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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코그모 특성에 대한 의미있는 연구와 질문 (열광 vs 폭전)

보랑과노랑
댓글: 31 개
조회: 1630
추천: 1
2017-06-07 16:17:13


OP.GG에서 코그모 챔피언분석을 보다가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열광이 픽률 69퍼, 승률 51퍼로 좋은 데이터를 나타내고있는데
폭전도 픽률 14퍼, 승률 55퍼.  의외로 나쁘지않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더 특이한것은, 폭전 특성을 자세히 보니 다른특성들은 승률이 40퍼대인데에 반해 
유독 12/18/0 특성만 58퍼의 고승률을 기록하는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연습모드에서 코그모 특성별로 나누어 찍고 연구했습니다. 

열광은 (18/0/12) 로 찍었고, 폭전은 (12/18/0)으로 찍었습니다. 

아이템은 치명타변수를 삭제하기 위해 루난은 빼고 몰왕과 구인수만 꼈습니다.

[첫번째 실험] 18레벨. 몰왕+구인수. w키고 w가 꺼질때까지 풀딜
1. 열광특성 : 13140
   폭풍전사:  13070

딜량 차이: 70  (열광우세)


[두번째 실험] 7레벨. 몰왕. w키고 w가 꺼질때까지 풀딜
1. 열광특성: 6694
2. 폭풍전사: 6638

딜량 차이: 56 (열광우세)


제가 느낀것은, 확실히 템이 적을때의 딜량 56차이는 나름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의외로 후반에 70차이는 거의 없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특성을 찍겠습니까? 
미세한 딜차이를 내기위해 열광을 선택할지, 
좋은 유틸성을 위해 폭풍전사를 선택할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f) 흉포 특성에서 분쇄의일격3 /날카로운정신2 로 나눠찍는것이 아주 미세하나마 분쇄의일격5/날카로운정신0보다 
 딜량이 더 높았습니다. 


Lv14 보랑과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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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1)

새로고침
  • 아현기증나17-06-07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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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호 이런거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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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바바17-06-07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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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광 8스텍쌓으면 ad버프가 어마어마할텐데 왜이렇게 딜량차이가 안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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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바바17-06-07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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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전은 딜량보단 이속증가로 카이팅에 용이한거면 딜량차이는 더 많이나도 됀다고생각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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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알못17-06-07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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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원딜들은 훨씬 차이 날껄요. 코그모는 ad, ap 섞여 있고, 치명탬을 잘 안가서 열광빨 + 분쇄의 일격 빨을 치명타 원딜들 보다 못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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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187cm임17-06-07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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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마관 고정으로 주는특성이랑 40%이하 데미지 3%이거 때문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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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알못17-06-07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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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전 찍으면 하위 특성에 장확성 인가? 고정 쌍관 주는 특성 찍을 수 있는데, 그게 코그모랑 잘 어울리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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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알못17-06-07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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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전을 찍으면 결의를 못 찍는게 너무 걸림. 결의쪽 하위 특성이 라인전에서 너무 좋아서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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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조기대중17-06-0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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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차이 저거밖에(?) 안나면 폭전이 압도적으로 좋아보이는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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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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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누히 말하지만
    코그모는 주력딜에 추뎀비중이 높기때문에 타챔프에 비해 열광빨이 덜합니다. (인피빨도 덜함. 그래서 정수 추천하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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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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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일격5가 실제로는 더 좋을겁니다
    연습모드에서는 더미 체력이 높아서 물마딜 비중이 정상적이지 못해요

    지금은 몰락추뎀/W추뎀/평타딜 중에 
    평타딜은 비중이 매우 낮고, 추뎀 2종류가 주딜이라서 W 마딜 비중이 높아지는데

    실제로는 몰락추뎀/W추뎀 비중이 좀 떨어지고 평타딜 비중이 높아지기때문에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그냥 분쇄5가 더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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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랑과노랑17-06-0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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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하  더미체력을 고려해야하는군요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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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미17-06-07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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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70판통계라 그냥 저특성쓰는사람중 한명이 코그모를 엄청 잘해서 승률이 높게잡힌건 아닐까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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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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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0판보다는 더 높을거같은데요?

