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버서커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 딜 지표가 좋다 = 구조개선 필요없다?

Tengu
댓글: 14 개
조회: 578
추천: 8
2024-12-25 09:19:13

1. 서론

공략글과 개선안 공략글을 먼저 올렸었죠

▶ 광기 버서커 세팅 및 공략 (24.10.23 패치)

▶ 비기 버서커 세팅 및 공략 (24.10.23 패치)



모챌익에 맞춰서 뉴비 및 복귀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이유도 있었지만,

버서커의 구조개선 관련된
논의에 대한 얘기가 더
많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에서
공략글을 먼저 올린 거기도 합니다

요즘 구조개선과 관련된
얘기가 정말 많이 오가고 있죠

그런데 그 중에서
광기의 딜이 1티어~1.5티어 라던지,
편의성, 유틸성이 무척 좋아졌다던지
등의 이유를 들면서

마치 버서커의 구조개선
필요 없거나 후순위라는 뉘앙스로
설파하는 글들이 눈에 많이 띄더라구요

따라서, 본격적인 개선안을 올리기 전에
이 점에 대해서 짚고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딜 지표 보다는 딜 구조에 초점

저는 언제나 개선안을 떠올릴 때, 데미지딜지표는 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딜적인 면은 수치조정 딸깍으로 순위의 등락이 언제나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버서커의 딜이 좋지 않으니 개선해달라!' 보다는

'버서커는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으니 
불쾌한 플레이 감성에 대해 개선 해달라!'

라고 주장하곤 합니다



저는 버서커가 설사 딜이 0티어가 되더라도
지금 구조 그대로라면 여전히 개선을 바랄거같아요



3. 딜 구조가 매력적인 클래스의 예

소울이터와 브레이커를 보면서
'와 요즘 로아 신캐 정말 잘 만든다' 라고
여러번 느꼈습니다

최근 신캐들의 딜구조를 보면
너무 합리적이고 재밌고 매력적이게 잘 만들더라구요



(1) 소울이터

소울이터(로스트아크)
<23.7.19 출시 소울이터>

전형적인 아덴캐릭만월소울,
아덴캐릭은 아덴을 킨 후 주딜기를 털어야 해서 스킬을 아껴야하는데
만월소울은 그런 딜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무척 매력적이죠

점화소서, 비기버섴, 처단슬레, 포강블래 등
여타 다른 아덴 캐릭이랑 비교해보면 딜 구조가 정말 잘 만든 것 같아요

아덴캐릭의 연장선 그 끝을 본 느낌이었어요



전형적인 치신베이스그믐소울,
보통 다른 직각의 특징인 아덴기가 잠기는 대신
쾌적하지만 다소 밋밋한 딜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믐소울은 따로 관리할 자원이 있어서 무척 재밌게 잘 만든 것 같아요

절제창술, 환류소서, 화강블래, 광기버섴, 포식슬레 등
다른 여타 치신베이스 클래스들과 비교하면 정말 잘만든 구조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2) 브레이커

브레이커(로스트아크)
<23.12.20 출시 브레이커>

개인적으로 첫 출시 때는, 권왕브커의 딜구조가 만월소울만큼 매력적이진 않다 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한창 브커가 딜 0티어일 때도, 딜구조가 그리 좋은 것 같지 않아서 끌리지 않더라구요

아덴 off 기능이 없고 평캔을 통해 쿨감을 해서 DPS를 올려야하는데
평타에 경면이 없어서 딜이 조금만 내려가도
구조적인 문제가 슬레 때처럼 붉어질 것 같았어요

그런데 아크패시브에 풍랑이 생기고, 호신강기로 평타에 경면이 생겨서
구조적인 문제점을 정말 잘 보완해줘서
아덴캐릭으로서 만월소울과 버금갈 만큼 무척 완성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수라브커도 치신베이스 클래스 중에선 또다른 혁신이라고 생각해요
그믐소울은 다소 밋밋한 치신베이스 클래스에
합리적이고 매력적인 자원관리를 줘서 딜구조에 재미를 줬다면,
수라브커는 다른 방식으로 딜구조에 재미를 느끼게끔 설계했습니다

