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귀환 풀캠이란?
귀환 풀캠은 3개의 캠프를 처치하고 귀환하여 350~400 골드 내외의 기본 아이템(롱소드, 루비 수정 등)을 구매하고 나머지 3개의 캠프로 정글링을 이어나가는 풀캠 방식입니다.
II. 왜 하는 건데?
귀환 풀캠을 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귀환하여 우물에서 체력을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첫 3캠프 돌 때 체력을 더 소모하더라도 더 빠른 정글링을 하거나, 풀캠프 이후 더 많은 체력을 가지고 활동하거나, 혹은 시작 아이템으로 물약을 구매하지 않는 등 귀환하여 회복하는 체력을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초반 교전(바위 게 싸움)에서 아이템을 가지고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 풀캠프를 막 완료한 이른 시점에 기본 아이템(롱소드, 루비 수정 등) 차이는 싸움에서 굉장한 체급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초반 교전 상황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III. 귀환을 하면 느리지 않아?
귀환 시간과 캠프로 뛰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 지연은 있습니다.
하지만, 귀환 풀캠을 함으로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요소 또한 존재합니다.
1. 2025.S1.1 패치 이후, 귀환하면 민병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귀환 이후 민병대의 이동속도를 이용해 캠프로 뛰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2. 칼날부리 -> 레드 -> 돌거북 순서로 정글링을 할 수 있습니다.
- 돌거북 캠프 직후 늑대로 가는 동선은 경로가 길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지연시키는 단점이 있지만, 귀환 이후 늑대로 도착하는 시간은 고정적이기에 이 단점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IV. 어떤 챔피언으로 해야 하지?
아래에 해당하는 챔피언의 경우 귀환 풀캠이 효과적입니다.
1. 첫풀캠 과정에서 속도를 중시하면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챔피언
- 리 신, 키아나 등
2. 아군 기지와 늑대 캠프 사이에 있는 벽을 넘을 수 있는 챔피언
- 그레이브즈, 케인 등
3. 칼날부리 -> 레드 -> 돌거북 순서로 정글링을 하는 것이 빠른 챔피언
- 칼날부리 시작을 좋아하는 정글 챔피언 전반
V. 귀환 풀캠 예시
아래는 탈론의 귀환 풀캠 예시 영상입니다.
칼날부리 -> 레드 -> 돌거북 순서로 정글링을 하며, 아군 기지와 늑대 캠프 사이에 있는 벽을 넘어 귀환으로 인한 지연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습니다.
VI. 마치며
이번 시즌 민병대 패치로 수혜를 받은 귀환 풀캠이 언급이 많이 없는 거 같아서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정글 메타를 바꾸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여러분도 참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