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적으로 정리한 패턴 움짤들을 간단하게 정리한 글입니다.잘못된 정보는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확인후 수정하겠습니다.
* 파도 패턴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수정할게요.
1. 제자리점프 협카
도넛 형태로 공격한 뒤, 어글자를 향해 가볍게 점프합니다. 그 후 협동 카운터(2인 필요)가 등장합니다.
점프는 피격이상을 유발하므로, 살짝 멀어져 점프를 피한 뒤 카운터를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운터에 실패할 시, 돌진해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랜덤 똥을 터트립니다.
1-2. 제자리점프 협카 (첫 기믹 이후)
도넛 패턴이 사라지고, 대신 전방향에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구슬을 흩뿌립니다.
구슬에 피격되면 구슬은 사라집니다. 자신이 날아가지 않았다면 누군가 앞에서 맞아줬다는 것
2. 구슬소환 후 협카
주위에 붉은 구슬을 여러개 소환합니다. 그 후,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려 협동 카운터가 등장합니다.
붉은 구슬은 닿으면 터지며 데미지를 주기에 먹지 말 것
후반에 카운터에 실패하면 데미지도 데미지고, 익사를 유발하는 패턴이 됩니다. 꼭 쳐주도록 합시다 . . .
노란링 패턴
* 패턴 중 보스 목에 노란링이 생기는 패턴입니다. 이 노란링이 생기는 타이밍에 무력화를 넣으면 개인 게이지가 차게 됩니다.
1. 돌진 후 브레스 - 카운터
몸이 붉어지며 돌진한 후(돌진 공격 경직), 뒤돌아 전방에 브레스를 쏘며 (암흑 디버프 중첩)
이후 카운터가 등장합니다.
돌진 후 뒤를 돈 순간부터 노란링 타이밍이며, 카운터 직전에 노란링이 사라집니다.
추가로 카운터를 치면 40%가량의 게이지가 차게 됩니다.
2. 날아올라 휘릭 후 2저가
측면으로 몸을 약간 기울이는 전조동작을 한 뒤, 날아오르며 주위에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이후 2회의 저스트가드 공격이 나옵니다.
저스트가드 공격은 스페이스바 등으로 맞아도 면역이 안되고 날아갑니다. 피하거나 무조건 저스트가드를 성공해야 안전합니다.
첫번째 저스트가드를 하고 노란링이 생겨나며, 이후 패턴이 끝나면 노란링이 사라집니다.
이 패턴은 보스의 처음 전조동작 때, 보스가 살짝 몸을 기울였던 측면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보스가 반대편으로 이동해 날아오르기 때문에 날아오르는 공격에도 안전하며, 이후 첫번째 저스트가드 공격에도 피격되지 않는 위치가 됩니다.
(처음에 몸을 기울였던 곳이 첫번째 저스트가드 안전)
직업마다 스킬의 선후딜이 달라서 후딜이 긴 직업은 첫번째 저스트가드를 수행하면 저스트가드 모션 때문에 두번째 저스트가드까지 스킬을 넣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위치에 있으면 첫번째 저스트가드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노란링 상태동안 스킬을 더욱 많이 우겨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저스트가드 무력
외곽에 회오리가 생기며, 보스에게 무력바가 생겨납니다.
이후 저스트가드 공격을 시전하는데, 공격 전조가 차오르는 위치를 바라보고 저스트가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조가 1시에서 7시로 차오른다면 1시를 보고 저스트가드)
첫번째 저가를 한 직후 노란링이 생겨나며, 두번째 공격 장판이 생길 쯔음부터 노란링이 사라집니다.
4. 날아올라 와플+브레스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와플모양의 전조장판이 생겨납니다.
이후, 보스가 어글자를 향해 머리를 돌리며 브레스(피격이상)를 발사함과 동시에 와플장판(피격이상)이 터집니다.
브레스에 피격되면 브레스를 맞아 밀려남과 동시에 와플도 피격되어 겹딜을 와바박 맞게될 수 있습니다. 보스의 머리 쪽을 피해서 위치해주세요.
와플이 터진 직후부터 노란링이 생겨나고, 패턴이 종료되면 노란링도 사라집니다.
5. 돌면서 쿵쾅쿵쾅 - 휘두르기
한 손을 번쩍 드는 전조를 취한 뒤, 쿵쾅쿵쾅하며 회전합니다. 그 후 휘두르기로 멀리 날립니다.
(쿵쾅쿵쾅 찍는 공격 경직, 바닥 랜덤 똥 피격이상, 휘두르기 피격이상)
휘두르는 타이밍에 노란링이 생겨납니다.
쿵쾅거리며 회전했던 방향으로 휘두르기를 시전합니다. 해당 위치를 피해서 위치해주세요.
휘두르기를 시전하기 전부터 노란링이 생겨나므로, 안전지대에 포지션해 노란링을 빠르게 공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에키드나 똥패턴
하늘에서 똥이 우수수 떨어집니다. 똥은 바닥에 닿으면서 경직과 약간의 데미지를 주며 바닥에 쌓입니다.
