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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PVE 특성학개론

Ekoocream
댓글: 26 개
조회: 23019
추천: 19
비공감: 1
2022-07-20 19:54:54


특성이란?



P를 누르면 나오는 캐릭터 정보 창 우측 하단에 나오는 전투 특성입니다.


치명 :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준다.

특화 :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 증가, 특정 스킬 데미지 증가 등의 효과를 가진다. 직업마다 다르다.

신속 :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쿨타임 감소량을 증가시켜준다.

제압 : 무력화나 상태이상에 빠진 적을 공격하면 추가 데미지를 준다.

인내 : 각종 방어 스탯을 제공한다.

숙련 : 무력화 제공량을 증가시킨다. 상태이상 적용 시간을 감소시킨다.


PVE 컨텐츠에서는 치명 특화 신속을 주로 사용하므로 이 글에서는 세 가지만 다룹니다.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글 내용에 대해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곱연산과 합연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곱연산과 합연산은, 여러 개의 옵션이 동시에 적용될 때, 각각의 옵션이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예시로 데미지 20% 증가, 20% 증가, 30% 증가 옵션이 동시에 적용되었다고 합시다.


곱연산은 여러 개의 옵션이 곱해져서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데미지가 20% 증가한 것은 원래 데미지를 1이라 하면, 원래 데미지에 1.2를 곱한 것과 같습니다. (원래 데미지 1에 20% 증가한 것을 더했다고 하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마찬가지로 30% 증가는 1.3를 곱한 것과 같죠.

곱연산의 경우 위 예시 상황에서 1.2*1.2*1.3=1.872. 87.2%만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합연산은 여러 개의 옵션이 더해져서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합연산은 단순하게 딜 증가량을 모두 더한 뒤 적용시킵니다.

합연산의 경우 위 예시 상황에서 0.2+0.2+0.3=0.7, 20%+20%+30%=70%, 70%만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위 두 계산은 같은 계산입니다. 이해하기 편하시라고 둘 다 써놨습니다.)



치명

어떻게 보면 가장 쉽고 어떻게 보면 가장 어려운 스탯입니다. 단순하게 치명타 적중률을 제공합니다.

27.9440당 치명타 적중률 1%를 제공합니다.

치명타 적중률의 딜 상승량에 영향을 주는 것은 기존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피해량입니다.

증가한 치명타 적중률을 A, 치명타 피해량을 B, 기존 치명타 적중률을 a라고 했을 때

{1+(A+a)/100+(A+a)/100*B}/{1+a/100+a/100*b/100} 의 식으로 딜 상승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치명 스탯이 C라고 한다면

{1+(C/27.9440+a)/100+(C/27.9440+a)/100*B}/{1+a/100+a/100*b/100} 의 식으로 딜 상승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으로 치적을 쉽게 가져갈 수 있게 되면서 최근에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치명 스탯은 두 가지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치명이 100%를 달성하면 더 줄 이유가 없는 스탯입니다. 이건 바로 이해할 수 있죠.

두 번째는 치명 스탯을 주면 줄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치적 0% 치피 0% 캐릭터가 10%의 딜 증가량을 얻기 위해서는 치적 10%를 확보하면 됩니다.

그런데 치적 10% 치피 0% 상태에서는 치적 11%를 확보해야 10%의 딜 증가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치적 21% 치피 0% 상태에서는 치적 12.1%를 확보해야 10%의 딜 증가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치적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더 많은 치적을 확보해야 같은 딜 증가량을 누릴 수 있어서 올리면 올릴 수록 효과가 떨어집니다.


특화

특화는 캐릭 별로 활용 방법이 너무 달라서 크게 분류를 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1. 스킬 사이클을 굴리는데 일정량의 특화가 필요한 직업.

오의 배마, 스커, 절정 창술, 유산 스카, 충모닉, 블레이드, 죽습 호크, 달소 리퍼 등 일정량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채우는 게 중요한 직업이 해당됩니다.


2. 특화를 주는 게 가장 딜 상승률이 좋은 직업

황후 알카, 전태 워로드, 점화 소서, 포격 블래스터, 중수 디트, 사시 건슬, 충단 인파


3. 일정량의 치명을 주고 나서 남은 특성을 특화에 분배하는 직업

분망 디트, 피메 건슬


4. 서폿

목걸이는 무조건 2개의 스탯을 줘서 신속에만 특성을 분배할 수 없어서 아무런 효율이 없는 치명 대신 특화에 스탯을 분배합니다.


