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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3월 6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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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4 개
조회: 62372
2024-03-06 10:00:22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3월 6일 정기 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


3월 6일 정기 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크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클래스 밸런스 패치 

개발자 코멘트

지난 클래스 밸런스 패치에서는 엔드 콘텐츠 지표가 안정화되는 시점에 맞춰
과도한 편차가 확인되는 클래스들의 피해량 능력치에 대한 수치 조정을 진행하고
이후 일부 클래스의 과한 성능에 대한 추가 조정을 하였습니다.

이에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전투 환경의 변화에 따른 조정 대상 그룹을 선정하고
대상 클래스들의 문제점을 일부 완화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 로스트아크에는 새로운 전투 방식의 엔드 콘텐츠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으며
몬스터의 공격 형태와 위험 요소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변경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엔드 콘텐츠의 변화들로 인해
콘텐츠에 따른 성능 편차가 크게 벌어진 클래스들을 이번 밸런스 패치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우선 밸런스 패치 대상 클래스들의 콘텐츠 간 성능 편차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아이덴티티의 특정 대상 조건을 삭제하거나 일부 스킬 운용 난이도를 조정하고
다른 스킬 채용에 대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등 조정 및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최상위 콘텐츠를 중심으로 클래스 간 생존력 격차가 다소 높아진 상태로
기본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클래스들에 대한 완화 조정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엔드 콘텐츠 난이도 조정과 함께 진행되는 만큼
난이도 조정 이후 각 클래스의 밸런스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고
앞으로 새롭게 출시되는 엔드 콘텐츠에서의 밸런스 또한 유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
  • 다음 클래스들의 기본 체력 및 방어력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서머너
      • 체력 계수 : 2.0 → 2.1

    • 아르카나
      • 체력 계수 : 2.0 → 2.1

    • 바드
      • 체력 계수 : 1.9 → 2.0

    • 소서리스
      • 체력 계수 : 2.0 → 2.1

    • 데빌헌터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 블래스터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 PVP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 호크아이
      • 체력 계수 : 2.0 → 2.1

    • 스카우터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 건슬링어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 데모닉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 PVP 시 방어력 계수 : 0.85 → 0.9

    • 리퍼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 PVP 시 방어력 계수 : 0.8 → 0.85

    • 소울이터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 PVP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 도화가
      • 체력 계수 : 1.9 → 2.0

    • 기상술사
      • PVE 시 방어력 계수 : 0.95 → 1.0
      • PVP 시 방어력 계수 : 0.9 → 0.95


[버서커]

각인

  • '광기'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0%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광기 상태가 된다. 광기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72% 감소한다. 하지만, 광기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광기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디스트로이어]

스탯

  • 특화 스탯으로 인한 중력 코어 당 증가하는 해방 스킬의 피해량 증폭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515
    • 변경 : 0.535

  • 특화 스탯으로 인한 중력가중 사용 시 피해량 증가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5
    • 변경 : 0.51


 아이덴티티
  • 중력 가중 모드
    • 중력 가중 모드 일반 공격 및 중력 충격의 PVE 시 피해량이 5.6% 증가하였습니다.  
    • 무력화 된 대상에게 가하는 추가 피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볼텍스 그라비티
      • PVE 시 피해량이 5.6% 증가하였습니다.  

[창술사]

스킬

  • 굉열파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최하
      • 변경 : 중

  • 유성강천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최하
      • 변경 : 하

    • '뇌진탕'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스킬의 무력화 단계 [중]이 부여된다.
      •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 적룡포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최하
      • 변경 : 하

각인
  • '절제'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듀얼 게이지 획득량이 50/75/100% 증가한다.
    • 변경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듀얼 게이지 획득량이 50/75/100% 증가한다. 듀얼 게이지 소모 시 이동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 감소한다.

[블래스터]

스탯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포격 스킬 피해량 증가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48
    • 변경 : 0.50


스킬

  • 포격 : 집중포화
    • PVE 시 피해량이 4.3% 증가하였습니다. 
    •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우스 방향으로 회전하며 연속 포격을 가하여 최대 N의 피해를 주며 공중에 띄운다. 대상이 무력화된 상태일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30% 증가한다.
      • 변경 : 마우스 방향으로 회전하며 연속 포격을 가하여 최대 N의 피해를 주며 공중에 띄운다.

