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서론
1. 측정 이론
2. 수련장 세팅
3. 이론 검증
4. 트포 / 풍요 / 갈망 / 1~3인 공격 적용
4-1. 트포 적용
4-2. 풍요 적용
4-3. 트포, 풍요 동시 적용
4-4. 갈망 적용
4-5. 트포, 풍요, 갈망 동시 적용
4-6. 1~3인 공격 적용
4-7. 전부 적용
5. 스카우터 아덴 수급량 정리
6. 최종 정리
0. 서론
스카우터의 특화 수치가 1770일 때 2드론시 99.9%
특화 수치가 1771일 때 2드론시 100%가 되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다른 직업의 아이덴티티 수급량도 이와 비슷하게 잴 수 있을 것 같아 팁게에 올려봅니다.
1. 측정 이론
수련장의 특화 수치 조절을 통하여 한 스킬을 n번 사용하였을 때,
99.9%가 되는 특화 수치와 100%가 되는 특화 수치를 찾습니다.
그 다음
스킬의 기본 아덴 수급량을 x로 두면
아덴 수급량 = x * (50 * 특화 / 69900 + 1)
으로 계산하여 n번 쓰면 100%가 되므로
x * (50 * (특화 + 1) / 69900 + 1) >= 100 / n
x * (50 * (특화) / 69900 + 1) < 100 / n
이런 식을 구하여
x값의 범위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50 * 특화 / 69900 + 1) 식은
특화가 699 일때, 아래 사진과 같이 특화 관련 수치들이 맞아 떨어집니다.
아덴 수급량 %를 구하려면
50 * 특화 / 699를 하면 되고
(50은 직업마다 다릅니다.)
곱셈을 해야 하므로 100으로 나누고 1을 더합니다.
(50%면 1.5배, 100%면 2배)
프로그래밍상 기본 아덴 수급량을 소수점으로 하지 않았다는 가정을 하고
x값이 정수가 되게 범위를 구합니다.
2. 수련장 세팅
한 스킬을 여러번 써야 하므로 재사용 대기시간 무제한을 선택합니다.
스카우터는 마나회복 / 마나증가 각인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아르데타인의 기술 각인 (배터리 증가)
각인을 고릅니다.
그리고 진화의 유산이 선택되면 변신을 풀 때 시간에 따라 게이지가 환급 되므로 선택을 안합니다.
마나회복이 안먹히므로 아래와 같이 배터리 충전 스킬을 가져갑니다.
3. 이론 검증
베이비 드론 - 일제 공격을 기준으로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x = 스킬의 기본 아덴 수급량
n = 100%가 되는 공격 횟수
특화가 1838일 때, 13번 공격시 99.9%
특화가 1839일 때, 13번 공격시 100%
n = 13
x * (50 * 1839 / 69900 + 1) >= 100 / 13
x * (50 * 1838 / 69900 + 1) < 100 / 13
3.32216 <= x < 3.32319
x가 상당히 이상한 값으로 나옵니다.
n = 14인 경우도 해보겠습니다.
특화가 1612일 때, 14번 공격시 99.9%
특화가 1613일 때, 14번 공격시 100%
x * (50 * 1613 / 69900 + 1) >= 100 / 14
x * (50 * 1612 / 69900 + 1) < 100 / 14
3.31641 <= x < 3.31751
3.31641 <= x < 3.31751
3.32216 <= x < 3.32319
위의 x값의 범위와 다릅니다.
가설 1) 아덴 수급량이 소수점 버림 되는 경우
아덴 총량을 10000으로 가정을 하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10000 / 13 = 769.2
소수점 버림하면 769이며 769 * 13 = 9997이므로
769보다 큰 정수인 770이 되어야 합니다.
