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 레이드 및 카제로스 레이드 진행 개선]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 1관문
-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 및 디버프 효과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혼돈의 가디언'이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가 주변으로 회오리를 발사하는 패턴 중, 회오리에 캐릭터가 피격되었을 때 발생하는 피해 범위를 소폭 축소하였습니다.
- 2관문
- '잔혹한 폭풍의 처단자, 베히모스'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잔혹한 폭풍의 처단자, 베히모스'가 2종의 회오리를 생성해 광역 피해를 발생시키는 패턴 중, 피해를 발생시키는 회오리의 수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노말 난이도 - 1관문
- 보스 몬스터를 제외한 일부 몬스터의 상태이상 효과를 제거하고,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2관문
- 에키드나가 발사하는 꽃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와 전투 중 페널티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진행되는 패턴에서 에키드나를 향해 이동하는 뱀의 이동 속도를 소폭 느리게 조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1막 : 대지를 부수는 업화의 궤적' 노말/하드 난이도 - 1관문
- '죽음의 왕, 일리아칸'의 낫을 통해 망자의 세계로 진입하는 패턴 중, 낫에 피격되었을 때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노말 난이도 - 1관문
- 전투 중 발생하는 일부 피해량 및 피격이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2관문
- 전투 중 발생하는 일부 피해량 및 피격이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심연의 공간'에 등장하는 '굴종의 장벽'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노말/하드 난이도 - 2관문
- '몽환의 현시자, 아브렐슈드'가 소환하는 몽환 구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노말 난이도 - 1관문
- '도륙하는 자, 나로크'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전용 배틀아이템 '불꽃 마법 스크롤' 사용 시 자신의 체온 회복 수치를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2관문
- '몽환의 현시자, 아브렐슈드'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몽환 감옥' 상태가 된 캐릭터의 감금 해제에 필요한 공격 타수를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UI 내에서 좌우로 움직이는 막대를 스페이스바 입력으로 정확한 영역에 고정하는 미니게임 시, 막대가 왕복하는 시간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몽환의 낫'에 피격되어도 '마력의 잔상' 디버프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악몽의 펜터니클'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하드 난이도 - 1 ~ 2관문 보스 몬스터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보스 몬스터 HP 하향 조정에 따라 연합군 스킬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노말/하드 난이도 - 1관문
- 인페르나스에 탑승한 카멘을 피해 전투 지역을 이동하는 구간을 제거하였습니다.
- '어둠의 주인, 카멘'이 차원의 균열을 만들어 캐릭터를 가두는 패턴에서 카멘의 무력화 요구치를 소폭 감소시켰습니다.
- '어둠의 주인, 카멘'이 차원의 균열을 만들어 캐릭터를 가두는 패턴 시, 균열을 통해 탈출하기까지 적용되는 제한 시간을 증가하였습니다.
- 전투 지역 상단에서 '어둠의 주인, 카멘'과 외곽의 인페르나스를 함께 상대하는 패턴 중, 전투 공간을 제약하는 '어둠의 기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2관문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사라지거나 순간 이동 등으로 인해 캐릭터가 공격하기 어려운 일부 패턴 사용 빈도를 감소시켰습니다.
- 캐릭터를 변신시키는 회오리 이펙트의 높이를 소폭 낮게 변경하였습니다.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중앙에서 외곽으로 독성 파도를 발사하는 패턴 시, 중앙에 독성 지대가 생성되는 시점을 소폭 느리게 변경하였습니다.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생성한 금색/은색 룬 마법진 색상에 맞춰 캐릭터가 진입하는 패턴 반복 횟수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생성한 금색/은색 룬 마법진 색상에 맞춰 캐릭터가 진입하는 패턴 진행 중 나이트레아 무력화 시 생성되는 '불안정한 열기' 구체의 수량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3관문
-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이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이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노말 난이도 - 1관문
- 인페르나스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어둠의 주인, 카멘'이 사용하는 일부 패턴을 제거하였습니다.
- 2관문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을 제거하였습니다.
- '만개한 공포, 나이트레아'가 사용하는 일부 패턴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3관문
- 지형 파괴 이후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의 전투 중 낙사로 인한 사망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
-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이 사용하는 일부 패턴을 제거하였습니다.
하드 난이도 - 1 ~ 3관문 보스 몬스터의 HP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보스 몬스터 HP 하향 조정에 따라 연합군 스킬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아이템] - 대륙 별 도시에 배치된 '트라이포드 전승' NPC를 통해 아래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이벤트] 염원의 아뮬렛
※ 물물교환 추가에 따라, '트라이포드 전승' NPC에게 상호작용 시 물물교환 화면이 먼저 출력됩니다. ※ 해당 아이템은 캐릭터 단위로 주간 50개 구매가 가능합니다. ※ 해당 아이템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트라이포드 레벨 제거 시 함께 제거될 예정입니다.