[아르카나]

스킬

  • 스크래치 딜러
    • '안전 장치'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콤보 조작이 3회로 증가하고 마지막 콤보를 사용하면 후방으로 7.0m 순간이동을 하고 3.0/3.2/3.4/3.7/4.0초간 공격속도가 10.0/12.3/14.6/16.9/19.2%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20.0/22.4/24.8/27.4/30.0% 증가한다.
      • 변경 : 콤보 조작이 3회로 증가한다. 마지막 콤보를 사용 시 후방으로 7.0m 순간이동을 하며 스킬 사용 시 4.0/4.2/4.4/4.7/5.0초간 공격속도가 10.0/12.3/14.6/16.9/19.2%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20.0/22.4/24.8/27.4/30.0% 증가한다.

  • 포 카드
    • 무력화 수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중
      • 변경 : 중상

  • 이보크
    • '분할 마법진' 트라이포드의 마법진 피해 발생 시간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기존 : 3초
      • 변경 : 2초

각성기
  • 죽음의 운명
    • 스킬 피해량이 310% 증가하였습니다.
    • 죽음의 운명 스킬의 스택트 중첩에 따른 피해 증가 옵션을 제거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 카드
    • 카드가 드로우 될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 확률이 증가한 카드 : 삼두사 카드, 광기 카드, 뒤틀린 운명 카드, 도태 카드, 균형 카드, 심판 카드, 달 카드, 별 카드, 로열 카드,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 환희 카드, 재상 카드, 제후 카드
      • 확률이 감소한 카드 : 부식 카드, 유령 카드, 광대 카드

    • '별' 카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를 50% 회복하고, 20초간 마나 회복량이 20% 증가한다.
      • 변경 : 마나가 12초간 동결되며, 마나 소모량이 100% 감소한다.

    • '재상' 카드 지속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10초
      • 변경 : 12초

[서머너]

스킬

  • 공통
    • PVE 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26.8% 증가하였습니다.

  • 마력의 질주
    • PVE 시 피해량이 45.0% 증가하였습니다.

  • 파우루
    • '황혼의 연소' 트라이포드를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파우루 소환해제 시 서머너의 공격력이 5.0초간 30.0/33.6/37.2/40.8/44.4% 증가한다.
      • 변경 :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 엘씨드
    •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를 '부식성 폭발'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5.0초간 30.0/33.6/37.2/40.8/44.4% 증가한다.
      • 변경 :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6.0초간 12.0% 감소 시킨다.

  • 이끼늪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를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5.0초간 30.0/33.6/37.2/40.8/44.4% 증가한다.
      • 변경 :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5/64.0/72.5/80.0% 증가한다.

  • 슈르디
    • '부식성 발사체' 트라이포드를 '정신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을 4.0초간 12.0% 감소 시킨다.
      • 변경 : 마나 소모량이 50.0/53.0/57.0/62.0/67.0% 감소한다.

각인
  • '상급 소환사'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고대의 정령 스킬의 성능이 강화되며, 정령의 구슬 소모 개수가 1개 감소한다. 추가로 일반 스킬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2/6/12%, 치명타 적중률이 3/8/16% 증가한다.
    • 변경 : 고대의 정령 스킬의 성능이 강화되며, 정령의 구슬 소모 개수가 1개 감소한다. 추가로 일반 스킬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2/10/20%, 치명타 적중률이 3/8/16% 증가한다.

  • '넘치는 교감'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5/10/20%, 피해량이 10/17/25%,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3/6/10% 증가하고,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5/10/20%, 피해량이 15/25/35%,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가 3/6/10% 증가하고,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소서리스]

스킬

  • 공통
    • 모든 스킬의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10.2% 증가하였습니다.