x * (50 * 1839 / 69900 + 1) >= ceil(10000 / 13)
x * (50 * 1838 / 69900 + 1) < ceil(10000 / 13)
※ ceil(t) = 소수점 올림
332.549 <= x < 332.651
x * (50 * 1613 / 69900 + 1) >= ceil(10000 / 14)
x * (50 * 1612 / 69900 + 1) < ceil(10000 / 14)
331.973 <= x < 332.083
332.549 <= x < 332.651
331.973 <= x < 332.083
이 경우도 x값의 범위가 다릅니다.가설 2) 아덴 수급량이 스킬의 1틱마다 버림되는 경우
베이비 드론의 스킬을 보면 9개의 드론을 날려보낸다고 적혀있으므로
스킬 1번 사용시 9틱으로 수급된다고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
x * (50 * 1839 / 69900 + 1) >= ceil(10000 / 13 / 9)
x * (50 * 1838 / 69900 + 1) < ceil(10000 / 13 / 9)
37.1418 <= x < 37.1533
x * (50 * 1613 / 69900 + 1) >= ceil(10000 / 14 / 9)
x * (50 * 1612 / 69900 + 1) < ceil(10000 / 14 / 9)
37.1438 <= x < 37.1561
x 값의 범위가 좁혀졌지만 x값이 소수점입니다.
가설 3) 베이비 드론 - 일제 공격이 9틱이 아닌경우
베이비 드론 - 일제공격을 사용하는 경우 가끔씩 몬스터에 다 안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킬을 다른 위치에 사용하면서 몇 틱이 존재하는지 연구를 하였고,
총 3틱인 것을 밑의 그림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킬 1번 사용시 3틱으로 수급된다고 가정하고 계산하겠습니다.
x * (50 * 1839 / 69900 + 1) >= ceil(10000 / 13 / 3)
x * (50 * 1838 / 69900 + 1) < ceil(10000 / 13 / 3)
110.994 <= x < 111.028
x * (50 * 1613 / 69900 + 1) >= ceil(10000 / 14 / 3)
x * (50 * 1612 / 69900 + 1) < ceil(10000 / 14 / 3)
110.967 <= x < 111.004
n = 15, 16 일때도 111인지 확인해봅시다.
111이라 가정하고 15번 공격에 필요한 최소 특화 알아내기
111 * (50 * 특화 / 69900 + 1) >= ceil(10000 / 15 / 3)
특화 >= 1410.59
특화가 1410일 때, 15번 공격시 99.9%
특화가 1411일 때, 15번 공격시 100%
다시 x 범위 계산
x * (50 * 1411 / 69900 + 1.0) >= ceil(10000 / 15 / 3)
x * (50 * 1410 / 69900 + 1.0) < ceil(10000 / 15 / 3)
110.984 <= x < 111.024
111 * (50 * 특화 / 69900 + 1) >= ceil(10000 / 16 / 3)
특화 >= 1234.27
특화가 1234일 때, 16번 공격시 99.9%
특화가 1235일 때, 16번 공격시 100%
x * (50 * 1411 / 69900 + 1.0) >= ceil(10000 / 16 / 3)
x * (50 * 1410 / 69900 + 1.0) < ceil(10000 / 16 / 3)
110.969 <= x < 111.011
다음으로 베이비 드론 - 총력전 (or 3트포를 안찍은 경우)을 계산해보겠습니다.
1회 사용시 9틱
n = 15 인경우
x = 111 / 3 = 37
37 * (50 * 특화 / 69900 + 1.0) >= ceil(10000 / 15 / 9)
특화 >= 1435.78
특화가 1435일 때, 15번 공격시 99.9%
특화가 1436일 때, 15번 공격시 100%
x * (50 * 1436 / 69900 + 1.0) >= ceil(10000 / 15 / 9)
x * (50 * 1435 / 69900 + 1.0) < ceil(10000 / 15 / 9)
36.9972 <= x < 37.0102
x = 37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식이 적용이 안되는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다른 스킬의 수급량을 계산하다가 발견하였는데 이 부분에 적겠습니다.
어나힐레이션 모드
코어 에너지 충전 트포 1레벨 (100%)
특화가 1339일 때, 6번 공격시 99.9%
특화가 1340일 때, 6번 공격시 100%
1회 사용시 6틱 기준
t = x * 2
t * (50 * 1340 / 69900 + 1) >= ceil(10000 / 6 / 6)
t * (50 * 1339 / 69900 + 1) < ceil(10000 / 6 / 6)
141.944 <= t < 141.996
t가 아깝게 142가 안됩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보다가 특화 스탯에 있는 %기준으로 적용하면 어떻게 되는지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t * (0.9585 + 1) >= ceil(10000 / 6 / 6)
t * (0.9577 + 1) < ceil(10000 / 6 / 6)
141.945 <= t < 142.003
t = 142, x = 71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화 1339 기준 아덴 수급량이 95.77% 증가하는데
밑의 계산식을 보면
50 * 1339 / 69900 = 95.779685264663805436337625178827
으로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버림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트포, 풍요등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의 계산식은
floor(x * (floor(a * 특화 * 100 / 699) / 10000 + 1))
※ floor(t) = 소수점 내림
a는 특화가 699일때 스탯으로 증가하는 아덴 수급량%
(스카우터는 50)
입니다.
