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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버서커 코어 모든빌드 딜비교

루현
댓글: 21 개
조회: 4118
추천: 14
2025-08-23 01:35:09




전에 DPS빌드를 공유해주셨던
성능님수치 비교를 도와주셨습니다

아크그리드 연구를 이미 다 하셨더라구요

이론상 딜비교,
허수상 딜비교입니다



합연산 곱연산인지에 따라
약간은 달라질수도 있는데
이론상 딜비교 오차
정말 미미할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전에서는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차이가 생길지
뒤에서 예상해볼게요





참고로 전직업 모두
아크그리드를 통해
대략 15%~20% 정도
딜이 상승합니다

버서커도 비슷합니다
참고해주세요




<광기>

1. 러쉬 빌드
해1달1별1



기존 대비 1싸 20% 상승
기존 대비 1.5싸 17% 상승



전에 러쉬 빌드는 1싸가 가능해야 의미있다고 했었죠
완성은 됐는데 1싸 조건이 좀 빠듯합니다

1싸를 쓰려면

극신아드
or
아드를 안쓴다면
치적시너지+최훈

이렇게가 필요합니다



저렇게 해도 1.5싸에 비해 2.6% 가량 상승이라서
그냥 쿨 널널하게 1.5싸로 사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2. 덥슬 빌드
해2달2별2

22% 상승



딜 상승은 가장 크지만 함정이 있습니다
쿨을 온전히 소화할 때만 22% 상승입니다

그런데 저 쿨소화가 도저히 할게 못됩니다
끝마-무마를 사용해야 하고,
대략 8작기준으로 레더쿨 11초
쿨누수 하나없이 쿨이 무척 짧은 덥슬을
계속 쓰면서 소화해야지만 가능합니다

성능님은 실전에서 13%라도 뽑으면
상당히 잘친 정도일 것 같다고
예상하시더군요

그렇다고 실전딜을 올리기 위해
쿨을 좀 늘리면 그만큼 덥슬 사용횟수가 줄어서
22%에서 확 떨어집니다

실전에서 과연 몇% 정도 나올지,
쿨타임을 늘려서 사용할 경우,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일지는
코어파밍이 되면 정확히 비교해봅시다
공책로아로는 여기까지만 알 수 있습니다





3. 휠윈드 빌드
해3달3별3

16% 상승



1.5싸 러쉬빌드 보다
앞설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였습니다
그런데 실전성은 휠윈드 빌드가
정말 높아서 실전까지 가미되면
제일 좋을 것 같아요

레더 족쇄에서 해방되기 때문에
실전딜은 웬만하면 앞서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클과 보석 채용스킬이
거의 완벽하게 최적화 돼서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마효증을 여전히
채용할 수 있어서 무척 좋네요

속전속결은 못씁니다
헬+휠 딜지분이
저받 전각 → 속속 유각으로 가정해서
속속 딜지분에 맞춰질지 알아봐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덥슬 홀딩으로 딜지분 올려도
속속의 딜지분 효율에 도달도 못하고
의미없는 가정이긴 한데
설사 도달해도 딜지분 높이자고
전체딜 깎는 꼴이라 쓰지 못합니다







<광기 결론>



러쉬 빌드, 휠윈드 빌드 추천
기존 대비 둘의 딜상승17%, 16% 정도



문제는 러쉬 빌드는 러쉬가 레더 간극을 유발 시키고,
초각스가 또 뒤로 밀림에 따라
실전딜이 저만큼 안나올 가능성도 농후하다

반면, 휠윈드 빌드레더 족쇄에서 해방되어서
실전딜이 잘 나올 가능성이 높다

또한, 휠윈드의 이속증가가 많이 커서
그걸로 백 포지션을 잡아 고점도 더 볼수도



덥슬빌드이론상 딜상승은 22%
제일 높으나 쿨소화가 도저히 안돼서
코어파밍이 끝나고 실전 전분을
드디어 알아볼 차례가 도래했어도
전망이 어둡다

그나마 아드유각인 분은
반예능 느낌으로 찍어볼만 할수도



덥슬빌드에 대해 무척 회의적이지만,
코어 파밍해서 막상 써보면
두 빌드랑 차이가 별로 안날 가능성도 있으니
계속 지켜봅시다







<비기>

1. 3z 빌드
해2달2별2



코어 전 어설트빌드(DPS빌드)
vs
코어 후 숄차(어설트)빌드(DPS빌드)

21% 상승



기존 피니쉬빌드와 어설트빌드를 비교할 때,
피니쉬와 옵드 딜이 빠지는 대신,
루트스킬이 24초 → 16초로 줄어든걸 이용해서
어설트빌드가 DPS를 따라잡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실전에서는 보통 피니쉬빌드가 우세한 경우가 많았죠


코어를 통해, 둘간의 사이클 딜 차이
피니쉬 1개 차이로 좁혀졌고
루트스킬 차이로 인한 사이클 시간 차이는 여전합니다

그래서 아크그리드 코어 이후에는
어설트빌드가 피니쉬빌드 보다 우세할 가능성
더 많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어설트를 빼고 숄차 채용을 권했지만,
시너지가 정 걸리시는 분들은 숄차 대신 어설트를 채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그래도 조금이라도 한방딜
더 챙기시고 싶다면,
파브 폭주사이클에 사용하고
마운틴(빠준) 비폭주 아덴수급으로 쓰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 피니쉬빌드와 어설트빌드
절충안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설트빌드사이클단축 메리트를 가져가고
피니쉬-파브 정도로만 한사이클 딜을 낮춘다
대신, 마운틴(빠준)이지만 비폭주 때 사용해야해서
카운터를 다소 유기해야합니다

