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브섭에서 오의 배마를 키우고 있는
니아마리 입니다.
시즌3를 넘어오고 아크패시브가 열리면서 오의 배마에게 새로 생긴 과소비 라는 메인 노드가 여러가지 불쾌한 문제들을 만들고 있고, 이러한 불쾌한 문제들 때문에 오의 배마 플레이가 힘들어서 오의 배마를 떠나분들이 많아 개인적으로 굉장히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과소비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가 과소비 노드 자체를 리메이크 하지 않는 이상 해결될수는 없으니,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해당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작성될 내용은 현재 주력으로 사용되고 있는 [바 폭 용 창 붕 뇌 화] (=폭쇄 뇌명) 와 [바 용 창 방 화 붕 나] (=방천 나선) 의 사이클의 간의 비교로 작성될 예정이며 어떤 사이클에 대한 비난과 무지성 약팔이가 아니므로 작성자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과 비판은 자제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바 폭 용 창 붕 뇌 화] 사이클의 스킬트리 및 운용방식은 Adela9님의 인증글을 인용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쁜 분들을 위해 아래 3줄 요약도 있습니다.
1. 과소비로 인해 발생되는 [바 폭 용 창 붕 뇌 화] 사이클의 치명적인 2버블 소비
오의 배마는 바속을 쓰고 나서 6초라는 제한된 시간 안에 모든 스킬을 사용해야 최고점의 데미지를 뽑을 수 있고, 만약 보스가 무빙을 하거나 패턴을 사용해서 중간 중간 사이클이 늘어진다면 가장 강한 스킬이라도 우선 바속안에 집어 넣어서 데미지의 저점을 올려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바 폭 용 창 붕 뇌 화] 사이클은 3오의 배마의 스킬 중 가장 약한 오의 스킬인 폭쇄진이 다른 오의스킬보다 먼저 사용될 뿐더러 4버블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 창룡은 앞선 폭쇄의 2버블 소비로 인해 용포가 맞지 않으면 스킬 사용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보스의 텔포 및 무빙 패턴이 많아진 요즘 레이드에서 선딜이 매우 긴편에 속하는 폭쇄진을 맞추는것도 힘든데 용포까지 반드시 맞춰야하기 때문에 운용 난이도는 매우 올라가게 되며, 오의배마를 플레이 하면서 가장 재미있는 포인트인 창룡의 데미지를 보지못하는것에대한 불쾌감 또한 매우 증가하게 됍니다.
시즌2에서는 괜찮았는데 왜 시즌3에 와서 이러한 문제가 더 커졌을까요?
시즌2에서는 과소비가 없기 때문에 4버블 상태에서 폭쇄진이 1버블로 사용이 가능했고, 용포를 맞지 않더라도 3버블로도 창룡이 충분히 나갔기 때문에 폭쇄 뇌명 사이클의 운용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에 속했으나, 과소비가 생긴 지금은 폭쇄 이후 용포를 반드시 맞춰야 하기 때문에 해당 문제가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과소비노드가 존재하는 이상 창룡앞에 오의 스킬을 쓰는건 창룡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도있는 매우 리스크 있는 플레이 스타일이라고 판단되고 바용을 사용하고 난 뒤 바로 가장 강력한 오의스킬인 창룡을 써서 저점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플레이 스타일을 하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하며, 앞서 말씀드린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이클인 [바 용 창 방 화 붕 나] 를 추천드립니다.
> 똑같이 용포 못맞추면 창룡 못쓰는거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바속을 사용한 후 선딜이 긴 폭쇄를 사용하고 용포를 사용하는것 과 바로 용포를 사용하는것 중 용포 적중률이 높은것은 당연히 후자입니다. 기존에 폭쇄 뇌명 사이클을 사용하시던 분들이 방천 나선 사이클로 바꾸시더라도 폭쇄의 사거리가 짧아 보스에 붙어서 폭쇄를 사용했었기 때문에, 폭쇄 없이 바속 뒤에 바로 용포를 적중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됍니다.
