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가와 입타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아무거나 해도 큰 차이가 없어서 맘에 드는 걸로 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백어택 관련해선 오해가 좀 있는 것 같음
백어택에 실패 했을 때 손해를 보는 부분이
공통 : 백어택 피증 5%, 기습의 대가 각인 손실
입타 : 백어택 치적 10%
뭉가 : 치적 80% 고정으로 인해 치명 '적중률'에는 변화 X BUT 초과 치적 10% 감소로 인해 진화형 피해 14% 손실
뭉가가 뭐 백 못치면 이중으로 로스가 난다고 하는데 뭐가 이중 로스라고 말하는지는 모르겠고
중요한건 입타의 백어택 치적10%와 뭉가의 진피 14% 감소량에 대한 비교인데
입타가 보통 백어택 치적 제외 90% 세팅에 예리한둔기를 사실상 강제로 채용하기 때문에
치피 중단일과 예둔 전각을 마지노선으로 잡으면
치피가 기본 200+ 4.8(반지) + 44(예둔) + 32(일격2) * 1.12(회심) = 대략 315 정도 나오고
치피 315, 백어택 제외 치적인 90%로 잡았을 때 치적 10%의 기대 딜 증가량이 7.3~7.4% 정도로
반대로 생각하면 백을 못치면 저정도의 딜 손해를 보게 됨
여기에 반지나 팔찌, 예둔 유각, 예둔 돌 등 치피가 더 올라갈 수록 치적 효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반대로 백어택 실패시 더욱 손해를 보게 됨
뭉가는 치명타 '적중' 은 80%로 고정이기 때문에 치피 효율에는 변화가 없기에
진화형 피해 14%의 효율만 계산하면 됨
아크패시브 진화 2,3티어 노드, 진화 카르마 레벨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많이 쓰는 예감2 한돌1 카르마 6랭크를 기준으로하면 치적 10% 인한 딜증은 대략 6.8 정도로
반대로 생각하면 뭉가로 백어택을 못쳤을 때의 딜 감소가 6.8%임
여기에 본인이 팔찌나 반지, 아드유각 등으로 치적을 더 땡겨서 예감 대신 한돌을 더 찍으면
백어택 실패로 인한 딜감소는 줄어듬(다만 이 경우 뭉가 진피증 자체 효율이 낮아져서 고려할만한건 아님)
다만 뭉가는 확정으로 진피 14%를 손해보지만 입타는 치명타 확률만 내려가기 때문에
치명이 뜨면 상관없는 이야기 이긴 하지만
낮은 딜수치에 대한 리턴을 치명 100%로 돌려받아야 하는 입타 입장에선 손실은 매한가지
애초에 '노란줄 스트레스' 때문에 입타를 선택한 사람에겐
백어택 치적 손해가 치명 뜨면 상관없다 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