4. 트포 / 풍요 / 갈망 / 1~3인 공격 적용
4-1. 트포 적용
floor 안에 변수가 들어가면 울프람에서 식으로 결과값이 나오므로 x값 탐색시에는 제거합니다.
1) 기본식에 곱해지는 경우
코어 에너지 증가 5레벨 (150% = 2.5)
n = 6
111 * (50 * 특화 / 69900 + 1) * 2.5 >= ceil(10000 / 6 / 3)
특화 >= 1403.04
특화가 1403일 때, 6번 공격시 99.9%
특화가 1404일 때, 6번 공격시 99.9%
...
특화가 1408일 때, 6번 공격시 99.9%
특화가 1409일 때, 6번 공격시 100%
기본식에 곱해지는 경우는 아닌 듯 합니다.
2) x * 트포 계산 후 버림하는 경우
1409 일때 6번 공격시 100%가 되므로 1409, 1408을 기준
floor(111 * 2.5) = 277
ceil(10000 / 6 / 3) = 556
floor(277 * (floor(50 * 1409 * 100 / 699) / 10000 + 1)) = 556
floor(277 * (floor(50 * 1408 * 100 / 699) / 10000 + 1)) = 555
3) x * 특화 스탯 아덴 수급량 후 버림하는 경우
floor(111 * (floor(50 * 1409 * 100 / 699) / 10000 + 1)) = 222
floor(111 * (floor(50 * 1408 * 100 / 699) / 10000 + 1)) = 222
222 * 2.5는 서로 같으므로 이 방식은 아닙니다.
결과
floor(x * 트포)
※ 프로그래밍 float -> int 형변환
4-2. 풍요 적용
풍요도 트포처럼 적용된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floor(111 * 1.3) = 144
144 * (50 * 특화 / 69900 + 1) * 2.5 >= ceil(10000 / 10 / 3)
특화 >= 1844.58
특화가 1844일 때, 10번 공격시 99.9%
특화가 1845일 때, 10번 공격시 100%
ceil(10000 / 10 / 3 ) = 334
floor(144 * (floor(50 * 1845 * 100 / 699) / 10000 + 1)) = 334
floor(144 * (floor(50 * 1844 * 100 / 699) / 10000 + 1)) = 333
결과
4-3. 트포, 풍요 동시 적용
3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floor(floor(x * 풍요) * 트포)
2) floor(floor(x * 트포) * 풍요)
3) floor(x * 트포 * 풍요)
측정을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팅을 하였습니다.
세팅
코어 에너지 증가 4레벨 (137% = 2.37)
전설 풍요 (40% = 1.4)
코어 에너지 증가 3레벨 (124% = 1.24)
전설 풍요 (40% = 1.4)
위와 같은 표가 나오게 되는데,
367, 347이 맞는 경우 1번 방식
368, 347이 맞는 경우 2번 방식
368, 348이 맞는 경우 3번 방식
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세팅
코어 에너지 증가 4레벨 (137% = 2.37)
전설 풍요 (40% = 1.4)
특화가 1770일 때, 4번 공격시 99.9%
특화가 1771일 때, 4번 공격시 100%
ceil(10000 / 4 / 3) = 834
floor(367 * (floor(50 * 1771 * 100 / 699) / 10000 + 1)) = 831
floor(367 * (floor(50 * 1770 * 100 / 699) / 10000 + 1)) = 831
floor(368 * (floor(50 * 1771 * 100 / 699) / 10000 + 1)) = 834
floor(368 * (floor(50 * 1770 * 100 / 699) / 10000 + 1)) = 833
368이 맞는 경우입니다.
