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원래 개똥챔이던 필벤카드 제드가 암살자 패치로
소소하지만 중요한 여러 패치를 받았지여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방관과 엠-살의 마스코트 갓제드는 많은 변경이 있었어여
일단 그런 제드를 한번 파악해볼까여.
가장 논란이 되는것은 공뻥이에여
기존 제드는 W 패시브에 공격력의 4 ~20%를 추가로 얻는다고 쓰여있었져
제가 패치전날에 다음 패치로 얻는게 버플까 너플까 잘 모르겠어서 이거 실험해봤어여. 이거 툴팁 내용이 원래 뭐냐면
-제드는 [추가 공격력]의 20%를 추가 공격력으로 얻는다.
이게 반박불가 레인보우 패액트에여..
그리고 이번에 궁패시브로 바꼈져. 이것도 실험해봤어여
이건 좀 달라여 이건 [상대 총 공격력]의 5~15%를 얻어여.
그럼 버프면 얼마나 버프고, 너프면 얼마나 너프일까여?
5구간으로 나누어봤어여.
룬은 기존에는 방관룬이 주류였기에 기존 상태는 방관, 현 상태는 AD로 생각한다.. 라고 할려고 했지만 그냥 둘다 AD + 15로 계산했음. 특성은 버림. 아니 제가 1레벨에 공 2받고 레벨당 0.66 받는것까지 생각해야합니까?
참고로 AD룬 표식 9 정수 3 박으면 +15.3
W 1레벨, R 0레벨인 1 ~ 5레벨/아이템 추가 공격력 + 10
롱소드 1개
W 1레벨, R 1레벨인 6 ~ 10레벨/아이템 추가 공격력 + 35
톱날단검 1개, 롱소드 1개
W 1레벨, R 2레벨인 11 ~ 15레벨/아이템 추가공격력 + 100
요오무의 유령검 1개, 콜필드의 전투망치 1개, 탐식의 망치 1개
W 3레벨, R 3레벨인 16 ~ 17레벨/아이템 추가공격력 전 + 240, 후 + 230
전 : 요오무의 유령검 1개, 칠흑의 양날도끼 1개, 드락사르의 황혼검 1개, 맬모셔스의 아귀 1개 / 후 : 요오무의 유령검 1개, 칠흑의 양날도끼 1개, 밤의 끝자락 1개, 맬모셔스의 아귀 1개
W 5레벨, R 3레벨인 18레벨/아이템 추가공격력 전 + 305, 후 + 295
상동 + 헤르메스의 시미터
아이템은 딱 그 가운데 수준에서 생각했어여. 일반적인 상황을 기준으로 잡았구여. 예를들어 1 ~ 5구간은 3레벨, 11 ~ 15구간은 13레벨 이런식으로여. 근데 이 구간부터는 좀 애매해지는게 성장에따라 지멋대로 템이 바뀌는게 좀 곤란했어여. 레벨업도 느려져서 보통 1코어로 이 구간 시작해서 3코어로 졸업해버리더라구여..
요오무랑 콜필드가 공이 각각 5씩 내려가긴 했는데 요오무가 300원 싸져서 그냥 둘다 같은취급 했어여. 변경 후가 그러면 조금 이득이긴 하져. (실제로는 빌어먹을 공속삭제때문에 망했습니다.)
사실 맬모셔스는 마뎀에만 터지기 때문에 스테락을 고려하고 싶었는데 얘는 방어막 발동 전후로 공이 23 ~ 27정도 차이가 나더라구여 그냥 맬모셔스 넣었어여.
제드에게 궁을 맞고 죽어줄 상대의 공격력은 아래와 같이 설정했어여.
1 ~ 5레벨 구간 : 무관
6 ~ 10레벨 구간 : 대부분의 미드 AP 원거리 챔피언이 레벨 8에 공격력 70이므로 70으로 설정.
11 ~ 16레벨 구간 : 늦어도 이때쯤이면 로밍/한타 등으로 원딜을 짜르기 시작하는 시점이므로 원딜으로 가정하되, 보통 이 시점에서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은 잘해야 인피가 고작이므로 150으로 가정
16 ~ 17, 18레벨 구간 : 잘 모르겠고 적당히 275로 가정.
자 이제 구간별 추공을 살펴보아여
'기존' 은 W 추공, '현재'는 R로 킬먹은 경우 추공
제 1 구간 : 기존 + 1, 현재 + 0
제 2 구간 : 기존 + 2, 현재 + 8.5
제 3 구간 : 기존 + 4.6, 현재 + 20
제 4 구간 : 기존 + 30.6, 현재 + 46.25
제 5 구간 : 기존 + 62, 현재 + 46.25
에에에에에엑~?! 아무리보아도 W 만렙전까지는 지금이 핵이득 아님?!
