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업계에는 '다크 패턴'이라는 상술이 있음.
'행동 조작 공학'이 담긴 고도의 심리/행동 조작 기술이 상업에 적용된 것임.
1. 현질 안하면 '패배/트롤 큐'에 배치 시킴.
롤은 현질에 한계가 있음.
왜냐?
자기 포지션마다 챔프 폭의 한계가 있음.
주머니 사정도 한계가 있음.
게임 오래한 사람들은 꾸준히 스킨 모을 수 있지만
그게 아닌 신규 유저나 부계정들은 모스트 챔프 스킨 원하는 거 한두개 정도 사거나
패키지 정도 지르는 게 한계임.
그러면 라이엇은 더 이상 현금 유입 없는 계정을 일정 판수를 넘어가면 팀운을 안좋게 만듬.
현질 없이 게임 많이할수록 팀운 점점 안좋게 만듬.
특히, 하루에 하는 게임 판수가 많을수록 안좋음.
이렇게 되면 유저들은 그 계정을 버리고 부계정을 또 만듬.
왜냐? 균형있는 매칭 환경에서의 게임을 하고 싶으니까!
그러면 또 최소한의 현질을 하게 됨.
못해도 보통 패키지 정도는 삼.
이게 바로 유저들의 행동을 조작하는 '다크 패턴'의 일부분임.
2. 매칭을 조작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수준이 너무 떨어짐
수준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팽팽한 게임을 해야지 재미있고 발전이 있는데
이기는 판은 팀운이 좋은판이고 지는 판은 팀운이 x같은 판 밖에 없음.
거의 90%가 이런 상태임.
그러면 결국 본인의 플레이 수준도 떨어지게 됨.
결국 기존 유저는 개호구 취급 당하는 거고, 신규 유저들은 양학 당해서 더 좆같은 거임.
신규 유저들은 게임의 기본적인 것들을 익혀나가야 게임에 재미가 붙는데
상대가 말도 안되는 x같은 챔프를 들고와도 양학 당해서 재미가 없고
자신이 말도 안되는 x같은 플레이를 해도 팀운빨로 이김.
다시 좀 어렵게 말해보자면
'다크 패턴'의 핵심 기술 중에는 '학습된 무기력 유도'라는 게 있음.
내가 아무리 애써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없는 경험을 계속하게 만들면
사람은 심리적으로 취약해짐.
무슨 말이냐면, 조종 당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는 말임.
존나 스트레스 받는 게임인데도 더 그 게임에 중독되게 만들 수 있고,
현질을 더 하게 만들 수도 있음.
예를 들면, 티어가 올라갈듯 하다가도 계속 안좋은 팀운으로 미끄러져 내려오는 걸 반복하다가
스킨을 구매하면 팀운을 복구 시켜줌.
그러면 사람은 '어!? 이 스킨을 쓰니까 게임이 잘되네?! 이 스킨이 좋은 스킨이구나'라는 근거도 없는 심리 상태에 빠짐.
그래서 스킨을 사야 된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고, 특정 스킨이 해당 챔프를 플레이할 때 가장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착각에 빠지게 됨.
이것보다 더한 짓도 많은데 일단 간단하게 소개해봤음.
3. 매칭 주작 여론 분석
1) '와일드 리프트 매칭 주작 사건'
같은 게임사에서 만든 LoL 모바일 버전인 '와일드 리프트'도
처음에는 라이엇이 존나 당당하게 '매칭 주작 없습니다'라고 외쳤음.
우기다가 매칭 주작질 빼박 증거 드러나면서 심각해지니까 바로 태세 전환하고
인정하는 척하면서 또 무슨 '큐 복잡성' 같은 어려운 말 잔뜩 써가면서 유저들이 이해 못할 개소리로
어물쩡 넘어가려고 함.
그러니까 롤도 매칭 주작 사실로 인정되면
롤 유저 대거 이탈할 거 뻔하고,
라이엇이나 스트리머들이나 결국 자기들 주류 컨텐츠가 롤이기 때문에
타격이 클 거란 사실은 바보 아닌 이상 누구나 예상 가능함.
그래서 이걸 예상한 스트리머들은 그때부터 다른 컨텐츠로 발 넓히면서 시청자 층 확보하려고 노력 중이었음.
2) 태세 전환하는 롤 스트리머들 :주 컨텐츠가 거의 롤 밖에 없는 스트리머들이 특히 심함.
롤 고티어 혹은 롤 프로 출신 스트리머들도 비공식적으로 라이브 방송에서는
맨날 매칭 억까 너무 심하다고 징징 거림(어뷰징 말고 매칭 조작 말하는 거임).