2. 폭쇄 뇌명 사이클에서 가장 마지막에 배치된 화룡으로 인해 발생되는 불쾌감
현재 폭쇄 뇌명트리는 바속안에 화룡천상을 4버블로 쓰기 위해 붕 뇌를 사용한 후 화룡을 써야 합니다.
여기서 2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1) 뇌명각을 쓴 직후 메인 사이클을 시작하면 뇌명각이 늦어져서 바속안에 화룡이 들어가지 않음
8작 뇌명기준 (쿨타임 7초) 뇌명을 쓴 직후 사이클을 시작하게되면 바속안에 뇌명이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화룡을 3버블로 털어야하는 불쾌감이 발생합니다.
2) 보스가 패턴 or 무빙을 하면 바속안에 화룡을 털지 못함
화룡의 적중 사거리는 너무나도 짧기 때문에 바속이 돌고있는 6초 이내에 보스가 움직인다면 화룡을 적중시키기 위해 보스를 따라가 바짝 붙어서 스킬을 사용해야 하며, 보스를 따라가는 시간만큼 바속의 지속시간 손실이 발생하고, [바 폭 용 창 붕 뇌 화] 사이클 중 화룡은 사이클의 가장 마지막에 배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바속의 지속시간 6초 안에 화룡이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 배마의 바속이 돌격대장의 효율을 극대화 해주기 때문에 돌격대장을 채용한 배마가 많이 있으나, 화룡을 바속안에 털지 못하면 돌대각인은 사실상 효율이 거의 절반 정도로 떨어지게 되며 결국 딜로스로 이어지게 됍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은 결국 과소비로 인해 사이클이 바뀌며 화룡이 사이클에 가장 마지막에 배치되어있다는것 + 붕천 뇌명으로 4버블을 만든뒤에 화룡을 사용해야 한다는것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이며,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화룡을 가장 마지막에 배치시키는것이 아닌 바속버프가 돌고있는 중간쯤에 화룡을 배치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번 더 앞서 말씀드린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이클인 [바 용 창 방 화 붕 나] 를 추천드립니다.
(나선을 사용한 직후 메인사이클의 운용)
이 사이클은 뇌명과 다르게 8작기준 붕천과 나선의 쿨이 6초이므로 붕천과 나선을 아무때나 사용해도 메인 사이클안에 반드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두 스킬 모두 카운터 스킬이기 때문에 보스의 카운터 패턴에도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화룡이 사이클 중간에 배치되어있어서 바속안에도 화룡을 무조건적으로 쓸 수 있어서 돌격대장의 효율또한 내려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클은 느린 방천격 때문에 방천이 빗나가면 4버블 복구가 어려워서 화룡을 쓰지 못하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 방천이 빗나가더라도 바로 붕천을 사용하면 3버블로 화룡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는 나선 사용 불가)
(방천이 빗나갔을때 붕천으로 화룡을 사용하는 모습)
3. 초각성스킬 (금뢰각) 사이클때 쿨이 밀려버리는 창룡으로 인한 불쾌감
(금뢰때문에 쿨이 밀려버리는 창룡)
폭쇄 뇌명트리의 초각성스킬사용시 사이클은 [바 폭 용 [금] 창 붕 뇌 화] 입니다. 현재 바속과 창룡은 동일한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똑같은 레벨의 작열 보석을 주면 두스킬 모두 동일한 쿨로 사이클이 돌아가게 됍니다. 하지만 창룡앞에 금뢰각이 들어오면서 창룡과 바속 사이에 금뢰각의 시전시간만큼 사이클의 늘어짐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다음사이클에 창룡이 1.5초 정도 밀리게 되는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영상 참고)
따라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현재 2가지 정도인데, 바속 8작에 창룡 10작을 줘서 쿨밀림을 사라지게 만들거나, 영상에서처럼 다음 사이클에 바속쿨이 돌아도 창룡의 쿨 1.5초를 기다렸다가 사이클을 다시 시작하는것 입니다.