수라브커 또한 치신베이스 답지 않게 특수한 아덴기가 추가됐는데,
그 아덴기를 쓰기 위한 자원을 얻는 방식과 헤드딜러라는 희소한 포지션으로
또다른 재미를 선사해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아크패시브 이후에, 수리결 딜압축이 다소 이루어져서
기존 문제점도 다소 보완이 된 것 같아요

수라결을 어디에서 때리든 헤드가 적용되게 변경이 되거나,
뭔가 새로운 딜구조 방식을 추가하면 더 재밌어질 것 같아요



(3) 결론

버서커
<구조개선이 필요한 버서커>

이렇게 가장 최근에 출시된, 소울이터와 브레이커를 보면서
아덴 캐릭과 치신베이스 캐릭이 어떤식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
딜 구조의 방향성어떤식으로 지향해야하는지
완성형을 본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따라서 버서커 또한,
비기는 만월소울, 권왕브커와 같이
광기는 그믐소울, 수라브커와 같이
매력적이고 합리적딜 구조로 개선되길 바랍니다



환수사 임시 파일
<25.1.8 출시 환수사>

여담으로 그래서 이번에 환수사도 무척 기대가 많이 됩니다
둔갑환수사가 변신캐릭의 완성형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더군요
요즘 신캐를 정말 잘 만들고 있어서 더욱 더 기대가 됩니다




4. 딜 지표가 좋다 = 구조개선 필요없다?

(1)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한 밸패 방향

<24.11.7 라이브 방송>

지표에서 보여주는 건, 말 그대로 딜적인 지표일 뿐
해당 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사람의 불편함이 반영되지는 않죠

그래서 정말 오랫동안 데빌헌터가 그대로 있었죠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디렉터님지표만 볼게 아니라
플레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개선해보겠다고
확언을 하셨는데 그때 말씀하신 클래스데빌헌터였던 것 같아요



데빌헌터
<24.10.23 구조개선 된 데빌헌터>

가장 최근 밸패에서 데빌헌터구조적으로 정말 재밌고 합리적으로 바뀌었죠
(물론, 해결사의 움직임 키씹힘 등 여전히 건드려야 하는 점도 남아있긴 하지만요)



기존에는 딜 지표만 보고 내려가 있는 클래스의 구조개선을 단행했다면,
지금은 딜과는 별개로 해당 클래스의 불편한 점이 있으면
별개로 구조개선을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2) 당부의 말씀

이런 와중에 광기의 딜이 1티어다, 못해도 1.5티어는 된다
북미 지표에서 알 수 있듯이 상위권 지표다 뭐다 하면서
마치은 이미 높고, 최근 밸패로 편의성 및 유틸성도 좋아졌으니
구조개선이 필요없거나 후순위 라고 주장하시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딜 지표와 별개불편한 점이 있으면 
구조개선을 하겠다고 라이브 방송에서 말씀하셨고,
실제로 한 예데빌헌터딜과 별개로 구조개선이 잘 이뤄졌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앞선 주장은 정말 아이러니 하다고 생각합니다



5. 여담 

공략글이랑 영상도 아직 마무리가 안되었고,
개선안도 최신화 해야하는데

최근 분위기를 몇몇 분이
조금 이상하게 조성하는 것 같아서
노파심에, 환기 차원에서 이렇게 글을 작성해봅니다



★ 8/31 버서커 패치 희망안 종합(긴글, 움짤 주의)

예전에 작성미완성인 개선안 입니다

이미 묻혀서 수명이 다한 글이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지지해주신 개선안이기도 하고
추후 올릴 최신화한 개선안
골자는 기존 개선안과 같기 때문에
못 보신 분들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v22 Tengu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