  • 인페르노
    • PVE 시 피해량이 9.5% 증가하였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10.9% 감소하였습니다.
    •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추가로 15.4% 증가하였습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18초
      • 변경 : 14초

    • '화력 팽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사전 시전 동작이 길어지고 마나 소모량이 25.0% 증가한다. 강화된 불기둥을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 변경 : 시전 동작이 길어지는 대신 강화된 불기둥을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 '화력 보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준비 동작이 간결하게 줄어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4.0/5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준비 동작이 간결하게 줄어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한다.

  • 종말의 날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32초
      • 변경 : 30초

    • 마나 소모량이 3.2% 감소하였습니다.
    • 공격 범위가 10.0% 증가하였습니다.
    • 캐스팅 완료 후 운석이 떨어지기까지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스킬 사용 후 이동 및 스킬 캔슬 타이밍을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화염 지대'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운석이 낙하하는 속도가 증가한다. 폭발이 발생한 지점에서 3.0초간 화염 지대가 발생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15.0/20.8/26.5/33.4/40.3% 증가한다.
      • 변경 : 폭발이 발생한 지점에서 3.0초간 화염 지대가 발생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7.0/33.3/39.7/47.3/54.9% 증가한다.

    •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 천벌
    •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 익스플로전
    •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57.0/64.0/72.0/80.0% 증가하고, 마력 강화 상태이거나 마력 해방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24.0% 증가한다.
         
  • 리버스 그래비티
    • 신비한 마력 게이지 획득량이 추가로 22.7% 감소하였습니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뇌진탕'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3.7/4.4/5.2/6.0초 감소한다.
      •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를 '넘치는 에너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89.6/99.2/109.6/120.0% 증가한다.
      • 변경 :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55.0/168.9/182.9/198.4/213.9% 증가하지만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다.


각성기

  • 종말의 부름
    • 스킬 타입을 일반 조작에서 지정한 마우스 위치 주변에 발생하는 지점 조작으로 변경하었습니다. 
    • 운석 파편 공격이 더 좁은 범위에 집중될 수 있도록 공격 판정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 운석 파편 당 PVE 시 피해량이 28.0% 감소하였습니다.
    • 공격 적중 시 신비한 마력 게이지를 획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중상
      • 변경 : 상


각인

  • '점화'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력 해방 발동 시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로 감소하며, 마력 해방 중 치명타 적중률이 10/17/25%, 치명타 피해가 20/37/55% 증가한다.
    • 변경 : 마력 해방 발동 시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로 감소하며, 마력 해방 중 치명타 적중률이 12/20/30%, 치명타 피해가 20/37/55%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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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오류 수정 사항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난이도 조정]

노말, 하드 난이도 공통

  • 1관문 '아그리스'와의 전투가 종료된 이후, 연합군 스킬 게이지를 추가 획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1관문 화면이 붉어지는 마지막 전투 지역 외곽의 연기에 캐릭터가 피격되는 주기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2관문 '에키드나'와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2관문 '삼키는 수렁, 아그리스'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삼키는 수렁, 아그리스'의 HP 조정에 맞추어 HP바 중첩 수량을 함께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2관문 '에키드나'가 광폭화하는 시점을 전투 시간 8분 경과 → 9분 경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2관문 '에키드나'가 앞으로 돌진하는 스킬의 카운터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2관문 '에키드나'가 앞으로 천천히 걸어가는 동안 에키드나를 저지하는 패턴 중, 저지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2관문 '에키드나',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가 공중에 떠올라 손바람을 부는 패턴의 판정 범위를 축소시켰습니다.
  • 2관문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가 앞뒤로 칼날을 발사하는 패턴의 사용 주기를 보다 길게 변경하였습니다.


하드 난이도

  • 1관문 '붉은 재앙, 다르키엘'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1관문 '아그리스'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2관문 '에키드나'가 '허기진 욕망의 손아귀'를 소환하는 패턴 및 캐릭터에게 생성된 줄을 특정 방식으로 제거하는 패턴 진행 시, '피어난 욕망의 꽃'을 발생시키는 타일을 제거하였습니다.
  • 2관문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의 HP가 1까지 차감된 후 사용하는 패턴에서, 캐릭터가 에키드나에게 잡혔을 때 강제 피격 이상이 아닌 일반 피격 이상이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전투/스킬/캐릭터]

  • 클래스 개선으로 인해 스킬 정보가 변경된 클래스의 추천 스킬 정보를 초기화하였습니다.
    • 대상 클래스: 서머너, 소서리스
      ※ 통계 수집을 위해, 대상 클래스의 스킬 정보는 2024-03-07(목)부터 제공됩니다.

