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표로 인게임 수행능력을 판별 할 수
있다.
2. 지표가 좋은팀이 100% 승리로 이어지진 않는다
2-1. 지표가 좋은팀이 승리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지표상 격차와 비례)
이게 전부임.
유독 특정 선수 팬만 지표무용론 펼치는게 웃김.
축구 예시 가지고와서 지표랑 동급이랍시고 골 갯수 드립 치는애도 머리 빻은게
축구 : 골-실점 갯수 = 롤 : 세트승패 인게 맞는데,
축구는 골 갯수 예시들어놓고, 롤지표는 KDA/DPM 비교하면서 그걸 같은예시라고 말하는게 맞아?
롤지표랑 축구 데이터 비교하려면, 볼점유율,패스성공율,공격시도횟수,어시스트 등등을 따지는게 맞고
당연하게 위에있는 항목들이 높은팀이 이길 확률이 높은게 팩트라는거임.
물론, 축구나 롤이나 1:1 게임도 아니고, 변수가 많은 내용들이니
무조건적으로 지표가 좋은게 승리로 이어지냐? 라고 한다면 아닐 경우도 많지,
근데 승리 할 확률이 높은쪽을 고르라면 지표가 좋은쪽인건 분명함.
나도 인정하고있고, 니네도 부르짖는 '페이커는 월즈에서 강하다' 라는 것도
큰 관점에서보면 여태까지 지나온 '페이커+월즈' 라는 카테고리의 결과 집합인 지표임.
거즘 라인전이 종료된다고 보는 15분 까지의 지표는
해당 선수의 '맞라인전' 수행능력을 충분히 보여주는 지표이고
로밍/합류/옵젝/교전 등의 변수들로 일부 오염 요소가 있지만
표본수 자체가 충분히 많고, 상기의 모든 변수들은 LCK 모든팀 공통적으로 발생되는 변수라
지표상 수치를 일부 오염시킬 수는 있어도 지표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순 없음.
이걸 이해를 못하는애들은 IQ검사 다시 해봐야될 수준인거고
다 알면서 본인의 논쟁승리 를 위해 눈감고 부정하는거라면 그건 뭐 이해는 되는 부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