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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버서커 빌드연구 총망라 - 2일차

루현
댓글: 50 개
조회: 3103
추천: 9
2025-08-22 00:53:00


어제 1일차 연구한 내용에서
변화가 좀 생겼습니다

본격적으로 깔끔하게
제작할 예정이라
오늘은 간략하게 다뤄볼게요





<비기>

비기는 해2-달2-별2
메인으로 사용합니다

해1-달1-별1를 통한 2z 빌드 활용은
다시 뜯어보니 코어 밸류 차이가 심해서
못쓸 것 같습니다

해3-달3-별3은 숄차를 활용할 수 있는
빌드인데 여전히 마운틴을 자유롭게 못쓰고
해2-달2-별2로도 숄차를 쓸 수 있어서
메리트를 못느끼겠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해2-달2-별2를
주축으로 삼는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2-달2-별2 비기는
빌드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피니쉬 빌드
숄차 빌드



1. 피니쉬 빌드

피니쉬 빌드의 스킬셋은
위랑 같은데
룬은 좀 바뀔 거에요

해2-달2-별2 코어를 쓴다면
옵드에 쿨감이 생겨서

옵드를 폭주때 1번
비폭주때 1번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그에 따라,
마운틴을 비폭주때
아덴수급으로 안써도 됩니다

비폭주
윈-옵-파-템-레
폭주
1러-템옵피-2러-블헬레-3러

마운틴을 아덴복구용으로
쓰셔도 되고
폭주때 블슬이나 레더 대신
써서 좀 더 사이클을 간결하게 가져가거나
윈블대신 써서 윈블은 보존하거나
윈블을 백잡는 용도로 쓰는 등
유동적으로 쓰시면 됩니다

비기는 이제 코어를 파밍하면
전보다 사용감이 두드러지게
좋아지겠네요

종전 피니쉬 빌드의 가장 큰 단점은
카운터를 유기해야하고
아덴수급할 때 한틱이라도 빗나갈 경우
딜손실로 이어진다는 점이었는데
아크그리드 코어파밍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달2 코어 파밍이
너무나 절실합니다

밸패를 통해 개선이 된게 아니라,
1700은 찍어야 구조개선을 맛볼수있다는게
좀 그렇긴 한데 일단은 넘어갑시다



2. 숄차 빌드

숄차 빌드는
위 세팅에서 피니쉬 대신
그냥 숄차만 넣으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어설트 빌드가
숄차 빌드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셔도 좋아요

원래 어설트 빌드는
1러-템-어-마-2러-헬-마-어-3러
이렇게 사용했었죠

옵드를 폭주에도 넣을 수 있게 돼서
어설트를 빼고 다른 스킬을
채용할 여지가 생겼습니다

숄차를 채용한다면
1러-템-옵-마-2러-헬-마-숄-3러
이런식으로 굴리게 됩니다
물론, 숄차는 2러 전에 쓰셔도 무방합니다
아무 타이밍에나 써도 괜찮아요

사실, 전에도 숄차는 쓸 수 있었지만
그럴려면 숄차를 2번 모두 폭주 때 사용해야해서
숄차의 위치가 고정으로 경직돼서
이동기로 활용하기가 아쉬웠는데
이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만약에 시너지 가동률이 걱정이신 분은
숄차를 빼고 어설트를 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딜은 어떤게 더 좋은지 궁금할거에요
코어를 통한 딜상승을 차치하고 봤을 때
피니쉬 빌드는 변화가 없습니다
유틸적으로 좋아졌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어설트 빌드는 변화가 큽니다
기존에는 피니쉬빌드와 비교해서
폭주 때, 피니쉬와 옵드를 넣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한방딜이 밀리고
사이클 단축으로 그 간극을 메꾸는 느낌이었는데
지금은 옵드를 폭주에 넣을 수 있게 되어
한방딜 차이가 그만큼 좁혀지게 됩니다
그리고 폭주, 비폭주 아무떼나
사용할 수 있는 숄차를 채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한사이클 딜차이가 피니쉬 하나뿐인데
루트스킬이
피니쉬빌드 24초
숄차빌드 16초라서
한사이클 데미지 차이 대비
사이클 시간 차이가 유의미하게 달라서
저는 개인적으로 앞으로는
피니쉬빌드는 안쓰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에 딜이 아쉬운 분은
절충안으로
숄차빌드에서 파브를 폭주때 딜로 사용하고
비폭주때 아덴수급은 파브대신
마운틴(빠준) 2번사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비기, 정리하겠습니다
해2-달2-별2 메인으로 사용

