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 레이드 전용 완벽 서포터 스킬트리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바드라는 직업은 서포터직입니다.
서포터직이란? 아군에게 타이밍맞게 방어막과 버프와 약간의 힐링을 주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먼저 바드의 스킬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의 효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음표낙인 (스킬 적중된 적에게 n초간 음표 낙인이 생겨 자신 및 파티원이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2. 세레나데 (스킬 적중 시 획득하는 세레나데 게이지가 n% 증가한다.)
3. 무력화 (보스, 시드급 몬스터들의 무력화 도달 게이지의 손실 정도)
이 세 가지 효과를 항상 생각하면서 전투를 해야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드는 이 세 가지를 전부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음표낙인이 있는 스킬 & 낙인 지속시간★
/ 재사용 6초 --> 3초 낙인
/ 재사용 8초 --> 6초 낙인 + 세레나데
/ 재사용 16초 --> 6초 낙인 + 세레나데
/ 재사용 24초 --> 10초 낙인 + 세레나데
/ 재사용 24초 --> 6.5초 낙인
/ 재사용 12초 --> 3.5초 낙인
/ 재사용 20초 --> 낙인 2트포라서 안씀
세레나데 증가 스킬
/ 30% 8초
/ 200% 16초
/ 150% 18초
/ 200% 24초
무력화
- 하
- 중
- 중
- 하 (중)
- 중
– 하
★세레나데 게이지★
수련장에서 세레나데 게이지를 얼마나 때려야 채울 수 있는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트포에 세레나데 n% 증가가 붙어있는 스킬들만 실험했습니다. 결과부터 알려드리자면
사운드 쇼크 46~47번 약 4분 40초
(폭파유지 - 낙인 - 연사) 기준
연사가 없다면 2배 시간 소요
불협화음 45~46번 총 6분
스티그마 16번 재사용 16초 –> 총 4분
200% 없는 스티그마 47번 총 12분30초
캐릭터가 뒤를 보고 있을 때 180도 방향으로 사운드 홀릭을 사용 시 에임에 고정되어 스킬이 나가지 않는다.
진압 > 사운드 집중
200% 14번 총 5분 30초 (이건 완벽히 사용 불가능)
하프
9번 재사용 24초 –> 총 3분 30초
윈드오브뮤직
19번 재사용18초 -> 총 5분 40초
이런 결과값으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스티그마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3트포까지 찍어달라는 소리입니다. 3트포 200%를 찍지 않으면 너무 비효율적인 녀석이기 때문에 반드시 찍어줍시다 ^^ (솔로용에서는 고통의 낙인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추천 스킬트리
사운드쇼크 / 폭파 유지 – 성스러운 쇼크 - 연사
불협화음 / 선율 증가 – 화음 낙인
윈드 오브 뮤직 / 날렵한 시전 – 선율 증가 – 수호의 바람
스티그마 / 날렵한 시전 – 폭풍의 낙인 – 선율 증가
천상의 연주 / 빠른 준비 – 넓은 연주 – 격렬한 연주
율동의 하프 / 소환의 의지 – 선율 증가 (– 음표 낙인)
수호의 연주 / 빠른 준비 – 끝나지 않는 수호 (– 기나긴 수호)
사운드 웨이브 행진곡 / (본인이 좋아하는 스타일로 선택)
밑에 사진으로 다시 보여드립니다.
스킬 선택 이유
-> 저도 처음엔 사운드쇼크가 굳이 레이드돌 때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했었지 만 실험을 해보고나서 마음이 싹 바꼇습니다. 제일 중요한 이유는 세레나데와 낙인입니다. 만약 사운드쇼크는 쓰는데 연사를 안쓰면 세레 나데와 낙인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비추드립니다.
-> 음표낙인의 키포인트 스킬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8초라는 짧은 스킬에다가 5초 지속데미지 + 낙인1초 유지 때문에 6초동안 낙인을 찍히게 해줍니다. 상당히 효율적인 스킬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죠. 최대체력 30%의 방어막을 씌워주는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 이번 버블 수급 실험을 통해서 스티그마를 세레나데 게이지 채우는 용도로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 파티원 공격속도 16%, 마나 회복속도 80%라는 가히 놀라운 스펙을 자랑하는 바드 핵심스킬중 하나되시겠 습니다. 스킬 좀 써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마나소비가 굉장히 빠른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그렇기에 더욱 필수!
