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오늘 열심히 결장 뺑뺑이를 돈 서머너입니다. 우선 제 서머너를 카서스식 서머너라 칭한 이유는 주로 논타겟 장거리 스킬로 진행되는 제 플레이를 본 어떤분이 '롤에서 카서스 잘하면 서머너 좀 하겠네'라 했기 때문입니다.
75회 정도 플레이한 초단 찌끄래기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2차 cbt의 대서머너 시대를 겪지 못했기 때문에 당시 스킬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모릅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매우매우매우 감사하겠습니다.
하기 스킬 구성은 '대장전'에 맞춰 작성 되었습니다.
1. 사용 스킬
컨셉 : 시전시간이 짧은 스킬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결장에서 강력한 캐릭들의 공통점은 스킬발동이 빠르고 맞추기 쉬우며 연계가 용이한 부분이라 생각했기에 여기에 대항하기 위해 하기와 같이 구성했습니다.
1) 마력결정 4 ( 슬로우 강화)
주로 장거리 견제 및 상태이상 적에게 슬로우를 뭍히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맞출경우 다음 cc기의 연계나 도주, 추노, 켈시온 사용에 용이할 정도로 좋지만, 맞추기도 힘들고 데미지도 미미하니 만큼 엘씨드 등으로 교체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 순간폭발 7 ( 기운 조절 / 눈부신 폭발 )
서머너는 pvp에서 사용할 유틸기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특히 상태이상기를 이어갈 수단이 많이 부족합니다. 넉다운이나 빙결된 적에게 순간폭발을 사용하면 기절이 터지며 다음 cc기로 연계가 쉬워집니다. 사용법으론 상기 서술한 cc기 연계와, 적의 예상되는 이동경로에 사용해 이동을 제한하는 방법, 접근해오는 적을 예측해 자기자신의 위치에 사용해 견제와 회피타이밍을 잡는 용도로 씁니다.
3) 불타는 질주 10 ( 완전체 / 쾌속마 or 약점포착 / 숭천)
빠른 시전속도와 넉다운cc기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질주의 단점은 좁은 폭이기 때문에 승천을 올렸고 워로드가 빡치면 약점포착을, 장거리견제를 겸하겠다 하면 쾌속마를 올리시면 됩니다. 사용법은 접근하기 위해 몸을 띄운 격투가에게 카운터, 장거리견제, cc기 연계로 사용됩니다.
4) 방출된 의지 7 ( 탁월한 기동성 / 원거리 방출)
서머너의 백스탭입니다. 접근하는 적을 밀치거나 대시기 부재시 적의 스킬을 피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제대로 백스탭으로 쓰기 위해 탁월한 기동성을 찍었고, 원거리 방출은 찍지 않으면 코앞에 있지 않는 이상 안맞기 때문에 적을 넉백시킬 용도로 찍었습니다. 사용법은 적이 접근해 오는걸 예측해 밀쳐내거나, 다른 스킬이 쿨타임일 때 적은피의 적을 마무리 하는 것 입니다.
5) 전류방출 4 ( 체인방출 )
짤딜 및 견제기입니다. cc기 연계도중 딜을위해 넣거나 적의 접근이나 이동방향을 견제하기위한 목적으로 씁니다. 사용법은 적이 접근하려는 낌새가 보일 시 위협용으로 던져주거나, 적이 빙글빙글 돌면 예상방향으로 던져 견제딜을 노리며, 상기 서술한대로 콤보사이 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저처럼 견제기가 아닌 제대로된 공격및 cc의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7렙 전류강화를 필수적으로 올리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류강화가 없는 전류방출의 경직시간은 못봐줄 정도 입니다...