  • 클래스 개선으로 인해 스킬 정보가 변경된 클래스의 성장 구간 스킬 추천 및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의 '전투 스타일 설정 지원'의 스킬 정보를 변경하였습니다.
    •  대상 클래스: 서머너, 소서리스
      ※ 성장구간 스킬 및 '전투 스타일 설정 지원' 재적용 시 변경된 사항이 적용됩니다.

  • 아래 콘텐츠에서 '이난나' 에스더 스킬을 사용하여 디버프 제거 또는 디버프 중첩이 감소되면, 정화 연출 이펙트가 출력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2관문 / 3관문
    •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1관문
    • 군단장 레이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3관문

  • 군단장 레이드와 카제로스 레이드의 콘텐츠 입장 UI 내 '통합 프리셋' 선택 정보가 서로 공유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콘텐츠 진행 중, 간헐적으로 백/헤드어택 방향 표시가 중복 노출되거나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버서커로 '광기' 각인 효과 적용 중 '폭주 상태'에서 스퀘어홀 이용 시, 특정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인파이터 각성기 '용왕불패'를 공격 대상이 움직이는 시점에 사용 시, 간헐적으로 스킬 판정이 스킬 이펙트 및 캐릭터에 맞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창술사 '철량추' 스킬 무력화 수치가 의도된 수치보다 낮게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자신이 아닌 다른 창술사 캐릭터의 캐릭터 정보 창에서 전투 특성 '특화' 툴팁에 각성 스킬 피해량 증가 수치가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브레이커 충격 스킬 활성화/비활성화 상태가 특정 조건에서 실제 충격 게이지 보유량과 상이하게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화염방사기' 스킬 사용 시작 및 종료 모션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호크아이가 화살을 이용한 일부 스킬 사용 시, 이펙트 또는 스킬 사용 모션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호크아이 '실버호크'가 소환된 상태일 때 낮은 확률로 스킬 사용은 가능하지만, '실버 호크' 외형이 노출되지 않고 기본 공격을 수행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카우터 '진화의 유산' 각인 적용 중, 격돌 미니 게임 진입 후 복귀하였을 때 소모한 코어 에너지의 40%가 환원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설정에서 아군 전투 이펙트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했을 때, '매혹'된 서머너가 소환한 소환수의 외형이 매혹 상태가 해제된 이후에도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소서리스 '인페르노' 스킬 '화염 지대' 트라이포드를 일부 트라이포드와 조합하여 사용 시, 화염 지대의 피해가 의도된 횟수보다 1회 적게 발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붉은 달의 흔적'에서 자동 이동 중 특정 수송체 탑승 시, 낮은 확률로 캐릭터가 수송체에 끼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쿵덕쿵 아일랜드 특정 위치에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끼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트라이포드 효과의 1레벨 고정 트라이포드 효과 변경에 따른 후속 조치 안내]

  • 일부 트라이포드 효과의 1레벨 고정 트라이포드 효과 변경에 따라, 아래 트라이포드 효과에 대한 보상을 통합 보관함에 지급해 드렸습니다.
    • 서머너
      • '엘씨드' 스킬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 소서리스
      • '리버스 그래비티' 스킬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 보상 지급 기준
    • 3월 6일(수) 업데이트 시점에 대상 스킬의 각 트라이포드 레벨이 2 이상인 캐릭터

  • 지급 보상
    • 3월 6일(수) 업데이트 시점에 캐릭터가 보유한 대상 스킬 트라이포드의 레벨에 따라, 아래의 아이템을 통합 보관함으로 지급해 드렸습니다.
      • Lv.2 : 다짐의 아뮬렛 x1
      • Lv.3 : 기도의 아뮬렛 x1
      • Lv.4 : 소망의 아뮬렛 x1
      • Lv.5 : 염원의 아뮬렛 x1
        ※ 각 아이템은 트라이포드 효과 당 1개씩 지급됩니다.


