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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압,데이터)종막 더퍼스트 2관문 기믹 실전공략 (1페이즈)

Mar7th
댓글: 10 개
조회: 1965
추천: 8
2025-09-02 18:19:46
대부분 공대가 비슷한 방법으로 기믹을 파훼했지만 일부 기믹은 제가 있던 공대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2,3페이즈 기믹과 1~3페이즈 짤패 버전은 따로 글 올리겠습니다

기믹이 너무 많아서 다 못올려요..


스압,데이터)종막 더퍼스트 2관문 기믹 실전공략 (2,3페이즈)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7809

스압,데이터)종막 더퍼스트 2관문 패턴 실전공략 (1~3페이즈)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7812


※ 1페이즈 기믹 ※

0. 조우 1분 딜체크

약 55초안에 900줄까지 밀지 못하면 뒤에 연쇄적으로 반정산(자르반 or 발탄 염동력) + 염동력 1:1 저가 + 풀정산 줄줄이 봅니다 

위에 기믹들 본다고해서 딜이 부족한건 아닌데 리트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어지간한 스펙으로도 조우 아드 암수 다 땡겨쓰면

안보고 넘길 수 있고 패턴빨도 좀 타기때문에 리트해서라도 패턴 뽑기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희 공대 기준으로는 한 50번 리트하면 7~8번은 딜부족나서 리트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공략에서는 위 패턴들 (자르반, 발탄 염동력, 풀정산)은 다루지 않습니다.

1. 950줄 강제 격돌


예열 이슈로 조우때 아드 못드시는분들은 이때 드시면 됩니다

폿은 격돌 잡혀갈거 대비해서 줄수 보고 미리 버프 올려놓는게 좋습니다. 홀나 오라는 유지 안됩니다

헤드에 피격 데미지 있습니다. 헤드 딜러들은 케어 받으시거나 주먹질 끝나면 들어가세요


2. 900줄 검은 구름 + 돌깨기

다음 기믹인 블랙홀이 750~800줄, 무력 후 지파가 700줄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이때부터는 어지간하게 짤패 깎인 파티면 기믹의 연속이라 짤패를 거의 보지 않습니다

사실상 900줄 진입부터 오버딜로 까는 딜만큼 사막에서 딜 덜하는겁니다

2-1. 오프닝 딜각



빛성폭 버프창에 뜨니까 보고 던지셔도 됩니다.

릴레이 4번 끝나면

보스 주변 장판 → 개인 장판 1개씩 → 개인 주변 장판 다수 → 보스 주변 장판

순서대로 장판이 나오기때문에 씹거나 무빙하면서 피해주면 됩니다

2-2. 컷신 이후 돌깨기 기믹

 

컷신 끝나자마자 어글자를 향해 장풍을 쏩니다

앞뒤로 흔들거리면 나오시면 됩니다

처음 깬 위치의 대칭점에 다음 장풍을 맞추는게 기믹의 핵심포인트입니다
(9시를 깼으면 3시, 10시를 깼으면 4시)