    근데 특성이라는게 상황에 따라 바꿔쓰는 경향이 있어서
    특성별 승률이라는 결과만으로 단정을 지을수 없긴함

    님 말처럼 카이팅에 엄청 신경쓰는 사람이 폭전을 선택하기때문에 높을수도있는거고
    환희가 낮은건 딱 봐도 라인전 헬일때 환희를 고르는 사람이 많아서 승률이 낮을수도 있는거임

    통계분석하려면 데이터셋이 잘 설정돼있어야하고 그를 토대로 분석을 해야지
    이렇게 그냥 승률이라는 결과만가지고서는 올바른 판단을 내릴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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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미17-06-07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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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기 12/18 58% 폭전 특성에 70판짜리 통계라고 나와있는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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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미17-06-07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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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다 똑같은데 특성만 차이나는상태에서 저 딜량차이면 그냥 퍼뎀 효율같은거 상관 없이 진짜 저만큼밖에 차이가 안나는거 아닐까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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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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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스샷에 보이는건 솔직히 어떻게 찾은건지는 모르겠음..
    https://na.op.gg/champion/kogmaw/statistics/adc/mastery
    여기에서 안보이는 스샷인데

    각설하고 말하자면,
    위에 링크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텐데

    70판짜리 저거랑 키스톤에 픽/승률이랑 다르잖아요

    70판짜리 저거는 그냥 폭전 키스톤쓰는 여러가지 특성셋팅중 1가지일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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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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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스톤 승률이 아래 상세 승률쪽보다는 그나마 좀 더 신뢰도가 있는 자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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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알못17-06-07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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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광이든, 환희든 폭전이든 코그모는 무조건 이거다! 하는 핵심 특성이 없는 느낌 ㅠ 예전 열광이 코그모 한테 좋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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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글or티모요17-06-07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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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정도밖에 안나는 딜차이면 18/0/12보다 12/18/0이 압도적으로 좋을듯.
    열광이 중첩되면 공격력 진짜 많이 오르는데도 저거밖에 차이가 안나는게
    책략쪽 몇개의 작은 특성이 생각보다 효과가 커서인가봄.

    아무리 결의쪽 특성 몇개 합친다 하더라도, 생존력이 폭전 하나만 못함.
    12/18/0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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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j창밤17-06-07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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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어이없네..열광 딜증가 개낮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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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흑요검각17-06-07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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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정도 밖에 안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연습모드 샌드백의 체력이 너무 높게 잡혀서 %뎀이 일반적으로 나오기 힘든 데미지를 계속 넣기 때문입니다.
    보통 체력이 1800~3000 나오나요
    심지어 몰왕에 구인수 까지 드셨죠

    제대로 된 비교가 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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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흑요검각17-06-07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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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드백 체력은 1만

    일반적인 스펙의 3배 이상의 %뎀 효율을 가져다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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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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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의 %비중으로 보면 그런데
    두 수치의 차이를 절대치로 그냥 본 부분에서는
    연습모드 체력량은 별 의미없고

    그냥 열광이랑 폭전 딜"량" 차이가 없는건 맞아요

    가령 추뎀없이 떄린다고하면
    10000 vs 10050의 차이가
    2000 vs 2050의 차이정도인거지

    두 자료의 양적인 차이인 50은 그대로임

    양적인 차이 자체에 주목해봐도 저정도 딜차이는 감수할수있는 수준이라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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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흑요검각17-06-07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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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그러네요
    지적ㄳ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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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NaDa17-06-07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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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 아이템/키스톤 1가지만을 별수로 놓고 2자료를 비교시
    관통이라는 요소에 영향 받지 않는 이상
    두 자료의 차이량 자체는 의미있는 자료지요.
    (저 정도로 매우 작을때는.. 데미지 베이스를 약식으로 그냥 1/5으로 줄여도 1384 vs 1328 인거니까요..)

    전 수치로 50차이고 %로 (1/5했을때) 3.8%정도의 차이인건데

    저정도 차이는 충분히 다른 유틸성으로 커버할수있다고 생각함
    그래서 인피대신 정수쓰는거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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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랑과노랑17-06-0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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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습모드 체력더미 관련설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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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스트헤븐17-06-07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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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dps는 연습모드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체력퍼댐중심으로 탬셋팅한게 언제나 가장 높게 나와요.
    열광이나 폭전이냐의 경우에는 온힛탬트리의 특성상 부족한 AD를 어느정도 보강해주고 공속위주의 탬트리라 열광체우기도 쉽고 해서 무난한 특성이지 정답은 아닙니다.

    폭전의 경우에는 못쓰면 안가는게 나을정도로 손빨을 많이 타는 특성이에요. 물론 쌍관을 챙기는 점에서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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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스트헤븐17-06-07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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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본수에서 압도적으로 차이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승률을 신뢰하는건 안될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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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고있다17-06-07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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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그모 열광딜이 저정도 밖에 안된다면(물론 후반에 루난+무대 나오면 딜 차이가 훨씬 나겠지만) 그냥 18/0/12로 환희 가는게 나아보이네요... 라인 유지력+한타 때 카이팅 도움+흡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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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랑과노랑17-06-0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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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분들이 관심과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도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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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tf트롤러17-06-08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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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별로 쓰는게 좋아보임
    저도 무조건 열광이지 폭전? 정신병? 이생각했는데
    lcs에서 폭전코그모 나오는거보고 괜찮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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