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제 번천장 트라이포드 중에서 위대한 기를 찍으면 백어택이 되지 않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백어택이 적용된다는 것을 스샷과 함께 알려주신 분이 있어서 오늘 서버가 열리고 상세하게 추가 테스트를 했습니다.
결론은 백어택이 적용되지만 항상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번천장 - 위대한 기의 백어택 판정이 매우 까다로워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번천장은 백어택이 붙어 있어서 적의 뒤에서 공격하면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위대한 기를 찍어서 원거리 공격으로 바뀌면 2단 히트 중에서 1차 공격은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2차 폭발은 폭발 범위에 따라서 백어택으로 적용될 때가 있고,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뒤에서 쏜다고 무조건 백어택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폭발 위치에 따라서 앞에서 쐈는데 백어택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폭발의 중심뿐만 아니라 폭발 범위의 외곽이 백어택 판정의 핵심입니다.
어제는 수련장 보스 중에서 불칸을 대상으로 테스트했는데 오늘은 일반몹, 허수아비, 다양한 보스들을 상대로 상세테스트를 했습니다.
그 결과를 다른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핵심적인 부분이 담긴 스샷을 찍어봤습니다.

1번 스샷
허수아비 셋을 세워놓고 등 뒤에서 중앙의 허수아비에게 번천장을 사용했습니다.
좌측 허수아비는 정상적으로 백어택 판정이 적용되었습니다.
중앙 허수아비는 등 뒤에서 번천장이 들어갔지만 폭발의 중심은 등 뒤라도 폭발 범위의 왼쪽위 외곽은 허수아비의 앞으로 적용되어서 때문에 백어택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폭발이 중앙 허수아비와 최대한 떨어진 곳에서 일어나도록 쏘면 중앙 허수아비도 백어택이 적용됩니다.
스샷은 허수아비와 가까운 곳에서 번천장이 폭발했기 때문에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우측 허수아비는 폭발의 중심도 등 뒤가 아니었고, 폭발 범위의 외곽도 등 뒤가 아니었기 때문에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2번 스샷
허수아비의 앞에서 아래에 있는 허수아비 셋 중에서 중앙의 허수아비에게 번천장을 사용했습니다.
좌측 허수아비는 앞에서 번천장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폭발이 등 뒤에서 일어났고, 특히 폭발의 외곽부분이 허수아비의 등 뒤였기 때문에 백어택이 적용됩니다.
중앙 허수아비는 앞에서 폭발이 일어났기 때문에 당연히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폭발의 중심과 폭발범위의 외곽이라는 두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백어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측 허수아비도 마찬가지로 앞에서 폭발이 일어나서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3번 스샷
오른쪽 위에 있는 허수아비 둘을 대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둘이 딱 붙어있기 때문에 뒤쪽 허수아비를 맞추기 쉽도록 옆에서 쐈습니다.
폭발의 범위가 허수아비 둘을 모두 포함했기 때문에 폭발 외곽지점이 중요한 백어택은 발동되지 않았습니다.

4번 스샷
3번과 똑같이 오른쪽 위의 허수아비 둘을 대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이번에는 앞에 있는 허수아비가 폭발 범위의 끝부분에 걸치도록 방향과 거리를 조절해서 번천장을 쐈습니다.
앞의 허수아비는 폭발 범위의 외곽이 등 뒤였기 때문에 백어택 판정이 적용되었습니다.
뒤의 허수아비는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5번 스샷
이번에는 보스를 대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보스에 따라서 피격판정이 다른 것인지 불칸은 수없이 시도해도 번천장 - 위대한 기로는 백어택 터지는 것을 못봤습니다.
어제 백어택이 안된다고 글을 올렸던 것도 불칸을 상대로 테스트했던 것입니다.
위대한 기 대신 빼어난 움직임을 쓰거나, 아예 스킬레벨을 낮춰서 세번째 트라이포드를 안 찍으면 불칸도 정상적으로 백어택이 터집니다.
즉, 불칸이 백어택 면역은 아니기 때문에 폭발 위치에 따라서 위대한 기로도 불칸에게 백어택이 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불칸만을 위한 테스트는 아니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위해 스샷은 알리페르를 대상으로 테스트한 것을 찍었습니다.
알리페르의 등 뒤에서 번천장을 사용했고, 폭발 범위의 우측외곽은 알리페르 앞쪽으로 넘어갔기 때문에 등 뒤에서 번천장을 맞은 것으로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아서 9800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6번 스샷
이번에는 아슬아슬한 범위에서 폭발이 일어나게 했습니다.
폭발 범위의 외곽이 알리페르의 등 뒤였기 때문에 백어택이 적용되어 12000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덩치가 큰 보스라도 번천장의 백어택 판정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번천장은 1타가 맞아야 폭발이 일어나면서 2타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몹이 하나이면 백어택 넣기가 쉽지 않습니다.
등 뒤에 딱 붙어서 사용하면 안되고, 폭발이 몹과 최대한 떨어진 곳에서 일어나도록 거리와 방향을 조절해야 백어택이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