오프닝 + 엔딩포함 총 4번의 장풍을 쏘는데 2번째 or 3번째에 반드시 짭이 하나 섞여 나옵니다



2번째 착지할때 찐이 나온 장면입니다. 몸의 검은색 기운과 손의 검은색 구슬을 잘 보세요

착지할때 랜덤 어글자 경직 풍압 + 착지 직후에도 보스 주변 강제 피격이상(360도 발차기) 있습니다

반박자 늦게 붙으세요



이건 3번째 찍기로 짭이 나온 장면입니다

몸에 검은색 기운이 돌지않고 손의 구슬도 하얀색에 가깝고 장풍 범위도 중간에 사라집니다

2-3. 엔딩 딜각



엔딩때 나오는 저 빨간색 불꽃이 돌에 닿으면 전멸입니다

4번째 기습 장풍으로 불꽃에 닿을거같은 돌을 가지치기 할 수 있습니다

공대장분 판단하에 앞에서 실수해서 불꽃에 맞을거같은 돌쪽으로 인원들 집결시켜서 기습 장풍을 유도하시면 됩니다
 

딜하고 나갈때 정화 받아야하는데 파티에 정화폿이나 워로드가 없으면 개인정화 or 성부에 의존해야 합니다

여기서 딜 못해도 블랙홀 + 무력은 어지간하면 연속으로 뽑을 수 있으니 안전하게 하셔도 됩니다


마지막 기믹 종료시 안에 2번 크게 터지고 밖에 터지는거 '안쪽 장판'이 반박자 늦게 터집니다

터지는 이펙트 보자마자 이동기로 박으면 바로 죽으니까 계속 '반박자,반박자' 속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3. 750~800줄 블랙홀



4. 700줄 무력 후 지파



첫번째 무력 실패해도 두번째 무력 다시 띄워주긴하는데

실패하면 아주 높은 확률로 풀정산 봅니다

지진 장판 신경쓰면서 무력 빡세게 해야합니다

무력 끝나고 터지는 빨간 장판도 반박자로 늦게 터집니다. 주의하세요

5. 500~600줄 짱돌 무력 + 암바



기믹이 워낙 길어서 배속 걸었는데 전체적인 흐름만 먼저 보세요



무력하다가 간헐적으로 낙하하는 조약돌 맞으면 밀려나서 큰 짱돌 맞고 죽습니다

강제 경직은 아니니까 경면 스킬 잘 분배하세요



무력 이후 조약돌 끌어와서 터뜨리는게 범위가 좁긴한데 피격이상 유발 + 중간 정도의 데미지가 있습니다

케어 해주셔야 합니다

무력 빠르면 저거 안하는걸로 아는데 정확하진 않습니다



옆구리 간지럽히기 or 암바라고 불리는 빨간색 부채꼴 방향에서 딜 넣기입니다

이땐 카단이 정배인데 샨디(마우스 포인터 위치) 써도 된답니다

즉사돌 땡겨올때 백에 코박으면 죽을 수도 있으니 거리 조금 두세요

빨간색 돌은 약경직 + 따끔한 정도라 얇은 실드만 있어도 괜찮습니다


6. 500줄 이하 무력 2세트



앞에 무력하고나면 컷신 지나고 나옵니다



좌우 랜덤으로 대쉬합니다. 가끔 바로 안가고 벽 패턴 한번 할때도 있으니까 보고 이동하세요



그러고나면 중앙으로 이동해서 위에 있는 돌을 땡겨오려고 합니다

무력 2번해서 저지해야하는데 2번째 무력은 너무 늦으면 피하기 까다로운 도넛이 나오기때문에

헤드에 모여서 무력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뒤로 밀리는 스킬이 있거나 팔이 길면 영상처럼 혼자 별동대로 따로 빠져도 됩니다

전 격돌담당 + 에버가 뒤로 밀려서 사고 유발 이슈로 혼자 헤드 구석에 빠져서 무력했습니다

도넛 염동력 장판은 단발성이라 터지고나면 미리 가있으셔도 됩니다

 

설명이 조금 빠졌는데 카운터 쳐야합니다

2연속 무력부터 여기까지 1세트고 이거 1세트 더 반복하면 다음 기믹입니다

6. 별모양 와이어 액션



블랙홀 파훼 이후로  리트 지분율 1위 패턴

분명 동시에 올라갔는데 누군 뜨는 모션 떴음에도 염동력에 잡혀가고 누군 안잡히는 쓰레기 판정의 패턴

영상처럼 바로 타는것도 방법이고 계속 도망다니면서 안전한거만 타는것도 방법입니다.

뜨는 장판이 밟는다고 바로 올라가는게 아니라 마지막 가장 커졌을때 단발성으로 한번 공중으로 올려주는겁니다

2-3 클각 보는 파티도 2-1 리트 가장 많이 나는 구간입니다


7. 격돌 및 와이어 액션





격돌 후 저가는 1,2파티 나눠서 합니다

1명만 성공해도 땅이 안무너지는데 실패한 사람은 큰 데미지 + 약한 경직에 걸립니다

아래쪽에서 가드하면 낙사당하기때문에 위쪽이나 양옆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서포터는 아예 저가안하고 밖에서 케어만 찍어주거나 들어가서 케어 찍어주면서 가드하는게 좋습니다

※ 1페이즈 사막 ※ 

0. 사막 조우 격돌잡기

 

머리 돌아가기 시작할때 헤드 앞에 안넘어지고 서있으면 카제가 알아서 격돌해줍니다

넘어지거나 피격이상으로 떠있으면 안잡아갈때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딜이 모자르면 아래 과정을 순서대로 반복합니다. 