똥이 떨어지는 동안 노란링 상태입니다. 서포터가 케어를 해주면 맞딜을 통해 게이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게이지가 차오른다면 노란링 타이밍이 종료된 것이므로, 게이지가 차오른 것을 확인하고 바깥으로 뺴주면 안전합니다.
마지막에 날아올라 크게 찍으며 모든 똥을 터트립니다. (보스 근처에 있으면 찍기에 피격된다, 피격이상)
똥이 터지는 공격에 여러개를 겹쳐맞을 시 즉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해당 패턴은 시전할 때 오염된 장판들을 활성화시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후반부에 가면 오염장판 때문에 똥을 피할 공간이 협소해 굉장히 위험한 패턴이 됩니다.
그리고, 똥이 오염 장판에 떨어지면 잠시 뒤 그 타일에 보라색 폭발이 터져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후반부에는 해당 폭발을 이용해 일부러 물에 빠져, 똥들을 피하거나 암흑 10스택이 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꼬리치기 - 찌르기 - 저스트가드 - 찌르기
처음에 측면을 꼬리로 공격합니다. (경직)
그리고 꼬리로 정면을 찌릅니다. (피격이상, 날아가도 물에 빠지지 않음)
그 후 저스트가드 공격이 나오며, 저스트가드 이후 노란링 상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꼬리로 정면을 찌릅니다.
머리가 고정되지 않고 어글자를 향해 계속해서 머리가 돌아가므로, 꼬리 찌르기를 잘 피해주며 위치해주시면 됩니다.
8. 폭격
날아올라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똥을 폭격합니다.
똥은 전조범위가 생긴 뒤, 약 1초 뒤에 시간차로 착탄되므로 범위가 나온 곳을 계속해서 피해주어야 합니다.
보스가 날아오른 곳은 물보라가 일어 도트 피해를 줍니다.
보스가 착지할 때 노란링 상태이므로, 멀리 이동해서 똥을 총 3웨이브 회피해준 다음 들어가 무력화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험한 패턴
* 적당히 위험한 패턴들을 서술합니다.
1. 올려치기 후 물기
빠르게 전방을 올려친 후, 물어서 잡습니다. 기상기가 없는 상태로 올려치기를 맞고 띄워진다면 물릴 확률이 높습니다.
물리게 되면 높은 데미지를 받습니다. (체방따리기준 빈사)
전조는 바닥에 이는 흙먼지입니다. 흙먼지가 보스 아래에 일게 되면 해당 패턴입니다.
지하 페이즈부터는 흙먼지 대신 물보라가 일게 됩니다. 역시 해당 전조를 보시면 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잡기에 아무도 잡히지 않는다면 뒤를 돌며 할큅니다. (할퀴기 공격 피격이상, 붙어있으면 피격되지 않음)
2. 드릴 돌진
몸을 드릴의 형태로 만들어 돌진해 경로상의 사람들 전부 날립니다. 이후 고개를 돌려 저스트가드 돌진을 합니다.
저스트가드에 실패하면 그대로 돌진한 뒤 일직선의 장판을 터트리며, 성공하면 보스가 그로기됩니다.
돌진에 피격되어 날아가면 물에 빠지기 쉽기 떄문에 후반에선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2. 돌진회전 - 안 - 밖
돌진하며 회전 공격을 합니다. (경직)
이후 근접 장판이 터지며 (긴 넉백, 경직)
마지막으로 원장판이 터져 먼 거리를 날립니다.
근접 장판에 맞이면 길게 넉백되는데, 넉백되면 원거리 장판까지 맞아 날아갈 수 있습니다.
근접 장판을 경면으로 면역해주거나, 밖에서 근장판이 터지는 것을 보고 붙어주세요.
3. 날아올라 휘적휘적, 그 후 날리기
날아올라 외곽에 피해 지대를 생성합니다. (외곽 나가면 갈려서 바로 디짐)
꼬리로 후방 쪽을 2번 공격한 뒤, (붙어있으면 피격되지 않음) 마지막에 근접한 모든 범위를 날려보냅니다. (물에 빠지지 않음)
마지막에 외곽 피해지대가 사라진 것을 보고 밖으로 나가주거나, 피면기로 씹어주어야 합니다.
4. 무서운 패턴
근접 장판을 펑 터트린 뒤, (피격이상, 물에 빠질 수 있음) 중앙으로 이동해 사라집니다.
이후 몇몇 인원들은 시야가 좁아지고 눈들이 나오며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랜덤 장판들이 등장합니다.
마지막엔 안전지대를 제외한 구역에 피격이상을 유발하며, 보스가 재등장합니다.
시야가 좁아질 때, 눈들이 향하는 방향을 보고 안전지대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가령 위 움짤처럼 눈들이 전부 아래를 향했다면 중앙 기준 아래 방향이 안전입니다.