세팅
코어 에너지 증가 3레벨 (124% = 1.24)
전설 풍요 (40% = 1.4)
특화가 1289일 때, 4번 공격시 99.9%
특화가 1290일 때, 4번 공격시 100%
ceil(10000 / 5 / 3) = 667
floor(347 * (floor(50 * 1290 * 100 / 699) / 10000 + 1)) = 667
floor(347 * (floor(50 * 1289 * 100 / 699) / 10000 + 1)) = 666
floor(348 * (floor(50 * 1290 * 100 / 699) / 10000 + 1)) = 669
floor(348 * (floor(50 * 1289 * 100 / 699) / 10000 + 1)) = 668
347이 맞는 경우입니다.
결과
2번 방식
floor(floor(x * 트포) * 풍요)
4-4. 갈망 적용
※ 갈망은 몬스터를 일반 공격으로 1대 치고 스킬을 사용해야 됩니다.
1) 마지막에 곱해지는 경우
특화가 1797일 때, 11번 공격시 99.9%
특화가 1798일 때, 11번 공격시 100%
ceil(10000 / 11 / 3) = 304
floor(111 * (floor(50 * 1798 * 100 / 699) / 10000 + 1)) = 253
floor(111 * (floor(50 * 1797 * 100 / 699) / 10000 + 1)) = 253
값이 똑같으므로 이 방식은 아닙니다.
2) x에 곱해지는 경우
특화가 1797일 때, 11번 공격시 99.9%
특화가 1798일 때, 11번 공격시 100%
floor(111 * 1.2) = 133
ceil(10000 / 11 / 3) = 304
floor(133 * (floor(50 * 1798 * 100 / 699) / 10000 + 1)) = 304
floor(133 * (floor(50 * 1797 * 100 / 699) / 10000 + 1)) = 303
결과
4-5. 트포, 풍요, 갈망 동시 적용
트포가 우선 적용되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3가지 경우가 나옵니다.
(((x * 트포) * 갈망 * 풍요)
(((x * 트포) * 풍요 * 갈망)
((x * 트포 * 갈망) * 풍요)
※ floor 생략
세팅
코어 에너지 증가 3레벨 (124% = 2.24)
전설 풍요 (40% = 1.4)
갈망 3레벨 (20% = 1.2)
n = 5
(((111 * 2.24) * 1.2) * 1.4) = 415
(((111 * 2.24) * 1.4) * 1.2) = 416
((111 * 2.24 * 1.4) * 1.2) = 417
1) 415인 경우
415 * (50 * 특화 / 69900 + 1) >= 667
특화 >= 838.1
2) 416인 경우
416 * (50 * 특화 / 69900 + 1) >= 667
특화 >= 843.5
3) 417인 경우
417 * (50 * 특화 / 69900 + 1) >= 667
특화 >= 848.9
임계값을 기준으로 특화 수치 조절
특화가 838일 때, 5번 공격시 99.9%
특화가 843일 때, 5번 공격시 99.9%
특화가 844일 때, 5번 공격시 100%
특화가 848일 때, 5번 공격시 100%
특화가 844일 때, 100%가 되므로 416이 맞는 경우입니다.
결과
floor(floor(floor(x * 트포) * 풍요) * 갈망)
4-6. 1~3명 공격 적용
이 링크를 보면 2명 타격시 120% 적용, 3명 이상 타격시 140% 적용된다고 나오는데
이 방식을 가설로 하겠습니다.
코어 에너지 증가 5레벨 (150% = 2.5)
영웅 풍요 (30% = 1.3)
몬스터 2명 (20% = 1.2)
n = 4
1) 마지막에 곱해지는 경우
floor(floor(111 * 2.5) * 1.3) = 360
360 * (50 * 특화 / 69900 + 1) * 1.2 >= ceil(10000 / 4 / 3)
특화 >= 1300.92
특화가 1300일 때, 4번 공격시 99.9%
특화가 1301일 때, 4번 공격시 99.9%
...
특화가 1307일 때, 4번 공격시 99.9%
특화가 1308일 때, 4번 공격시 100%
특화값이 다르므로 마지막에 곱해지는 경우는 아닙니다.