그래도 빠을 사용하니
기존 피니쉬빌드 보다는 나을거에요


여튼, 기존에 써왔던 3z빌드의 연장선
해2달2별2 빌드
기존 DPS빌드를 베이스로 삼은 빌드
상위호환이라고 생각해서 그 딜비교만 가져왔습니다



피니쉬는 이제 안쓴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피니쉬 대신 파브 or 숄차 or 어설트
이쪽이 DPS도 더 좋고
한방딜도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가뜩이나 피니쉬 딜지분도 내려와서
더더욱 피니쉬 메리트가 떨어졌습니다
루트스킬16초에서 24초로 늘리는 주범





2. 2z 빌드
해1달1별2


달1 밸류가 안좋아서
따로 계산할 필요를 못느끼겠다고 합니다

대략 다른 직업버서커 딜 상승 수치를
견주어 보면 대충 15%~20% 정도 되지 않을까 추측

딜을 제외하고 봤을 때,
해1달1별2 만의 특별한 장점도 없어서
일단은 넘어갈려고 합니다

해2달2별2가 상위호환이라고 생각해요





3. 숄차 아덴수급 빌드
해3달3별3


전에도 다뤘었는데요
해2달2별2도 숄차를 채용할 수 있고,

해3달3별3은 마운틴 카운터 유기라는 단점도
있어서 지금단계에서는 마찬가지로
계산해볼 실익을 못느꼈습니다

얘도 대강 15~20%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2달2별2가 상위호환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기 결론>



해2달2별2 강추

핵심은 달2!!!!
달2코어가 뜨기를
강력히 소망해야합니다

달2코어가 뜬다면 이륙하시면 됩니다!



별3별2가 뜨기전에는 사용 가능
별2가 더 밸류가 좋지만,
별3에 윈드밀 쿨감이 있어서
소소하게 아덴복구능력도 높이면서
별2가 뜨기전까지 쓰면 됩니다




해3달3별3은 진짜 못쓸 것 같은데
연구 해주세요!!



해1달1별2
사이클 시간, 코어밸류만 봐도
해2달2별2 보다 딜적으로 떨어질게 분명하고
해1달1별2만의 특별한 메리트없는 것 같아서
수치 계산을 따로 안했지만,
그래도 전 클래스 모든 코어
대략 15%~20% 정도 상승하는 만큼
못해도 15% 정도는 오르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도 2z빌드가 처음해보면
나름 되게 재밌어서
해1달1이 뜬다면, 해봅시다

어쨌든 해1달1별2를 쓴다고 해도
기존보다는 무조건 더 강하고
기존보다는 무조건 더 편해요







해2달2별2
빌드별 장단점 및 딜사이클

1. 숄차X 어설트O 마운틴안배
러-옵템어-러-어헬마-러
윈파레옵템
= 집중마운틴 1회 복구능력
+ 시너지유효율↑
+ 숄차X

2. 숄차O 어설트X
러-옵템마-러-숄헬마-러
(숄)윈파레옵템
= 시너지유효율↓
+ 숄차O

3. 숄차O 파브X 어설트
러-옵템어-러-(숄)헬어-러
(숄)윈마레마옵템
= 시너지유효율↑
+ 숄차O

4. 숄차X 파브딜
러-옵템어-러-파헬어-러
윈마레마옵템
= 시너지유효율↑
+ 숄차X
+ 파브 딜 추가


1번은 숄차가 없는대신
어설트로 시너지유효율 높이고,
마운틴(집중) 1회분을 아덴수급으로 쓸수있어서
복구능력을 올릴 수 있음
카운터도 자유로움
딱붙어서 써야하는 마운틴 2번없어서 편함
숄차채용으로 비폭주때 접근을 높이고 이동기 활용을 할지,
마운틴으로 빗나갔을 때 복구능력을 높일지 선택존

2번은 숄차 이동기 활용
비폭주 때 걸어가지 않고
숄차로 붙으면서 아덴수급 가능하고
딱붙어서 써야하는 마운틴 2번없어서 편함
마운틴(빠준)이어도 비폭주떄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아덴복구능력 일부 챙길 수 있음
시너지유효율이 떨어지는데
사실 레더만으로 시너지 상시유지가 가능
보통 다른 클래스는 이런상황이면
시너지 1개만 채용할 텐데,
개인적으로 비기는 유독 좀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 같긴 함
이걸 문제로 삼는다면 광기도 숄차를 빼고 어설트를 채용해야 하지않남

3번은 위 두개빌드랑 비교해보면,
마운틴2번을 딱붙어서 써야함,
대신 숄차채용이니 비폭주 시작때
숄차로 붙으면서 쓸 수 있음
아덴복구능력은 마운틴을 2번써야해서 위에보다는 떨어짐
딜은 비폭주파브딜 정도만 떨어지고
어설트로 시너지유효율 증가

4번이 제일 딜이 높은 대신,
비폭주 때 걸어가서 붙어야하고
마운틴 2번 딱붙어서 써야하고
카운터 이슈 + 아덴복구능력은 1,2번보다는 떨어짐
어설트로 시너지유효율 증가
종합하면 여러가지를 포기하고
파브딜, 시너지유효율 딱 2개를 메인으로 챙긴 느낌





딜을 좇는 유저라면 4번,
여러 유틸을 다 챙기길 원한다면 2번

혹은 1~4번 장단점을 보고 취사선택




Lv41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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