특히, 시청자수 100만에 육박하거나 혹은 그 이상인 스트리머들 조차도
실시간 방송에서 fow에서 매칭된 유저들 전적 및 MMR 조회해보면서
몇년 동안 계속 '억까 매칭으로 질 수 밖에 없는 큐 잡아준다'라며
대놓고 매칭 조작 언급했었음.
그러다가 막상 매칭 주작 이슈 터지고 분위기 살펴보니
'매칭 주작 주장하면 병신 취급하는 분위기'인거 같으니까 태세 전환하는 거 솔직히 너무 역겨움.
근데 진짜 실제 여론은 매칭 주작 존재한다고 강하게 말하는데
막상 여론 조작질하는 시점에만 그런 글 잠깐 존재했고 대부분이 매칭 주작을 인정하는 분위기였음.
그러다가 나중에 또 말 바꿈.
"베라스라는 유튜버가 말하는 고정 룬 들어야하는 게 매칭 주작인줄 알았다. 만약 계속 팀운 안좋게 걸려서 지게 만드는 큐가 존재한다는 식으로 말했으면 나도 동의했을 거다"라는 식으로 또 말 바꿈.
아니 ㅆㅂ 매칭 주작질 이거 솔직히 엄청 오래전부터 존재했었고 1-2년 전부터 진짜 심해졌었음.
근데 갑자기 '그런 말인줄 몰랐다'시전하고 있음.
그리고 최근 1년 사이 매칭 주작질 너무 심해졌었고, 이게 게임 끝물이라는 징조라고 해석하는 의견이 많았음.
게임 업계 관련자들 중에는 '게임 끝물에 매칭조작질로 계정 버리게 하고 부계정 만들게해서 최대한 돈빨려고하는 작전이다'라는 말도 많았음.
3) 페이커가 언급한 '부캐를 무제한 허용하는 이유'
실제로 페이커도 라이브에서
랭겜 매칭 수준 심각하게 저하되니까 라이엇 운영 방식 깠음.
대략 '부캐가 필요한 이유는 하나도 없다. 게임 퀄리티만 낮아진다. 부캐하면 스킨이랑 경험치 부스터 사야되니까 라이엇이 돈벌려고 허용한거 아니냐'라는 식으로 말했음.
영상 링크 : https://youtube.com/shorts/3bhy2ENJuJM?si=PPAx48c1DxOuuyVd
4) 타인 의견을 부정/지적질/공격을 통해 쾌감을 느끼려는 자존감이 박살난 정신질환자들 그냥 아무런 근거도 없이 막말로 온라인에서 남 공격하면서 쾌감 느끼면서 가짜 자존감 채우는 부류들임.
보통은 어떤 의견에 진지하게 반대하는 사람이라면 철저하게 근거를 대면서 반박해서 설득하려고하지
무지성으로 비아냥거리는 글은 안싸지름.
그리고 그 의견에 찬성/지지하는 사람들도 대부분은 그냥 영상 보고나서
아무런 글도 안남기고 '음~ 역시 내 생각이 맞았어' 혹은 '음~ 나랑 같은 생각인 사람들이 꽤 있구나'라는 식으로 대부분 넘어감.
글 남기는 사람들은 소수임.
그래서 진짜 여론은 해당 분야에 오랜 관심을 갖고 여론을 꾸준히 관찰한 사람 아니면 알 수가 없음.
근데 스트리머들 같은 경우에도 이런 악성 시청자들이 괜히 공격하고 '네 영향력을 이딴식으로 쓰냐'라는 식으로 비아냥 거리면서 공격하면 겁나서 바로 "제발 매칭 주작 관련 글 올리지 말아주세요 ㅠㅠ"이런 식으로 나오는 게 대부분임.
4. 결론
라이엇이 롤 매칭 주작질한거 인정하고 매칭 퀄리티 정상화 시킬 때까지 절대 현질하지말 것.
현질하면 라이엇 놈들은 "역시 매칭 주작질로 조종해야지 현질을 하는구나"하며 계속 매칭 주작질을 더 고도화 시켜서 할 거임.
참고 :
사용자 행동 데이터 기반 게임 시스템의 비판적 고찰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s6hNVYgLbZrQVKqoEUjgZU9NbI5KkZWocFOmAf0pCCs/edit?usp=sharing
MOBA 게임 내 조작된 불균형 매치메이킹 경험에 대한 사례 보고서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WRYx_uQTzdM29P4CH5PX84xUj35weQyN3fQoosNNU7w/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