6) 대지 붕괴 10 ( 빙하붕괴 / 재빠른 시전 / 대지진 )
카서스식 서머너의 핵심 스킬입니다. cc기의 시작과 끝이며, 주요 딜링기입니다. 빙하붕괴는 룬이나 스킬의 효과로 넉다운 효과를 무시한 적에게 동결을 적용해 cc기의 회피를 최대한 매우고자 채택했으며, 재빠른 시전은 대지붕괴의 선딜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대지진은 조금이라도 더 넓은범위를 타격해 적의 이동회피를 제한하고자 채택했습니다. 사용법은 적이 돌진할 경우 대시기로 피한 후 대붕을 맞추거나, 바로 자신의 발밑에 사용해 적의 공격을 제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또는 멀리있는 적의 예측경로에 사용해 회피기를 빼거나, 콤보를 노리는 선타격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7) 슈르디 7 ( 기절 효과 / 똘똘이 슈르디 )
견제정도의 용도입니다. 서머너는 거리를 벌리는 적에게 있어 평짤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조금이라도 추가딜을 노리고자 채택했습니다. 슈르디는 시전자가 맞고있어도 공격을 하기 때문에, 기절 효과로 적의 콤보에 약간의 틈이라도 만들기 위해 기절효과를 채택했으며, 기절확률을 올리기 위해 공격주기를 줄이는 똘똘이 슈르디를 채택했습니다. 더불어 똘똘이 슈르디는 적이 슈르디의 이름을 보고 흠칫하거나 허탈해서 맥이 빠지는 추가효과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8) 레이네의 가호 10 ( 기운집중 / 보호막 유지or강화 / 가속실드or공진)
물몸 서머너가 최대한 오래살기 위한 용도 입니다. 처음에는 lol의 스펠 '정화'를 떠올리고 정화 트라이포드를 채택했으나, 둔화를 제외한 상태이상에서는 가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 구슬수급이나 해보자 하는 용도로 기운집중을 채택했고, 보호막 유지의 경우 필자의 보호막 사용 숙련도가 떨어져 조금이라도 길게 사용하고자 채택했습니다. 보호막 사용이 숙련된 서머너라면 유지보다는 강화를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안맞고 딜하는 컨셉이기에 '가속실드'를 채택했는데 로아 pvp 상위권 직업 특성상 그러기 힘드므로 공진도 굉장히 메리트 있는 트라이포드라 생각됩니다. 용법은 별거없습니다. 카던 하시던대로 쓰시면 됩니다.
9) 켈시온
갓시온 님이십니다 만... 회피기가 난무하는 결장에서 이분이 뜨시면 죄다 도망가기 때문에, 마력결정에 의한 슬로우나 cc기 연계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추천은 대붕->순폭->켈시온->일어나는 타이밍에 맞춰 질주나 아이덴티티 즈려밟기 -> 켈시온 낙뢰소환 정도가 가능한 콤보 같습니다.
2. 사용에서 제외된 스킬
1) 쏜살 바람새 / 윙드 스피릿
- 결투장에서 서머너의 홀딩스킬은 자살행위입니다. 그리고 전장에서는 사냥이나 레이드 때와 같은 경직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뺐습니다.
2) 물의정령
- 생각보다 시전딜(선딜)이 깁니다. 결장에서 몇번 써본 결과 아무도 안맞아서 뺐습니다.
3) 전기 폭풍 / 고대의 창(죽창)
- 둘다 캐스팅 스킬로 선딜이 매우 깁니다. 일전에 누가 기상기가 빠진 적에게 넉다운이나 동결을 건 후 죽창을 쓰면 확정타로 맞출 수 있다는 헛소리를 봐서 시험상 죽창 위주의 스킬트리를 하나 찍었는데 결장에서 쓰니 아무도 안맞았습니다. 오히려 생각도 안한 탑, 섬멸전, 레이드용 정도로 만 효용이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4) 이끼늪
- 레이드, 사냥, 파티 종결 방깎 스킬이지만 결장에서 맞아줄 사람은 없습니다. 몇번 써보고 과감히 뺐습니다.
5) 엘씨드
- 엘시드 10렙 빙결, 엘리트 트리 찍으면 상당히 쓸만합니다. 괜히 서머너의 희망이라 불리는게 아니더군요. 다음 스초땐 채용해볼 의향이 있습니다.
6) 파우루
- ??? 이런 스킬이 있었네?
3. 클래스별 상대법 및 후기
기본
서머너는 pvp에서 거리유지가 기본입니다. 롤에서 아우솔 하듯이 적정 거리를 유지하며 짤딜을 겁나 넣어야 합니다. 쿨이 돌 때 마다 슈르디를 써주며, 적이 딜레이가 있는 클래스로 한쿨 넣고 빙글빙글 돌아다니는 경우 지속적인 짤딜로 부족한 딜을 보충과 상대에게 스트레스를 주어야 합니다. 또한 적당한 딜 타이밍이 나왔다면 콤보를 넣고 멀찍이 도망쳐서 드로우를 노리는 얍삽플레이를 필요로 합니다. 당연한 거지만 적의스킬은 잘 피하고 내스킬은 잘 맞춰야 이길 수 있습니다.
