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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내맘대로 리메이크 - 체술편

아이콘 최거지
댓글: 11 개
조회: 2170
추천: 3
2025-07-08 18:35:33
*요즘 발키리에 통수 맞은 느낌 때문에 흉흉한데 망상이라도 해보자는 취지에서 아쉬운 마음에 작성함.
*글은 생각보다 헤비하게 작성했지만 이런 생각 및 아이디어도 있구나 하고 가볍게 봐주시길.





필자가 본 체술의 문제점

대지 가르기로 인한 특색 퇴색
추가 당시에 지속 백사멸 딜러인 체술에서 보기 힘든 큰 숫자 때문에 좋긴 했으나, 오히려 대지 가르기를 빨리 채워 바로 터는 게 DPS가 높은 괴현상이 발생.

덕분에 투지 발산 강화 트포를 온전히 쓰지 못하며 대지 가르기 발사대로 전락.

투지 발산 동안 아무 때나 쓸 수 있는 조건 때문에 타 아덴 스킬 클래스와 차별화할 수 있는 특색의 부재.

좋지않던 보석효율이 이러한 상황을 통해 더욱 나락가버린 점이 큰 악재로 작용.



과한 일망 타진의 의존도
확률에 따라 DPS 및 기믹에서 편차가 심한 것이 문제.

충단의 경우 효타 추공으로 어느정도 정상 궤도에 올랐지만 체술은 아직도 헤매는 중.

일망 타진의 DPS 지분을 철난폭으로 재분배해 보석 효율을 올려야한다 생각.



필자가 보는 체술의 방향성
든든한 육각형 덕분에 입문은 쉽지만 파고들수록 컨트롤 측면에서 몸을 비틀어야 된다 생각.

이에 따라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피아노형 지속 사멸 딜러가 체술의 정체성이라 생각.

컨트롤(조작감, 타격감) 부분에서의 재미가 강점인 직업이었던 만큼 이 부분을 최대한 살려야한다 생각.

젠더락인 브레이커와 어느정도 연결지을 수 있는, 체술만의 개성이 필요.




리메이크안

깨달음
메인 노드
1티어 - 극의 : 체술
레벨당 기력 스킬의 피해량 증가 및 충격 스킬의 피해량 감소
투지 발산 동안 기력 스킬 동작 중 기본 공격 사용 시 '진 연가초식' 발동(보석 적용)

2티어 - 에너지 순환
레벨당 기력 에너지 자연 회복 속도 증가
레벨당 기력 스킬 사용 시 투지 에너지 획득(기존 기력 회복, 투지 회복 통합)

3티어 - 들끓는 투지
전투 상태 돌입 시 '투기' 효과 획득(이속 증가) 
투지 발산 동안 경직면역 부여

4티어 - 투신 체현
투지 발산의 지속시간 5초 증가
레벨당 진 연가초식 적중 시 최대 5% 쿨감(권왕 기준)
레벨당 투지 발산 동안 모든 공격 피해량 증가



<중요> 결론은 기력 스킬만 쓰면서 사이사이 수라결 막타 날리는 권왕이란 거임



*대지 가르기가 없어진 만큼 큰 숫자를 기대할 순 없지만 앜패 전 컨셉을 계승하는 방향.
*늘어난 투지 발산 지속시간으로 진 연가초식, 투지 발산 강화 트포와 경면 효과를 최대한 사용 가능한 대신 자의적으로 투지 발산 종료 불가.
*진 연가초식을 통해 타 클래스와 차별되는 조작감과 개성, 부족한 DPS 보충.
*진 연가초식을 통해 연가문에 대한 설정, 브레이커와의 성능적 컨셉 연결점 추가.
*투기 효과와 변경된 일방 타격을 통해 돌격대장의 채용 가능성을 열어둠(사이드 노드에서 설명)
*연타가 주력인 직각인 만큼 기력(체술), 투지 발산을 키워드로 호전적인 느낌의 명칭으로 변경.




