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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도파의 선폿론을 반박한다.

진구듸
댓글: 10 개
조회: 2311
2021-02-03 14:39:38
도파 : 서폿이 동일 티어 대비 라이너 중 롤을 가장 못한다.


이유 : 도파 본인의 신경론을 전제로 라인전에서 숨 쉴 듯이 이루어지는 맵 리딩, 조닝, 심리전, 거리재기, cs막타 중 cs막타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에 신경이 남고나머지 4개를 다른 라이너들 보다 잘해야 하는데 능력치가 동일하기에 동일 티어 대비 서폿이 롤을 가장 못한다.


반박하기 위한 전제 : 롤이란 5명이 소환사의 협곡에서 자신이 고른 캐릭터를 성장시켜 넥서스를 상대방 보다 먼저 
파괴 or 상대방에게 경기의 결과가 이미 예상이 되어 항복을 받아내 승리하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승리하기 위해 5명을 활용한 다양한 메타 중 eu메타가 현재 롤에 정착되었는데 그 이유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생명체는 어떤 행동, 행위를 할 때 본능적으로 자신이 생각한 가장 의미 있는 선택을 한다. 그래서 eu메타는 다양한 메타 중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유의미했기에 정착된 것이고 거기서 나온 역할군 중 하나가 서폿이다. 즉, 5명을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게임을 승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역할군 중 하나가 서폿이다. eu메타에서의 일반적인 서폿은 라인에서 cs라는 자원을 포기하여 원딜에게 몰아주고 아이템의 효과, 초당 들어오는 골드를 기반으로 전투에서 팀원들을 돕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선택한다.



반박 : 도파의 신경론을 전제로 아군 5명 라이너들 간 실력의 우위를 정하는 건 논리의 오류가 있다. 도파는 자신의 신경론을 전제로 신경 5개 중 cs막타를 제외한 4개의 신경을 라이너와 서폿을 동일선상에 놓은 뒤 cs막타의 신경이 결여되어 있어 '서폿이 동일 티어 대비 롤을 못한다'고 논리를 전개한다. 여기서 오류가 발생한다. 라이너는 평타로 cs막타를 칠 때 캐릭터의 움직임이 정지되고 그 순간엔 미니맵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행동은 찰나의 순간이지만 철저하게 계산되어 본인의 생각에 가장 의미있는 판단을 순서대로 실행하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이다. 하지만 cs막타에 의미를 두지 않는 서폿은 라이너들이 막타를 칠 때 계속해서 신경론의 cs막타를 제외한 4개의 신경을 더 빠르게 순서대로 실행 할 수 있다. 도파의 신경론을 전제로 '동티어 대비 서폿이 롤을 가장 못한다'라는 논리를  적용시키기 위해선 롤의 시스템이 '원딜이 평타를 칠 때 서폿은 원딜과 합체하여 움직임이 정지되고 순간 미니맵이 사라진다'면 가능한 논리다.

결론 : 롤은 라인전이 목적인 게임이 아닌 5명이서 넥서스를 파괴 or 상대팀에게 항복을 유도하여 승리하기  목적인 게임이다. 그 목적에서 파생되어 5명이서 승리에 도달하기 위해 역할을 나누고 그중 가장 유의미하다 생각되어 정착된 방식이 eu메타다. eu메타 속에서 서폿과 정글을 제외한 라이너들에게 라인전에서 요구되는 능력치가 도파가 칭한 신경론에서의 신경 5개가 필요하단 건 동의한다. 하지만, 롤에서 라인전이란 승리하기 위한 목적에서 파생되어 나온 과정일 뿐 이지 라인전자체가 목적이 아니기에 정확하게 수치화가 불가능한 신경론을 각기 맡은 의미가 다른 역할군을 라인전 상황에만 적용시켜 팀원 5명 간의 롤 실력 격차를 판단하기 위해 대입하는 건 앞서 말한 반박을 토대로 불가능하다 생각한다. 동티어에서 아군 5명의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선 각기 맡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하였는지의 여부를 그래프로 파악하여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생각한다.