※주의 : 티어는 전장 4급까지 만나본 경험으로 보편적인 평균 실력이 아닌 상급자의 실력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서술한 승률은 정확한 통계를 내지 못한 저의 불찰로 채감으로만 적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1티어
- 기공사
승률 55%. 1티어중 가장 할만한 상대입니다. 최대의 스트레스인 무콤이 사라졌으니 조심할건 여래신장을 피하는 심리싸움입니다. 마치 롤에서 무빙을 하듯 페이크 모션을 주시고 전장에서 감을 길러 쌔할 땐 바로 회피기를 쓰는 센스를 보이셔야 합니다. 달려올 때는 방출된 의지로 밀어놓고 거리를 벌리거나 카운터 타이밍을 잡으시면 좋습니다. 종종 여래신장을 안쓰는 인파이터 기공사가 있는데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원콤에 60퍼는 무슨 목숨이 날라가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워로드
승률 25%. 말도안되는 방어력과 cc기, 피격면역을 탑재한 전장 학살머신 워로드 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전장에서 클래스 순위 2위로 생각합니다. 워로드 상대법은 워로드의 돌진기를 모두 회피해가며 짤딜로 판정승을 노리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워로드 회피를 위한 팁으론 첫째 워로드의 갈고리를 방출된의지로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워로드가 갈고리를 던지는 순간 빠른 반사신경으로 방출된 의지를 쓰면 안끌려갑니다. 문제는 상태이상 면역 방패를 킨 워로드가 돌진과 점프를 하는 것인데 워로드가 점프하면 대시기로, 돌진하면 몇대 맞고 스탠딩기로 도망가야 합니다. 이론상은 이렇고 실제로도 낮은 급수에서 먹혔던 방법이나, 워로드도 당연히 대시기가 있고 급수가 높아질수록 몰아붙이는 능력이 곧 워로드의 실력이기 때문에 잘하는 사람 상대론 답이 없습니다.
- 호크아이
승률 40%. 암흑의 비겁자, 섬멸전 최강의 클래스, 사실 본체가 매라는 호크아이 입니다. 다른 클래스를 상대할 때는 수세와 회피의 포지션을 잡아야 되지만 이 클래스를 상대로 할 때에는 공세의 포지션을 취해야 합니다. 계속 실명을 걸면서 도망다닐 탠데 대략적인 위치와 어둠속에 둥둥 떠다니는 적의 체력 게이지로 동선예측을 해서 회피착지 하는 위치에 대붕을 넣어 cc연계로 켈시온까지 소환하면 이깁니다. 공세를 취할 때 주의할 점은 너무 다가가다가 머리밟기 당해서 스턴 -> 어둠화살로 인한 스턴 -> 딜스킬 사이클을 안맞는게 중요합니다.
- 아르카나
승률 0%, 스킬 사용중 피격면역, 즉발 범위cc기, 워로드도 녹여내는 딜량, 전장 1순위로 생각되는 아르카나입니다. 답이요? 없어요. 포기하세요.
2티어
- 배틀마스터
승률 60%. 배마는 최대한 멀리 떨구는게 중요합니다. 근접전투에 특화된 이 직업은 한번 붙으면 회피기고 뭐고 아무의미 없게 만드는 추노능력을 보여줍니다. 최대한 떨어지세요. 배마의 접근 타이밍에 자신의 발밑에 대붕과 순간폭발을 넣어 카운터를치고 가능하면 콤보를 넣은 다음 열심히 도망다니세요. 접근 직전엔 방출된 의지가 큰 도움이 됩니다.
- 인파이터
승률 65%. 배마보다 좀 사정이 낫습니다. 인파 접근기 중에 점프해서 날아오는 스킬이 있는데 똑바로 서라 핫산! 을 외치며 마주보고 질주스킬을 넣어주면 카운터 공격이 가능합니다. 주의할건 땅찍기 콤보 인데 땅찍는 스킬만 다맞아도 반피 날아가니 조심합니다.
