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파고 개발자 로파고입니다.
초파고에 초월 조기 중단 기능을 추가한 이후로 관련 문의들이 많이 오기도 하고,
저 또한 조기 중단이 정말로 골드 절약에 도움이 될 지 궁금증이 생겨 객관적인 수치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초월 조기 중단 공식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고, 이어서 시뮬레이션을 통한 평균 골드 소모 차이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1. 공식
* 참고로 이전과 다르게, 초월 가능 횟수가 아니라,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제 평균 클릭 횟수 (축복 효과 감안) 기반으로 계산했습니다.
2. 상의 5단계 예시를 통한 소모 골드 분포 비교
I. 리세 없이 무조건 망할 때까지 누르는 경우 (1만번)
가로 축: 소모 골드
세로 축: 횟수
평균 소모 골드: 12,507.32
- 정령 사용에 소모된 골드: 6,133.33
- 리셋에 소모된 골드: 6,373.99
II. 위 공식에 따라 리세하는 경우 (1만번)
(단, 정확한 비교를 위해, 초파고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정확한' 재시도 횟수에 맞는 기대비용을 계산합니다.
초파고 홈페이지는 편의를 위해 무조건 해당 엘조윈 가호 단계에 막 진입한 것으로 가정합니다.)
가로 축: 소모 골드
세로 축: 횟수
평균 소모 골드: 10,001.28
- 정령 사용에 소모된 골드: 1,787.74
- 리셋에 소모된 골드: 8213.54
분석
포기 추천을 특히 자주 하는 상의 5단계를 예시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2가지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1. 포기할 경우 평균적으로 골드 소모량이 유의미하게 줄어듭니다.
2. 또한, 편차도 같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소모 골드 5,000 이하의 '운이 좋은' 분의 비율이 대폭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보면, 초파고 이용자 분들께서 이번 업데이트 이후 체감하신 부분을 많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왜 충분히 할만하고, 게다가 내가 경고를 무시하고 깎았는데 바로 붙었는데도 불구하고, 중단을 추천하느냐?'에 대한 답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 경험을 하신 분들은 그래프 좌측의 '운이 좋은 분들'에 해당하시는 분들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가챠' 계열에서는, 운이 좋은 사람이 당연히 비율이 적다고 느끼겠지만,
이번 경우에서는 운이 좋은 사람이 실제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빠른 리셋은 이런 '운 좋은 사람'의 비율을 대폭 줄이고 평균으로 모이게 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 20%에서도 충분히 할만 하던데? 몇 번이나 성공 해 봤는데?' 인 분들과,
'20%는 무슨, 2%인줄 알았네. 걍 리세 팍팍 하니까 골드 아끼고 감사합니다' 인 분들은 모두 진실을 말하고 계신 겁니다.
그 누구도 빡대가리가 아니고, 그 누구도 가챠 중독이 아닙니다. 실제 데이터가 그럴 뿐입니다.
3. (칼같은 리세 가정) 평균 소모 골드
무기 소모 비용 (2750/230) 적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