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론과 목적론에 의한 서폿의 정석
서폿이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일.
서폿이 결과를 생각하고 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저자. 혜디롱
I. 라인전 상성의 이해.
라인전은 픽창에서 정해진다. 조합을 짤 때 생각할 것.
나는 유지력 싸움인지? 한방 싸움인지.
원딜은 한방 싸움인지? 유지력 싸움인지. 이 2가지를 생각하고 픽할 것.
좋은 예) 카이사 + 노틸러스 = 카틸러스 조합.
(한방 싸움)+(한방 싸움)= 라인전 굉장히 강함.
나쁜 예) 카이사 + 룰루 = ??
(한방 싸움) + (유지력 싸움)= 라인전 불리.
한방 싸움에 강한 카이사와 유지력에 강한 룰루 라인관리 밑 상대의 실수로 킬을 낼 수 있지만.
상대가 만약 루시안 + 쓰레쉬 (한방 싸움) + (한방 싸움) 일 경우 솔로 킬을 만든 바텀 라인전 이여도 같은 실력일 경우 루시안 쓰레쉬의 압박을 받는다.
하물며 쓰레쉬의 E + Q 콤보 혹은 Q (사형 선고)를 맞는 경우 주도권이 바뀔 수 있다.
이와 같은 조합에 의한 바텀픽은 라인전 승률을 약간 더 올릴 수 있다.
즉. 자신이 한방 싸움 챔피언 카이사 혹은 알리스타였을 경우 무리한 라인 푸시, 의미 없는 딜교로 HP를 소모하지 말고 한방에 상대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 것.
II. 룬의 이해.
룬은 라인전의 승률을 대폭 상승시켜주는 핵심 요소이다. 룬을 잘못 세팅하였다면 잡을 수 있는 것도 미세한 차이로 못 잡게 되거나 라인 유지력을 조금 더 상승시켜준다.
★ 탱커 서폿터가 여진 or 빙결강화 드는 경우.
예) 알리스타, 노틸러스
우리 팀에 앞 라인이 나 혼자 일 경우 여진을 든다.
탑 혹은 정글이 탱커 챔피언이라면 빙결강화를 들어도 된다.
주의) 레오나는 W로 인해 여진은 오버스펙 필요 없음 X 빙결강화 필수.
쓰레쉬 빙결강화 너프로 인해 E 둔화율과 빙결강화 둔화율이 같아서 X
무조건 여진.
★ 여진의 보조룬.
뼈 방패 or 재생의 바람 드는 경우.
1. 상대방이 한방 싸움에 강한 경우 뼈 방패.
2. 상대가 포킹 및 내 뼈 방패를 쉽게 뺀다면 재생의 바름을 들것.
예) 자야의 깃털. 가만히 있다가 뼈방패 빠짐. 이럴 경우는 룬 하나 날리는 것.
★ 영감의 보조룬.
외상 or 미해분 or 파이
외상일 경우: 나 파이크인데 상대는 유미 제리. 라인전에서 싸움도 안해줌. 빠르게 신발을 뽑고 올라가는 경우.
미해분일 경우: 라인전 상성이 너무 불리함. cs 먹기도 힘듦.. 그럴 경우.
파이일 경우: 라인전에서 교전이 굉장히 많이 일어날 경우.
◆우주적 통찰력◆은 서폿에게 굉장히 좋은 룬.
점멸 교환으로 인해 다음 점멸 쿨타임이 돌 때 상대 원딜은 점멸이 없는 틈을 이용한 킬각.
나머지 보조룬은 정석대로 가도 좋음.
★ 능력치 파편. (3번째 룬)
내가 룰루 일 경우, 상대가 탱커 서폿인 매치업 공격속도를 찍고 좀더 많은 평타를 때릴 것.
내가 룰루 일 경우, 상대가 딜 서폿인 매치업 때리다가 맞을 수 있으니 적응형 능력치를 찍을 것.
상대 서폿이 강한 AP 딜 서폿일 경우 마법 저항룬 하나 찍어 줄 것.
상대가 카이사 일 경우 방어력 하나 마법저항력 하나 찍어 줄 것.