- 버서커
승률 60%. 요즘 상향먹고 결장좀 날리시는 상남자 버서커십니다. 상대는 배틀마스터와 비슷하게 하시면 되지만 주의할 점은 묶어놓고 패는데 특화된 듯한 배마의 cc기와는 다르게 돌진cc기가 많습니다. 어깨빵 주의 요망.
- 디스트로이어
승률 65%. 디트를 2티어로 놓느냐 3티어로 놓느냐 좀 고민했습니다. 이유는 인벤에서 전장 논외급 쓰레기 클레스로 자주 평가받는걸 보았지만, 실제 전장에서는 디트 장인이 죄다 뚝배기 깨고 다니시는걸 보았기 때문입니다. 서머너가 상대할 때 주의할 점은 전기채찍 날리는것만 조심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잘못걸리면 뚝배기 제대로 박살나니 한번만 안걸리시면 됩니다.
3티어
- 바드
승률 70%. 바드는 사용자에 따라 1.5 티어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클래스 입니다. 소환과 지속 cc기 끝없는 방어막과 힐로 상대를 농락하는 클래스입니다. 바드를 상대할 땐 최대한 cc기만 안맞게 주의하면서 멀리서 스킬만 던져대면 크게 어렵지 않게 승리 할 수 있습니다.
-블래스터
승률 80%. 블래스터는 근접클래스에 대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뢰로 접근을 저지하고 근접시 폭격유도와 끌어당기는 cc기로 딜을 우겨넣어 승리를 쟁취하는 스타일입니다. 다만 pvp에 활용되는 스킬들이 거리가 어중간한 중거리이고 딜레이가 긴 스킬이 많으며 이동이 느리기 때문에 멀리서 짤짤이만 쳐주면 손쉽게 승리를 거머 쥘 수 있습니다.
-데빌헌터
승률 100%. 안타깝게도 표본이 하나뿐이라 정확한 판단을 내리긴 어렵습니다만. 호구입니다.
4. 서머너 결장에서의 위치
결론부터 말하자면 3티업니다. 켈시온이 본체라는 소리를 듣지만 매가 본체인 호구아이완 다르게 결장 찬밥인 호구너 입니다. 위 설명을 읽으시다 보면 도주, 회피, 그로 인한 예측을 강조한다는 느낌을 받으실 탠데 맞습니다. 컨트롤과 고단수의 수읽기, 예측샷이 가능해야 전장에서 조금 할만한 클래스이며, 그렇다고 딜이 레이드만큼 엄청 나오지도 않습니다. 그정도 피지컬로 1티어 클레스를 했으면 날아다녔을 겁니다. 저도 단순히 많이해서 급수가 높은거지 1티어 클래스로 했으면 더 빨리 급수를 올렸을거라 사료됩니다. 서머너로 결장가지 맙시다. 탑이나 오르고 레이드나 뛰자고요.
5. 결투인장으로 장비를 맞춘다는 말에 대한 초단의 견해
결투하는 사람들의 로망인 395레벨 전투장비를 받기 위해선 증표가 900개가 필요합니다. 증표는 승리시 마다 주는 것이 아니라 '승급'시 마다 줍니다. 20~초단까지 가는데 300개 가량의 증표를 획득 할 수 있고 나머지 300개는 우편으로 특정등급 달성 보상으로 줍니다. 합하면 정확히 651개의 투지 증표를 줍니다. 초단 이후로 주는 보상을 확인할 길이 없는 저는 전장에서 만난 4급 유저들에게 물어본 결과 5급을 달성하면 900개가 채워진다고 합니다. 20~초단까지는 급수마다 필요 경헙치가 500~800 수준이지만 초단부터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초단에서 2단 가는 대에만 5000의 경험치가 들어갑니다. 대장전 1승 경험치가 200내외 섬멸전 1승 경험치가 500 내외입니다.다행히 섬멸전이 상향먹었다고 하지만 pvp1티어들은 거기서도 여전합니다. 저같은 결장 꼴찌 직업은 초단까지 15시간 내외로 걸립니다. 그래도 결장 전투장비가 탐난다면... 당신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