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ps계산기 및 표 제작중인 링크드입니다.
지금까지는 계수를 일일히 측정해왔는데 이런 반복작업을 하다보니 경향이 보여서 계수와 데미지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연구해보았습니다.
우선 캐릭터 공격력 공식은 sqrt((힘민지 * 무기공격력) / 6) 입니다. 이건 다른 게시물에서 확인한 정보이고, 이걸 전제로 깔고 가겠습니다.
툴팁에 나온 스킬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기본 공격력, 기본 데미지, 스킬 레벨이 있습니다. 여기서 상수는 기본 데미지입니다. 기본 공격력을 바꿔가며(장비를 벗어가며) 테스트해보면 기본 공격력에는 선형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게 개발자들도 그렇게 어려운 공식을 사용했을 것 같지는 않으니, 가장 단순한 아래의 데미지 공식을 가정하고 가보겠습니다.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기본 공격력 * 공격력 계수)
여기서 공격력 계수는 스킬에 따라 결정되는 계수로, 이게 높으면 공격력이 많이 반영됩니다. 스킬의 특성이기도 하면서 스킬 레벨에도 영향을 받는 값입니다. 그런데 이 계수가 왠지 기본 데미지와 연관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당연하게도 기본 데미지가 높으면 계수도 높은 스킬이었고, 둘 사이의 비례상수가 거의 일정했기 때문이죠.
확인해보기 위해 워로드로 12레벨인 버캐, 차스, 스샷을 가지고 측정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데미지가 3~4자리이기 때문에 유효숫자는 3자리이고, 기본 데미지당 계수를 확인해보면
일관적인 숫자인 0.00620 이라는 상수를 가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역계산한 결과도 차스에서 조금 튀긴 하지만 거의 들어맞는 것을 볼 수 있죠.
그렇다면 공격력이 같을 때 다른 스킬레벨에서는 어떨까요?
스킬 레벨별로 "기본 데미지당 계수"가 달라지고 이로 인해 스킬의 데미지도 달라집니다.
이 테이블을 이용하면 스킬의 계수를 기본 데미지만 가지고 역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주로 쓰는 스킬 레벨인 10에선 0.00543, 12에선 0.00620 를 기본 데미지에 곱해주면 그 스킬의 공격력 계수가 나오는 것이죠. 물론 툴팁의 기본 데미지는 소숫점이 반올림되어있는 숫자이기 때문에 작은 오차는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약한 스킬도 보통은 100보단 기본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1%이내의 오차범위로 계수를 구해낼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다른 직업에서도 확인해봤는데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스킬의 데미지 공식은 아래와 같다는 겁니다.
최종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1 + 스킬 레벨별 기본 데미지 계수 * 최종 공격력)
여기서 조금 더 활용해보자면 기본 데미지도 사실 스킬 레벨에 따라 계수 형태로 증가합니다. 다만 기본 데미지는 자리수가 작다보니 정확한 수치를 찾기가 조금 어려웠습니다. 다만 대략적으로 10, 11, 12레벨 기본 공격력은 1렙 기본 공격력의 3.92 배입니다.
예시로 공격력 36079.47 워로드의 12레벨 버캐를 계산해보고 마치겠습니다.
12레벨 버캐의 기본 데미지 : 3075
3075 * (1 + 0.00620 * 36079.47) = 690,930
인게임 실제 데미지 툴팁: 69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