III. 초반 라인관리의 핵심.
★ 리쉬를 안했을 경우 바텀이 해야할 일.
초반 푸시로 인해 선 2랩을 잡을 것.
→ 핵심) 근거리 미니언을 때리는 것이 아닌 원거리 미니언을 긁어 두는 것.
그랬을 경우 상대 푸시 속도에 맞추면 어떤 일이 일어나도 선 2랩을 가져올 수 있음.
선 2랩을 확정되는 순간.
→ 핵심) 거리 조절 못한 상대를 과감한 점멸로 점멸 교환을 할 것.
(각이 안되면 안하면 그만.)
여기서 나는 우주력 통찰력을 갖고 있고 상대 원딜은 없는 경우 다음 점멸에 나는 있고 상대는 없는 킬각을 볼 수 있음 (스노우 볼)
선 2랩 후 압박감을 충분히 넣는 순간.
→ 핵심) 빠른 푸시로 인해 타워에 라인을 넣는 것이 아닌. 슬로우 푸시로 인해 다음 대포라인까지 한꺼번에 타워에 넣을 것.
그럼으로 상대는 바쁘게 라인을 받아야 함.
→ 핵심) 상대 정글의 동선을 알고 있을 것. 상대가 위에서부터 정글링을 했는지 아래서부터 위로 정글링을 했는지 주의 할 것.
상대 동선이 탑에서 확인 됐을 경우 와드를 쓰지 않고 타워 압박 밑 라인 먹느라 바쁜 원딜에게 포킹 딜교. 혹은 우리팀 정글과 함께하는 다이브. (만약 여기서 점멸 교환을 해두웠다면 킬각) -스노우 볼-
상대 정글이 안보일 경우 혹은 상대가 한방 싸움일 경우
예) 알리스타 q 플 블리츠 쓰레쉬 노틸러스 그랩.
→핵심) 무리한 타워 채굴과 딜교가 아닌 상대 정글에 와드 or 용쪽에 와드를 할 것.
이때 상대 정글에 들어간다 해도 빅라인이 타워에 박혀 있기 때문에 상대는 못 움직임. 움직인다 해도 빅라인 손해를 본 것.
상대 정글과 조우했다 해도 상대는 정글링에 방해를 준것이며, 위치를 찾은 것. 탑과 미드 라인전에 안도감을 선사함.
초반 라인전에 리쉬를 안했는데 여기까지 못했다면 그것은 바텀의 잘못.
물론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위 글중 무언가는 하나 해야함.
★ 리시를 했을 경우. 바텀이 생각해야 할 일.
우리 조합은 한방 싸움, 탱커서폿. 상대도 한방 싸움, 탱커 서폿일 경우.
→ 핵심) 선푸시하는 쪽이 유리. + 정글이 먼저 오는 쪽이 유리.
우리 조합은 유지력 유틸 서폿. 상대도 유지력 싸움 유틸 서폿일 경우.
→ 핵심) 선푸시하는 쪽이 유리. + 정글이 먼저 오는 쪽으로 기움.
우리 조합은 한방 싸움, 탱커서폿. 상대는 유틸 서폿 혹은 딜 서폿일 경우
→ 핵심) 무리한 라인 푸시로 인한 HP소모를 하지 말 것.
2랩은 곱게 주고 3랩 혹은 정글과 함께 한방 싸움을 볼 것.
(한방 싸움을 해야하는데 HP가 소모했다면 이미 망한 것.)
→여기서 HP를 소모했는데 정글을 호응하다 갱승이 일어나는 것.
= 한방싸움으로 상대 스펠교환 및 킬을 냈다면 그 순간 라인전이 유리해지기 시작함.
우리 조합은 유틸 서폿 혹은 딜 서폿, 상대는 한방 싸움, 탱커서폿일 경우.
→ 핵심) 초반라인전은 압도적으로 딜 서폿, 유틸 서폿이 강함 (같은 실력일 경우)
정말 탱커 서폿은 맞을 수 밖에 없음.
소라카 q e 바나나 맞거나 룰루의 평타 eq 웃음소리를 맞으면 상대 서폿은 좋아 죽음.
