봇라인 딜교시에 매우 중요한 점은
1. 사거리
2. 원딜간의 딜교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폿
3. 라인 푸시 능력
* 여기서 '딜교'는 킬각을 보는 것이 아닌 딜의 교환을 말함.
1. 사거리
대표적으로 예시를 들면
케이틀린, 소나 / 베인, 쓰레쉬
이런 조합이 있다고 치자.
전자의 조합입장에서는 케이틀린이 먼저 딜교를 시도하든 소나가 먼저 시도하든 별 상관이 없다. ( 혼자딜교해도 )
왜냐면 사거리 차이가 양쪽 원딜, 서폿 둘다 케이틀린, 소나 조합이 우월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딜교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후자의 조합 입장에서는 베인 실력이 상대의 실력에 비해 압도적으로 강하지 않다면 절대로 먼저 딜교를 시도해서는 안된다. 왜냐면 베인이 먼저 들어가면 거의 케이틀린의 딜교를 소나는 도와주기 쉽지만
쓰레쉬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 소나보다 사거리가 짦음. )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베인, 쓰레쉬 조합은 쓰레쉬의 군중제어기를 통하여 상대방이 일방적 딜교를 하기 전에
한명을 일방적으로 무력화 시킨채로 싸움을 걸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원딜간의 딜교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폿.
대표적으로 잔나, 소라카, 나미가 위의 챔프에 속한다.
이들은 원딜간의 딜교시에 버프 혹은 힐을 걸어 딜교의 우선권을 가게한다.
이러한 캐릭은 원딜의 역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부각되는 캐릭이며 상대가 군중제어기가 강력하되 딜교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없는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와 같은 챔프라면 군중제어기를 맞지 않는 조건하에는 원딜에게 큰힘이 되어 줄 수 있다.
고로 우리팀 서폿이 자신의 딜교에 도움을 주기 힘든 챔프라면 되도록 딜교를 자제하고 우리팀 서폿의 군중제어기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3. 라인 푸시 능력
생각외로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가는 부분
딜교는 왠만하면
우리팀 마법사미니언을 숫자를 보고 해야한다
이것은 기본 중의 기본인데
이 마법사 미니언의 숫자를 대개 결정하게 되는 것이
푸시능력이다
다들 베인, 이즈리얼이 케이틀린 상대로 힘든 것은 알 것이다.
왜 힘들까?
사거리도 사거리지만 푸시력의 차이도 존재한다.
라인 푸시력을 좋다는 것은 미니언을 상대보다 더 빨리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인데
사거리까지 긴 케이틀린이 미니언 뒤에서 평타로 푝푝 견제해대면
일방적으로 베인, 이즈리얼은 딜교 당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무작정 구르고, 비전이동으로 들어가면 상대 서폿의 견제는 물론이고 미니언 op라고 불리는 것에 딜교가 엉망으로 이루어 질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이 푸시력은 레벨 싸움에 빛을 발한다 (특히 2렙 6렙 구간)
당연히 미니언을 빨리 제거해야 되는 상황에서
이즈리얼, 베인이 백날 평타 쳐봤자 필스오버메이커 앞에서는 무용지물이지.
고로 서폿도 원딜이 라인 푸시를 하려고하면 평타를 쳐주자.
여기서 서폿도 마찬가지로 라인푸시가 용이한 캐릭터들이 있다.
라인푸시가 자유로운 서폿은 룰루, 피들스틱(초반), 모르가나가 있다.
이들은 초반이 우리팀 원딜이 라인 푸시력이 부족한 챔프여도 재빠르게 대신 라인을 푸시할수록 있다.
고로 우리팀 원딜이 상대팀 원딜보다 푸시력이 약하고 상대 원딜이 우리팀 원딜을 타워허깅 시키려고 한다면
빨리 알아차리고 라인 푸시를 돕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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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교할때 서포터, 원딜끼리 호흡이 중요한데
특히 알리, 블크하는 새끼들 중에서
딜교하기 시작하면 얘녜는 살짝살짝 cc를 넣는 척하면서 플레이하면
상대가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
뒤에서 경험치 축내는 인간들 너무 많고
노답 요정 베인, 케이틀린의 경우에는
베인은 본인의 앞구르기를 맹신한 나머지 사망트리
케이틀린은 본인 사거리를 너무 맹신한 나머지 우리팀 서폿이 근접형 서폿이고 적팀이 짤짤이, 버프형 서폿인데
거침없이 딜교하는 사람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