(별3(윈블 쿨감)으로 아덴복구능력을
높여도 되지만 별2와 별3의 딜차이가
유의미해서 코어파밍 전에만 쓰일듯)



빌드는 크게 2가지

1. 피니쉬 빌드
기존 피니쉬빌드 그대로 사용하되,
옵드를 폭주 비폭주 모두 사용
마운틴을 독립적으로
무력, 카운터, 아덴복구, 윈블 대신 등
유동적으로 사용
유틸면에서 훨씬 쾌적해짐

2. 숄차 빌드
어떻게보면 어설트 빌드(DPS 빌드)가
숄차 빌드가 됐다고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기존 피니쉬 빌드 vs 어설트 빌드 때보다
한방데미지 차이가 좁혀졌고,
숄차 빌드는 폭주, 비폭주
아무떼나 숄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어설트 빌드의
장점들을 여전히 가져갑니다





<광기>

1일차 때와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광기는 해1-달1-별1, 해2-달2-별2, 해3-달3-별3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3-달3-별3
휠윈드 빌드가 제일 괜찮아보입니다





1. 러쉬 빌드
해1-달1-별1

일반스킬을 사용하면
러쉬 쿨이 2초씩 줄어듭니다

러쉬 빌드의 핵심은
어떻게든 러쉬를 1사이클 마다 사용하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떠오르는 아이디어로는
1싸는 굴리기 힘들더라구요
정말 쿨타임이 애매하게 부족합니다

어설트 채용, 혹은 쿨타임 조정등으로
실현할 수도 있을 것 같긴한데
다같이 연구해봅시다

그래서 여기서는 간략히
 1.5싸 러쉬 사이클만 다뤄볼게요

러쉬를 사용하면 레더버프가 3초 늘어납니다

레러옵피헬소블파마마
레옵피헬소러파마마
레옵피헬소파마마
레러옵피헬소블파마마

이런식으로 반복해서 굴리게 됩니다

레러블로 배치할경우
다음사이클에서 러쉬와 블슬이 없어서
레더와 다음 스킬 사이 간극이
무척 길어집니다
그래서 강력한 스킬인 블슬을 어쩔 수 없이
뒤로 빼야합니다

그래서 러쉬빌드를 1.5싸로 쓰게 된다면,
이런점이 좀 불편하고 뭔가뭔가입니다

다같이 브레인스토밍해서
1싸로 이쁘게 러쉬빌드가 굴러가도록
연구가 되면 좋겠습니다

특히, 1.5싸로 러쉬빌드를 굴리게 되면
후술할 다른 두 빌드보다 밀릴 가능성이 높아서
1싸 연구가 시급합니다

기존 플레이감성 그대로 할 수 있다는게
러쉬빌드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크패시브는 러쉬가 올라온 만큼
웬만하면 일격-음돌 고정으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뭉가는 쿨타임 때문에 잘 안굴러갈 수도 있습니다
마용은 밸류가 더 낮아집니다

그리고 기습을 채용할 가능성이 더 올라갔습니다
추후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덥슬 빌드
해2-달2-별2

덥슬을 사용하면 일반스킬 쿨타임이 감소하고
일반스킬을 사용하면 덥슬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코어를 통해 옵드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따라서, 우선 덥슬빌드는
옵드의 딜지분이 높아진 만큼
무마-마용이 고정입니다
핵심이에요
부차적으로 마용빌드니 퓨메를 사용하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스킬셋은 파브 대신 덥슬을 채용합니다

정확한 사이클은 지금 당장에는
구체적으로 보여드리기 힘들 것 같아요
덥슬을 사용하면 일반스킬 쿨타임이 줄어들고
일반스킬 사용시 덥슬 쿨이 줄어들어서
신속, 끝마, 무마를 어느정도 줬을때
어디까지 스킬을 사용할 경우
다음 덥슬이나 주력기가 돌아올지,
공책로아로 완벽하게 알아보기에는 좀 한계가 있네요

대략 아래와 같이 굴린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레덥퓨옵피헬소
이런식으로 조우 때 쓰고
덥이 돌아오는대로 계속 눌러주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는 러쉬빌드때와 마찬가지로
레더 족쇄 때문에
레더 직후 덥이나 퓨를 넣으면
간극이 생깁니다
광기의 고질병이었죠

