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GG에서 코그모 챔피언분석을 보다가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열광이 픽률 69퍼, 승률 51퍼로 좋은 데이터를 나타내고있는데
폭전도 픽률 14퍼, 승률 55퍼. 의외로 나쁘지않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더 특이한것은, 폭전 특성을 자세히 보니 다른특성들은 승률이 40퍼대인데에 반해
유독 12/18/0 특성만 58퍼의 고승률을 기록하는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연습모드에서 코그모 특성별로 나누어 찍고 연구했습니다.
열광은 (18/0/12) 로 찍었고, 폭전은 (12/18/0)으로 찍었습니다.
아이템은 치명타변수를 삭제하기 위해 루난은 빼고 몰왕과 구인수만 꼈습니다.
[첫번째 실험] 18레벨. 몰왕+구인수. w키고 w가 꺼질때까지 풀딜
1. 열광특성 : 13140
폭풍전사: 13070
딜량 차이: 70 (열광우세)
[두번째 실험] 7레벨. 몰왕. w키고 w가 꺼질때까지 풀딜
1. 열광특성: 6694
2. 폭풍전사: 6638
딜량 차이: 56 (열광우세)
제가 느낀것은, 확실히 템이 적을때의 딜량 56차이는 나름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의외로 후반에 70차이는 거의 없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특성을 찍겠습니까?
미세한 딜차이를 내기위해 열광을 선택할지,
좋은 유틸성을 위해 폭풍전사를 선택할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f) 흉포 특성에서 분쇄의일격3 /날카로운정신2 로 나눠찍는것이 아주 미세하나마 분쇄의일격5/날카로운정신0보다
딜량이 더 높았습니다.
코그모는 주력딜에 추뎀비중이 높기때문에 타챔프에 비해 열광빨이 덜합니다. (인피빨도 덜함. 그래서 정수 추천하는거고)
연습모드에서는 더미 체력이 높아서 물마딜 비중이 정상적이지 못해요
지금은 몰락추뎀/W추뎀/평타딜 중에
평타딜은 비중이 매우 낮고, 추뎀 2종류가 주딜이라서 W 마딜 비중이 높아지는데
실제로는 몰락추뎀/W추뎀 비중이 좀 떨어지고 평타딜 비중이 높아지기때문에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그냥 분쇄5가 더 높음
근데 특성이라는게 상황에 따라 바꿔쓰는 경향이 있어서
특성별 승률이라는 결과만으로 단정을 지을수 없긴함
님 말처럼 카이팅에 엄청 신경쓰는 사람이 폭전을 선택하기때문에 높을수도있는거고
환희가 낮은건 딱 봐도 라인전 헬일때 환희를 고르는 사람이 많아서 승률이 낮을수도 있는거임
통계분석하려면 데이터셋이 잘 설정돼있어야하고 그를 토대로 분석을 해야지
이렇게 그냥 승률이라는 결과만가지고서는 올바른 판단을 내릴수 없음
https://na.op.gg/champion/kogmaw/statistics/adc/mastery
여기에서 안보이는 스샷인데
각설하고 말하자면,
위에 링크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텐데
70판짜리 저거랑 키스톤에 픽/승률이랑 다르잖아요
70판짜리 저거는 그냥 폭전 키스톤쓰는 여러가지 특성셋팅중 1가지일뿐임
열광이 중첩되면 공격력 진짜 많이 오르는데도 저거밖에 차이가 안나는게
책략쪽 몇개의 작은 특성이 생각보다 효과가 커서인가봄.
아무리 결의쪽 특성 몇개 합친다 하더라도, 생존력이 폭전 하나만 못함.
12/18/0 ㄱㄱ
연습모드 샌드백의 체력이 너무 높게 잡혀서 %뎀이 일반적으로 나오기 힘든 데미지를 계속 넣기 때문입니다.
보통 체력이 1800~3000 나오나요
심지어 몰왕에 구인수 까지 드셨죠
제대로 된 비교가 되지 않아요
일반적인 스펙의 3배 이상의 %뎀 효율을 가져다 줍니다
두 수치의 차이를 절대치로 그냥 본 부분에서는
연습모드 체력량은 별 의미없고
그냥 열광이랑 폭전 딜"량" 차이가 없는건 맞아요
가령 추뎀없이 떄린다고하면
10000 vs 10050의 차이가
2000 vs 2050의 차이정도인거지
두 자료의 양적인 차이인 50은 그대로임
양적인 차이 자체에 주목해봐도 저정도 딜차이는 감수할수있는 수준이라고봄
지적ㄳㄳ
관통이라는 요소에 영향 받지 않는 이상
두 자료의 차이량 자체는 의미있는 자료지요.
(저 정도로 매우 작을때는.. 데미지 베이스를 약식으로 그냥 1/5으로 줄여도 1384 vs 1328 인거니까요..)
전 수치로 50차이고 %로 (1/5했을때) 3.8%정도의 차이인건데
저정도 차이는 충분히 다른 유틸성으로 커버할수있다고 생각함
그래서 인피대신 정수쓰는거기도 하고
열광이나 폭전이냐의 경우에는 온힛탬트리의 특성상 부족한 AD를 어느정도 보강해주고 공속위주의 탬트리라 열광체우기도 쉽고 해서 무난한 특성이지 정답은 아닙니다.
폭전의 경우에는 못쓰면 안가는게 나을정도로 손빨을 많이 타는 특성이에요. 물론 쌍관을 챙기는 점에서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저도 무조건 열광이지 폭전? 정신병? 이생각했는데
lcs에서 폭전코그모 나오는거보고 괜찮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