(눈들이 왼쪽을 향했기에, 중앙 기준 왼쪽이 안전지대인 모습)
화면이 꺼매져 눈이 보인 사람들은 안전지대 위치를 핑으로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5. 공포 후 물기
앞발을 찍어 공포안개를 흩뿌립니다. 이 안개는 랜덤한 1명만 피격되며, 피격된 운나쁜 사람은 공포에 걸립니다.
그 후 보스가 공포에 걸린 사람 쪽을 물어 잡습니다.
공포에 걸린 사람은 핑을 찍어 해당 위치에 다른 파티원들이 오지 않도록 해줍니다. (보스가 공포걸린 사람 근처에 있는 모든 사람을 물기 때문에)
이 잡기는 카운터 타이밍에 카운터를 쳐 풀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카운터에 실패한다면 . . . . .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보이는 대로 기억해서 피해주세요.
2. 몸을 반대로 돌린 뒤 백스텝브레스
몸을 들어 반대로 돌리면 다단히트 경직의 브레스를 쓰며 백스텝합니다. 꿀패턴
3. 꼬리치기
꼬리로 후방을 3회 공격합니다. 처음 꼬리가 찍히는 걸 보면 빠르게 후방에서 벗어나주세요. 2,3타가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3-2. 꼬리치기 (첫기믹 이후)
후방을 넓은 범위로 2회 공격합니다. 역시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4. 이런패턴좀 그만 만들어
보스가 한바퀴 브레스를 뿜고 사라집니다.
멍때리다가 착지 전조가 보이면 나갔다가 착지 후 들어가줍니다. (안-밖 피해)
5. 전방 3타
어글자에게 머리를 돌리며 시전합니다. 마지막 공격은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6. 원형 공격
원형으로 경직을 유발하는 공격을 합니다.
전조를 보면 공격 방향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보스의 몸에 회오리가 도는 방향으로 공격을 시전합니다.
7. 백스텝 - 어글자 찍기 후 펑
백스텝 이후 어글자에게 점프 후 펑 찍어 터트립니다.
보스가 백스텝을 하고 점프한다면 바로 붙어주지 말고 펑 찍는 공격을 본 뒤 붙어주세요.
8. 필보 브레스 패턴
필보처럼 브레스를 쏘고 한바퀴 돕니다.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후반에는 피격되면 물에 빠질 수 있습니다.
9. 뒤앞
덤블링하며 뒤를 찍어 피격이상을 유발하고, 앞을 찍습니다.
꼬리에 피격되는 위치가 말고도, 보스 근접 위치에 데미지와 경직을 유발합니다. 맞기 싫다면 거리를 벌려 주세요.
10. 쇄도
브레스를 하늘로 쏜 뒤, 옆으로 살짝 점프했다가 반대편으로 미끄러지며 브레스를 발사합니다.
위협적이지 않은 패턴입니다. 하지만 패턴을 안다면 딜로스를 줄일 수 있겠네요.
10-1. 쇄도2
처음 모션은 쇄도와 동일합니다. 이후 횡점프를 거의 제자리에서 한다면, 측면으로 미끄러지지 않고 제자리에서 브레스를 일직선으로 뿜습니다. 피격 시 물에 빠질 수 있습니다.
160줄 쯤 3저가 패턴 (요벤저스 잘나오는 패턴)
160줄 근처가 되면 보스가 날아올라 착지하며 저스트가드 공격을 3번 시전합니다.
해당 패턴을 진행하는 동안 모든 타임이 노란링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 패턴 수행하면 11시 게이지가 쭉쭉 차서 요벤저스가 잘나옴, 이 패턴 이전에 요벤저스를 보고 이 패턴을 본다면 요벤저스를 순식간에 2번을 볼 수 있음)
저스트가드 공격의 종류는 [왼쪽] [오른쪽] [후방] 으로, 순서는 랜덤입니다. 스페이스바 등을 써서 맞는다 해도 면역이 안되고 날아가게 됩니다.
저스트가드 공격을 3회 한 뒤, 제자리 점프를 해 근접한 곳을 찍어 날립니다. (이 찍기는 저스트가드 패턴 x, 피면기로 면역 가능)
꼬리치기의 [왼쪽]과 [오른쪽] 을 구별하는 방법은 보스가 기울이는 전조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보스의 머리가 기울어진 쪽이 안전입니다. 꼬리가 기울어진 쪽은 위험입니다.
꼬리를 번쩍 들어올린다면 [후방] 공격입니다.
'왜 이패턴 때 저스트가드가 안될까요?' 하시는 분들은 아마 바깥쪽에서 다가오는 물보라에 피격되어 경직에 걸려 저스트가드를 누르지 못하거나, 저스트가드 모션이 경직에 끊긴 경우일 것입니다.
저스트가드를 해서 패턴을 파훼하려면 물보라를 스페이스바로 뛰어넘어 바깥쪽으로 이동해준 후에 가드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즉,
1. 보스의 모션을 보고 저스트가드 공격에 맞지 않는 안전지대로 회피
2. 다가오는 물보라를 뛰어넘고 바깥쪽에서 저스트가드로 방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파훼해 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