그래서 사이클을 짤 때,
러쉬빌드 덥슬빌드 둘다
뭔가뭔가더라구요

후술할 휠윈드 빌드는
레더 족쇄에서 해방돼서
더 좋아보였습니다



3. 휠윈드 빌드
해3-달3-별3

광기 빌드 중 가장 히트입니다
레더 족쇄가 사라집니다

상시폭주 포식자라고 생각해도 무방해요

마운틴 사용시 20초동안
레더에 있던 자공증 버프효과
격노를 얻습니다

사실 광기는 레더족쇄 때문에
쿨이 짧은 템페와 파브를
그 쿨대로 못굴렸었죠

족쇄가 사라졌기 때문에
이제 쿨대로 돌릴 수 있습니다

소드스톰을 빼고
휠윈드를 채용합니다

사이클은 대충 아래와 같이 굴립니다

마-레-헬-마-휠-옵-피-파

마운틴-빠준
레더-붉은충격+피증
사용이 가장 좋아보였습니다

헬블과 휠윈드는 마운틴을 선행해서
사용해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마운틴에 빠준대신 피증을 넣어도
헬, 휠 전에 쓸 수 있긴하지만
수련장에서만 이쁘게 돼서
빠준 쪽이 더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족쇄가 사라졌기때문에
포식처럼 DPS와 한방딜 강한
스킬부터 누르면 됩니다

그래서 뇌를 비우고 해도 될정도로
더 쉬워진 만큼
마운틴도 신경안쓰게 그냥 빠준을 쓰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이럴 경우, 사이클 순서 상과없이
휠, 헬을 쓸때는 마운틴이 항상 돌아와있습니다

DPS와 한방딜을 고려해서
어떤스킬을 넣을까 고민을 했는데
레더-붉충 밸류가 생각보다 너무 좋더군요

원래는 붉충을 쓰면 격노버프가 사라져서
광기는 사용하지 못했는데 코어를 통해
이 점이 해결돼서 광기도 레더를 딜링기로
십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레더로 시너지를 챙기면,
마운틴은 빠준을 채용할 수 있게돼서
더 좋더군요

휠윈드 빌드의 컨셉과 운영방법을
다시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레더 족쇄X, 상시폭주 포식자라고 생각하시고
굴리면 됩니다

스킬을 막굴려도 되는데
이왕이면 강한스킬부터,
그리고 쿨이 비슷해서 묶어쓰기 좋은 스킬
위주로 그룹화해서 쓰면 좋겠죠

마-헬
마-휠

이렇게 묶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빠준 덕분에 헬, 휠을 쓰기전에
마운틴 쿨을 보거나 의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2개로 묶어 사용하지만
사실상 스킬1개를 쓰는 사용감이에요

옵-피
쿨이 똑같이 때문에 묶어서 사용합니다

레더
시너지고 DPS가 무척높아서
헬,휠,옵,피를 우선해서 사용하되,
쿨 돌아오는대로 눌러주면됩니다

파브
사실 계륵입니다
다른 스킬들보다 우선순위가 가장낮기때문에
다른 스킬이 모두 쿨일 때 털어준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숄차
사실 숄차를 빼고
템페를 채용해서
쿨이 같은 템-파를 묶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쿨소화하는게 버거울겁니다
무난하게 숄차추천합니다

아크패시브는
앞서 두빌드랑 다르게
얘는 자유도가 뛰어납니다
아무거나 쓰셔도 돼요

한방딜-음돌, 블슬
DPS-마용, 퓨메
백어택O-뭉가
백어택X-마용

취향껏 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휠윈드 코어를 먹으신 분이
후기담을 들려주셨는데
휠윈드 공속증가 덕분에
정말 쾌적하답니다

휠윈드는 지속력강화를 더 추천합니다
빠준은 쿨소화가 힘들어보입니다
휠윈드 쿨이 짧아도 너무 짧아져요




광기, 정리하겠습니다

우선, 휠윈드 빌드가 가장 히트라고 생각합니다

러쉬빌드, 덥슬빌드 모두 실전성 괜찮고
사용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광기는 3가지 선택지 모두
써봄직하니 재밌는 것 같아요



기존 플레이스타일 원하시는 분들은
러쉬 빌드

스킬을 끊임없이 몰아치고 싶으신 분들은
옵드 빌드

레더족쇄X, 상시폭주 포식자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은
휠윈드 빌드





지금 남긴 연구글을 토대로
버서커 아크그리드에 따른
빌드들을 정리할 것 같아요



더 자세한 딜비교와
딜사이클 최적화는
코어 파밍을 해야 가능해서
빠른 시일내엔 무리일 것 같고

위에서 설명한 걸 토대로
간략하게나마 아크그리드
선택 가이드를 위해
깔끔하게 정리해볼게요


진짜 수련장에서
아크그리드 못거드리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Lv43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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