유산 스카의 경우처럼 1번과 2번의 카테고리에 둘 다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특화도 치명과 같은 문제점을 공유하는데 특화를 주면 줄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캐릭터에서 특화의 최저 효율이 다른 스탯에 최고 효율과 비슷해서 극특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속

신속도 딜러랑 서폿의 용도가 다릅니다.

우선 딜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킬 쿨타임이 줄어들면 딜량이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쿨감 50%를 확보하면 스킬 1번 쓸 때 2번 쓰기 때문에 2배의 딜 증가량을 가져갈 수 있죠.

그럼 쿨타임 감소량이 얼마의 딜 상승을 가져오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쿨타임 감소량은 아르카나의 달 카드, 배신 세트의 초월 효과, 기공사의 금강선공을 제외하고 모두 곱연산입니다. 쿨타임 감소량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스킬 쿨타임*(1-신속 쿨감-달 카드 쿨감-금강선공 쿨감-초월 쿨감)*(1-쿨감 효과1)*(1-쿨감 효과2)*...*(1-쿨감 효과n)

이 때 쿨감으로 인한 딜 상승률은

1/(1-신속 쿨감-달 카드 쿨감-금강선공 쿨감-초월 쿨감)*(1-쿨감 효과1)*(1-쿨감 효과2)*...*(1-쿨감 효과n) 입니다.

예를 들어 쿨감 20%면 1/(1-0.2)=1.25 25%의 딜 상승률을 가져옵니다.


만약 쿨감이 20%, 20%가 두 개가 합연산,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경우에는

곱연산 0.8*0.8=0.64, 1/0.64=1.5625 56.25%

합연산 1-0.2-0.2=0.6 1/0.6=1.666... 66.66...%

생각보다 효율 차이가 많이 납니다. 합연산이 효율이 훨씬 좋아요.

근데 신속은 500을 올린 상태에서 500을 또 올리면 쿨감이 합연산 됩니다. 당연하겠죠. 그래서 신속은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쿨감이 위에서 계산한 딜 상승률보다 효율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고효율 자버프 
배마, 황제 알카, 서머너

2. 노각지배
사실 이게 핵심이죠. 쿨감이 잘 받으면 모든 세트 중에서 기본 효율이 가장 좋은 세트기 때문에 더 높은 딜 상승률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서폿의 경우

서폿은 주력 버프 스킬의 가동률을 올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특화의 경우 아덴 수급량과 딜 버프의 효율을 늘려주는데 아덴 수급 부분에서 신속이 스킬을 더 많이 써서 수급하는 것과 차이가 없고 딜 버프의 가동률을 늘리는 게 딜 효율이 더 잘 나오기 때문에 신속을 주력 스탯으로 많이 채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신속을 올리면 올릴수록 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치특신 효율이 어떻게 나오는지 그래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프는 아르카나의 셀레스티얼 레인 스킬 기준 치특신 딜량 상승량입니다.



특화는 정비례로 딜이 올라가는 반면, 신속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딜 상승폭이 증가하고, 치명은 치적 100%를 달성한 시점부터 딜량이 증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르카나의 특화계수는 19.9735당 1%로 전 직업 중 낮은 편임에도 특화의 딜 상승량이 말도 안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해 치적 15%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치적 100%를 달성하는 시점도 빨라지고 치명의 딜 상승량이 꺾이는 구간이 빨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드 포함


아드 미포함


치특신 10당 효율표 입니다. 예를 들어 1800일 때 값은 1790을 줬을 때에 비해 1800을 주면 딜이 얼마나 올라가는지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입니다.

신속은 그래프가 부드럽게 올라가고 특화는 부드럽게 내려갑니다. 초반 효율이 말도 안되는 것을 볼 수 있죠.

치명은 내려가다가 치적 100%를 달성하면 1로 수렴합니다.


그래서 특성 분배를 어떻게 해야하냐?

1. 필수 특화량이 있으면 그거부터 준다.

2. 노각지배 사용하면 신속에 전부 분배한다.

3. 극특 채용 직업이면 웬만하면 특치해라.

4. 나머지 스탯은 치특신 중 딜 잘 나오는 곳에 분배해라.


그래프로 약간 특성에 대한 감을 잡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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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상승량 효율이라고 쓴 거 수정, 충단 인파, 죽습 호크 특화 카테고리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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