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마스터아시아님이 111에 옵드 일격을 쓰시는 걸 보고
212에도 적용해볼까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머슬박님이 올리신 옵드 일격 글을 보고 허수 잠깐 쳐본 결과
사이클 단축 측면에서 상당히 괜찮은 것 같네요
212을 쓰다 보면 항상 고민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사이클 도중 스킬이 남았을 때 모든 스킬을 다 털고 3Z를 써야하나
아니면 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 일부 스킬을 과감히 스킵해야 하나입니다
제 더퍼 경험과 허수 테스트를 종합해보면
결론적으로는 딜지분이 낮은 스킬(레더, 템페, 파브)은 과감히 스킵하고
사이클을 최대한 압축하는 쪽이 DPS적으로 유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초각스나 각성기가 포함된 사이클에서는
Z-퓨옵파템-Z-레피헬각-Z처럼 모든 스킬을 다 쓰기보다는,
Z-퓨옵템-Z-피헬각-Z처럼 약한 스킬을 생략해 모션을 단축하고
다음 사이클에 파브 우선으로 시작하는게 낫다는거죠
어차피 파브가 주 병목이라 사이클이 거기에 고정되지 않냐?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이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사이클 중에 파브 쿨을 기다리는 유휴시간이 생긴다면,
파브를 후순위로 미루고 다른 스킬 먼저 쓰면서 굴리다가
3Z 직전까지 쿨이 안 돌아오는 시점의 사이클에서
그냥 파브를 스킵하고 마운틴으로 부족한 Z쿨감 횟수를 채워서 3Z를 털고
그 다음 사이클에서 파브를 우선으로 써주는게
결과적으로 사이클이 짧아지고 DPS가 높았던 것 같아요
좀 두서없이 말하긴 했는데 정리해보자면,
212는 파브가 병목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마운틴으로 대체가 가능하고
이렇게 운용했을때 유휴시간이 0이 되기 때문에
사이클을 단축하면 할수록 DPS가 올라가므로,
딜지분이 낮은 스킬은 생략하고 사이클을 단축하는게 가장 효율적인것 같다 입니다
(노신속 뭉가에서도 그런데, 신속 올리는 음돌이라면 더 그렇겠죠)
실전은 해봐야겠지만 이 관점에서 머슬박님 말씀처럼 옵드 일필도 유효할 것 같고요
저렇게 타이트하게 운영할 경우 비폭주에 옵드가 1~2초 늦는 경우도 생겨서
마운틴에 희풍을 줘서 옵드 없이도 마파윈템레마로도 폭주가 채워지게 하는게 낫고,
(보스가 사라져서 2옵드 하고 폭주 종료하는 경우에도 유효함)
파브 마력조절을 줘도 허수에선 마나가 마를 정도로 사이클이 단축돼서
옵드에 집중을 넣거나 실전에서 질풍 / 속행 / 정화 취향껏 넣으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