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ostark.support.onstove.com/hc/ko/articles/360036313754-%EB%A1%9C%EC%8A%A4%ED%8A%B8%EC%95%84%ED%81%AC-%EC%9A%B4%EC%98%81%EC%A0%95%EC%B1%85-2019-10-16-
-운영정책 링크-
요즘 로아를 많이들 하시죠? (그래도 다년간의 금전적인 혹은 시간적인 노력이나 애정을 투자해서 한 번에 접을 수 있는 게임은 쉽지 않죠....)
그래도 로아를 정착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로아를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불편함은 바로,
지도 품앗이/각 종 레이드 버스/우편함 대금청구 기능 (패치를 하긴했음)등등으로 인한 사기입니다.
^위에 있는 링크를 가시면 운영정책이 있는데, 좀 양이 방대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개정한 신규 운영정책이 있습니다. 그 전에는 2019년도 운영정책으로, 전후가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기꾼이들과, 혐사꾼들, 그리고 큰 나라 매크로꾼들이 너무 많이 동시다발적으로 유입이 되다보니......운영진들이 레알 바빠진걸 확인 가능하고, 그로 인한 제재관련 정책 변화들도 꽤 있습니다. 속독을 하시려면, 아예 안 읽는게 낫고, 정독은 그냥 시간이 남아돌아서 뭐 좀 읽어보고 싶다 하실 때 읽으시면 호 이런게 있구나 하고 지식+1 효과가 있습니다.
제재 관련 정책을 단순하게 요약하자면,
일단 스마게 (LOST ARK) 제제 관련 정책은, 기본적으로 "3 스트라이크" 정책입니다.
많은 게임사들이 도입하고 있는 정책으로,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내가 만약에 누군가와 골드를 매매 했다?
정책상 제재 대상입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론 7일 혹은 15일 정지로 제재를 가하고. 정도가 좀 선을 넘었다? 그런 판단을 할 만한 근거 자료가 있다? 스샷 같은거, 그러면 예외적으로 바로 영구 제재입니다.

본인 계정의 이용제한 상태는 이렇게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많은 분들이 매 주 수요일 정기점검때, 이용제한이 걸린다고 오해를 하고 있지만, 실제론 매일 운영진분들이 (GM) 실시간으로 인게임내 출동? 하셔서 근거자료들을 수집 하시고, 실시간으로 제재를 바로 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유저의 신고가 선행되어져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다수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 문의/신고는 다소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운영진들에게 문의나, 신고를 넣어야 됩니다.
보통,

신고를 하고 싶은 해당 유저의 캐릭터를 이런식으로 신고를 합니다.
이 기능이 있으닌까 활용을 하는거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이 시스템입니다.
상황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긴 한적한 루테란 동부의 라이아 반구, 물의 정령 자히아와 리게아스 (거의 흡사하게 생겼지만 다른, 성격이 많이 다른), 이 두 정령들의 보호아래 지켜지고 있다.
생성된 채널은 1개뿐.
갑자기 어디선가 느닷없이 솟구치는 "1채 초대좀요~!!!!!!!!!! ㅜㅜ 제발 초대 좀 해주세요, 1개만 모으면 풀각이에요..."
혼돈의 카오스
갑자기 생성되는 채널2 채널3 채널4 채널18
그 혼돈 가운데 갑툭튀 등장하는 " [세리아 카드] 떠상 2분 남았습니다."
그 순간 관찰되는 집단광기 (쿠크세이튼은 이미 잡힘)
근데 그 순간 갑자기 등장하는 "18채 떠상 찐트 9분남았어요!!!!!!!!!" <- 솔직히 하수임. 고수는 [세리아 카드] 들고다님.
어떤 상황인지는 아마 뉴비분들이 더 자세하게 알 것 입니다.
과연 2분 뒤에 무슨일이 생길까요?