그리고 라인에 스킬을 쓰며 선 2랩과 앞에 말한 대포라인 까지 구성할 것.
거리조절 실패로 실수가 나지않는 라인전은 쉽게 이김.
비교적 낮은 티어에서 유틸 서폿을 약하게 보지만.
유틸 서폿은 라인전이 굉장히 강함.
→ 핵심) 스킬이 없는 딜교 X 무리한 타워 앞 딜교 X 정글 위치 확인 O 시야 잡기O
이중 하나라도 실수한다면 주도권은 쉽게 넘어감.
★ 우리는 리쉬를 했지만 상대는 안했을 경우.
HP소모를 최소화 하며 라인을 달게 받으셈.
이 경우 상대의 대부분의 정글은 위에서부터 내려온다고 암시를 하는 것.
우리 정글이 탑 동선 및 상대 정글카정으로 이득을 본다고 생각하고 게임에 집중.
만약 정글이 탑 갱 시도 X 정글 카정 X 일 경우 + 우리바텀 뭐함? 왜 솔킬? 이럴 경우
= “리쉬 받고 님 한게 뭐임?”
이라고 처줄 것.
정글이 개념이 없는 것.
↓핵심↓
★ 순수한 바텀 라인전의 주도권은 2랩과 3랩에 결정★
IV. 6분과 8분
6분에는 ★꿀열매★가 강가에 나오는 타이밍.
그 시간 때에 맞춰 라인 푸시 압박 밑 강한 딜교를 해주면 좋음.
라인 푸시를 근거로 꿀열매를 먹고 HP와 MP를 회복시켜
킬각을 볼 수 있음. (스노우볼)
주의) 정글 위치를 보고 할 것. 꿀열매 먹으러 갔다가 상대 정글 만나면 말짱 도루묵.
8분에는 ★전령 등장★
→ 핵심) 8분에 맞춰 집타임 잡기
★ 주의) 정글 동선이 윗캠프 밑 전령 동선인지 확인. 아닐 경우 미드로 가면서 강가에 와드하면서 라인 복귀하기.
★중요★ 우리탑에 주도권이 없으며 상대정글은 전령을 선택하여 줘야하는 경우.
“서폿”은 용을 먹을 수 있도록 세팅해 둘 것.
1. 라인푸시를 근거로 한 강가 시야 장악.
2. 무수한 도움 핑을 용에 찍기.
만약) 정글이 용을 안하고 딴짓을 할 경우. ‘정글이 좀 부족하구나’라고 머릿속에 생각할 것.
상대 정글은 전령도 먹고 용도 먹었을 경우. ‘이판은 지겠구나’라고 머릿속에 생각할 것.
V. 승리를 굴리는 로밍 or 패배에 다가서는 로밍.
★ 로밍의 절대적인 조건.
원딜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는 것.
예) 빅라인으로 인한 다이브 압박.
라인을 밀어야 하는데 서폿의 로밍으로 경험치 미니언 다 놓치는 경우.
2가지 경우가 일어나면 원딜은 기분이 나쁨.
하지만 로밍에서 상체 싸움이 일어났는데 인원수 차이로 큰 결과를 가져온다면 나쁘지는 않음. (실패시= 일단 채팅 다 끄세요.)
주의) 원딜이 게임 포기 및 정말 못하거나 망했을 경우. 버리고 최대한 위에서 굴리자.
이대로 가면 어차피 바텀 차이로 지는 게임 같이 썩지 말고 최대한 만들어라.
2. 1코어가 뜬 정글은 강함. 정글 동선에 맞추어 로밍을 갈 것.
주의) 탑은 정말~~ 웬만하면 가는 거 아님 바텀이랑 너무 멀기 때문.
전령 싸움을 가더라도 탑까지 가는 건 오버턴.
→ 갈 경우 바텀 다이브로 인해 원딜 사망을 각오할 것.
3. 바텀이 너무 잘컸을 경우.
예) 원딜이 3킬 4킬로 인해 엄청 강할 경우.
★ 로밍보단 바텀 라인전을 주로 할 것.
