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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라데온 슈퍼 해상도로 프레임 향상시키기

발정난살쾡이
댓글: 13 개
조회: 21049
추천: 5
비공감: 1
2022-03-19 14:16:30
*간헐적으로 게임이 끊긴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일단 라데온 유저분들은 정보만 얻어가시고, 나중에 드라이버 안정화가 되면 그때 적용해보세요.

*NVIDIA 유저분들은 기존에 있던 팁인
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5천번대 6천번대 제품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데온 슈퍼 해상도(Radeon Super Resolution. RSR)기능은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대충 모니터 권장 해상도보다 낮은 해상도로 게임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모니터 권장해상도로 업스케일링해서 출력해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비디아의 이미지스케일링 라데온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력 결과물은 엔비디아 이미지스케일링보다 좋습니다.

기술적인 얘기는 어차피 다들 관심없으니까...  사용법이랑 비교스샷부터 보도록 하죠.


*창모드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전체 창 모드로 사용하려면 바탕화면 해상도를 낮춰야합니다.
*Radeon Chill 기능과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드파티 프로그램으로 프레임제한 걸어야합니다.)
*Radeon Image Sharpning 기능과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RSR 자체에 샤프닝이 이미 있습니다)


사용 방법


RSR을 켜줍니다. Chill이랑 RIS를 같이 쓸 수 없으니
전역으로 하기보단 스크린샷처럼 로아만 해당하도록 하는 게 좋겠습니다.

전체화면 사용 시 게임해상도를
전체 창모드 사용 시 바탕화면 해상도를 모니터 권장 해상도보다 낮게 설정해줍니다.

ex) QHD 모니터 사용시 권장해상도(2560x1440)보다 낮은 FHD(1920x1080)으로 설정끝 




쉽죠?
다만 NIS와 달리 샤프닝을 유저가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결과물을 보면 알아서 적절히 샤프닝 걸어주는 것 같긴한데 그래도 아쉽네요.



품질 비교

3440x1440 모니터 기준으로
2560x1080으로 설정 후
RSR  vs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vs RIS 80%
세 가지를 비교해볼 것입니다.

먼저 RSR vs 디스플레이 스케일링


상단이 적용
하단이 적용전 입니다.
이스케이프(R) 옆의 스카우터 아이덴티티 이미지
나무판자 사이사이의 검은 공간
나무판자의 선명도 등을 위주로 보시면 차이점이 눈에 보이실 겁니다.



상단이 적용전
하단이 적용후 입니다.
로아톡, 베아트리스 아이콘은 깔끔해졌는데
캘린더 아이콘의 네모는 뭉개졌네요. PC방 아이콘도 이상해졌구요
마냥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위쪽이 적용후
아래쪽이 적용전입니다.
버튼들이 전체적으로 선명해졌습니다.
폰트의 경우 자세히 보면 더 선명해졌습니다.


RSR vs RIS



위가 RSR
아래가 RIS입니다.
차이를 찾자면
특화 아이콘 근처에 있는 풀떼기들이랑 나무판자 사이의 검은 공간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검은 공간들은 디스플레이 스케일링이랑 비슷합니다)

여기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위가 RIS
아래가 RSR입니다.

글자 처리방식이 조금 다르고(RIS쪽은 그림자까지 진해진 모습을 볼 수 있음)
시즌2 핵심가이드 왼쪽배경을 보면 차이가 아주 심하게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RIS 쪽은 개판이 나있네요.




프레임의 경우 해상도가 내려갔기때문에 내려간만큼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소비전력에서 이득을 볼 수도 있구요.
저같은 경우(5600X + RX6800)
프레임이득은 매우 오차수준으로 사실상 없었고 소비전력에서 큰 이득을 봤습니다.
3440x1440으로 카던 사냥시 글카 소비전력이 200W 정도 나왔었는데
130~150W정도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Lv80 발정난살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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