[로아톡]

  • 로아톡 창이 다른 UI/창 아래에 위치한 경우, 로아톡 창을 클릭하면 위쪽으로 이동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아톡에 신규 대화가 등록되었을 때, 게임 화면 좌측 상단에 출력되는 알림 점멸 연출 기준을 변경하였습니다.
    • 신규 대화 등록 시점부터 5초 동안 알림 점멸 연출이 출력됩니다.
      ※ 알림 점멸 연출이 출력되는 동안 신규 대화가 등록되는 경우에는 알림 점멸 연출이 갱신되지 않습니다.

    • 알림 점멸 연출 출력 중 로아톡 UI를 호출하면, 점멸 연출이 종료됩니다.
    • 로아톡 UI가 호출된 상태에서는 점멸 연출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 오픈 톡방 검색 결과가 참여 인원이 많은 순으로 정렬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아톡 '오픈 톡방' 탭에 표시되는 각 대화방 우측 빈 영역에 해당 대화방의 제목 및 해시태그가 더 길게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톡방 내부에서 스크롤이 좀더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톡방 내부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스크롤이 미세하게 이동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로아톡 내 이모티콘 창에서 이모티콘 선택 시 스크롤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톡방 아이콘 지정 창에서 아이콘 선택 시 스크롤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아톡 UI 내 '참가 톡방' 리스트에서 해시태그가 포함된 톡방의 최근 대화 확인 시, 최근 대화가 이모티콘인 경우 이모티콘이 온전하게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아톡 개설 창에서 일반 톡방 / 오픈 톡방 탭 전환 시, 로아톡 개설 창 위치가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대화명 설정 창 호출 시, 이전에 선택한 항목이 기본 설정된 상태로 적용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오픈 톡방 대화명 설정 창에서 기존과 동일한 항목을 선택하여 변경 사항이 없는 경우 저장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참여한 톡방의 배경색 변경 창 또는 입장 정보 공유 창을 호출한 상태에서 다른 톡방으로 이동 시, 호출된 창이 닫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UI 숨기기 (단축키 Alt + X) 상태일 때 로아톡 알림 UI가 출력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오픈 톡방에 다수의 인원이 짧은 시간 내에 입장하는 경우, 간헐적으로 최대 입장 인원을 초과하여 입장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아톡에서 특정 참여자의 '대화 안보기'를 설정하였으나, 낮은 확률로 해당 대상의 대화가 지속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간헐적으로 오픈 톡방 내 일부 메시지가 중복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참가자 정보에 간헐적으로 동일한 참가자가 2명 이상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오픈 톡방 입장 정보 공유 창 위치를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군단장 레이드]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하드 난이도 2관문 진행 중,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의 HP가 1까지 차감된 이후 진행되는 패턴에서 간헐적으로 무력화 스킬을 연속 사용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2관문에서 '에키드나'가 소환한 4개의 거울이 빛 광선을 발사하는 패턴 중, 간헐적으로 일부 피해 판정이 늦게 발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2관문 클리어 이후 부자연스러운 환경 그래픽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2관문에서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와 전투를 시작하기 전 재생되는 연출에서 에키드나가 중복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2관문 클리어 시 재생되는 연출에 뱀 허물 그래픽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하드 난이도 4관문 진행 중, 위상 공간 내의 캐릭터가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위상 공간을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3관문 진행 중, 임의의 캐릭터에게 부여된 일부 '낙인' 피해가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에게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1관문 특정 패턴에서 '이난나' 에스더 스킬 사용 시, 일부 디버프가 정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1관문 진행 중, '질병의 권능' 버프를 보유한 상태일 때 보호막에 가하는 피해량 증가 효과가 자신에게도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1관문에서 두 개로 나눠진 전투 지역이 하나로 합쳐진 이후, 특정 조건에서 낮은 확률로 캐릭터 조작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원정대 영지]

  • 영지 무드 '고요한 새벽의 고택' 적용 상태일 때, '셰프의 부엌' 근처에 배치한 지붕 색감이 다른 위치에 배치한 동일한 지붕과 같은 색감으로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배치 포인트 1800 이상을 사용하였지만 주간 정산 시 '화려한 영지' 배지가 지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으로 '화려한 영지' 배지가 지급되지 않아 '영지에 진심!' 업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문제 발생 주간의 업적 달성 조건을 확인하여 자동 달성 처리하였습니다.