- 원정대 영지 '제작 공방'에서 '현자의 가루' 제작 비용을 1실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트라이포드 전승 비용을 트라이포드 레벨과 무관하게 일괄 1실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길드 혈석 상점에서 판매하는 '현자의 가루(귀속)'의 구매 비용을 '실마엘 혈석 x 1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아래 상점에서 아뮬렛 상자 물물교환 시 교환 재료 필요 개수를 1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교환: 소망의 아뮬렛 상자 교환 시 '욕망의 날개 x 1개' 또는 '마수의 뼈 x 1개' 사용
- 시련의 빛 교환: 염원의 아뮬렛 상자 교환 시 '시련의 빛 x 1개' 사용
- 싱글 모드 교환: 소망/염원의 아뮬렛 상자 교환 시 '클리어 메달 x 1개' 사용
- '오레하 태양 잉어'의 획득처 정보에서 '저주받은 베스페르'가 안내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현재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일부 배틀 아이템이 배틀 아이템 슬롯에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초 성장 지원 효과 확장] - 티어 3 상위 고대 장비(일리아칸 장비) 1 ~ 19단계 재련 시 아래와 같은 성장 지원 효과가 적용되도록 확장하였습니다.
- 1 ~ 19단계 재련 기본 성공률 2배 적용
- 1 ~ 19단계 재련 필요 경험치 70% 감소
- 1 ~ 19단계 재련 돌파 요구 재료 20% 감소
- 1 ~ 19단계 재련 돌파 요구 실링 70% 감소
- 1 ~ 19단계 재련 돌파 요구 골드 40% 감소
[퀘스트/업적] - 주간 에포나 의뢰에 '부활의 깃털'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 별 의뢰 6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아래 주간 에포나 의뢰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기운 소모
- 가디언의 의지 수집
- 에브니 큐브 도전
- 증명의 전장 참여
- 생활 활동으로 신비한 정수 수집
- 항해 활동으로 대선장의 금고 획득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1관문 이동 구간 제거에 따라 달성이 불가능해진 업적 '완벽한 탈출'을 '유산' 카테고리로 이동하였습니다.
※ '유산' 카테고리의 업적은 경험치 집계에서 제외되며, 업적 달성에 따른 경험치가 반영되지 않거나 기존 달성한 업적 등급의 등급 경험치가 음수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일부 클래스로 수행의 방에서 '홀딩 스킬' 학습 중, 홀딩 스킬을 퍼펙트 존에 맞춰 사용해도 학습이 완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업적 '이그렉시온 공략 : 심화편 II'의 목표 수치가 특정 상황에서 카운트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업적 '몰아치는 검의 폭풍' 설명 및 목표 문구에 잘못 기재된 스킬 이름을 '블레이드 어썰트' → '블레이드 어설트'로 수정하였습니다.
[레이드/가디언 토벌/기타 콘텐츠]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하드 난이도 3관문 '징벌의 섬광'과 전투하는 패턴 진입 시,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일부 디버프가 제거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3관문에서 중복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 특정 부위의 피격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3관문 진행 중,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이 외곽에서 다가오는 빨간색/파란색 번개 구체를 흡수하는 패턴 시, 간헐적으로 번개 구체가 흡수 전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1관문에서 카멘이 탑승한 인페르나스에게 협동 카운터 어택을 성공했을 때, 카멘에게 부여된 '무력화 수치 증가' 디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 칠흑, 폭풍의 밤' 1관문 진행 중, 전투 지역 변경 전 접속을 종료하고 다음 지역에서 전투를 시작하기 전 재접속하는 경우, 캐릭터가 변경 전 지역에 남아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2관문 진행 중, '몽환의 현시자, 아브렐슈드'가 사용하는 초승달 칼날 모양의 발사체 뒷쪽에 캐릭터가 위치하고 있었으나 발사체에 의해 피해를 입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서지는 악몽의 진혼곡' 1관문에서 보스 전투 시작 시, 낮은 확률로 화면 시점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강습 : 심연의 서슬, 나르하쉬'에서 보스 전투 지역 진입 전 접속 종료 후 보스 전투가 시작된 이후 재접속하였을 때, 낮은 확률로 보스 전투 지역으로 자동 이동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에서 보스 전투 중 사망하여 부활 시 캐릭터의 스킬 및 각성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다른 콘텐츠와 부활 규칙을 통일하였습니다.
