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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버서커 길라잡이 & 25.12 밸패 변화

루현
댓글: 9 개
조회: 2458
추천: 11
2025-12-19 11:26:06


글 내용 대부분이 영상첨부라서
따로 남기지 않을려고 했는데
요청이 꽤 들어와서 추가로
글로도 남깁니다

1700 이전
1700 이후
버서커 비기와 광기
어느 영상, 공략글을 참고하면
좋은지 정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25.12 밸패에서
빌드별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다룬 영상이 있는데요

이부분은 대본을 따로 적어두지 않아서
영상과 타임라인 제목만 남겨두겠습니다



https://youtu.be/hMHXtnRDjqA

패치 요약
212 비기 숙련자용 딜사이클 | 설명
212 비기 숙련자용 딜사이클 | 10작 시연
212 비기 숙련자용 딜사이클 | 8작 시연
111 광기 변경점 및 롤백 기원
222 광기 변경점 및 추천여부
333 광기 변화점 및 추천여부
비기 vs 광기 추천각인은?
총평 | 추천빌드
111 비기 딜사이클 간단 소개





https://youtu.be/AjQwd1Eg8Yk


https://youtu.be/Pef3niCeExY
https://youtu.be/S6Bz_fQteOM

▶비기 | 1700 이전 가이드 | 25.6.25 밸패 반영

1700 이전, 코어가 없는 단계의 비기는
여전히 딜은 좋지만 운용 난이도가 무척 높고
불쾌한 부분이 심하게 많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1700 이전에는 광기로 하시는 걸 추천해요
특히, 복귀 유저시면 그동안 버서커 개선점 쌓인 게 많아서
광기로도 충분히 재미를 느끼실거고
뉴비 유저라면 광기는 무척 쾌적하고 편하기 때문에
로아의 시스템, 레이드에 익숙해지기 참 좋을 겁니다




https://youtu.be/myLAFaTQYgY
https://youtu.be/rMMfmY2IZWY

▶ 비기 공략 | 111 비기 | 숄차 채용

▶ 비기 공략 | 212 비기 | 피헬 채용


1700 이후 비기에게는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둘다 좋기 때문에 잘 보고 원하시는 쪽을
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보석 작열레벨이 낮거나
비기 입문이거나 좀 더 쉬운 걸 찾는 분이라면
111비기 쪽을 더 추천합니다





다행히도 비기는
두 빌드를 너무나 쉽게 체험해볼 기회가 있습니다

두 빌드 모두 달1 피의순환을 사용하고 있죠

우선, 달1 피의순환을 정가치고 212비기를 경험해보다가
해1 콤비네이션 전설을 얻으면 그걸로 111비기를 경험해보고
그 후에 빌드를 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hMHXtnRDjqA

추가로 위 영상에서
212 비기 숙련자용 딜사이클을 다뤘습니다

예전에 말로만 언급했었던 건데요
옵파템 -> 옵템파 -> 옵템마
이런식으로 사이클에 변주를 줘서
병목을 최대한 뒤로 미루는 방법입니다

10작은 병목구간이 사이클 맨 마지막이기도 하고
워낙 병목이 짧아서 상관없는데
8작은 사이클 중간에 한번 더 찾아와서 불편할 거에요

8작으로 212 비기를 굴린다면,
위처럼 최대한 병목을 뒤로 미루고
또한, 최훈 노드를 채용해서
간극을 줄이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o41DF4H9EuI

1700 이전에는 비기 또한 광기로
플레이 하시는 걸 추천했죠

음돌 광기를 고정으로 하시고
위 영상에서 아크패시브 노드만
살짝 바꿔서 사용하면 됩니다

어떤 부분을 바꿔야 하는지는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Qh1vLNzy6ao

111광기 - 빌드 삭제 및 너프
222광기 - 버프 but 여전히 실전성 ↓
333광기 - 소폭 데미지, 편의성 버프

따라서, 현재 광기는 333광기가
정배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cIYq6JakA9k

버서커는 코어의 단계적 성장, 설계가
무척 잘 되어있는데요

비기도 무척 잘 되어있었지만,
특히 광기는 전설단계 코어만으로도
레더 족쇄가 없어지는 구조개선이 생기고
이론상 딜 또한 10%나 상승합니다





▶ 광기 공략 | 무한 레더 빌드 | 전설 코어 해3달3 해3달1

자세한 내용은 위 공략글을 참고해주세요





25.12 밸패 이후 진화노드에 엘릭서에서 넘어온
회심, 달인 노드와 더불어 분쇄 노드가 생겼습니다

따라서, 예전 영상 공략글에 있던 아크패시브에서
이 부분을 새롭게 찍어주셔야 하는데요

전 빌드 공통으로 회심, 분쇄 고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예외,
비기는 달인 노드를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아래 공략글에서 다루었습니다