1. 사막 어깨빵 저가

 

사막 리트 원인 1순위 어깨빵 저가입니다

핵심포인트는 '어깨빵으로 인한 경직 낙사 주의 그리고 똥뺴고 나올때 주의' 입니다

저가는 반짝하는 원형 이펙트가 거의 사라질때 누르면 쉽게 성공합니다

만약 저가에 실패하면 다시 산개해서 저가해야 합니다. 실패하면 콜해주셔야 해요

똥빼고 나올때도 꽤 사고가 자주 납니다. 어차피 저가한 어글자가 아니면 스페가 남기때문에 보고 쓰셔도 됩니다


2. 오공 페이즈



협카 직후 or 히든 카단 이후 중앙으로 와서 쌍검을 하나로 합치고 사라집니다

보통 형태가 완전히 나타나면 저가하면 되는데 나타나는 거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누군가 저가 실패해서 하늘에 뜨면 산개해서 카운터 준비해야합니다

위의 기믹 오프닝 2저가 이후에 3번의 짤패턴과 1번의 특수패턴을 하면 오공 페이즈가 종료됩니다



짤패1

베는거 다 약경직이고 참격에 맞으면 디버프가 쌓입니다. 5스택이 되면 1분간 힐밴이 걸리니까 주의하세요

가장 쉬운 패턴입니다

다만, 마지막 어글자한테 칼 내려찍는거 끝에 아주 얇은 안전지대가 있는데 거기 서있으려다가 칼 2개 동시에 맞으면 비명횡사합니다. 그냥 머리 빙빙 돌리세요



짤패2

가장 위험한 짤패턴입니다. 앞에 가볍게 베는거 맞으면 뒤에 피격이상을 유발하는 추가패턴 2회가 나옵니다

다만, 최초 헤드 방향에서 15도 이상 돌아가지는 않기때문에 옆구리에 딱붙어있는거만 아니면 괜찮습니다

옆에 있다가 뒤 내려치는게 끝나면 백으로 들어가시거나 멀리서 경면스킬 쓰시면서 기다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풍압은 맞아도 되는데 경직이 쎄게 걸려서 경면 쓰는겁니다



짤패3

짤패2와 마찬가지로 위험한 짤패입니다

역시 옆구리에 딱 붙어있다가는 발차기 맞고 추가패턴을 유발하므로 백에 얌전히 있는게 안전합니다

동일하게 최대 회전각이 15도라서 노골적인 옆구리 아니면 잘 안맞습니다

 

짤패4

갑자기 창을 합치면서 장판을 만듭니다 (제자리 피격이상, 낙사 X)

그 다음 낙하하면서 베는데 안맞은지 오래되서 피격인지 경직인지 모르곘습니다

2,3번 짤패와 마찬가지로 최대 회전각이 15도라 백쪽에 그냥 있으면 됩니다

오공 페이즈 짤패는 이거 4개가 끝입니다. 같은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특수패턴1

해당 패턴 중에 맞는 모든 참격은 디버프가 쌓입니다

낙사 or 사망 위험이 큰 패턴은 빨간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1. 칼을 높이 들고 전방 180도 베기 

2. 창을 내려찍으며 장판 

3. 앞뒤 창 돌리고 휘릭 베고(낙사) 내부 안전

4. 앞뒤 창 돌리고 어글자 주변 안전 (회전창 외곽에서 맞으면 강한 경직에 걸려 낙사) 

4-1. 창 회수하고 보스 바깥 안전

5. 좌우 창 돌리고 점프 후에 저가(큰 데미지)

