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ap쉬바나에 대해서 호불호는 꽤 갈릴 것 같은데
일단 기본적으로
1.탱커로선 나쁘다(뻔히 보이는 궁밖에cc없음&적 품안으로 돌진;)
2.브루저로서 깡맞딜은 기대해 볼 만 하나, cc를 잃고 원거리 포킹 스킬 얻은 우디르에 불과
3.그래서 포킹ap 말고 딱히 장점이 없다.
그래서 기본은 포킹용이나, 브루저 없어서 지속딜 보충용, 도저히 앞라인 세울 캐릭이 없다 싶을때 정도에만 대용품으로 픽하면 된다. (브루저/탱커가 필요한건데 다른거있음 객기부리지 말고더 좋은거 그냥 뽑자)
깡 탱/브루저로는 딱히 특별한 점이 없으니 길게 안 쓸꺼고 다른 탱 브루저처럼 가면되고 공템효율은 1순위가 몰왕이고 마최/거드라 도 괜찮다.
깡 브루저로 갈때 정복자or집공+결의가 무난하고 이것저것 변형(집공/치속/칼날비/착취 보조로 마법이나 지배 등등) 가능한데 사실 다 거기서 거기다.
유연하게 자기가 쓸 컨셉대로 골라잡으면 된다.
다만,
☆조건부로 꼭 하나 추천하고 싶은게 빙결+결의 트리인데
쉬바나cc는 없는 수준인데 얼망이 먹튀템이기 때문에
정당한영광/란두인 말고 딱히 올릴껀 없지만
얼망이상의 효과를 공짜로 주기 때문에 극탱가야되는데 팀cc기가 너무 빈약하다 싶을때 아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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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킹용은 일단 유성 베이스로 룬이 몇가지로 갈리는데
(수확은 가지마라; 궁사 굶사도 안 어울리고 수확 자체가 유성보다 훨씬 구리다.)
유성+빛망+깨달음+폭결이 거의 고정이고 능력치 성장쿨감 들어주는게 여러모로 좋다.
1.유성+영감 2.유성+결의 3.유성+지배
포킹만 하면 될때는 1.이 가장 좋은데 이유는
초반5% 쿨감도 노코스트에게 좋고 45%채워서 re를 최대한 많이 써야되기 때문.
신발하고 초시계가 선택인데
신발은 w아끼고 근접한다음 e쓰고 w써서 빼는식으로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앞에서 압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초시계는 내가 궁을 공격적으로 쓸 필요가 있을 것 같을 때 좋다.
2.는 말파가 지배+결의 찍는거 생각하면 된다. 일단 딜 가는데 상황봐서 탱쪽 선회할 필요 있을꺼 같을때 든다.
사전준비+과잉성장에 이견 딱히 없을꺼 같고;
이때는 루덴이나 양피지까지만 올린 상태에서 딜을 더갈지 탱을 더갈지를 고민해보면 된다.
공템은 몰왕정도만 상황봐서 올리고 나머지는 정석탱템 도배. 특이사항으로 라일라이정도는 탱으로 선회하더라도 고려해볼 만 하다. cc기 없는게 쉬바나 단점이라.
3.은 그냥 지배쪽 비열/피의맛+시야수집 들고싶은 사람은 가면 되는데 개인적으론 그닥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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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1.눈덩이2.탈진3.정화 순서대로 추천.
팀 no탈진이면 탈진이 1순위.
no이니시면 눈덩이가 1순위.
시작템: 방출봉+마나수정/신발+충포
양피지 왜안가냐 싶을텐데; 노코스트 챔인데다 이쪽이 루덴 더 매끄럽게 뜨고 일반적으로 1.마법+영감 쪽은 쿨감 룬에서 많이 챙기기 때문. 충포는 끝까지 뽑아먹으면 되니까
(선데켑 노리고 쓸큰지 스타트도 있는데 상황 심하게 타고 별로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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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트리는 1코어 루덴 완성후에
2코어로 모렐로/라일라이
(일시불 데켑은 예외)
리안드리는 라일라이 다음에 가는걸 추천.
+진입해서 궁 자주 써야되면 존야 빠르게 고려해볼 수 있다.
