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에 대해서
칼바람은 소환사와 비슷한 점도 많지만 다른 점도 많다. 칼바람에 대한 공략이나 팁이 부족한 것 같아 칼바람의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의 승률에 도움을 주고자 승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내용을 소개한다.
1.조합
칼바람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조합이다. 칼바람은 소환사보다 더욱 큰 챔피언 간 승률차이를 보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조합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칼바람 전용 캐릭으로만 아이디를 구성하는게 중요하다. 승률통계사이트 들을 통해 승률 높은 캐릭들 중 자신의 손에 맞는 챔피언 20~25개정도 산다면 설령 로테이션 챔프 중에서 안 좋은 캐릭이 나온다 하더라도 주사위를 굴려서 십중팔구는 칼바람 op캐릭을 할 수 있다.
칼바람을 할 때 올ad나 올ap로 쏠리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상대방이 모두 물몸캐라면 큰 의미가 없겠지만 상대방 캐릭이 모르는 상태에서 쏠리는 것은 위험하다. 예를 들어 소나, 하딩, 애쉬, 바루스, 문도 조합이 있는데 올ap로 상대를 한다면 문도는 미쳐 날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우리 조합이 올ap가 나오면 원딜이 가능한 캐릭들(ex:룰루) 같은 녀석들은 쌍관룬을 끼고 상대에 준탱커이상들이 있다면 원딜로의 전환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칼바람은 맵 특성상 라인클리어와 포킹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대부분의 승률이 높은 캐릭들은 이 두 부분이 훌륭한 챔프들이며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 부분이 부족한 조합인 것 같으면 주사위를 사용하여 조합을 다시 짜거나 그래도 부족하다면 닷지를 사용하는 것이 게임의 승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손(컨트롤)
이 부분은 머 당연한 것이고 어쩔 수가 없는 것이다. 소환사와는 다른 점이 상대방의 공격에 맞지 않고 타워에 죽는 컨트롤이 추가됬다는 정도 이다.
3. 룬&특성&스펠
1)룬
칼바람은 3렙에서 시작하고 렙업이 소환사에 비해 빠른 것이 그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룬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성장체력, 성장방어, 성장마방, 성장쿨감 등이 상당히 매력적이며 소환사에서는 초반 라인전이 매우 중요해 대개 룬의 효율을 라인전을 보고 쓰기 때문에 성장룬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데 그렇기 때문에 칼바람용 룬페이지가 있으면 많이 유용할 수 있다. 소환사에서는 ad라이너들이 cs수급을 위해 고정공격을 많이 가지만 5명이 한 라인을 가는 특성상 고공을 굳이 선호할 필요는 없다. 관통룬(방관, 쌍관)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보인다.
2) 특성
특성은 소환사와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특별한 것 몇 개를 써보자면 우선 공격에서는 양날의 검, 도살자, 포식, 약점노출, 위험한 게임을 보자. 소환사에서 양날의 검은 라인전인 1대1인점 정글의 갱킹등으로 인한 소수전, 로밍을 통해 다수대 소수로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는 점 때문에 근접캐들이 종종 가는 특성이었다. 다만 칼바람 특성상 5명한테 일방적으로 맞을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오다 보니 샤코 같은 특정 캐릭이 아니고서는 추천할만한 특성은 아닌 듯 싶다. 도살자와 포식은 cs수급과 그로인한 회복때문에 가는 것인데 5명이 라인을 서므로 이는 좋은 선택은 아니다. 약점노출은 5대5인 상황인 곳에서 효율이 극대화되며 위험한 게임 역시 우물을 갈 수 없는 칼바람에서 킬어시로 체,마회복은 개꿀이다. 방어에서는 억압, 전설의 수호자, 회피술 등은 개꿀인데 이는 5대5상황이 계속적으로 반복되는데 좋은 특성이다.
3)스펠
스펠은 상황마다 다르지만 3힐,1탈진,1점화를 추천한다. 조합이나 상황에 따라서 힐1을 정화,총명, 탈진, 점화중에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 힐의 효율이 예전에 비해 떨어졌기 때문에 5힐 같은 극단적 선택보다 탈진과 점화가 필요한 이유는 칼바람특성상 극딜캐 들이 많은데 이 데미지를 줄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탈진이다. 또한 칼바람에서 돌진 뚜벅이들이 주요딜러를 물면 이기는 상황이 종종 나오는데 이를 카운터 칠 수 있는 것 역시 탈진이다. 점화는 힐이 많이 나오는 칼바람 특성상 필요하며 또한 상대 조합을 모르는 상태에서 만약 문도, 스웨인, 소나 등을 상대할 때 점화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아이템
칼바람에서 잘 이용해야 하는 아이템들은 소개하고자 한다.
1) 물약
극초반 효율 가성비 갑. 맨 처음 스타트에서 물약을 안사고 템만 사오는 것은 ‘나 라인전 지겠소’ 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무조건 체,마 5포는 아니더라도 적당량은 사줘야 승률이 오른다. 칼바람은 대부분 20분이내에 끝나는 게임으로 소환사보다 스노우볼이 더 빠른데 그러므로 극초반을 오래버틸 수 있는 물약을 잘 이용하자. 우물도 가지 못하기 때문에 더더욱.
2) 솔라리
올ad 아니면 팀원중 한명 무조건 가라. 5대5가 계속 일어나고 우물에 못가는 특성상 주변의 체회,마방,방어막은 개꿀이다. 가격대비 2배는 된다. 막상막하 게임에서는 이 아이템이 있고 없고 차이로 이기고 진다. 만약 상대가 2ap이상이고 내가 탱커라면 첫 번째 템은 솔라리다. 물론 소나,애쉬,하딩,바루스,직스 이런 씹op조합이라 5분도 안되서 쌍둥이에서 깰려고 하는 경우는 안가도 된다.
