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 옛날 글을 보면
대충 한방포격도 5렙 찍으면 실전성 좀 있지않나?
하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다만 위의 계산법은 쿨초확률*쿨감량이라는 좀 무식한 방법을 썼기때문에 DPS 측정이 매우 부정확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써보기로 마음 먹었었구요.
1415 찍은 뒤로는 차스4+한방포격4 도시락을 구해서 한방포격을 쭉 사용해왔습니다.
일단 계속 쓰면서 실전에서 어떤 활용도가 있는지 찾아보고, 그런 다음
허수아비 체력 빼는데 걸리는 시간같은 걸 측정해보려 했는데
허수아비 딜미터기가 나왔기때문에.. 이를 이용해
한방포격 5LV
공격창출 1LV 간 비교를 해봤습니다.
공격창출 4LV+이 아닌 이유는 장비에 안 붙어서 그렇습니다. ㅎㅎ
한방포격의 장점
1. 사거리가 길다
리셋이 안되니까 크게 활용할 정돈 안되고, 굳이 찾아보면 공을 게이지 쌓이는 범위 밖에서 맞출 순 있는데
애초에 한방포격이라 할 지라도 이걸론 공정리가 안 되서 별 의미는 없었습니다.
카던에선 정말 편하고 좋았습니다. 1타라 선수필승과도 어울리고 범위도 넓어서
버캐 회전포격으로 정리하기 애매한 숫자의 쫄들은 한방포격으로 정리했습니다.
버스할 땐 재미 좀 봤어요
2. 스킬 1회 사용 시 무력화 수치가 조금 더 높다
리셋은 더 안 되서 별 의미없긴 한데 암튼 조금 더 높긴 합니다..
정말 없는 장점 억지로 끌어모은 것 같은데 맞습니다.
3. 마나 소모량 대비, 1회 스킬 사용시 딜이 높다
별 의미없는 장점이긴 한데 아무튼 코스트 대비 데미지는 공격창출보다 높습니다. (DPC??)
실제로 파불을 스킬 쿨마다 따박따박 돌리는 건 불가능하고, 효율또한 낮기때문에
이 장점은 꽤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이 글 제목 보자마자 생각한 모든 것들
+파불 쿨감보석 강제
허수아비 DPS
전투시간 2분에
총 4회 진행하였으며
첫 1회는 스크린샷을 찍지 못했습니다.
첫 1회
특징) 쿨초가 안됐을 경우엔 평1파불을 사용했습니다 (사멸4셋 효과 유지용)
공격창출 2~4회
여기서부턴 평타 없이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극치명 세팅이지만
리셋이 안되면 버프가 꺼지기때문에 치명타율이 100%가 아닙니다.
2회 317628
3회 287918
4회 276337
한방포격 2~4회 (공창2~4회와 동일사양)
1회 324769
2회 302202
3회 321019
일단 저도 시간이 없어서 표본은 글케 많이 못모았구요. 오래동안 스킬 하나만 누르는 것도 고역이라.. 좀 힘드네요.
암튼 표본이 적으니 딱히 결론은 내지 않겠습니다. 그냥 데이터만 드릴게요....
지금 테스트한 값들을 토대로
공격창출 2~5렙의 예상치까지 더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공창 2렙까지는 비슷비슷한 것 같고
3렙부터는 확실하게 공창이 우위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몇 가지 생각해야할 점은
쿨초X 시 사멸 4셋 미적용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는 한방 포격 쪽이 훨씬 크다는 것(크리율을 보면 알 수 있음)
파불 10렙 홍염 보석을 사용하거나
신속이 좀 더 높다면
기본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쿨초가 상대적으로 덜 일어나는 한방포격 쪽이 좀 더 높은 기댓값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시간 날때 추가로 테스트해볼게요..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어느쪽이든 파불을 쿨마다 스킬을 쓸 순 없기 때문에
실전 DPS는 이보다 낮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어느쪽이 낙폭이 더 크냐의 문제인데
저는 일단 한방포격이 낙폭이 더 적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쓰는 거구요.
암튼 이 데이터를 보시고
한방포격을 쓸 맘이 생길지 사라질 진 모르겠는데 (대부분 안 쓸 듯ㅎ)
힙한 거 좋아하시는 분은 한 번 써보시길 바랍니당
FAQ
Q. 그래서 님 계속 쓸거임?
A. 카던 너무 편해서 쓸거임
Q. MVP 먹긴 함?
A. ㅇ 이런 짤딜스킬로 MVP 갈리고 그러지 않음 차스버캐가 훨~~~~~~~~~씬 더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