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세팅에 있어서 궁금했던 점들이기도 해서
제꺼 세팅하면서 알아보고, 정리했던 자료들 공유 드려요.
사실 잠재력 해방이니 끝마2냐 금주냐 뭐 다들 아시던 사실들이고,
드래곤볼처럼 흩어져 있던 정보였는데
이번에 정리하면서 하나의 완성된 세팅으로 구성해봤습니다.
저는 마용/브템세팅이 베이스라서 숄마 하시는 분들은 조금 응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1. 도약 노드 - 초월적인 힘 대신 잠재력 해방
1) 아이디어는
초월적인 힘 0렙 vs 4렙에서 오는 초각성기 데미지 차이를
잠재력 해방으로 쿨감 먹인 초각성 스킬로 잡아보자는 생각이에요.
제 기준
초각성기 데미지 차이(하수 15억/폿버프 18억)인데,
초각성스킬 도약 3레벨 달성하면 허수에서 9억 정도 나오더라고요.
단순히 생각해서 쿨감으로 초각성스킬 2번만 더 써도 초각성기 따잇 하는거라 너무 할만해 보였고,
심지어 초각성스킬은 뭐 암수, 폿버프, 공대시너지, 약점포착 등등 뎀지 뻥튀기를 같이 받으니까
메리트가 충분해보였습니다.
2) 잠재력 해방으로 가능해지는 사이클
레초옵피헬소브템
레(각)옵피헬소브템
레옵피헬소초브템
- 우선 기존에 레옵피헬소초 -> 이렇게 조우 때 레더 마지막에 초각성스킬 박는게 맘에 안들어서 사실 실전에서도 맘대로 굴렸었는데 이 빌드는 초각성스킬을 가장 먼저 맘 편히 굴릴 수 있는게 좋고요.
- 초반 3사이클 안에 강력한 초각성스킬을 2회를 압축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꽤 좋은 장점으로 보였어요.
2. 끝마2 가는 이유
1) 잠재력해방 사이클과의 궁합
영상 보시면 알겠지만,
끝마0 (한돌3 혹은 금주, 한돌 조합)은
3번째 레더사이클에서 초각성스킬을 레더에 넣기 위해선 레더를 조금 기다렸다 써야 되는데 그 1초가 또 기존 레더사이클의 쿨누수를 불러와요. 그리고 레이드 내내 신경써줘야겠죠. 마치 고홍염을 레더에 줘버린것처럼.
이게 쿨이 각각 다른 두 스킬의 쿨타임을 정렬 시키려면 적절한 쿨감을 먹여야 되는데, 레더사이클과 초각성스킬은 끝마2가 그 적절한 쿨감 포인트인 것 같더라고요.
2) 초각성스킬 쿨관리 최악의 상황, 누가 덜 손해보는가?
다들 레이드 뛰다보면 레더사이클 시작해야 되는데 초각성스킬이 9초. 10초. <<<이러고 있는 골때리는 상황 꽤나 보셨을겁니다.
이건 사실 패턴에 따라서 끝마2 유저들도 보는 상황이고, 끝마0 유저들도 보는 상황이라서 누가 덜 손해 보느냐 싸움인데 결론은 끝마2가 손해를 덜 본다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재미로 봐주세요. 결과론적이라...ㅋㅋ
3. 스킬트리/룬/보석 변경점
저는 브템 세팅이라 다음과 같습니다.
레더 14(전설 중독), 8겁작
옵드/피니쉬/헬블/소스 14(질풍 도배), 8겁작
브슬 14(영웅 비전), 8겁
템페 10(전설 출혈)
체소 1(전설 속행)
**속행이 밀린 레더사이클 재조립할 때 꽤 유용합니다.
**1초 남은 레더에 적용되는 쿨감 16%와 9초 남은 소드스톰에 적용되는 쿨감 16%는 달라요.
**1초 남은 레더 -> 0.84초, 9초 남은 소드스톰 -> 7.56초.
**그냥 레더 돌렸으면 또 안들어갔을 소드스톰이 속행이 터지면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4. 2막 하드 전투분석
물론 밸패한지 4주차기도 하고, 공팟 다니고 있어서 환경변수도 많아서 값이 튀긴 할껍니다만,
끝마2 플레이판의 파티 평균 스펙이 높아서 클리어 타임도 상대적으로 짧았고, 패턴이 안 좋아서 그리 잘치진 못했는데도 적중 스킬 횟수와 세팅별 스킬 데미지 환산값 곱해서 계산해보니 끝마 세팅이 우세하더라고요.
피곤해서 이것저것 다 비교해보진 못했고 조금은 러프하게 접근했습니다.
여튼 그래서 저는 한동안 잠재력 해방 4렙 + 끝마2 마용/브템 세팅으로 적응해볼 생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h7FYsTK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