▶ 비기 연구 | 뭉가 vs 음돌 | 달인, 아드 분석





현재 비기111비기, 212비기
2가지의 걸출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둘다 무척 좋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잘 고르면 좋겠습니다

현재 광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333광기가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비기 vs 광기

빌드를 떠나서 큰 카데고리로 봤을 때,
어느걸 선택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을거에요

개인적으로 현재 광기는 메리트가 무척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25.12 밸패 직전만 해도
1인분이상이 보장된 국밥 클래스들 중에서는
범부의 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밸패 전에는 비기 뿐만 아니라
광기도 무척 적극적으로 추천했습니다

태생적으로 광기가 비기보다 약한건 당연하죠
대신, 다른 모든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광기의 딜 또한 괜찮은 편이었고
편의성과 유틸이 너무 좋아서 비기와 더불어 추천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25.12 밸패에서
광기 옆라인에 있던 친구들이
거의 전부 버프가 되었습니다

광기는 이번 패치에서 도태됐기 때문에
상대적인 게임이라 광기의 딜은 현재
줄세우기를 했을 때 많이 뒤쳐져 있는 상황입니다

비기는 밸패 전에도 체급이 무척 좋았죠
소위 1티어 라인이었습니다

212비기는 이번에 패싱돼서
여전히 체급이 유지가 되었고
212비기에 버금가는
편의성과 유틸이 향상된
111비기 또한 선택지로 생겼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비기가 무척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딜보다는 편리함을 좇아서
광기를 택할려고 하셨던 분이라면,
111비기를 광기의 대체제로서
고민해보시고 신중히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700이후엔 코어에 따라
빌드 선택이 나뉘는데

코어 선택상자 없이는
코어를 정가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코어정가는
비기는 무조건 바로 피의순환 1개는 정가쳐야 하지만
(그래야 체질이 개선되고 비로소 비기를 플레이 할 수 있어서)
그외에 추가 정가 및 광기 정가는 가급적이면 바로 치지 마세요

광기는 전설단계에서도 무척 좋은 빌드가 있기도 하고,
비기는 피의순환만으로도 구조개선이 확 발생하고
그것만으로도 엄청 강력하기 때문에
중복도 피할겸, 111비기와 212비기 사이에
고민도 할겸 천천히 하시길 권합니다

물론, 전투력이 부족해서
취업이 잘 안된다면 중복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그냥 바로바로 정가쳐서
레이드를 수월하게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11광기 롤백 기원


빌드를 아예 삭제해버리고
아무 특색도 없이 아크그리드 이전
기존의 구조로 퇴행된 것 뿐만 아니라
데미지까지 크게 너프가 된 건
정말 말도 안되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버서커 인구수 꼴등이고,
그중에서도 111광기가 메이저한 빌드가
아니기 때문에 목소리가 작아서 아쉽네요

다른 클래스의 메이저한 빌드에서
이와 같은 일이 벌어졌으면
엄청 난리가 났을 것 같아요



끝으로, 111광기 롤백을 기원하면서
러쉬광기의 개선점을 다루고 마치겠습니다

가장 개발 리소스가 적으면서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먼저, 1. 러쉬 쿨감 러쉬

1. 러쉬가 일반스킬로 분류되어있어서
엄연히 일반스킬 딜증 효과도 적용되고 있는데
러쉬만 자기자신 쿨타임을 못 줄이는건 흡사 버그라고 생각합니다

파브,템페는 파브,템페 쿨타임을 줄여주고
덥슬 또한 덥슬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오직 러쉬만 러쉬 쿨타임을 줄여주지 못합니다



이 패치가 들어올 경우,
고점을 노리시는 분은 필요 스킬횟수가 1개 만큼 줄어든만큼
그걸 통해 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저점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기존과 똑같이 굴리되,
스킬횟수 1회가 줄어든 만큼 좀 더 편하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사용자에 따라 111광기의 고점과 저점 어느쪽으로 방향을 잡을지
선택할 수 있어서 무척 좋은 패치라고 생각해요

애초에 버그성 문제라 안해줄 이유도 없고 개발 리소스도 적어서
받아들어질 가능성도 무척 높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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