  • 영지를 보유하지 않은 캐릭터의 캐릭터 정보 확인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 정보 창에 원정대 영지 배지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영지 내 일부 오브젝트에 빛 반사가 과도하게 발생하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설치물 '표지판' 내용 작성 시, 본문에 특수 기호 '<'가 포함되면 '<' 이후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제작 공방에서 물품 제작 중, 시간 단축 창에서 '영지 활동 가속 칩' 수량을 키보드 상/하 버튼으로 변경 시, 시간 단축을 통해 제작 완료될 아이템 슬롯에 체크 심볼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저택에 설치물 또는 의상 장착으로 효과가 적용되고 있을 때, 관리 모드 > 통합 관리 > 영지 효과 안내 영역에서 효과 정보가 실제와 다르게 표시되거나 중복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저택에 일부 동일한 효과를 가진 설치물을 동시 장착 시 장착 효과가 중첩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래 바비큐 툴팁에 잘못 기재된 효과 종류를 실제 효과와 동일하게 수정하였습니다.
    • 바비큐 : 꼬치구이, 바비큐 : 소금구이
      ※ 각 바비큐 사용 시 무기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아이템/탈 것]

  • 2023-12-13(수) 정기 점검 이후 ~ 2024-03-06(수) 정기 점검 전까지 PC방 접속을 통해 획득한 'PC방 만찬 쿠폰'의 사용 기한이 만료되어 제거되었습니다.
    • 3/6(수) 정기 점검 이후에는 PC방 접속 시 2024-05-29(수) 정기 점검 전까지 사용 가능한 'PC방 만찬 쿠폰'이 제공됩니다.

  • 아래 두 아이템 툴팁에 분해 불가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 (정련), 선명한 지혜의 엘릭서 (정련)

  •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을 통해 획득 가능한 날개 탈 것의 이동기 스킬 사용 시, 추가 키 입력을 통해 스킬 동작을 종료하는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


[PVP 및 경쟁전 시즌 7 종료]

PVP 및 경쟁전 시즌 7이 종료되었습니다.

  • PVP 및 경쟁전 새 시즌이 시작될 때 PVP 계급 '초단' 이상 계급은 '초단'으로 초기화됩니다.
    • 새 시즌이 시작될 때 경쟁전 등급 및 평점은 이전 시즌의 성적을 토대로 압축 조정됩니다.

  • 시즌 7 종료 보상은 PVP 정보 창에서 직접 획득이 가능합니다.
    ※ 종료 보상은 시즌 8 종료 전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시즌 7 주간 정산은 3월 6일 정기점검을 마지막으로 완료되었으며, 이후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는 주간 정산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 시즌 7에 획득한 '용기의 주화'는 다음 시즌이 시작되면 보유량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경쟁전을 플레이하실 수 없습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증명의 전장 및 섬 점령전, 퀘스트에서 계급 점수를 획득하실 수 없습니다.
    ※ 시즌 8 시작일은 추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퀘스트/스토리 미션/업적]

  • 페이튼 월드 퀘스트 '선과 악'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 일반 퀘스트 심볼이 월드 퀘스트 심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엘네아드 수복전' 진행 중 던전을 재접속하는 경우 특정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엘네아드 수복전' 진행 중, 다음 단계 목표 대상 몬스터 및 오브젝트를 원거리에서 파괴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엘네아드 수복전' 진행 중, 특정 연출 종료 이후 NPC '아만'이 캐릭터 왼쪽에 잠시 동안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퀘스트 '푸른 불꽃이 서린 칼날' 완료 이후 엘가시아 전조 퀘스트 '열리는 낙원의 문'을 완료하는 경우, 대체 퀘스트 완료 보상이 지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으로 획득하지 못한 대체 퀘스트 완료 보상은 통합 보관함에 지급해 드렸습니다.

