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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AOS 고인물인데 LOL 접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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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개
조회: 2555
2024-08-07 11:51:19
저는 저 자신을 AOS류 고인물이라고 말할 정도로 오랫동안 이 분야에서 플레이 했던 한 사람의 유저입니다.

워크래프트3 오리지널 도타1
워크래프트3 프로즌쓰론 카오스
카오스 온라인
아발론 온라인
H.O.N
도타2
LOL 
페미 논란이 있던 이터널 리턴 까지.

오랜 시간 동안 AOS류를 해왔고 비주류였던 시절부터 리니지를 압도하며 주류가 되는 시기까지 진짜 저 만큼 찐으로 이 장르의 게임을 오랫동안 해온 사람은 없을거라고 자부 할 정도로 해왔습니다.
저는 LOL을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위의 각 게임마다 공식 대회도 나갔었고 그 만치 실력도 인정 받던 사람이었지만 무슨일인지 LOL은 아무리 플레이를 하여도 티어가 오르지 않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클베, 북미썹부터 시작했었기에 롤도 진짜 오랫동안 해왔다고 자부하지만 평생 최고 티어를 꼽자면 플레티넘에서 머물더군요. 뭔가 매칭이 이상하다고 생각이 들었기에 문의하면 항상 오는 답변은 승률 50% +,- 매칭이기 때문이다라고 합니다.
시즌2때부터 라이엇에 끝도 없이 매 시즌 마다 문의를 했었지만 나아짐이 없기에 이제 롤을 떠납니다.
떠나는 김에 제가 생각하는 롤에 대해 글을 남기고 가려 합니다.
롤에는 부조리함이 존재 합니다.
그 이유로

1. 티어별 인원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 상위 티어는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이 한정되어 있고 하위티어일 경우에는 일정 인원 수 미만이 되지 않도록 시스템화 되어있다.

2. 랭크게임의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며 모두가 랭크게임을 하려고 혈안이지 노멀게임을 하려고 혈안이지는 않는다. 그 때문에 라이엇은 노멀게임의 활성화 보다는 티어를 올리도록 랭크게임을 고의적으로 유도하는 샘이 된다.
랭크게임하는 접속자들이 많아지게 되고 티어를 올리기 위해 평균 접속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라이엇이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이 많아지게 된다. 즉 접속자 수와 유저들의 접속시간 = 돈이 된다.
게임 회사는 유저=돈 이라는 개념으로 게임을 만들고 운영한다. 게임회사도 엄연히 먹고사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롤은 무료 게임이고 돈이 드는 것은 스킨인데 스킨으로만 먹고 산다? 어불성설이며 이 게임의 근본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슨 수단으로 돈을 버는 것일까에 대해서 접근을 해보아야 한다.

3. 접속자수가 많아지고 유저들의 접속시간이 증가되면 될 수록 인기있는 게임이 된다. 인기있는 게임이 되면 자동적으로 명성이 올라가게 되고 크게 광고하지 않아도 자동적인 광고효과가 생기며 '이 게임 재밌다던데? 나도 해볼까'가 되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이 몰리게 되고 그 때문에 라이엇에 투자자들이 생기게 된다.
롤 PC방 가맹점 같은 경우도 롤이 유명게임이 아니라면 가맹점을 할 이유가 없게 되는 이유가 되는 것이 이 때문이다.

4. 티어에 대한 부조리한 시스템으로 승률 50% +,- 매칭을 시킨다고 한다. 언제나 같은 답변이다. 하지만 모든 유저가 느끼기에 매칭에 부조리한 시스템이 존재한다고 느낀다. 승률 50%+,- 매칭이 아니라는 목소리가 유저들 사이에서도 끊임 없이 나오고 있는 와중에도 라이엇은 변함없는 정책과 복붙의 답변만이 존재한다.
글쓴이의 경우에는 혼자 승률 60% 일때 팀원 4인은 45% 48% 47% 46% 이런식의 매칭이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되곤 했다. 게임을 오랫동안 하다 보니 승률 50% 미만은 플레이어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낀다. 그것이 트롤러던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없던지 실력이 없던지 말이다. 이렇게 문제가 있는 플레이어를 끊임 없이 팀으로 매칭시키는 시스템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팀 매칭은 이분법적으로 승리 혹은 패배에 직결되는 문제지만 라이엇은 이것을 두고서 승률이 50% 보다 못한 매칭을 했다고만 할 뿐 대책이 전무하다고 봐도 무관하기에 이것에 대해 명확한 해법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5. 게임에 부조리함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연패를 하게 되면 연패를 하는 사람들과 매칭이 된다. 비방글, 욕설을 하지 않고 채팅을 조금이라도 치면 혐오글이 된다며 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 채팅으로 인한 패럴티를 받은 것에 대해 문의를 넣으면 항상 복붙답변으로 당신이 혐오글을 썼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온다. 그래서 그냥 패럴티를 받고 게임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는 순간 패럴티 받는 사람들 끼리의 매칭이 이뤄진다. 억울하게 당한 사람도 있지만 진정으로 트롤러인 경우도 있을탠데 매칭이 이러하다.
4연승 이후에는 시스템이 더 이상 연승을 하지 말라는 이유에서인지 정신나간 팀원을 항상 매칭시켜 준다. 10연승까지 한다는 것은 로또 맞을 확률과 동일 할 정도로 여겨진다. 

6. 롤이 트롤들을 크게 단속하지 않음은 접속자 수의 유지 그리고 접속자수의 증가를 위해서 라고 본다. 1번에 나온 시스템화를 알아서 구축해주어 유저들이 배치 받은 해당 티어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화에 일환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부조리한 시스템의 한 부분이다.

