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0.25 패치로 말파이트 상대로
"세상에 남은 게 퀸, 티모 둘 중에 동 실력이라면 뭐가 그나마 괜찮은가"(친구가 티모, 퀸 투챔이기 때매..)
라는 주제로 친구와 토론을 하였습니다(물론 말파이트가 퀸, 티모 상성으로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친구는 퀸이라는 입장이고
저는 티모라는 입장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여러 "통계"에서는 라인전 선취점이며, 게임 승률이며, 티모가 더 나은 지표를 보이기 때매
통계적으로 티모가 좋습니다.
저 역시 친구가 퀸이 좋다라는 주장을 "통계"로 얽매이고 싶지 않았고, 얼마 없는 마스터 이상 리플레이를 분석한 결과
1. 티모, 퀸은 1~6렙 단계에서 비슷하게 라인을 밀며, CS 이득을 볼 수 있는 구도로 같았습니다
2. 6렙 말파가 될 시(6렙 궁), 판금장화 또는 바미의 불씨가 나오게 되면, 퀸은 라인전에서 엄청난 압박을 받았으며, 라인 전에서 숨도 뭇쉬는 반면 티모는 비교적 딜교가 가능하였습니다(말파는 1코어 거의 태불방 확정이더군요)
3. 친구가 주장한 퀸은 "로밍할 수 있자나" << 는 말파가 "6렙찍히기 전 먼저 6렙 찍고 1~2차례 로밍"이 최선이였으며 (로밍은 라인을 밀고 가는 게 기본이기 때문), 평균 1번 정도 로밍 타이밍이 나오는데, 이걸로 이득 보기엔 너무나 힘든 환경이였습니다.
4. 반면 티모는 6렙 말파와도 "갱 없이는" 비교적 딜교가 가능하였으며(티모가 지는상성은 변함없음), 라인 주도권이 계속 있어서, 철거로 타워 푸쉬가 가능했습니다.
정리하자면(주관적), 티모는 퀸에 비해 그나마, 라인전이 가능했으며, 말파상대로 타워압박이 가능했던 점이, 통계적으로 티모가 더 앞서는 게 아닌가라는 저의 주장이었습니다.
그러자, 친구의 반박은 티모도 퀸과 똑같이 6렙 말파한테 숨도 뭇 쉬는데??, "누가 티모상대인데 말파로 1코어를 태불방을 가 주문력템 가야지" 라는 주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상 거의 모든 말파유저들이 티모상대로 1코어는 거의 "태불방"이였습니다.
친구는 그러자,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걔네들이 말파를 해봤으면 얼마나 해봤겠어.
내가 플레 말파 장인이야, 티모상대로 1코어를 주문력템 안가서 그래. 라고 막무가내 더군요
여기서 또, 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기 때문에, 본 질문을 해봅니다
"메인 질문" : 말파이트가 티모상대로 첫 템을 주문력
(ex. 악마의 포옹)을 안 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