  • 지식 전수 완료 시 각성 퀘스트 시작 및 완료 관련 히든 업적이 달성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으로 달성되지 않은 업적은 자동 완료 처리하였습니다.


[환경설정/UI]

  •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표시 관련 설정에서 '타인의 펫 표시' 옵션을 활성화하였으나 타인의 펫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파티 찾기 모집 방에서 참가자가 방을 나간 뒤 리스트를 갱신했을 때, 간헐적으로 리스트에서 자신이 속한 모집 방의 인원이 갱신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 수정과 함께, 모집원이 감소하는 경우 별도로 갱신하지 않아도 리스트 내 인원 수가 자동 갱신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저주받은 땅, 베스페르' 지역을 비프로스트에 등록 후, 비프로스트 UI가 출력 중인 상태로 아이템에 마우스 오버 시, 아이템 툴팁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친구 창 '나의 상태' 도움말 툴팁이 특정 조건에서 친구 창을 닫은 상태에서도 사라지지 않고 지속하여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콘텐츠 진행 중, 다른 캐릭터의 캐릭터 정보 보기 시도 시 낮은 확률로 캐릭터 정보 창이 정상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임의의 버튼에 마우스 오버 시, 간헐적으로 툴팁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입장 UI에서 '파티 찾기' 버튼을 통해 파티 찾기 창 호출 후, 다시 한번 입장 UI의 '파티 찾기' 버튼 클릭 시 관련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며  파티 찾기 창에서 카제로스 레이드 카테고리가 자동 선택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래픽/연출/아바타]

  • 스페셜리스트 클래스로 감정표현 '춤' 사용 시 얼굴 하관이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붉은 향과 젖은 저주' 진행 중, '노틸러스의 흔적' 내 '선장실'에 '닫힌 상자'가 공중에 떠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라크리마 신전' 입장 연출에서 캐릭터에게도 공기 방울 이펙트가 노출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스토리 미션 '엘네아드 수복전' 시작 연출에서 특정 NPC가 중복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타오르는 전쟁의 불꽃' 진행 중, '생각 정리해 보기' 단계에서 재생되는 연출 초반에 일부 환경 그래픽이 소폭 늦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가야 할 길, 풀어야 할 열쇠' 진행 중 재생되는 특정 연출에 빛기둥 이펙트를 다시 추가하였습니다.
  •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진행 중, 트리시온 관련 특정 연출 장면에서 바닥 그래픽이 빠르게 깜빡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그래픽 옵션 '최상' 상태일 때,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진행 중, 트리시온에서 연출 재생 시 배경 빛 번짐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회상의 서에서 '쿠르잔 남부에서의 모험' 연출 감상 시, 특정 조건에서 첫 음성 대사 일부분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헌터(여) 및 암살자 클래스로 감정표현 '묵념' 사용 시, 캐릭터의 복부가 정면을 향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여성 클래스로 '서핑웨어 하의' 아바타 착용 상태일 때, 다른 이펙트와 아바타가 겹치는 경우 하체 일부분 그래픽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르카나로 '창조/파괴의 영원 상의' 아바타를 일부 다른 하의 아바타와 함께 착용하는 경우, 허리 부근이 뚫린 상태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도화가로 '절제의 정령 상의 아바타' 착용 시, 일부 모션에서 팔꿈치 부분이 뚫린 상태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 일부 텍스트의 오탈자 및 어색한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울부짖는 늪지대' 내 '바콘다의 늪'에서 낮은 확률로 몬스터 '변이된 늪지 장어'를 공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타일 북에서 스크린샷 크기를 조정하여 적용 시, 특정 상황에서 조정된 스크린샷이 상하로 찌그러져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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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감사 드립니다.


인벤러

Lv67 플로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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