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 전에 플래티넘 달고 간만에 에메달성했네요
지금 제가 생각하기에 확실히 서폿이 티어 올리기 좋은 상황인 건 맞는 것 같습니다.
뻔한 애기 말고 올라올 때 느낀 약간의 팁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겜 시작하면 현재판 전적검색을 합니다.
그럼 실골플 아래 하위구간까진 정말 서폿으로 튕겨서 오는 사람이 많습니다.(찐서폿 해당사항 안 됨)
글고 튕겨서 오는 사람 원래 포지션 및 하던 챔프를 보면 생각보다 공통된 약점이 보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공략한 점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바로 본론 들어가겠습니다.
탑이 튕겨서 오는 경우 두 가지 ( 더 있지만 너무 많은 것 같아서 대표적인 것만;;)
- 칼챔, 혼자 갔다 박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리나 레오나를 하거나 파이크 같은 걸 주로 하는 것 같은데 우리 정글 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살랑살랑 꼬리치면 거의 대부분 뭅니다. 정글에게 우리쪽 위주로 봐달라고 하면 겜 터졌는데 계속 박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탱커, 라인전은 생각보다 잘합니다. 그런데 중반 넘어가면 시야싸움하면서 계속 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탱커서폿 알리나 레오나나 이런 것도 서폿치곤 단단한거지 중반부터 한방에 터지는데 암흑시야 들어가다 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쪽에서 잘큰 아군, 정글하고 시야 먹고 암살하기 시작하면 연속해서 계속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탑이 서폿으로 튕기면 유리한 게임은 잘 굴리는데 한번 터지거나 지기 시작하면 계속 죽는 성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미드가 튕겨서 오는 경우
- 딜폿이나 세나 같은 거 들고 올 경우, 라인전이 쌥니다. 확실히 스킬 피하거나 평타 견제하는 건 피지컬이나 이런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애들 특징이 아군 원딜을 안 지킵니다. 보통 라인전이 터져서 우리 원딜이 잘 큰 경우 시야 잡아주고 계속 성장하게 하면서 킬 몰아주고 한타 때 지켜줘야되는데 탑이나 정글하고 같이 들어옵니다. 그럼 저쪽 잘큰 원딜이 우리 탑이나 미드하고 1:1 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걸 이용해서 우리 탑이나 미드에게 원딜 물라고 하고 우린 싸울랑말랑 최대한 지속싸움으로 가면 대부분 이기는 것 같습니다.
- 원래 하던 자기챔 들고 오는 경우, 예를 들어 르블랑 서폿이나 말자하 서폿 같은 거입니다. 애들도 라인전이 쌥니다. 근데 아군 원딜을 안 지키는 건 똑같고 아시겠지만 게임 비벼져서 장기전이 되면 이런 애들 쓸모 없습니다. 최대한 라인 안 터지게 중장기전으로 가면 이것도 거의 대부분 이기는 것 같습니다.
정글이 튕겨서 오는 경우, 이건 거의 못 만나봤는데...그래도 굳이 꼽자면
- 선2레벨 선3레벨 선6레벨 개념이 없습니다. 이 타이밍에 맞춰서 들어가면 거의 대부분 이길 뿐더러 저쪽 원딜은 타이밍을 알아서 뒤로 빠지는데 혼자만 안 빠지다가 물려서 죽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스킬샷이나 미니언끼고 싸우는 걸 잘 못하는 것 같습니다. - 라인이 튕겨서 오는 사람중에 정글이 좀 가장...만만한 것 같았습니다. 정글도 찐서폿처럼 거의 튕기는 일이 없다보니까 그런 것 같은데...특히 초반에 미니언이 생각보다 아픈데 이걸 계산 못하는 것 같습니다.
원딜이 튕겨서 오는 경우. 생각보다 잘합니다. 라인전 단계, 원딜 지키는 것도 시야 잡는 것도 좀 하는 것 같습니다.
미드유저가 라인전 자체는 힘든데 라인전 벗어나면 좀 만만해지는 경향이 있다면 원딜이 튕겨서 오면 라인전도 그렇고 끝나고 겜 운영할 때도 시야 싸움이나 이런 걸 좀 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좀 자주 보이는 약점이 있습니다.
- 라인전 단계에서 라인에서 안 벗어나려고 합니다. 전령싸움, 바위게싸움, 우리 정글이 카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계속 보고 있다가 합류하거나 위쪽으로 올라가줘야하는데 좀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 저쪽 정글에서 싸움이 일어났는데 제가 먼저 합류하고 싸우고 있는데 끝까지 안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 정글이 리신이나 엘리스 그브 니달리 같은 거면 카정싸움 위주로 돌리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 시야 잡는 게 좀 뻔합니다. 일단 그래도 다른 라인보단 시야 잡으려고 하는 게 보이긴 하는데...뭔가 너무 정석적입니다. 예를 들어 레드쪽 봇타워 위쪽 삼거리에 핑와를 박는데 그 뒤쪽에 시야 잡아서 정글 오는 걸 체킹한다는 걸 대부분 다 모릅니다. 그래서 원딜유저가 서폿으로 튕기면 변칙적으로 와드만 해줘도 나는 시야를 지우는데 저쪽이 거의 대부분 밝혀져있습니다. 물론 다른 라인보단 그나마 난 것 같긴한데...애들은 아예 안 하는 경우도 많으니까
제가 피지컬이 안 좋습니다. 스킬샷이나 이런 게 옛날에 비해서 못 맞춘다는 것도 느끼고 그래서 극복하고자 최대한 카운터픽 조합픽 이런 걸 연구해서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튕기는 유저들 상대로는 거의 대부분 라인전을 이기는 것 같고...라인전을 져도 시야싸움에서 비벼서 역전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겜 시작하자마자 전적검색을 해서 상대 서폿이 튕긴 유저라면, 그 유저가 어떤 포지션인지 활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느끼기에 이런 판만 잡아도 에메까지는 오는 것 같습니다.
p.s 에메 위쪽은 이런 게 통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남은 시즌 좀 더 해보고 올라가면 또 팁 올려보겠습니다.
서폿유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