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테라 나오고나서 덱맞추고 실1 까지 올려놨습니다. 설 연휴때 일정때문에 게임을 많이 못했지만, 이제 내일부터 다시 랭크 돌릴 예정입니다.
카드게임은 듀얼링크스 재밌어서 하다가 유희왕찍고 인비테이셔널 예선 까지 했었구요,
그외 오토체스, 언더로드 상위권(랭킹권)에
APEX LEGENDS 프로팀 소속으로 대회참가 까지 했었습니다.
제가 쓴 글이 100% 정답은 아니지만, 그래도 요놈은 이 정도 게임했으니까 후기정도는 볼만하겠네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임 재미 자체는 그저그럼
처음에는 재미있었지만 역시 오픈베타라 카드풀이 좁아서 그런지
이틀 하고나니까 막 생각날 정도로 끌리진 않더라고요.
제가 한번 빠지면 확 빠지는 스타일이라서 하다보니까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독된거만큼 아 하고싶다 이정도는 아니였습니다.
비유하자면 그냥 아 해볼까? 정도의 재미였습니다.
재미가 없는건 아닙니다만 업데이트 방향에 따라서 흥망이 결정될 거 같은 게임이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2. 밸런스
솔직히 많이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어느게임이든 가장 황금밸런스라 불리는건, 가위바위보 싸움이 일어날 때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카드덱이든 약점과 단점이 존재하고, 그런 수들을 파훼할 수 있는 운영과 덱들이 존재해야합니다.
제가 쓰고있는 배리어피오라 덱이 군도토큰덱에 강하고 하이코스트 덱에 약한 것 처럼,
어느 덱이든 먹이사슬이 존재해야합니다만,
현재 애니비아덱은 많이 강해보입니다. [정확히는 애니비아+트린 혹은 애니비아+브라움+애쉬]
여러가지 덱을 사용해보지 못해서 아직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빙결(동상이였나요)주문 자체가 거부(상대편 주문카드 발동시 마나3을 소모해서 효과를 막는 카드입니다) 가 안먹힐 뿐더러(즉발이라 거부가 발동자체가 안됩니다),
질질 끌면 애니비아가 유리하게 되는 경우가 90% 확정적이기 때문에
룬테라 게임 템포를 잡아먹는 주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징크스 번덱, 혹은 이즈리얼 번덱 같이 덱 전개속도가 빠른 덱 이외에는 약점이 없어보이는데,
이 번덱들 조차 애니비아덱을 상대로 유리하게 가져가는 것도 아닙니다 (애니비아 덱 자체가 눌러앉아있다가 각성 (마나10) 효과를 받고나서 경기를 뒤집는 덱이라 집어넣는 유닛들 자체적으로 필드싸움에서 불리한 카드들이 거의 없습니다)
랭크게임에서 두가지 덱을 다 상대해봤는데 개인적으로 애니비아+브라움+애쉬 덱이 전체적으로 초중후반 골고루 강한 느낌이였습니다. 동상에 걸려서 피오라 스택 8번 막힐 때 진짜 혈압 확 오릅니다.
밸런스는 제가 좀 더 게임을 해보고 나중에 상세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애니비아가 강해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애니비아 덱이 피오라 카운터 덱인 느낌도 있고, 제가 너무 주관적이었던 것도 있는거같아서 번덱, 헤카림군도덱 모두 해보고 다시 언급해드리겠습니다.
카드모으는거 자체가 좀 힘들어서 시간이 걸릴거 같네요 ^^ 현질 구매 카드 3일 제한은 왜걸어둔건지 참...
3. 타격감 및 연출
저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게임을 평가할 때 다른게임과 비교를 하는편은 아니기에,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적당히 때릴 맛 있고, 피오라 징크스 칼리스타 같이 랩업연출도 볼만하고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피오라 효과로 게임을 끝낼 때 정말 멋있더라고요. 저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게임하면서 거슬리진 않았습니다.
4. 불친절한 게임설명
...ㅎㅎ
따로 언급안하겠습니다 인게임 들어가보시면 압니다.
가이드북도 없고 처음에 선제공격이 뭔지 몇번을 고민해봤습니다.
배리어가 가끔 카드효과를 막기도하고 이게 어떤 범주에서 방어가 되는건지도 제가 직접 몇번 져가면서 알아봤구요...
게임 자체 난이도가 높아서 진입장벽이 있는게 아니라
애초에 스킬이나 효과 설명을 그지같이 해놔서 플레이 하는 도중에 처음 보는 카드들이 나오면 판단이 안서게끔 만들어놨습니다.
이런 카드게임 류에서는 하나의 판단이 스노우볼처럼 크게 굴러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좀 많은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진짜 이런말 잘 안하는데 제가봤던 게임중에 설명이 제일 그지같습니다.
바라는점
카드 밸런스에 신경을 쓰면서 업데이트만 잘 해줬으면 좋겠네요.
감정표현 같이 게임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머적인 요소들도 많이 추가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신규카드를 내놓더라도 그에 해당하는 카운터적인 요소들을 좀 고려해서 출시하면 정말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스킨이나 감정표현 같이 추가될 요소들이 기대되는 게임 같습니다.
모바일버전도 나오면 출근이나 통학 지하철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좋은 게임 같습니다. 패치만 똑바로 해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