에... 이 점에서는 이런 반론이 제기될 수 있지여
'니가 먼데 원딜 4코어공을 275로 정하나여. 저는 AS원딜 하는데양'
이걸 대비해서 출처를 미리 말할게여
사실 출처랄건 없고 보통 원딜이 15레벨쯤에 기본공이 85? 정도 되더군여
여기에 인피랑 피바 올렸다고 생각하니까 한 250 조금 안되는 수치가 나와여.
근데 뭐 나머지 하나는 공속치명템이라고 생각하면 이제 코어 2개가 남져. 여기서 생각난게 필멸자/도미닉이었어여. 이거 많이들 올리던뎅
막템은 방템이라고 가정하긴 했는데 사실 수은이나 맬모셔스 스테락 같은거 올리면 AD 더 올라가여.. 참고로 위 계산값에서 제 5구간 공뻥이 + 62인데 지금 궁으로는 한 AD 400정도 되는친구 잡으면 이정도 나와여. W 4 ~ 5레벨시점부턴 너프가 맞는듯
여튼! 제드입장에선 W를 두번째 선마하는게 아니면 극후반 제외 이득이라고 볼 수 있어여.
하지만 이것만 바뀐게 아니져? 아니 솔직히 원래 추가공격력 비례였던걸 (적) 총 공격력 비례로 바꿔주는데 이득이징.. 하지만 아직 갓-제드는 똥챔소리를 듣는게 현실인데여
일단 어떤게 바뀌었나 살펴보져.
W가 빼박 버프를 먹었어여. 추가공격력 패시브 사라지긴 했는데 그건 궁으로 옮겨졌고, 이게 이득인지 아닌지는 윗글로 판단하시길 바래여
먹은 버프는 아래와 같음.
-동일 대상 타격시 기력 회수량 전 구간 10 증가
-그림자 지속 시간 0.5초 증가(약 12.5%)
-그림자 이동가능 거리 200 증가(약 18%)
그냥 눈으로 보시기에는 그냥 헛짓거리같은데 애초에 그림자로 먹고사는 제드에겐 하나하나가 다 체감이 되는 것 들이에여
그리고 E가 조정을 먹었어여. 솔찌 이건 좀 애매한 너프같음.
E 쿨타임 - 전구간 4초 - 5/4.5/4/3.5/4초
E 최초 데미지 (0레벨) - 30 > 40 (1레벨 60 > 65)
E 레벨당 증가량 - 30 > 25
결론적으로 1레벨에 5 늘고 5레벨에 15 까였어여.
근데 이것도 좀 애매하다고 해야하는게 일단 초반에 견제구도일 때 E를 쿨마다 쓰지는 않... 다고 변명을 해봐도 1렙 2렙은 너프라고 생각함. 쿨이 길어진것에 비해 추가데미지는 1렙엔 5, 2렙엔 0임.. 그림자 지속시간 증가에 대한 리턴인 것 같음
하지만 5레벨이 핫이슈인데, 딜은 15까였는데 쿨이 3초가 되었어여
E 변화는 1렙때도 5렙때도 체감이 정말 잘되여. 블클 타이밍(2코어)에 스택쌓기가 편해진건 확실히 있는거 같음.
그리고 무었보다 중요한
제드가 똥챔설을 듣는 원인
만악의 근원
패션왕 늑대인간과도 같은 변경이 있는데.
바로 관통력 패치임. 제드가 약해졌다면 다 이거때문임.
방관이 물관으로 바뀌면서 초반에 방관룬을 들던 제드입장에서는 힘이 엄청나게 빠졌음.
그 대신 후반에는 궁으로 얻은 딜뻥도 생기고 E쿨도 줄고 수치가 증가한 물관이 점점 제효율이 나오기 시작해서 강해진 것은 맞음.
결론
초반 제드는 원래 똥챔이었다면 이젠 설사챔
중반 제드는 로밍 챔이라는 점에선 톱날상위템들의 비전투시 이속증가와 원거리미니언 체력 너프로 이득을 봤으며, 공뻥도 상당히 늘어남
후반 제드는 기존의 딜탱/탱에게 봉착하는 한계점이 다소 해소됨
극후반 제드는 공뻥 자체는 대부분 줄어들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조금 더 강해짐
결론은
진이 없어도 제드는 크게 약해진 것은 아님. 강한 구간이 좀 바뀐것 뿐
문제는 그렇게 많이 강해진건 또 아니라는거임
결국 똥챔 > 똥닦은 똥휴지챔 정도로 바뀌었음
제드하지마셈
???: 제드노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