초각성 사이클 이후 창룡 쿨을 1.5초를 기다리면 기다리는대로 불쾌감과 딜로스가 발생하는것도 문제이고, 시즌3 막바지무렵에 모두가 10작 10겁을 하고 다닐때 창룡 12작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높은 작열의 창룡은 해결답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쿨밀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이클인 [바 용 창 방 금 화 붕 나] 를 추천드립니다. (금뢰각 - 간소화 트리)
이 사이클도 금뢰각 사이클때 마지막에 배치된 붕천 나선은 바속이 꺼진 상태로 스킬이 들어가기 때문에 완벽하다고는 말씀 드릴 수 없지만, 창룡의 쿨밀림이 없어 불쾌감은 덜어낼 수 있고 화룡까지 스킬을 다 쓰고도 바속 지속시간이 약 1초정도 여유가 있기 때문에 바속 지속 시간인 6초안에 딜을 넣어야 한다는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어느정도는 완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과소비로 인한 폭쇄 뇌명 사이클의 기믹수행능력의 저하 (카운터, 무력)
1) 카운터
시즌2 나선경을 채용했던 스킬트리에서 뇌명으로 넘어가면서 카운터 수행능력이 붕천퇴 1개로 바뀌게 되었고, 사실상 바속지속시간에는 붕천퇴를 사이클굴리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배마가 15초에 한번 카운터를 칠 수 있는 딜러로 바뀌어 버려서 카운터 기믹 수행능력자체가 많이 저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무력화
로아와 기준 시즌2 시절 채용했던 나선경의 무력수치는 (53) 이고, 시즌3에 채용하고 있는 뇌명은 (20) 으로 단일스킬만 비교해본다면 나선경을 사용할 때 보다 무력화 능력이 약 2.5배정도 저하되었으며, 메인 사이클이 쿨타임일 때 무력화 기믹이 나온다면 폭쇄 뇌명 배마는 붕천 (21) + 뇌명 (20) 무력화 수치 단 41 밖에 넣을 수 없게 됍니다. (41 이라는 무력화 수치는 전태워로드의 방패밀치기 스킬 단 한개의 무력화 수치인 157의 약 1/4 정도의 수치입니다.)
공팟에서도 무력이 안 좋기로 인식이 깔려있는 배마가 호감의 이미지를 쌓기 위해서는 로아 직업중 거의 최고라고 볼 수 있는 카운터 스킬인 붕천이 힘을 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폭쇄 뇌명 사이클은 메인 사이클을 시작하기 전에 폭쇄 4버블을 만들어야 한다는 과소비의 압박 때문에 붕천을 아끼다가 카운터로 활용하는것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시즌2의 극특 4오의 배마만큼 높은 카운터 수행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밑줄 딜까지 노려볼 수 있는 캐릭은 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시즌3 폭쇄 뇌명 사이클로 넘어오면서 15초에 한번쓸 수 있는 붕천 하나만으로 즉발 카운터를 대응해야 하며, 시즌2에 비해 무력화도 더욱 약해져 버리는 바람에 내가 기존에 플레이 하던 뛰어난 기믹 수행 능력을 가지고 있던 배마는 사라져 버린듯한 괴리감이 들었고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굉장히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믹수행 능력마저도 매우 우수한 사이클인 [바 용 창 방 화 붕 나] 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사이클은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붕천 나선 모두 카운터기로 상시 활용이 가능하며, 붕천 (21) 과 나선 (53) 을 합친 무력화 수치 (74) 가 배마의 강력한 무력화 오의 스킬인 화룡천상 (87) 과 비슷할 정도로 성능이 좋습니다. (나선에 압도룬 채용시 무력화 수행 능력 향상도 가능)
#마치며
