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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프리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신규 룬 시스템을 공개한 이후, 추가 패치 노트를 통하여 긴급하게 조정된 밸런스 사항들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이제 7.23 패치 노트에서 상대적으로 '조금은 덜' 시급했던 밸런스 조정 항목들을 공개합니다. 이제부터는 정상적인 밸런스 작업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참고로, 기본 능력치 변경을 통한 순수한 위력 조정에만 초점을 맞추지는 않았습니다.) 이전에 게시판에서 프리시즌 룬 밸런스 철학에 대해 논한 적이 있으니, 이번 패치 노트 도입부로 충분하지 않다면 그 글을 읽어 주세요! 요즘처럼 새로운 변경 사항을 시험해 보는 기간에는 최대한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그 모든 이론적 체계가 어떻게 실제로 구현될지 그 어느 때보다도 기대하며 지켜 보고 있습니다.
밸런스 측면 이외에, 레벨 30 이후의 필요 경험치와 오늘의 최초 승리 임무 보상을 여러분의 목소리를 반영해 조정했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저희에게 너무나도 중요하니 앞으로도 계속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또한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능에 대한 오래 묵은 요청도 적용했습니다. 스킨 탭, 챌린저 티어 관전 기능을 비롯해 약 1년 치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공식 홈페이지의 게임 정보 페이지까지 모두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도입됩니다!
물론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장난꾸러기가 새롭게 등장했다는 소식을 빼놓을 순 없겠죠. 이번 7.23 패치 기간 동안 조이가 소환사의 협곡에 찾아옵니다. 차원을 넘어 협곡에 찾아온 조이를 기대해 주세요! 미리 귀띔해 드리자면, 게임에 조이가 등장한다면 무엇을 생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될 겁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지난 패치에서는 하이라이트가 너무 많아서 잠깐 쉬었지만 이번에 다시 패치 하이라이트가 돌아왔습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그라가스의 위력을 조금 더 증가시켜서, 특히 처음 정글을 사냥할 때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초기 추가 공격 속도"란 지난 패치에서 다른 정글러(아무무, 마오카이 등)의 위력을 보완해줬던 것과 같은 체계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른 요소로 인한 추가 공격 속도의 증가 없이, 그라가스의 초기 공격 속도를 증가시켰습니다.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람머스와 여진 룬은 천상의 조합이지만, 핵심 룬과 W - 몸 말아 웅크리기를 두고 람머스에 대한 고민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람머스의 초기 탱킹능력을 약간 감소시켜 방어력이 필요할 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에 좀 더 신경 쓰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쉬바나는 여러 핵심 룬과 함께 정글에서 최고의 위력을 보여주는 챔피언 중 하나로 떠올랐죠. 이번 패치에서는 쉬바나의 기본 공격력을 감소시켜서, 쉬바나가 선호하는 여러 룬 빌드를 통해 초기 공격력이 너무 증가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버그 수정
이라기보다는, 상향 수정.
E - 와작와작 뻥!을 사용하면 진행 중인 이동 스킬이 중지됩니다.
징크스에게 다이브하는 챔피언에 맞서 스스로 대항할 수 있는 힘을 조금 더 주었습니다.
체력 및 방어력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룬 개편 초기에는 탈리야가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지만,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빌드를 계속해서 시도하면서 점차 좋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탈리야를 조금 더 튼튼하게 해 주면, 특히 난입 룬을 사용해 적을 추격하는 룬 빌드를 사용했을 때 더욱 공격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내용은 룬 개편 이후 첫 후속 조치로서 7.22 패치 이후 발표된 추가 패치 노트입니다. (참고로, 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 놓치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도 복사해서 붙여 넣었습니다.아이번
아이번에게는 특별히 매력적인 핵심 룬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바람술사의 축복 특성이 사라진 점은 타격이 컸죠.
누누 역시 굳은 약속 특성이 사라지게 되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누누에게 게임 초반 생명력을 더해주고자 합니다.
오른이 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 저항력으로 인해 받게 되는 추가 피해를 고려하지 못했었습니다!
소나는 개편된 룬 세계에서 폭풍을 몰고 왔습니다. 물론 소나를 위한 성공적인 빌드가 계속 개발되는 것은 좋지만, 모든 빌드가 소나를 승리로 이끄는 것은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핵심 룬은 딜 교환에서 서로에게 의미 있는 효과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콩콩이는 너무 자주 소환되는 덕분에 피해를 입히는 데에만 너무 뛰어난 위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콩콩이 소환의 위력을 다른 핵심 룬인 신비로운 유성 및 감전보다 낮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피해량이 조금은 감소해야 할 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포식자 룬은 사용 효과이기 때문에 다른 핵심 룬보다 플레이어들이 더욱 빨리 적응하고 있는 핵심 룬입니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서 빠른 적응 속도에 비해 플레이어들이 포식자 룬을 충분히 규칙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포식자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플레이어에게 포식자 룬을 사용하고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늘려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핵심 룬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좀비 와드를 파괴해도 골드를 얻습니다.
지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 전체에서 "무언가를 처치하면 골드를 얻는다"는 공식을 철저히 지켜왔기 때문에 좀비 와드를 파괴했을 때 무언가를 얻지 못한다면 이상할 겁니다.
체력이 증가합니다. 포탑이 미니언에게 더 많은 피해를 받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리그 오브 레전드는 5명의 조합과 단체 교전에 집중하는 모습으로 진화했습니다. 그래서 스플릿 푸시 또는 미니언 웨이브 통제에 집중하는 게임을 원하는 플레이어는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플레이어가 성공적인 플레이를 할 여지를 넓혀 주기 위해 미니언의 위력과 포탑의 탱킹능력을 조정했습니다.
오늘의 최초 승리가 7.23 패치 내에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레벨을 올리지 않고 파랑 정수를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특히 다른 방법으로는 구입할 수 없는 챔피언을 구입하고 싶다는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최초 승리 부스트로 얻은 경험치 일부를 곧바로 파랑 정수로 변환하려고 합니다.
레벨 50에 도달하면 레벨 업 난이도가 정상화됩니다. (변경 전에는 레벨 150까지 레벨 10마다 필요한 경험치가 누적되어 증가했습니다.) 이 변경 사항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이 게시물을 확인해 주세요.
한 화면에서 모든 스킨 컬렉션을 확인하고 정렬해 보세요!
베타 클라이언트에서 가장 많았던 플레이어 요청 사항 중 하나가 드디어 세련된 모습으로 도입됩니다.
축약된 버전의 챔피언 배경 이야기가 많은 부분에 걸쳐 생성/변경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손 볼 예정입니다. 전체 배경 이야기는 리그 오브 레전드 유니버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클라이언트 내에서 각 챔피언의 배경 이야기를 일관성 있고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스킨 일러스트 초상화의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젠 아니죠!
이번 7.23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감정표현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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