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
1관문
◆ 카운터가 등장하는 타이밍은 보스 자신에게 아드레날린 버프가 3중첩이 되었을 때 부터이다.
(아드레날린 3중첩이면 90%이상 다음 동작은 카운터 가능 동작이라고 봐도 됨)
◆ 하드의 경우 54줄 촉수 파괴 후 무력화 패턴에서 일명 '딸기'라는 촉수가 2개 나오는데,
이걸 부수면 맵 전체 무력화피해 100%감소 디버프가 걸린다.
혹시라도 부쉈을 경우 디버프가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무력화 진행하면 된다.
(웨이 안써도 어느정도 정상적인 파티라면 무력화 가능하므로 쫄지말자)
2관문
◆ 요즘은 딜이 세서 거의 보기 힘들지만, 중앙에 잠시 모였다가 번개 장판 뒤로 도망가지 않으면
밀려오는 검은 파도에 즉사하는 특수 기믹 패턴을 위해서 어둠의 장막 장판(똥)은
맵 끝이 아니라 끝보다 약간 안쪽에 깔아야한다.
◆ 번개장판은 일정 시간 후에 일부는 사라지고, 일부만 남아있는데
이건 사라지기 전에도 어느게 사라질지 눈으로 구분 가능하다.
(이미지출처 유튜브 오일오)
3관문
◆ 210줄 첫 격돌때 카멘이 눈에 안보이더라도 타격 가능한 상태이므로
누가 첫 격돌을 잡았으면 카멘이 돌아올 자리에 대고 딜을 넣자.
◆ 일명 윈드밀 패턴의 경우 전조가 정말 확실(칼을 카멘 뒤로 던짐)하다. (다른 패턴과 전혀 다름) 잘 기억해두자.
4관문
◆ 파열(받피증5%, 3중첩시 즉사) 디버프는 315 장판, 280 무력실패, 175칼에 레이저 맞추기실패, 87 카운터 실패 또는 검파괴 실패에 부여되므로 315줄 장판때 누군가가 파열 디버프 2중첩이라면 진행 여부를 잘 생각하자.
◆ 175 격돌 두 번째가 끝나고 카멘이 공중으로 올라간 다음
빨간장판으로 공격하는 패턴에서도 타격 가능한 상태이므로 계속 딜을 넣자.
◆ 일반 무력화때는 딜감소가 없으므로 주력기 아끼지말고 다 때려박자.
◆ 어둠게이지를 일부러 채울 생각이 아니라면 스페이스바 같은걸로 피격이상을 버티기보다
제발 그냥 피하는 연습을 하자.
(특히 검손잡이 쪽으로 피해야하는 패턴과 도끼 내려찍고 3번 팡팡팡 후 뽑아올릴때)
◆ 디스트로이어, 워로드의 경우 실드 상태이면 군단장 게이지 상승량이 대폭 줄어드는 패치가 있어서
이 직업들은 맞아도 된다. (브레이커는 모르겠어용)
◆ 순간이동 후 검기 반복 패턴은 미니맵을 보면 카멘이 나올 자리가 표시되므로
무조건 미니맵을 먼저 보고 피하자 (검기 맞으면 아픈거보다 어둠게이지가 엄청나게 찬다)
◆ 딜러는 280샨디, 175격돌, 63이후크리티컬구간 에서 아드로핀을 사용하자.
◆ 도끼 백스텝 - 지진 - 올려치기 - 공중에서 난도질 후 찍기 에서
누가 지진이 걸린 경우 즉시 정화하면 제일 베스트지만 혹시라도 올려치기 당했을때
HP를 보고 죽을 것 같으면 도중에라도 정화해주자 (지진 상태때 HP포션 사용이 불가능하다)
◆ 87줄때 딜이 강한 공대의 경우 샨디를 이용해서
0줄까지 만들어버리면 칼을 카운터치지 않아도 기믹을 스킵하고 바로 5관문으로 넘어간다.
5관문, 6관문
◆ 5관문 시작 전 210줄 무력화 진행 예정 공대라면, 가능한 경우
딜이 약한 딜러나 서포터는 급소타격 및 압도 룬을 적극 채용하는것을 추천한다.
◆ 일명 물감(파란검기장판, 빨간검기장판)때 타격이 가능한 상태이므로
피격당하지 않을 자신이 있거나 어둠게이지를 채워야하는 경우 딜을 넣자.
(전체맵 검기 2회 후 피자안전장판도 딜 가능하지만 이때는 딜 비추천)
◆ 일명 정산(블랙홀 후 HP1) 직후 공카단을 사용할거라면
서포터는 바로 각성기나 실드 대신 공격력 버프를 먼저 올려주는게 좋다. (카멘 타격시 HP 회복함)
◆ 대격돌시 방카단의 경우 어디에서나 바로 사용하면 대격돌 진입하지만,
공카단은 시전자의 위치와 방향이 정확하게 맞아야
대격돌 진입하므로 웬만하면 방카단으로 사용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