시즌2시절 사용되던 [바 폭 용 창 붕 화 나] 가 시즌3로 넘어오면서 [바 폭 용 창 붕 뇌 화] 로 살짝 바뀌었지만 스킬 구성 자체가 시즌2 사이클이랑 비슷하니까 익숙하다는 이유로 해당 사이클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시즌2에는 사용하지 않던 뇌명각이라는 이동기가 생겼으니 보스에 붙기 쉬워서 편하게 스킬을 맞출 수 있다, 보스의 패턴을 피하기 쉽다 등 등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아직까지도 메이저로 사용되고 있는 사이클은 [바 폭 용 창 붕 뇌 화]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소비라는 메인노드가 생기는 바람에 폭쇄 후 용포를 적중시키지 못하면 사용이 불가능한 창룡, 보스가 움직이면 바속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화룡, 창룡의 쿨을 밀어버리는 금뢰각, 시즌3로 넘어오면서 저하된 기믹수행 능력이라는 기형적인 구조를 가지게 된 [바 폭 용 창 붕 뇌 화] 사이클은 제 기준에서는 운용 난이도가 너무나도 높은 하이리스크적인 플레이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작성자가 추천하는 [바 용 창 방 화 붕 나] 사이클이 현존 사이클 중에 제일 좋은가? 라는 질문을 주신다면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니다' 입니다. 왜냐하면 [바 용 창 방 화 붕 나] 사이클에서는 이동기가 스페 단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일부 패턴에는 이동기의 부재로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보스가 무빙시 보스에게 접근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등 극특이라는 족쇄를 달고있는 배마에 있어 이동기는 절때 무시할 수 없는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쓴 목적인 과소비로 생긴 여러가지 불쾌감에 대한 완화에는 많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클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바 용 창 방 화 붕 나] 사이클을 추천 드려 봅니다.
저는 로아 직업 중 배마 만큼 사이클에 대해 많이 고민하며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직업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 덕분에 로아내에서 비버라는 별명도 생기게 되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것이 배마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만큼 기존에 고착화된 빌드보다 더 뛰어난 빌드가 열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계속 되는 밸런스 패치와 스킬 개편에 빠르게 대응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새로운 빌드인 [바 용 창 방 화 붕 나] 사이클도 기존 사이클들과 조금 차이는 있지만 수많은 사이클 중 하나 일뿐입니다. 다만 이 글에서 적극적으로 이 사이클을 추천 드렸던 이유는 방천 나선 사이클의 존재를 알리기 위함과 여러 가지 장점을 근거로 '이런 사이클도 있네? 한번써볼까?' 하고 이 사이클을 사용해 보실 수 있게 끔 오의 배마 유저분들을 설득 하기 위함이며, 해당 사이클을 실전에서 직접 사용해 보시고 마음에 드셔서 '방천 나선 추천해주셔서 감사해요~' 라는 인사를 듣게 된다면 저는 기쁜 마음으로 목적을 달성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즌3는 이제 초반이고, 아직 개발되지 않은 사이클이 있을 수 도 있으며, 개발된 사이클 중에서도 극특2오의 등등 다양한 사이클 들이 있으니, 여러 사이클들을 사용해 보시고 자신에게 꼭 맞는 사이클을 찾으셔서 재미있는 오의 배마를 즐겨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모든 오의 배마 유저 여러분들께 바칩니다.
-니아마리 올림-
3줄요약
1. 폭쇄 뇌명트리는 과소비 때문에 폭쇄후 용포 미적중시 창룡 사용 불가, 화룡 배치가 너무 뒤에 있어서 바속안에 안들어감, 금뢰 때문에 창룡 쿨이 밀림, 기믹수행능력 저하등의 문제가 있어서 불쾌감이 높다.
2. 따라서 3오의 방천나선 사이클을 추천한다 [바 용 창 방 화 붕 나]
3. 내가 추천하는건 정답이 아니니 맞는 사이클을 찾아서 사용하길 바란다.
ps. 3오의 방천 나선 배마에 대한 자세한 스킬과 사이클 설명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145753
/ 24. 10. 28일기준 방천 나선 글 업데이트도 했습니다 만관부!! /
ps2. 이쁜 딸랑구 보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