-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에서 베히모스의 머리 및 몸통 부위가 동시에 파괴되는 경우, 베히모스의 그로기 상태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노말 난이도 3관문 클리어 이후 하드 난이도 4관문을 입장할 수 있는 상태이지만, 입장 시도 시 입장 횟수 부족으로 입장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싱글 모드 3관문에서 에스더 스킬을 사용해 일리아칸을 처치하는 경우, 간헐적으로 일리아칸이 사망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정화 1단계 가디언 '소나벨' 토벌 중, '수정 감금' 상태의 캐릭터를 소나벨이 잡지 않고 수정을 파괴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파푸니카 대륙 던전 '오레하의 우물'에서 던전 퀘스트 '마지막 추적' 진행 중, '광기 군단 처치하기' 단계에서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였으나 낮은 확률로 다음 단계로 갱신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콘텐츠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 접속 종료 후 다음 관문 보스 전투 시작 후 재접속 시, 캐릭터가 생존 상태로 접속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전투/스킬/아크 패시브] - 데빌헌터와 건슬링어 '스파이럴 플레임' 스킬 '맹렬한 불꽃' 트라이포드 적용 시 발생하는 추가 피해에 특화 스탯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PVP 전투 규칙이 적용되는 섬에서 아크 패시브 프리셋 변경 시, 이전 프리셋에서 설정한 전투 특성 수치가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시스템/UI] - 콘텐츠 입장 시 입장 확인/입장 확인 투표 대기 시간을 기존 30초 → 15초로 단축하였습니다.
- 게임 진입 시 채팅창 기본 언어 설정이 한글로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화폐 거래소에서 크리스탈 판매 또는 구매 시, 직접 입력한 입찰 금액 및 판매/구매 수량이 매물 정보 자동 갱신 시에도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탭 간 이동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추천 금액 및 최소 거래 단위 수량으로 자동 갱신됩니다.
- 생활 미니게임 시작과 동시에 셀피 모드 진입을 시도하는 경우, 카메라 시점이 셀피 모드 시점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콘텐츠 진행 중 다른 파티원/공격대원이 접속 종료되었을 때, 간헐적으로 파티 UI의 파티/공격대원 상태 표기가 접속 종료 상황에 맞지 않는 상태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트리시온 수련장 입장 후 특정 조건에서 '캐릭터 설정' UI 내 비어있는 스킬 슬롯에 마우스 드래그로 스킬을 배치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트리시온 수련장 '캐릭터 설정'에서 설정 후 저장 시, 단축키 슬롯의 스킬 툴팁에 티어 4 '겁화' 보석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디스트로이어 '중력 가중영역' 활성화 후 'X' 키로 해제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에 따라 표시되는 사슬 그래픽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트라이커 '깨달음' 아크 패시브 '구슬의 축복' 패시브 활성화 시 아이덴티티 HUD에 생성되는 Z 버튼이 캐릭터가 사망해도 활성화된 것처럼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래픽] - 각성기 사용 후 재사용 대기 시간 적용 상태로 스킬 프리셋을 변경하거나 스킬 변경 시, 특정 조건에서 초각성기 게이지 및 단축키 표시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카우터 '깨달음' 아크 패시브 '최고의 합작' 활성화 후 합작 버프 획득 상태일 때, 카메라 시점이 회전하는 지역에서 해당 버프 이펙트 출력 위치가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건슬링어 '깨달음' 아크 패시브 '일발필중' 패시브 활성화 상태로 '퀵 스코프' 효과 20중첩 달성 시, 해당 이펙트가 전투 지역 외 장소에서도 계속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마법사 캐릭터가 '서핑 웨어 상의', '스윔 웨어 하의' 아바타를 동시 착용한 상태로 '/촬영모션37' 사용 시, 허리 부근 그래픽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원정대 영지] - 원정대 영지에서 일체형 설치물과 작은 크기의 설치물을 조합하여 배치 후, 배치 편집 시 보다 쉽게 작은 설치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원정대 영지 내 저택 '하늘방(2층)'의 하단 구역에 특정 종류의 설치물을 배치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길드] - 캐릭터 접속 상태로 길드 연구가 완료되는 경우, 혈석 상점에서 해당 연구가 구매 조건으로 적용되는 물품을 즉시 교환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길드 최대 레벨 달성 상태일 때 특정 조건에서 반복형 연구를 시작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으로 길드 최대 레벨 달성 후 반복형 연구를 진행한 길드에는 연구 시작 시 소모된 길드 혈석을 지급해 드렸습니다.
[악보 연주/제작] - 연주 정보 UI에서 이미 연주장이 배치된 트랙에 다른 연주원을 드래그하여 배치 시, 연주장이 트랙에서 제외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악보 제작 중 저장 및 불러오기를 반복했을 때, 악보 불러오기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악보 제작을 위해 노트 배치 중,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악보 제작 창 하단의 좌우 이동 스크롤이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로스트아크 샵] - 아래 상품의 판매가 종료되었습니다.
- 부활의 깃털 [10개]
- 부활의 깃털 [100개]
[기타] - 일부 텍스트의 오탈자 및 어색한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 투혼 경쟁전 매칭 시 적용되는 평점 격차를 축소하여 매칭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 토토이크 대륙 '침묵하는 거인의 숲'에서 캐릭터가 '침묵하는 거인의 머리' 스퀘어홀까지 이동해도 몬스터가 기존 위치로 복귀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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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패턴"이니 "소폭 감소"니 이런 추상적인 표현을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음? 왼팔꿈치 즉사가 데미지 중첩해서 들어가는 범위 감소에 해당되나 본데 좀 직관적으로 쓰면 어디가 덧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