2) x에 곱해지는 경우
x * (50 * 1308 / 69900 + 1) >= ceil(10000 / 4 / 3)
x * (50 * 1307 / 69900 + 1) < ceil(10000 / 4 / 3)
430.869 <= x < 431.028
431이 나오게 하는 곱셈 순서는
(((111 * 2.5) * 1.3) * 1.2) = 432
(((111 * 2.5) * 1.2) * 1.3) = 431
결과
2인 공격시 기본 수급량의 120%로 적용
트포 -> m인 공격 -> 풍요 순으로 적용
3인일 때는 140%가 맞는지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코어 에너지 증가 5레벨 (150% = 2.5)
영웅 풍요 (30% = 1.3)
몬스터 2명 (20% = 1.2)
n = 3
(((111 * 2.5) * 1.4) * 1.3) = 503
503 * (50 * 특화 / 69900 + 1) >= ceil(10000 / 3 / 3)
특화 >= 1692.61
특화가 1692일 때, 3번 공격시 99.9%
특화가 1693일 때, 3번 공격시 100%
결과
4인 이상일 때는 3인일 때와 동일한 수급량을 가집니다.
4-7. 전부 적용
트포 -> 풍요 -> 갈망
트포 -> m명 공격 -> 풍요이므로
트포 -> m명 공격 -> 풍요 -> 갈망 순으로 적용됩니다.
floor(floor(floor(floor(x * 트포) * m명 공격) * 풍요) * 갈망)
5. 스카우터 아덴 수급량 정리
카펫, M143, 이스케이프는 수급량이 너무 적어서 (코어 에너지 증가 트포가 없음)
레이드 미사일 - 오르간 미사일
트라이포드 5레벨 75%
특화 1537
전설 풍요
1회 사용시 3300 아덴량 수급
3번 스킬 사용시 9900이 차게 되어 남은 100의 게이지를 채우는 방식으로 실험하였습니다.
(아덴 총량 10000 기준 수급표)
루메루스 기준으로 M143 - 장거리 사격이 다 맞는지 안맞는지 확인이 불가
대구경 탄환 적용시 폭발 이펙트가 5번인 것으로 보아 5로 예상
6. 최종 정리
계산식
X = 스킬 기본 수급량
T = 트라이포드
M = 1~3인 공격 계수 (1, 1.2, 1.4)
R = 풍요룬
E = 갈망
a = 각 직업 특화 699일 때 수급량 계수
S = 특화 스탯
t = 스킬 틱 (아덴 증가 횟수)
※ ⌊ a ⌋ = floor(a)
수급량 탐색
99.9% 에서 100%가 되는 특화를 찾습니다.
x * (50 * (특화 + 1) / 69900 + 1) >= ceil(10000 / n / t)
x * (50 * (특화) / 69900 + 1) < ceil(100 / n / t)
x = 찾고자 하는 스킬의 수급량
n = 스킬 사용 횟수
t = 스킬 아덴 틱
이진 탐색으로 예를 들어 100.111 <= x < 101.913 (x = 101)
이런식으로 범위를 줄이기까지만 하는 것으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화 탐색
x * (50 * 특화 / 69900 + 1) >= ceil(10000 / n / t)
에서 최소 특화를 찾으면 됩니다.
2드론 계산
레이드 미사일 - 오르간 미사일
트라이 포드 5레벨
전설 풍요
베이비 드론 - 일제 공격
트라이 포드 5레벨
영웅 풍요
레이드 미사일
floor(floor(54 * 1.75) * 1.4) = 131
베이비 드론
floor(floor(111 * 2.5) * 1.3) = 360
특화 1771
floor(131 * (floor(50 * 1771 * 100 / 699) / 10000 + 1)) * 12
floor(360 * (floor(50 * 1771 * 100 / 699) / 10000 + 1)) * 3
3552 + 2448 + 4000(환급 40%) = 10000
특화 1770
floor(131 * (floor(50 * 1770 * 100 / 699) / 10000 + 1)) * 12
floor(360 * (floor(50 * 1770 * 100 / 699) / 10000 + 1)) * 3
3552 + 2445 + 4000(환급 40%) = 9997
다른 직업의 경우 아덴량이 다르거나 적용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측정시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깨달음 팔찌가 없어서 실험은 못하였지만
X에 곱해지거나 갈망 깨달음과 합연산으로 적용된 후 곱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