Lv3 진구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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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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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구듸21-02-03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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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파의 신경론을 대입해 실력차를 나누는게 참이 되려면,
    바텀라인 cs를 두명이서 반반씩 가져가는 메타가 정착됐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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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후21-02-03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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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대로 영상 보신거 맞으세요? 서폿이 동일 티어대비 무조건 못한다는게 주 내용이 아니라 가장 여유가 있는 라인에서 그만큼 뇌지컬과 맵리딩을 더 잘해야 하는데 그걸 타라인 대비 더 못하는 사람이 꽤 많고 그게 타라인과 비교해 가장 많은게 서폿이라는 거였음 실력차가 난다는게 먼저가 아니고 타라인 대비 가장 못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게 서폿이라는 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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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구듸21-02-03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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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서폿이 동일티어 대비 못한다는게 도파 결론입니다. 그 일반적이라고 함에 근거를 자신의 신경론의 신경총량으로 근거해 논리를 전개 한거구요. 애초에 접근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이야깁니다. ‘못하는 사람이 서폿을 하더라’가 아닌 서폿이란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하는 사람의 비율이높다가 되어야 한단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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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후21-02-03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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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폿역할을 제대로 수행 못하는 사람의 비율이 가장 높다가 맞겠죠. 못하는 사람이 서폿을 한다가 주 내용이 아니고 결론만 왜 보나요 동티어대비 그 역할 수행능력을 가장 못하는 비율이 제일 높은게 서폿이며 퍼센트로 따지면 서폿이 제일 못한다가 후순위로 결론짓게 된거죠. 물론 아닌 사람도 많겠죠? 하지만 제일 높은 비율이 서폿이라는게 핵심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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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구듸21-02-0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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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행못하는 사람의 비율이 가장 높다는것도 정확한 통계가 아닌 개인적인 경험이기에 근거로 삼을수 없고,
    덧붙여서 서폿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정확한 통계가 있다 하더라도 그건 서폿을 플레이하는 파일럿의 문제지 서폿이란 역할 자체의 문제가 아니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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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후21-02-03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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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말을 자꾸 어렵게 가세요 서폿에 문제가 없고 파일럿의 문제다? 그 파일럿이 곧 서폿입니다. 그리고 도파의 게임 횟수로만 따져도 개인의 경험이라 치부하기에는 정확도가 높으며 그것에 공감하는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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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구듸21-02-03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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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럿이 어떻게 서폿이 됩니까? 도파가 미드를 하는거지 미드가 도파를 합니까? 말장난에 불과합니다. 말을 어렵게 하는것이 아닌 본질적인것에서 벗어나지 말라는 겁니다. 님말대로 하면 도파만큼 롤을 많이한 사람이 자신의 경험상 동일티어 대비 서폿이 롤을 잘하더라 라고 하면 그게 참이 됩니까? 
    절대 다수의 공감을 얻는다고 해서 그것이 참이 된다는 논리는 상당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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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티장21-02-03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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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파의 신경론을 전제로 '동티어 대비 서폿이 롤을 가장 못한다'라는 논리를  적용시키기 위해선 롤의 시스템이 '원딜이 평타를 칠 때 서폿은 원딜과 합체하여 움직임이 정지되고 순간 미니맵이 사라진다'면 가능한 논리다. <-- 요거 좀더 자세히풀어써줘여 잘 모르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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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구듸21-02-03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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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야만 서폿이 라인전에서의 신경총량이 원딜보다 낮은 신경총량을 가지고 게임한다는게 성립이됨. 저런 시스템이라면 원딜이 cs막타를 먹는 순간 서폿은 다른 판단을 안해도 되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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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카정범22-01-2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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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난하려는게 아니라 도파 서폿론 이해를 못하신듯 그리고 롤을 잘 못하시는듯
    도파 서폿론은 서폿을 제외한 모든 라인들은 cs 막타를 치는 그 순간에 챔피언은 정지되는것이 맞으나 그 순간에도 조닝 심리전 거리재기 맵리딩 이 4가지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음 이 4가지 + cs 막타까지 수행한다는 것임 그러나 서포터는 언제나 조닝 심리전 거리재기 맵리딩만 수행하기 때문에 이 4가지를 타 라인보다 잘해야 하나 동티어 기준 실제로는 타 라인과 거의 동일하게 수행하기 때문에 총 신경량 자체가 낮고 롤 자체를 못한다는 것임
    작성자님은 cs막타를 칠때에 맵리딩을 못한다고 하셨는데 실제로는 절대로 그렇지 않음 그래서 제가 작성자님이 롤을 잘 못하는것 같다고 말씀드린거임 본인이 cs막타 칠때 모든 신경을 거기에 쏟으셔서 맵리딩을 못하시는 것뿐이지 다른 사람들도 그럴꺼라고 일반화를 하셔서 그 잘못된 일반화를 근거로 반박을 하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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