나머지는 정석 ap로 가면 되는데
주의할점은 계속 내가 극딜로 가는게 맞는지를 고민해보면서 올리는게 좋다. 쉬바나가 e평q쪽 평타뎀도 쎄기 때문에 체력탬위주로 가서 비비고 평타도 칠 수 있는게 좋은 상황이면 데켑/마관신/공허 쪽은 별로기 때문.
거기다 2티어 신발업글이 안 급하기 때문에(w이속)
성급하게 마관신 올리기보다 미뤄놓고 헤르메스/닌탑/쿨감신 고려해주는게 좋다.
라일라이+리안드리+모렐로 정도만 가고 나중에
닌탑/헤르메스+1방템만 해도 근접전 조금 할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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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팁: 처음에 q안찍고 w1 e2 찍고 e선마.
q는 5렙이나 7렙가서 하나만 주면 됨
q/w는 상황따라 이속 아쉬우면 w우선
평타많이치면 q우선
초반에 앞에서 많이 깝치면서
ew활용해서 초반 주도권 잡는게 중요하다.
(e관통이니까 미니언 정리에도 신경 써주고)
w이속으로 스킬 피하고 앞으로 공격적으로 나가서
상대 밀어내면서 포킹해줘야 한다.
eq체력퍼뎀있으니 상대가 들어오는 챔프있으면 난사하기보다 들어온거 확실히 e맞추고 평q하고 w켜서 빠져주먼 된다.
못하는 쉬바나일수록 뒤에서 e/눈덩이만 대충 날리는게 쉬바나 인식 악화에 한몫하니까 초반에 e는 적중률 최대한 높일 생각으로 w이속믿고 쫄지말고 앞으로 나가서 던져라. (빛망+눈덩이면 더 부담없음)
6렙때 혼자 들어가서 산화하지 말고 팀원과 연계할꺼 있으면 연계하되, 상대를 좀 밖으로 끌어내고 핑 찍어준뒤에 궁 켜는게 좋다. 부쉬나 시야밖에서 몰래 궁키고 첫타를 방심해서 뭉친 적한테 넣는게 이상적.
쉬바나 상대할줄 모르면 계속 적정거리 유지하고 re먹이면 되고, 상대할 줄 알면 뒤로 쭉 빠질텐데, 이때 억지로 다이브하거나 플e로 킬딸/딜딸 치는거 최악이다.
빛망+w 이속으로도 쫓아가지 못할 정도로 뒤로 빼면, 그냥 공짜로 타워나 까면 된다.
궁을 날리면 안 된다고 조바심낼 필요없고(쿨도 짧고 분노관리 잘하면 금방 돌아옴) 그 타이밍에 이득만 취하면 된다.
중후반에는 앞으로 나가는 플레이가 위험할 수 있으니 상황&조합판단 잘 해보고
위험하다 싶으면 눈덩이+빛망+e 짤짤이만 쓰거나 궁 타이밍에만 앞으로 나가는 쪽으로.
상대 탱커/브루저가 잘크면, 탱커한테 e 낭비하지 말고
1.'이니시 약한 상대면 그냥 궁켜고' 무시하고 옆으로 우회해서 물몸한테 re
2.'이니시 강한 상대면 궁 아껴서' 먼저 물러오는거 기다렸다 궁으로 밀쳐서 아군 보호해주고 뒷라인 호응 못하게 re
(이래서 라일라이가 매우 좋다.)
분노쌓기는 일단은 팀원 협조를 구해보되,
정 상황이 별로면 무리해서 쌓을 필요는 없다.
(but눈덩이+빛망이면 아군과 적군이 합심해서 방해해도
평q짤짤이는 ㅆㄱㄴ)
게임 아주 길어져서는 ap로 가다가도
존야/가고일/정령&적투/란두인 정도는 고려해 볼 만 하다. e쿨이 45%라도 짧지는 않은데 비해 qw의 근접딜이 꽤 좋기 때문.
+경험적으로 ap체력탬 가다가 거드라는 많이 애매하니 비추한다. 깡탱+몰왕을 추가하는게 낫다.
+탱이 급한판은 양피지만 든 상태더라도 탱 선회하는게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