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분 라인전 지표가 의미가 있냐 없냐? = 명확하게 있다.
일부 사람들이 8분 라인스왑이 일어나기때문에 지표 의미없다고 하는 부분도
현실적으로는 탑 /바텀 스왑만 일어나지, 미드/바텀 이라던지 미드/탑 스왑경우는 거의 없음.
탑/바텀도 사실상 그 '라인스왑' 을 매끄럽게 하려면 사전에 라인전을 잘 해놓는게 선행되어야 함.
여기서 잘해놓는다는건, '무조건 라인전을 이겨놓는다' 가 아니라,
유리한 상성일땐 상대가 스왑을 맞추려면 일부 손해를 보게 만든다던지 (cs태우기/텔 사용여부 등)
불리한 상성일땐 그나마 덜쳐맞고 받아먹을거 다 받아먹고,
라인을 손해없이 이쁘게 만들어 놓고 라인스왑을 하는걸 말함.
라인전이 불리한 상성이라서 or 아군탑이 불리한 상성이라서 or 포골을 더 뜯기위해서 or 유충준비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먼저 스왑을 거는 쪽에서는 그만큼 사전작업을 해 두고 스왑 진행하는거고
본인들이 유리한 상성 임에도, 라인스왑을 제지하지 못했거나, 상대가 손해 없이 스왑 진행된건
본인들의 라인전이 미흡했다는 방증이기도 함.
그리고 윗글 읽고 머리가 좀 돌아가는애들은 이미 느꼈겠지만,
본인들이 맞라인 유리한 상성임에도 다시 같은라인에 맞춰가지 못한건
본인들의 라인전 역량 인거임. 8분부터 15분까지 그상태로 유지됐다면
그것 또한 라인전 방식이 잘못됐다는거고.
15분 지표에 대한 논란에서, '8분대에 스왑이 이루어지니 15분 지표가 의미 없다' 라는건
모든팀이 라인스왑 메타에 대해 인지하고있고,
스왑 이라는것에 대해 본인들에게만 특별한 제약이 있는것이 아닌데도
상대의 스왑으로 인해 상대보다 근소하게나마 손해를 봤고, 그게 15분 지표에 드러났다면
그거 자체가 라인전을 못했다 라고 참작할수 있다는것임.
또한가지, 교전 변수 때문에 cs 차이 날수있는거고, 그래서 15분 지표가 무의미하다 = X
15분 지표 라는것에 있는 항목들을 해석할 지능이 있다면 논리없는 주장임.
'누구는 합류 때문에 라인 버리고 먼저 합류한거다'
'오브젝트 관리하려고 한라인 태운거다' 등등 의 핑계를 대는데
첫째로 가장 중요한 점은,
사실상 라인전을 잘해서 주도권이 있으면, 나의 합류 타이밍/ 오브젝트 시간대 쯤의 라인 형성
을 주도권이 있는쪽에서 어느정도 마음대로 컨트롤이 가능하고
똑같이 합류를 하더라도, 라인전을 더 잘한사람은 아무 일도 안일어나는 대치상황 속에서도
계속 이득을 본다는 말임. (상대가 먹을 cs가 타고있다, 아군 웨이브만 밀려들어가서 시야를 밝혀준다 등)
그리고 반대로 당연히 그 합류나 교전이 실패했을때 리스크도 작음.
(이미 내가먹을건 다 먹고 상대가 먹을것만 타고있으니까.)
둘째는
지표상 변수들을 보면, 여러가지 변수가 있는데 (변수란 데이터 채집해서 결과를 내는 항목들을 뜻함)
위 핑계 대로, 라인을 버리고 먼저 합류해서 다른 이득을 취했다
(오브젝트를 먹었다 or 킬or어시를 먹었다 등) 라는 가정이라면
cs/레벨 항목은 상대보다 조금 쳐치겠지만, 데미지/골드당데미지/킬포인트 는 상대보다 앞설것임.
고로 일부 수치가 떨어진 대신, 다른 수치는 상승할수밖에 없다는것임.
여기서 변수로, 합류해서 아무이득도 취하지 못했다 라고 한다면
본인이 합류 해야하는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미스 인거고, 그건 그거대로 라인전 못한거임.
마지막으로,
일부 진흙탕 싸움이 된 경기나, 팀적으로 아예 대놓고 한군데 파는 그런경기 들고와서
반박이랍시고 제시하는건 이론적으로 맞지않는게,
결국 지표라는건 데이터들의 취합 인건데, 그런판이 특정팀만 할수있는것도 아니고
매 세트에 그짓거리 하는것도 아니라, 결국은 그런 '특정 세트' 가 아니라
훨씬 더 많이 진행된 '평균적인 게임' 의 데이터가 모든걸 뒤덮는거임.
그건 판수가 누적될수록 더 심해지는거고.
결론은 15분 지표가 '라인전 역량에 대해 의미가 없다' 는 틀렸음.
15분 지표가 라인전의 전부는 아니지만, 분명 '상당히' '큰 의미가 있는' 내용임.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