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글------------------------------------------------------
[정보]스택 터뜨리는 딜 과연 무엇을 따를까? 스킬렙?특화? [아르카나 A to Z 필문]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11832?my=post&category=%EC%95%84%EB%A5%B4%EC%B9%B4%EB%82%98
------------------------------------------------------------
안녕하세요 BJ필문입니다.
오늘은 아르카나의 스킬 DPS를 비교하는 글로 찾아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추천 한번씩 부탁드려요♡
------------------------------------------------------------
우선 아르카나의 스킬 DPS를 비교하기 전 고려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필자 컴퓨터에 엑셀이 없음... 글을 읽기 어려울 수 있음 미리 양해 부탁... (혹시 엑셀로 정리해서 글 올려주실 분은 마음껏 자료 이용하셔도 됨)
#2. 트라이포드를 모두 다르게 하여 실험하고자 했으나 변수가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많은 관계로
스택트 스킬은 모두 딜로 사용했을 경우로 가정/ 국민 트라이포드인 듯한 것은 트라이포드 고정 언급하여 실험함
루인 스킬은 모두 4스택 후에 사용한 경우로 가정/ 국민 트라이포드인 듯한 것은 트라이포드 고정 언급하여 실험함
#3. 필자의 템 레벨에 맞춘 데미지이므로 절대적 데미지가 아닌 각 스킬의 데미지 비교를 위함임
#4. 모든 스킬은 10레벨 기준으로 측정
#5.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이 있는 스킬의 경우는 올크리 데미지로/없는 경우는 올 노크리로 계산함, 따라서 치명타가 안뜨면 매우 부정확함
#6. 실험의 편의를 위해 평균값이 아닌 최빈값으로 계산함(오차가 존재할 수 있음)
-------------------------------------------------------------
1. 운명의 부름 (2TP 퀵 드로 고정)
쿨: 8
3TP
좌:2950 vs 우:2500
DPS : 368.75
2. 리턴 (1TP 빠른준비 찍지 않음/3TP 급소노출 고정)
쿨: 12
2TP
좌:3250/중:5600(크리가 너무 잘터짐)/우:3050
DPS : 466.7
3. 이보크 (1TP 정신강화 고정/3TP 중첩마법진으로 실험)
쿨: 24
2TP
좌:35000/우:35000
(계산해보니 올 크리로 계산할 경우 딜 기댓값이 같았으나 치명적 공격은 크리확률을/집속 마법진은 노크리시 조금더 높은 딜을 뽑을 수 있음)
<11.25 추가>
2TP
중 : 자체딜 25000, 중독딜 12000 정도로 조금 더 쌔긴 하지만 치명타율 20퍼도 없기 때문에 DPS는 기댓값이 낮을 듯 합니다.
DPS(크리/노크리) : 1458.3/595.8
4. 쿼드라 엑셀레이트 (1TP 날렵한 움직임 고정)
쿨: 8
3TP
좌:3960(시간+1초)/우: 3800
DPS : 440/475
5. 스크래치 딜러
쿨: 10
데미지 : 2000(왜그런진 모르겠는데 총 6타로 구성)
DPS : 200
6. 스파이럴 엣지 (트포 좌우좌 고정)
쿨: 14
7.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트포 좌우좌 고정)
쿨: 20
데미지(크리/노크리) : 22000/(노크리가 안떠서 계산불가)
DPS : 1100
8. 스트림 오브 엣지(총 15히트/트포 좌우우 고정)
쿨: 24
9. 인피니티 샤워(트포 우중우 고정)
쿨: 20
10. 셀레스티얼 레인(트포 중중우 고정)
쿨: 17
데미지 : 15668.5
DPS : 921.7
*레인의 경우 폭우를 찍으면 총 8~9타가 한번에 겹쳐 들어가서 딜을 측정하는게 사실상 불가해서
폭우와 약포의 DPS가 비슷하다는 글을 보고 약포로 그냥 계산했습니다.
11. 포 카드 (트포 중우좌 고정)
쿨: 12
DPS : 830
12. 세렌디피티 (트포 우좌우 고정)
쿨: 16
DPS : 409.4
13. 다크 리저렉션 (트포 중중우 고정)
쿨: 36
DPS : 923.6/261.1
14. 시크릿 가든 (트포 우우좌 고정)
쿨: 8
DPS : 2250/750
정리
올 크리시
가든(2250)
레인(1843.4)
이보크(1458.3)
댄싱(1100)
쿼드라(950)
리저(923.6)
포카드(830)
세렌디피티(818.8)
운부(737.5)
샤워(550)
리턴(466.7)
스크래치,스파이럴(400)
스트림오브엣지(165)
올 노크리시
댄싱(1100)
레인(921.7)
포카드(830)
가든(750)
이보크(595.8)
쿼드라(475)
리턴(466.7)
세렌디피티(409.4)
운부(368.75)
샤워(275)
리저(261.1)
스크래치,스파이럴(200)
스트림(165)
최빈값으로 계산시
가든-레인-이보크-댄싱-리저-쿼드라-포카드-세렌디피티-샤워-리턴-운부,스크래치,스파이럴,스트림
느낌점 및 의문점
1. 포카드는 크리가 안번도 안터졌다. 크리가 터진다면 포카드는 레인 다음으로 DPS가 높다.
2. 댄싱은 크리가 안터지는걸 못보겠다. 댄싱은 줜나쌔다.
3. 쿼드라가 의외로 DPS가 굉장히 높다.
4. 샤워와 스트림이 의외로 DPS가 굉장히 낮다.
아르카나의 DPS같은 경우는 트라이포드의 구성에 의해서 치명이 뜨냐 안뜨냐에 따라서 매우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 단순 참.고.용 이라는 것만 알아두세요!!!!!!
크리가 안뜨면 딜은 확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이 실험은 오로지 딜!만!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선/후딜에 대한 계산, 마나에 대한 계산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레이드의 상황에서 DPS가 높다고 무조건 스킬을 찍는것은 멍청한 짓입니다.
*왜 우리는 아이덴티티도, 딜도 다 운에 맡겨야 하는가...
p.s.1//재밌게 보셨다면 추천과 댓글 부탁드리고
아프리카 방송중인 BJ필문 찾아와서 잘 봤다는 말 한마디, 추천 한번이면 매우 행복합니다
p.s.2//다음 글은 아르카나가 마나가 딸리므로 DPM(Damage per Mana,,,?) 를 측정해볼 생각입니다ㅎㅎ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
p.s.3//혹시나 아르카나에 대해 실험해 보면 좋을것 같은 것이 있으면 댓글/쪽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