어설프게 외곽에서 저가하려다가 낙사하거나 맞아죽습니다

저거 나오면 그냥 맵 중앙에서 폿 케어 받으면서 팀원들과 한점에 모여있는게 좋습니다



특패2

이것도 사고 위험이 높은거만 빨간색 표시하곘습니다

1. 쌍칼을 바닥에 꽃고 장판 생성

2. 제자리 점프하면서 칼을 다시 꽃고 어글자 바라보면서 장판 생성

2-1. 이때 외곽 장판이 3단계씩 조여옵니다. 장판 피하려고 너무 멀리가시면 낙사당합니다

3. 협카 직후 다시 칼을 바닥에 꽃고 내부 안전 2회 터짐

4. 어글자를 향해 피격이상 낙사를 유발하는 팽이 시전

칼을 바닥에 꽃는게 범위는 좁지만 강한 경직을 유발해서 장판이나 낙사를 유도합니다

이것도 그냥 맵 중앙에 가깝게 서서 케어 받고 서있거나 팽이의 진행 방향 반대쪽으로 스페 쓰시는게 안전합니다 



사막 엔딩1

조금 멀리 날아가는 피격이상 장판 (낙사유발) 4번 + 창으로 인한 강한 피격이상을 피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죽는 초식은 창만 쳐다보다가 장판 맞고 낙사하거나 창 저가 못해서 날아가서 낙사하는겁니다

암바때 공카단 쓴다면 초각이 딱히 필요없는데 이때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2 가면 어차피 초각 게이지는 다시 찹니다



사막 엔딩2

처음가면 당황해서 따라가다가 그대로 레이저 맞거나 발 걸려서 낙사합니다

와이어 타기전에 모여있으면 헤드 고정이 쉬워서 사고가 덜 나요

3. 딜까기 타임어택

맵이 일자로 바뀌고 양옆이 낙사지대가 됩니다

약 1분만에 딜을 까야하고, 딜까기에 실패할시 남은 체력에 비례하여 보스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패턴이 다시 2-1 지상 패턴으로 변하는데 지상에선 그냥 기분만 나쁘던 체술류 장풍이나 잡기 같은게

매우 위험해집니다

짤패는 그대로인데 남은시간 42초~25초 사이에 반드시 특수패턴 1개를 합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딜까기 특패1

전방 저가를 2번하고나서 360도 크게 벱니다

전방 저가 2번을 성공하면 뭐가 있는거같은데 한번도 못해봤습니다

안전지대같은건 없으니 그냥 낙사안하게 딱 붙어서 케어 받아야 합니다



딜까기특패2

갑자기 스핀커터 돌면 이겁니

저가가 엇박으로 느리게 나오고 협카치고나면 전방을 향해서 어퍼컷 + 장풍을 날립니다

저가하고나서 영상에선 도망가는데 그냥 헤드에만 안있으면 됩니다 



딜까기특패3

주변에 꽤 따끔한 장판을 깔고 기운을 폭발시킵니다

이때 행동불가 디버프가 걸렸던걸로 기억하는데 그거 걸리면 추가패턴이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딱 붙어서 케어 받고 수연/빛성폭/빛성부 활용해서 다 면역 띄우면 아무것도 안하고 넘어갑니다 



딜까기특패4

갑자기 스텝 밟으면서 멀어집니다

장판이나 앞에 내려치는건 별거없고 어글자 향해서 머리까지 돌려주면서 협카 시전합니다

감금문까지 연계패턴이니 마지막까지 긴장만 놓지않으면 쉬운 패턴입니다

4. 3방향 암바



저가 못하거나 장판 맞으면 아마 강경직 걸려서 낙사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정확하진 않습니다

에스더 택틱에 따라 다른데 앞에서 히든 카단 쓰고 오셨던 분들은 아마 +1이 남을겁니다

암바 끝나면 다시 1번의 어깨빵저가하러 올라가는데 그때 +1 눌러주시면 300억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2,3페이즈 기믹과 1~3페이즈 짤패는 글을 분리해서 작성하겠습니다

틀린 정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Lv68 Mar7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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