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편 가치 포함 테이블
파편의 가치를 0골드로 계산
lostark API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일반강화(최적)를 기준으로 순환 돌파석의 가치를 계산했습니다.
기준이 되는 일반강화 최적화 데이터는 아이스펭에서 가져오려고 했으나, 개선할 점들이(쌓이는 장인의 기운이 인게임과 0.01%씩 다른 경우가 있음, 숨결을 일부만 넣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음) 보여서 그냥 직접 만들었습니다.
+) 지옥 보상 순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치 계산은 대부분은 구현 완료했는데, 팔찌랑 젬은 유효범위를 어떻게 잡을지에 따라 가치가 달라져서 어떻게 수정할지 아직 고민 중이라 앞으로 계산 방식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재 계산 방법
처음에는 다른 분들이 계산한 게 있는 지 찾아서 쓰려고 했는데,
검색하다보니 계산 방법에 대한 토론장이 있길래 저도 참여하려고 계산해보았습니다.
토론장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2708445
본문 작성자 분과 계산 결과는 다르게 나왔는데
제가 계산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하분포의 확률질량함수를 구하고 기댓값을 계산합니다.
성공 확률 p
1회 소모 돌파석 수 c
1회차 성공 확률 = p
1회차 성공 시 소모된 돌파석 수 = c
2회차 성공 확률 = (1-p)*p
2회차 성공 시 소모된 돌파석 수 = 2c
3회차 성공 확률 = (1-p)^2 * p
3회차 성공 시 소모된 돌파석 수 = 3c
n회차 성공 확률 = (1-p)^(n-1) * p
n회차 성공 시 소모된 돌파석 수 = nc
강화 1회 성공까지 소모 돌파석 기댓값은
n을 1부터 무한대까지 보내면서 다 더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Σ(1-p)^(n-1) * p * nc
계산하면
c/p가 나옵니다.
이걸 직관적으로 간단하게 해석하면
10% 성공 확률로 12개 소모된다고 하면
0.1성공 = 12개 -----> 1성공 = 120개
로 계산하면 됩니다.
첨부한 링크 내 댓글에서 설정하신 조건에 따라 기댓값을 계산해 보면
100명이 시도했을 때 "1번 이상이 성공하는 사람"이 27.743명이고, 성공의 횟수는 32.25회입니다.
해당 값이 고려되지 않아 결과가 다르게 나온 게 아닐까 합니다.
제 계산 방법에서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지적 주시면 확인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