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워로드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전태 리뉴얼 이후 특신 전태 연구에 대하여

송스트리오
댓글: 16 개
조회: 298
추천: 7
2026-01-25 18:14:59
맨 아래 3줄 요약 있음+증함 아덴 관리 관련 언급 추가(수정)

지금으로부터 1년전 이맘때쯤 특신 전태가 구설수에 오르면서 며칠정도 연구를 했었습니다.


그때 특신 세팅 연구 결과는 한줄 요약으로 하자면 '개선 안되면 후딜 때문에 쿨병목이 답이 없음'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작년 10/22날 패치로 전태의 조작감과 스킬들이 개선을 매우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아크 그리드의 추가로 연구해볼 만한 거리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요근래 길드팟과 고정팟으로 4막과 종막, 그리고 이번 해 첫 레이드 세르카 나메 첫주 트라이(못 깼음;ㅋㅋ)를 해보면서 특신을 써보기도 했고 확실히 쿨병목이 줄어들었고 조작감도 좋은 편이라 실용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제가 이전 연구를 통해 말해왔던 특신의 장점은 3가지로

1. 시너지 풀활성화
2. 케어 증가로 아군 보호
3. 기믹력 대폭 증가

를 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너지 풀활성화의 장점은 전태 개선을 통해 특치에서도 가능하게 되어 퇴색된 장점이기에 빼고 본다면 2가지밖에 안 남았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개선을 통해 원래는 부족했던 기동성과 추가적인 케어력을 얻어냈습니다.

1. 기동성

우선 방패돌진과 리프 어택, 이 두 스킬은 주력기임과 동시에 이동기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킬의 조작감이나 선후딜이 아쉬워 결국 이동기로 활용하긴 어려웠지만 개선을 통해 매우 준수한 기동성을 지닌 스킬로 변모했습니다.


방패 격동 또한 원래의 강습 트포는 뻑뻑한 느낌이라 불편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제는 먼 거리를 매우 부드럽게 빠르게 나간다는 사실은 모든 전태 유저가 아실 것이며, 이 스킬은 쿨도 빠르기 때문에 고기로드조차 포지셔닝용으로 많이 빌려간다는 사실도 잘 아실 겁니다. 

방밀도 돌진 거리 대폭 증가를 통해 6m라는 긴 거리(비교군으로 비슷한 조작감을 가진 '탁월한 기동성' 채용한 데어파가 4m)를 이동하게 되었지요.

이를 통해 전태는 적이 멀리 이동하더라도 스페와 한두 스킬만 사용해도 1~2초만에 다시 붙을 수 있을 정도로 기동성이 향상되었습니다.

2. 케어력

원래부터 전태는 케어력이 훌륭한 편이었고 이번 개선에서 케어기가 추가되거나 한 건 없었기에 '케어력이 왜 좋아진건가요?'라고 물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백헤드 피증 시너지 스킬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1. 배쉬=데어파를 안 쓸 때 사용할 수 있음
2. 방밀=공속 트포 포기할 때 사용할 수 있음
3. 증함=원래 그거

그런데 여기서 증함 대신 배쉬나 방밀을 시너지 스킬로 활용하게 된다면 우리는 증함의 3트포를 공깎 트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7분 58초동안 진행한 카제 더퍼 1관문 트라이 전분인데 여기서 무려 절반을 넘는 피해 감소량을 보여줍니다.(참고로 이 공깎 트포는 바드 공깎이랑 중복 적용됩니다.)

원래 전태는 증함에서 시너지를 뺄 수가 없었으니 아직도 공깎의 효율이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직접적인 보호막같은 수치가 아니다 보니 써보셨어도 체감이 잘 안되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분이 있으니 증함 공깎이 얼마나 훌륭한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근데 시너지 딴 스킬로 굴리면 안 비나요?'라는 질문을 하실텐데 일단 방밀 기준으로는 안 빕니다 가장 삑사리 나서 2연속 빗나간 판도 90%는 나옵니다.(특치 8작 기준 방밀 쿨이 4~5초인데 시너지가 8초입니다.)



결론으로 들어가자면 옛날 연구에서 특신이 실전성이 없다고 판단한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었는데 
1. 스킬이 노답이라서 쿨병목이 너무 쉽게 일어나서 실전 딜로스가 심함
2. 아군이 전부 사멸이거나 강한 사멸이 있지 않는다면 손해임
3. 케어력과 기믹력이 중요해야 하는데 그런 패턴이 많은 레이드가 없음(그때 기준 3막이 최종 레이드+꽤나 쉬운 상태까지 너프가 되었을 때)

여기서 정말 놀랍게도 전태의 개선과 현재 레이드들의 특징을 합치면 이 문제점들이 현재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쿨병목->스킬 개선을 통해 조작감이 엄청 향상되어서 특신 극쿨감이어도 거의 안 일어남. 이에 따라서 실전성 향상 

아군 전부 사멸 or 강한 사멸이어야 함->특신이 그 때 기준으로 특신임에도 느린 기동성과 약간의 삑사리만으로도 생기는 쿨병목때문에 실전딜을 크게 악화시켜서 그런거였는데 그런 현상이 매우 줄어들었음

케어력과 기믹력이 중요한 레이드->지금 현재 최상위 레이드를 도시는 분이라면 종막과 그림자 레이드 대난투부터가 기믹력을 매우 중시하는 걸로 말 다 하는데 거기에 아픈 패턴까지 산재한다는 걸 모르실리가 없다고 생각함.

3줄 요약
1. 전태 개선 엄청 잘 받음+레이드 기조가 전태한테 좋음
2. 그래서 특신 장점 더 살아남+ 단점 많이 사라짐
3. 특신으로 특치랑 비교한 허수랑 특신 실전딜 쳐보는 거 되는대로 낋여올게용 

+증함 트포 없이 아덴 관리는 돌돌돌을 활용했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