-> 이건 별로 좋아하지 않는 스킬이지만 트포가 개사기이기 때문에 채택!
-> 12초간 n% 뎀감은 확실히 많이 맞으면 안되고 맞아도 최대한 덜 아프게 맞아야하는 레이드와 성격이 비슷 한 놈입니다.
,
-> 언제나 말이 많은 둘입니다.
특성 선택 이유
사운드쇼크
스킬이 적중된 곳에 잔해가 남아서 짜잘한 데미지를 넣는데 2트포덕분에 잔해 데미지에도 낙인이 찍힙니다.
15% 추가피해로 우리 딜러들의 딜량을 높여줍시다.
솔직히 사운드쇼크를 고를 때 연사를 안고르면 효율이 엄청 떨어집니다. 레이드 에서 바드의 주 목적은 팀원들의 생명을 책임지는 일인데 세레나데 게이지는 1 타씩 채워지기 때문에 연사를 썻을때와 안썻을 때가 세레나데 게이 지에서 2배로 차이가 나타납니다.
불협화음
세레나데 게이지 30% 수급은 짤짤이로 아주 좋습니다.
15% 추가피해로 우리 딜러들의 딜량을 늘려줘야겠죠?
윈드 오브 뮤직
스킬이 보호막을 주는 스킬인만큼 빠르게 반응하지 못할 경우 시전속도를 줄여서 커버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세레나데 게이지 150% 증가로 팀원들을 위해서 열심히 힐게이지를 채워줍시다. 그리고 어차피 보호막을 받기 때 문에 피해량감 는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4초간 보호막 최대체력의 30%를 주는 스킬로 최고 핵심입니다.
스티그마
스티그마는 캐스팅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캐속증가로 빠르게 시전하고 빠져줘야 합니다.
스티그마를 움직여 스킬을 적중시켜 세레나데 게이지를 채워줄 수 있도록 도와줍 니다.
세레나데 게이지 200% 증가로 2번째 특성과 연계효과로 레이드에는 안죽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힐 충전량을 채 워 줍니다.
천상의 연주
천상의 연주는 공격속도(스킬시전속도)와 마나 회복 속도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빠른 쿨감으로 팀원들의 마나수 급과 빠른 전투를 도와줍시다.
범위 25% 증가에 투자하는 이유는 최대한 많은 팀원들에게 버프를 줘야하기 때 문입니다. 특히 스킬 효과와 3번 째 특성을 꼭 적용시켜주는게 핵심입니다.
치명타 15%증가와 치명타 피해가 50%나 증가하기 때문에 우리팀 딜러들에게 딜뽕맛을 선사해줍시다.
율동의 하프
하프 지속시간을 2초 증가시켜 조금이라도 더 때립시다.
하프를 쓰는 주요한 이유중 하나죠.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이 다른 스킬들에 비해 서 안정적이기 때문에 꼭 가줍시 다.
주요한 이유2. 안정적으로 때리는 하프에게 음표낙인을 찍어줘서 낙인을 계속해 서 유지해줍시다.
수호의 연주
마찬가지로 쿨감으로 빨리 돌려줍시다.
수호의 연주 버프가 끝나면 방어막 15%를 씌워줘서 조금 더 유지력을 높여줍니 다.
3회에서 5회로 늘려 방어막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사운드웨이브/행진곡
원래 사운드 웨이브를 사용했었는데 4m 멀어진다고 하는데 걸어가는거랑 차이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물론 행진곡도 15% 증가이지만 별반 다를게 없어보입니다. 사운드 웨이브로 회피를 하는데 선에 걸리면 자꾸 날라가고 해서 행진곡으로 갈아치웠습니다. 그냥 한 대 더 맞고 다음을 맞지 않는다는 마인드로 행진곡을 골랐습니다.
만약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신분들에게 뭘 먼저 찍어야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 만렙이 되면 240 정도의 스킬포인트가 있으실탠데요
먼저
사운드 쇼크, 불협화음, 윈드 오브 뮤직, 천상의 연주, 스티그마, 행진곡부터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으로 율동의 하프 7렙 –> 수호의 연주7렙 –> 율동의 하프 10렙 –> 수호의 연주 10렙 순으로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루페온 서버 Mando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