이런 상황이 바로 벌어집니다.
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해당 케릭터가 (케릭터만) 차단되는 기능이 부과적으로 달려있고, 신고를 남용할 순 없습니다. 제한이 걸려있거든요.
그런데말입니다?
왜 이런 제한이 걸려있을까요?
이유는 바로, 그냥 차단 하시라는 소립니다.
운영진이 (근무시간에) 문의/신고를 접수하고 처리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혹시 쌍방과실이라는 법률적인 용어 들어보셨나요?
일단 신고를 하려면 자신이 피해자가 상대방이 가해자라는 유효한 증거부터 확보하는게 우선입니다.
키보드 오른쪽 (ㅗ) 모양 방향키들 맨 위 쪽을 보시면, Prtsc, 일명 print screen이라는 키가 있습니다.
화면을 그대로 캡쳐하고 특정 파일에 저장해주는 기능이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실 컴퓨터 상식입니다. 파일명 LOSTARKCBT2? CBT??????CBT??????
본인의 데스크탑, 노트북같은 PC나 PC방 피씨나 거의 비슷하게 로스트아크가 깔려져 있는 파일을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만 가지고서는 정확한 내용전달을 하기가 힘들겠죠? 가뜩이나 지금 엄청 바쁩니다.

요건 작년 제가 복구관련문의를 접수하고 그 날 바로 복구를 받은 문의내용입니다.
지금은요? 이렇게 빠른 시간내 처리?
그냥 기다리는 중입니다. 어제 아이템 파괴를 또 해성 헷. 참고로 분해기능은 복구 안됩니다.
근데 이걸 자세히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각 문의/신고 관련 약관이 있고, 이건 문의로 "XX관련 문의 OR 신고 하고 싶은데 약관 좀 보내 주실 수 있을까요?" <-
요런 방식으로 문의를 보내면 약관을 보내주고, 그 약관대로 작성 후 스크린샷 첨부 한 뒤 (스샷이 없어도 현실과는 달리 가능은 하지만, 만약에 유저 VS 유저라면 스샷이 거~~의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누가 피해자고 누가 가해자인지, 확실히 알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거든요. 게임사가 데이터를 아무리 뒤져도 플레이 하는건 사람인지라...)
옛말인지 누가말한지는 잘 모르지만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사기꾼들은 어떠한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사기를 칠 만한 (순진한) 사람들을 알아 볼 수 있고, 아무리 내가 사기꾼들에 습성과 성격들을 잘 인지 하고 있고, 똑똑하더라도, 사기꾼이 사기를 먹기로 마음만 먹으면 당할 수 밖에 없다.
만약에 내가 누군가에게 사기를 당했다?
당황하지 마시고, 상황판단을 한 뒤, 가능 하다면 최대한 빨리 약관을 찾고, 스샷을 찍고, 신고기능을 사용하지 말고, 고객센터 여시고, 게임 이용 문의 가셔서, 객관적으로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까진 필요없음. 그냥 이익 취하려고 분명하닌까) 자신이 가능한 범위에서 자세하게 서술하셔서 문의를 넣으시면 운영진들은 최선을 다해 유저를 도와줍니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 가해자 양 쪽 계정이 동시다발적으로 정지가 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하기전에 게임을 신나게 플레이 중이라면 GM이 시스템메시지로 의사결정을 물어봅니다. 예를 들면 "XX관련 문의를 확인 했고, 조치를 위해 잠시 클라이언트가 꺼질 수 있는데 괜찮으세요?")
그러면 넵 이러고 잠깐 게임 끄고 룰루랄라~ 인벤 내가 모르는 팁이 있을까 하고 웹서핑 하고 있으면, 짧으면 한 10분? 길어도 1~시간 안에는 조치가 취해져 있고, 게임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요 부분은 상황에 따라서 변동됩니다.)
매크로가 의심되는 부분이나, 타인에게 심한 욕설을 아무런 이유도 없이 들었거나, 불쾌감이 느껴지는 행위를 했다면,
스샷을 찍고 신고관련 문의를 넣으시면 됩니다.
단. 문의는 답변이 돌아오지만, 신고관련 문의는 (사기나 기타 피해자에게 고지를 해야 하는 사건들은 제외) 통보를 원칙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현명한 로아 생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