만약 군단의 오오라를 받고는 싶으나 주문력이 필요하고 상대챔프들이 ap위주라면 소라카 같은 캐릭으로 지휘관의 깃발도 좋은 선택이다.
3) 분노의 영약
400원인데 곡괭이+흡낫이다. 3분이지만 킬어시 먹으면 시간이 늘어나는데 킬이 많이나오는 칼바람 특성상 중반이후부터 ad캐릭은 무조건 사자.
4) 뿔피리
칼바람은 라인이 하나라 옆에서 파고들 수도 없어 뚜벅이 이니시 챔한테 더욱 힘들다. 2천원대 이니시 아이템(영광, 승천)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극초반에는 살 수 없다. 그 돈으로 뿔피리+ 다른템이 더 효율적이라 볼 수 있다. 극초반부터 체력, 체회, 방어, 마방에 이니쉬를 위한 이속까지 신지드, 볼베같은 챔프들한테 무조건 필수템이라 할 수있다.
5) 카탈리스트
카탈은 ap탱커, 여눈은 마나가 많이 필요한 ap,ad등에게 추천한다. 카탈의 렙업하면 체회, 마회는 우물을 못가는 칼바람에서 무지 좋다. 라인유지력에 엄청난 도움을 준다. 누누, 라이즈, 마오, 카사딘등한테 선템으로 추천한다.
6) 얼심, 심홀, 태불망, 히드라 등
이런 템들은 다수대 다수 한타에서 효율이 극대화 되는데 칼바람이 딱 그 형태이다. 특히 심홀은 양팀 ap가 많이 나오는 칼바람에서 3~4코어에 ap챔이라면 강추하는 템이다. 얼심은 상대 원딜이 많다면 태불망, 히드라는 상대 근접캐들이 많다면 강추한다.
7. 지크의 전령
우리 팀에 ad가 많다면 효율이 좋다. 하지만 그걸 끼고 있는 ad의 딜은 잘 안나오기 때문에 초반에 끼기 힘들다 본다. 3ad, 1ap, 1ap서폿에서 서폿이 껴준다던지 올ad에서 후반쯤에 한명이 희생에서 끼는 경우라면 효율이 엄청 좋을 듯 하다. 그런 상황이 많지 않다보니 보기 힘든템 중 하나인 것 같다.
8. 오라클, 오라클 템
상대 티모가 있거나 위협적인 은신챔들이 많을 시에는 필수적으로 가주자.
위에 있는 템들을 효율적으로 잘 간다면 무조건 승률은 오르게 되어있다.
(1) 소환사와는 다른 템트리로 가야하는 챔프 예시
나서스: 나서스는 소환사에서는 큐로 파밍하는 탱커다. 하지만 칼바람 특성상 나서스는 리안드리를 선템으로 가는 것을 강추한다. 거의 무조건 딜 1위다. 나서스 e스킬은 논타겟이지만 범위가 커서 3~4명을 우습게 맞출 수가 있다. 21ap9방에 마관세팅에 선 e선마하면 쭉쭉 피가 단다. 어렵지도 않다. 리안드리 후 탱템으로 가면 잘 죽지도 않고 궁으로 비비면서 퍼센트 뎀도 잘 줄 수 있다.
이처럼 소환사와는 다른 템트리로 가야하는 챔프들이 간혹 있다. 칼바람의 특성과 챔프 스킬을 잘 생각한다면 훌륭한 템트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5. 트롤
위에 네 가지는 자기 자신과 관련되었다면 트롤은 나말고 다른 사람 때문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칼바람에서 많이 나오는 경우를 써보았다. 최대한 우리팀에 없기를 기도하는 수밖에 없다........
1) 잠수충
승률 op챔 4명과 고인챔 5명이면 모를까 잠수면 이기기 힘들다.
2) 담배충, 똥충
특히 칼바람에 빠르면 2~3분 느리면 5분이상 늦게오는 담배충, 똥충들이 많다. 대부분이 담배충인데 칼바람은 극초반 미니언이 오기전과 왔을 때 쯤이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이 때 주도권을 뺏기면 6전까지 스노우볼이 흘러가고 만약 6이 되어서 그 스노우볼은 멈추고 역전시키지 못하면 그대로 흘러가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런데 그 중요한 시기에 1~2명 빠지면 조합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이기기 힘들다고 보면된다. 만약 담배충 2명이상이 5분이상 늦게 오면 거의 졌다고 보면 된다.
3) 부쉬충
특히 티모가 많이 하는데 가끔 다른캐릭도 간간히 보인다. 그냥 부쉬에 가만히 있는 것으로 겸치만 빼먹고 4대5하는 거나 다름이 없다. 아무리 자신의 캐릭이 라인클리어에 큰 도움이 안된다 하더라도 최대한 하자.
4) 음식충, 카톡충
칼바람이 랭겜에 비해 쉬어가는 이미지다 보니 밥을 먹으면서 하거나 폰을 하는 등의 멀티를 하면서 하는 유저들이 간혹 있다. 물론 괜히 죽으니까 이런 핑계를 대는 사람도 있지만 말이다.
처음 쓸 때는 그림도 붙여가고 더 자세히 쓰고 싶었으나 내가 너무 힘들어 적당히 줄여서 썼다. 내가 컨트롤 할 수 힘든 트롤이나 돈이 없다면 당장 하기 힘든 룬, 챔피언 구매나 렙이 안되다면 올릴 수 없는 특성들에 비해 아이템은 누구에게나 조금만 생각한다면 효율적인 템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