→ 핵심) 잘 큰 원딜을 혼자 두는 것보다 원딜의 힘을 써서 다이브 및 용을 챙기자!
정글과 미드를 바텀으로 불러 상대 바텀을 억까 할 것.
라인전을 끝내고 바텀의 힘을 위로 올릴 것.
★주의★ 유틸 딜서포터는 라인전에 “강한” 챔피언. 라인전을 중점으로 게임 할 것.
◆보너스◆ 무지성 라인 일자 복귀가 아닌 미드를 지나 강가에 시야를 밝히며 올 것.
VI. 팀 파이트와 시야 장악.
라인전이 끝난 후 원딜이 미드에 있는 상황.
→ 핵심) 서폿은 원딜의 서폿도 중요하지만, 정글의 서폿이 매우 중요.
정글과 동선을 맞추며 같이 다니며 시야를 잡을 것.
정글이 위쪽일 경우 아래쪽 시야를 잡는 것이 아닌 위쪽 시야를 먹을 것.
무리하게 반대 쪽 시야 잡다가 따이는 경우가 생기는 것.
▶상식 롤은 절대적으로 맵 전체를 시야 장악을 할 수 없음.
한쪽을 먹으면 반대쪽은 상대가 먹는 구조.
예) 미드 부시로 생각하면 댐. 우리가 아래쪽 먹으면 상대는 위쪽을 먹는 구조.
주의) 미드 푸시가 기반으로 되야함.
미드 라인도 못 받는데 정글과 같이 다니는 경우는 X
★ 팀파이트에 있어서 이니시
→ 핵심) 아무리 각이 좋고 킬을 딸 수 있어도. 맵을 확인하고 우리팀 “머릿수”를 확인할 것.
예) 만약 우리 미드 없고 / 정글 + 원딜 + 서폿 = 3명
상대는 미드 + 정글 + 원딜 + 서폿 = 4명일 경우 게임을 망치는 이니쉬가 된다.
▶만약 한타를 이겼다면 압도적인 골드에 인한 승리 및 운이 좋아서 이겼다.
라는 말이 나오는 것.
↓핵심↓
★대각선의 법칙을 이용하자. 모든 걸 다 막을 순 없다.★
VII. 티어를 올리기 위해서.
위에 내용을 적으면서 글로 풀지 못한 내용이 엄청 많다.
협곡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수많은 경우의 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 추가로 이야기할 내용.
1. 정글 챔프에 따른 동선을 알자.
→ 핵심) 상대 정글이 풀 캠프를 하는지, 3 캠을 하는지 알 것.
예) 케인은 리쉬를 안받는게 기본. (칼날부리 스타트) 풀캠 선호.
뽀삐는 3캠 3랩갱이 강함.
위와 같이 정글마다 다 다르다.
그것을 깨달으면 라인전이 더욱 수월해진다.
2. 라인전의 와드 디테일.
→ 핵심) 라인 부시를 장악할 것.
예) 탐지기를 삼거리에 돌리면 와드 하나를 지울 수 있지만
라인 부시에 탐지기를 돌릴 경우 2개를 지울 수 있음.
→ 핵심) 상대 캠프에 와드 할 것.
라인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정글의 개입 및 위치 파악.
상대 정글은 캠프를 먹으며 성장하기 때문에 캠프의 존재 여부에 따른 위치 파악을 할 수 있음.
3. 미드 라인에서 경험치를 먹을 경우. 위와 아래로 경계선을 나눌 것.
→ 핵심) 와드를 위쪽에 했을 경우 미드 중앙선으로부터 아래로 무빙하지말 것.
상대가 나타났을 경우 타워 쪽이 아닌 시야가 잡힌 위쪽으로 빼는 것.
주의) 항상 정글 쪽 시야를 먹고 반대쪽 시야는 무리하게 먹지말 것.
오브젝트 시야장악에 있어 정글과 함께 할 것.
★ 티어를 올리고 싶은 사람은 이글을 꼭 정독했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오랫동안 하며 경험한 내용을 최대한 글로 표현했습니다. 빠진 내용과 부족한 내용도 많지만 이 정도의 개념을 알고 플레이를 하다면 티어 상승에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서폿 여러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