사이드 노드
일방 타격 
모든 기력 스킬의 방향성 공격타입 삭제
레벨당 기력 스킬 사용 시 이동속도 증가 버프 부여(중첩x)
집중 타격과 같이 사용 불가

집중 타격
벨당 백어택 적중 보너스 효과 강화(피해량, 치명타 적중률 증가)
일방 타격과 같이 사용 불가

집중 표적
투지 발산 적중 시 5초간 파티 무력화 피해량 20% 증가
레벨당 적에 주는 피해량 증가

날카로운 타격
레벨당 기력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
레벨당 충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 증가



*기존 입문이 쉬운, 육각형 컨셉을 유지해 세팅에 따라 다재다능, 적재적소로 운용할 수 있도록 설계
*일방 타격 채용 시 음속돌파, 타격의 대가 채용 가능성을 열어둠(인파이터란 이름에 걸맞게 컨셉 강화)
*집중 타격 채용 시 고점 세팅인 뭉툭한 가시+돌격대장 조합을 지금보다 쉽게 세팅할 수 있도록 변경
*집중 표적은 무력딜러 포지션을 스마게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고 생각, 기존에 보유한 무력 시너지를 활용해 유의미하게 쓸 수 있도록 변경


*더킹2의 이동거리 추가는 워로드 전술이동 효과 변경 및 백 스텝 변경(24.12.18패치), 배마 전진답보 이동거리 추가(25.05.07패치)를 근거로 기본 효과로 받아내야 한다고 생각.
*날카로운 타격은 많은 클래스가 보유한 무난한 사이드 노드인 동시에 깨포가 풀릴 시 세팅 면에서 보완해줄 수 있는 효과이기 때문에 유지.




도약
격노의 주먹
투지 발산 중에만 적에게 주는 피해량 대폭 증가(일반 상태 효과 삭제)
단타 스킬로 변경

최후의 폭발
투지 획득량 증가

*최후의 폭발의 문제점을 채용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격노의 주먹에 반영하여 변경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스킬 개편
투지 발산 이펙트 변경
*충단과 분리, 양 손에 황색 기운이 돌도록 변경.



진 연가초식 모션 및 이펙트

애니츠 공통의 기본 공격 모션(무기 미장착)

*초식인 만큼 애니츠 공통 기본 공격 모션에서 착안했으면 좋겠음.
*영상의 마지막 타격 모션을 활용한다 등.



투지 발산 동안 철난폭의 투지 발산 강화 이펙트 추가

철포난격 예시

*충격 스킬에만 존재, 기력 스킬엔 적용되지 않아 추가로 보완 필요.
*추가된 권압이나 사운드 이펙트로 보완 등.



기력
일망 타진
신속한 준비 >> 뇌진탕 트포로 변경(무력화 수치 한단계 증가)

*신속한 준비의 비정상적인 변수 제거(+진 연가초식을 통한 DPS 뻥튀기) 
*신속한 준비+광인의 기존 평균 DPS를 주력기(철난폭)에 배분
*신속한 준비의 변경으로 부족해진 무력 피해량은 투지 발산 및 집중 표적의 무력 시너지와 뇌진탕으로 보완.



밀고 나가기
​​

*숄더태클 형태의 일반 스킬로 변경.
*폭렬권과 같은 트포 구성으로 취향에 맞게 쓸 수 있게 설계.



철포난격
넓은 타격 >> 확정된 연격 트포로 변경


*사실상 PVP에서도 버려진 트포이기에 실용적으로 쓸 수 있게 변경.



용왕불패 및 신룡창세
투지 발산 중 적중 시에도 투지 게이지 획득 추가(브레이커 환무월명권 및 일월신권)

*허공 각성기 아덴은 여태 안해주는 것으로 보아 빼버림.
*15초로 늘어난 투지 발산 효과를 자의적으로 종료할 수 없는 리스크(아드로핀 효율)에 따른 리턴값.
*주력기 쿨타임으로 인해 충단은 쓰기 힘듬.




마무리
아덴 추가 당시부터 배마랑 브커랑 비교했을 때 상당히 디테일이 개판이었던 클래스였는데 앜패를 거쳐 아직도 고쳐지지 않고 의지도 없어 보여 혹시나 이 글을 보고 레퍼런스라도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해 봤음.

필자가 작성한 체술의 리메이크 안은 지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심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렇게 바뀔리는 없을테니 재미로 보셨으면 함.

부족한 내용은 충단과 관련된 내용들이라 빠른 시일내로 충단편도 작성할 예정.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한 토론 대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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