7. 시즌이 초기화되면 이전 시즌의 티어에 영향을 받아서 고티어는 고티어에서 시작하게 끔 하는 시스템은 부조리하다고 생각이 든다. 이것은 1번에 써둔 것 처럼 티어에 변동폭이 없도록하여 티어별 인원수를 크게 조정하지 않아도 되는 운영을 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본다.

8. 계정의 연계로 인하여 하나의 계정이 고티어라면 다른 계정 역시 고티어로 쉽게 갈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다고 본다. 즉, 저티어일 경우에는 실력이 아무리 출중하여도 저티어에 계속 머물게 되도록 매칭 시스템화 하여 1번에 써둔 것 처럼 티어별 인원수가 나뉘는 이유 중 하나라 봐진다.

9. 유저는 하나의 계정만 사용 가능하도록 운영한다면 트롤러 근절도 쉬울 뿐더러, 어뷰저, 핵쟁이도 쉽게 잡히고 더욱 클린한 환경을 나을 수 있다고 봐진다. 하지만 라이엇은 2번과 3번에 써둔 것 처럼 이것이 '돈'이 되기 때문에 결단코 바뀌지 않으리라 본다. 왜냐면 수십년간 매년 이것에 대해 문의를 하였지만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다.

10. 접속자 수를 많아지게 함 => 평균접속시간을 많아지게 만듬 => 인기게임이 됨 => 투자자들이 생겨남 => 부조리한 시스템 도입 이라는 구조를 뫼비우스의 띄처럼 만들어 버린다면? 게임 회사는 막대한 이익창출이 된다.
유저는 그동안 라이엇에게 희롱당한 것이라 본다.

트롤러들을 근절시키지 않음, 다계정 생성이 가능함, 어뷰저들을 근절시키지 못함, 핵쟁이들을 근절시키지 못함, 실력이 있어도 티어를 올리지 못하도록 만듬은 결국 '돈'과 연관이 없을 수 없다는 결론이 되고 저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이 여러가지 목소리를 내게 되는 근본적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즉, 매칭조작, 트롤러 근절 하지 않음, 어뷰저, 핵사용자에 대해 관대한 이유는 돈이 되기 때문이라 봅니다.


번외로
트롤러들을 신고 했을 시에 신고자는 누구이며 신고 당한 사람은 누구인데 10명 전부의 캐릭터는 어떠하고 신고자의 캐릭은 무엇이며 신고 당한 사람이 어떠한 캐릭터를 플레이 하였고 몇년도 몇월 몇일 몇시 몇분 몇초에 플레이한 게임이 어떠한 사유로 어떠한 제재를 언제부터 언제까지 받는다 라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시즌2때부터 매 시즌마다 문의를 넣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속이라도 시원하겠지요. 트롤러들이 잡히는게 보이니깐요.
여기에 힘입어 다계정 시스템이 없다면 트롤러, 어뷰저, 핵쟁이들은 게임을 하지 못하게 되고 근절이 되겠지요.

솔로랭크인데 듀오가 잡히면 5명중에 나혼자 솔로고 듀오가 2팀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부조리한 매칭이며 조리돌림하기 딱 좋고 나 혼자 정상 플레이를 하여도 리폿당하면 다수가 리폿하였기에 제재를 먹습니다.
솔로랭크는 솔로들만, 듀오는 트리오랑 매칭되도록 시스템이 바뀌어야 합니다.

랭크게임에서 해보지도 않는 챔프를 픽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언제나 이것 때문에 팀원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생겼고 이것은 문제가 많다고 봅니다.
챔프별 숙련도가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저 휘장만 갈기라고 만든 시스템이라면 랭크게임에 접목시켜 개편시키길 바랍니다. 숙련도 5레벨 이상 숙련자급이 되어야 랭크게임에서 플레이가 가능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렇게 되면 노멀 게임 활성화가 되며 랭크게임에 뜸금없이 정글러가 유미픽하는 그런 불상사는 없을 겁니다. 그리고 트롤러를 양산시키는 문화가 조금은 근절되겠지요.

적어도 도타2 처럼 랭크게임 진입을 진짜 어렵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자동적으로 노멀게임을 사람들이 즐겨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덜받게 되겠지요.
그리고 도타2 처럼 트롤러들, 욕설 채팅하는 사람들에 대한 제재는 강력하고 확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경고에 랭크게임 못하도록 제한두고 2경고때는 영구정지 먹여야 한다고 봅니다.

매 시즌 프로들은 프로라고 천상계 아이디를 공짜로 주고 이전 시즌에 영향을 받아서 이번 시즌도 어김없이 티어 변동이 없게 되고 이것을 반복하게 되는 불합리한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시즌이 바뀌면 모두가 동일 선상에서 아이언에서부터 시작하고 티어를 올릴 수 있고 없고는 순수하게 실력이 뒷받침 되어서 올라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배치고사 잘보면 상위에서 시작 이런거는 없어졌으면 합니다.

어느 부분은 중복되는 내용이지만 꼭 이렇게라도 풀어보고 싶었네요.


라이엇이 운영적인 면에서 조금은 바뀔거라는 생각에 접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서야 접게 되네요.
조금은 시원섭섭한 느낌이 듭니다.
다소 두서없을 수 있으나 긴글 봐주시는 분들이 공감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라이엇 관계자들이 커뮤니티 글 가끔씩 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글 본다면 꼭 반성하시길 바랍니다.

Lv39 Ggd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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