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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AS 후속 패치가 필요함?

루현
댓글: 13 개
조회: 2840
추천: 7
2025-05-08 18:15:55


이번에 진짜 잘 건드려줬는데
아쉬운 점들이 몇몇 눈에 띄네요

얼른 연구부터 마무리 하고
남아있는, 새로생긴 문제점
AS 후속 패치, 개선점들에 대해
정리하고 싶네요



최대한 빠르게 정리해서 올려야
그나마 반영될만한 여지가 생길텐데
이번 기회가 아니면
정말 비기는 패치를 받길 힘들겁니다




예전에 올린 개선안 글과 영상을 보면서
어떤 점들이 반영됐는지, 체크해봤는데
진짜 이번엔
거의 다 반영이 된 것 같아요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과거 작성한 개선안 글과 영상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1. 레더 족쇄 해방
레더 삭제 or 아크패시브 이전으로 제시했는데
잘 된 것 같아요
덤으로 폭주강화 족쇄도 사라졌구요
광기는 여전히 갖고있지만 비기한정으로는
제대로 패치가 됐네요

2. 깨달음 노드 수정
광기는 여전하지만 비기 관련된건 다 건들었네요
특히, 신체각성을 광기도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해서
광기 관련 깨달음 노드의 패치도 기대해봅니다
분노반환 언젠가 바뀌겠지

3. 특화 스탯 효과 변경
일반스킬 피해량 증가가 빠진건 아쉬운데
그래도 특화효율을 높이는 식으로 변경이 있었네요
그리고 공이속을 더 주는 식으로 변경해서
변화를 유도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고무적입니다

4. 스킬 시전속도, 연계속도 변경
이부분도 정말 많이 건드려줬죠

5. 오버드라이브
오버드라이브 선회속도, 선후딜, 점프모션 등
집중적으로 개선사항을 즐비하게 늘어놓았는데
이렇게 탈바꿈 해줄줄은 몰랐네요
다만, 백어택 추가가 빠진건 아쉽긴 합니다

6. 러쉬 변경
러쉬가 변경은 됐는데, 개인적으로 새로운 시스템도
참신하고 괜찮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그런데 모션과 이펙트가 아쉽고
스킬 시전시간이 너무 깁니다
캔슬기능이 추가돼서 발동은 빠른데
스킬 시전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해요
특히 스페캔슬 가능 구간이 너무 뒤라서,
저스트가드 때 정말 취약할겁니다
AS패치를 딱 하나만 할 수 있다면
단연, 러쉬를 건드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7. 마나소모량 개선
마나 자연회복량 증가,
신체각성을 통한 추가 마나회복 가능성 등
비기는 마나고갈 문제에서 자유로워질 것 같아요

8. 반영 안된 부분
백어택 추가,
특화에 따른 일반스킬 피해량 증가,
피니쉬 - 쿨타임 초기화 트포 추가
초각성기 연출 개선
이거 빼고는 비기는 정말 개선안 내용들
어떤 형태로든 다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까지 제대로 많은 부분을
건드려준 적이 없어서
조금 더 욕심을 부려봅니다
이번이 정말 마지막 기회입니다




우선, 간략하게 몇가지 짚어보자면

1. 백어택 추가
단순하게 고점을 올릴려는 의도인게 아니라,
저 백어택 하나 때문에 세팅이 많이 막히더라구요
정말 많은 부분이 반영 됐는데
이부분은 패싱된거보면 앞으로도 가능성이 희박한 것 같긴한데
그래도 한번 고려해주면 좋겠네요

2. 피니쉬 - 쿨타임 초기화 트포(폭주강화) 추가
템페도 폭주강화를 이번에 넣어줬는데
피니쉬는 계속 패싱되는 이유가 뭘까요
처음엔 옵드와 브슬만 폭주강화가 있어고
그후엔 헬블과 크해에 생겼죠
이번에는 템페가 생겼고요
버서커 주력기 중 하나!
피니쉬에도 폭주강화를 추가해주면 좋겠습니다

3. 러쉬 - 모션 및 이펙트, 스페캔슬 가능구간 개선
이번에 초각성스킬과 옵드의 바뀐 모션과 이펙트가
너무 훌륭하다 보니 러쉬를 보면 좀 아쉽더라구요
그리고 성능 면에서도, 발동은 연계해서 쓰면 빠른데
스킬 시전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그리고, 스페캔슬 가능구간이 너무 뒤에 있어서
저스트가드에 무척 취약합니다
레이드에서 곡소리가 나올 것 같아요
AS 패치 최우선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4. 도약 2티어 노드 수치조정
이번 패치로 비기=퓨메(분노증폭), 광기=블슬(난도질)을
적극 채용하도록 모션과 이펙트도 확 바뀌었고
조작감과 사용감도 큰 변화를 주었죠
심지어, 분노증폭에는 비기가 사용했을 때,
난도질에는 광기가 사용했을 때
추가로 더 큰 데미지를 낼 수 있게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광기는 퓨메(참격)이 더 좋고,
비기는 블슬(분노순환) 쪽이 더 좋은 것 같아서
무척 아쉽네요
이번에 바뀐 블슬과 퓨메 모션과 이펙트가 너무 맘에 드는데
수치조정을 통해 좀 더 유도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연구가 대략 마무리 되면,

개선안에서 어떤 점들이 어떤 형태로 반영됐는지
정리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주말내에 비기, 광기 모두 빠르게 마무리 해서

후속 AS패치에 집중하고 싶네요
위에서 간략하게 언급한 AS패치 개선사항들을
이전 개선안 글과 영상처럼
깔끔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Lv43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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