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크패시브 깨달음 4노드 '과소비'로인한 오의 배마 플레이의 불쾌함이 정점에 달했습니다.
따라서 오의 배마 유저분들의 많은 애로사항이 있는 것 같아 배틀마스터의 한 유저로써 다음과 같은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안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스킬
▶ 공통
모든 오의 스킬에 버블 최소 소모 개수가 1개로 고정되며, 각 오의 스킬마다 최대 소모 개수가 지정됩니다.
(이제 모든 오의 스킬은 1버블 보유 상태에서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오의 : 나선경
▷ 스킬 코스트 소모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버블 1 소모
- 변경 : 버블 최대 1 소모
▶ 오의 : 화룡천상
▷ 스킬의 공격 범위가 20.0% 증가하였습니다.
▷ 스킬 코스트 소모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버블 2 소모
- 변경 : 버블 최대 2 소모
▷ '최후의 한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속도가 20.0% 증가하며, 마지막 타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95.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속도가 2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량이 203.0% 증가한다.
▷ '폭풍의 눈'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기운을 끌어모아 한 순간에 폭발시킨다. 폭발된 기운은 마치 거대한 용처럼 보이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 증가한다.
- 변경 : 기운을 끌어모아 한 순간에 폭발시킨다. 폭발된 기운은 마치 거대한 용처럼 보이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88.0% 증가한다.
▶ 오의 : 풍신초래
▷ 스킬 코스트 소모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버블 2 소모
- 변경 : 버블 최대 2 소모
▶ 오의 : 폭쇄진
▷ 스킬 코스트 소모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버블 2 소모
- 변경 : 버블 최대 2 소모
▷ '최후의 폭발'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지막 폭발 공격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95.0% 증가한다. 엘리멘탈 버블 소모가 1개로 감소한다.
- 변경 : 엘리멘탈 버블 최대 소모 개수가 1개로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111.0% 증가한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96.0% 증가한다.
-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104.0% 증가한다.
▶ 오의 : 창룡패황권
▷ 스킬 코스트 소모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버블 3 소모
- 변경 : 버블 최대 3 소모
▶ 바람의 속삭임
▷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을 '21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에 '부위 파괴 : 레벨 1'이 추가되었습니다.
▷ 스킬 설명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자신 및 24m 범위 안에 파티원은 바람의 힘이 깃들어 6초 동안 이동속도가 16.0% 증가하고, 공격속도가 8.0% 증가한다.
- 변경 : 바람의 기운을 내뿜어 n의 피해를 주고 주변 적을 밀어낸다. 스킬 시전 시 8.0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0.0% 증가한다.
▷ 스킬의 1단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급소 노출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치명타 저항률이 16.0초간 10.0% 감소한다.
- 넓은 타격 - 공격 범위가 30.0% 증가한다.
- 마력 조절 - 마나 소모량이 67.0% 감소한다.
▷ 스킬의 2단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바람의 축복 - 자신 및 24m 범위 내 있는 파티원은 8.0초 동안 이동속도가 16.0% 증가하고, 공격속도가 8.0% 증가한다.
- 바람의 가호 - 자신 및 24m 범위 내 있는 파티원은 8.0초 동안 받는 피해가 25.0% 감소한다.
- 바람의 맹세 - 자신 및 24m 범위 내 있는 파티원은 8.0초 동안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25.0% 증가한다.
▷ 스킬의 3단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 준비 - 8.0초간 공격 속도가 추가로 12.0% 증가하고, 공격력이 44.4% 증가한다.
- 초강풍 -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50.0% 증가한다.
▶ '용맹의 포효' 스킬을 삭제하고 신규 스킬 '승천각'을 추가하였습니다.
승천각 [일반 스킬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발에 기운을 모아 내려쳐 n의 피해를 입힌다.
마나 445 소모
무력화 : 중
공격 타입 : 백어택
슈퍼아머 : 경직 면역
신규 스킬 '승천각' 참고 이미지
▷ '승천각' 스킬의 1단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 뇌진탕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으로 증가한다.
- 넓은 타격 - 공격 범위가 20.0% 증가한다.
- 엘리멘탈 갈취 - 공격 적중 시 엘리멘탈 게이지 획득량이 75.0% 증가한다.
▷ '승천각' 스킬의 2단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 강화된 타격 - 더욱 강력하게 내려차 적에게 주는 피해가 90.0% 증가한다.
- 강인함 -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탁월한 기동성 - 앞으로 3.0m를 돌진하여 공격하는 형태로 변화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 감소한다.
▷ '승천각' 스킬의 3단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 재생의 숨결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2.0% 증가하고, 공격 적중 시 6초 동안 매 초마다 엘리멘탈 게이지를 2.0%씩 자연회복한다.
- 연속 공격 - 콤보 조작으로 변경된다. 매 공격이 주는 피해가 64.0% 증가한다.
▶ 초각성 스킬 '오의 : 금뢰각'을 삭제하고 신규 초각성 스킬 '오의 : 풍표전격'을 추가하였습니다.
오의 : 풍표전격 [오의 스킬 / 재사용 대기시간 1분]
강력한 기운을 모아 전방으로 주먹을 내질러 n의 피해를 입힌다.
차지 완료 시 공격 거리가 5.0m 증가하고 n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버블 최대 2 소모
부위 파괴 : 레벨1
무력화 : 최상
공격 타입 : 백어택
슈퍼아머 : 경직 면역
신규 스킬 '오의 : 풍표전격' 참고 이미지
아크패시브
▶ 깨달음
▷ 2노드 '구슬 증가' 패시브를 '오의 수련'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엘리멘탈 구슬 최대 개수가 1개 증가한다.
- 변경 : 엘리멘탈 구슬 최대 개수가 1개 증가하고, 엘리멘탈 게이지 획득량이 18.0% 증가한다.
▷ 3노드 '오의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오의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 4노드 '과소비' 패시브를 '엘리멘탈 해방'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엘리멘탈 구슬이 1개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2.0% 증가한다.
- 변경 :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이 최대에 도달할 경우 Z키를 눌러 8초간 '엘리멘탈 해방' 상태로 진입할 수 있다. '엘리멘탈 해방' 상태 시 소모되는 엘리멘탈 구슬의 최대 개수가 1개 증가하지만, '오의 강화'의 피해량 증가 수치가 18.0%로 강화된다. 추가로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치명타 적중률이 3.0%, 무력화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엘리멘탈 해방은 12초의 고정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Z키를 눌러 상태를 즉시 해제 할 수 있다)
▶ 도약
▷ '집중 발차기' 패시브를 '정신 집중'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변경 : <오의 : 풍표전격>의 차지 시간이 30.0% 감소하고, 스킬 시전 시 피격 이상 면역 상태가 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64.0% 증가한다.
▷ '간소화' 패시브를 '준비된 한 방'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엘리멘탈 구슬을 소모하지 않고 <오의 : 풍표전격>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의 개수와 상관없이 고정된 피해를 입히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52.0% 증가한다.
기존의 '오의'라는 특수한 코스트를 소모하는 컨셉을 유지하면서 어떻게하면 불쾌함을 줄여볼 수 있을까 연구해보다가 다음과 같은 가상 업데이트를 그려봤습니다.
오의 배마의 문제점 중 하나가 과소비로 인한 강제적인 높은 코스트 소모의 불쾌함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정체되어 있던 버블 소모 시스템을 변경하며, 1버블 상태에서도 모든 오의 스킬을 발동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물론 기믹 등의 이유로 1버블 오의 스킬을 사용할 경우 높은 대미지를 기대하긴 힘들겠죠? (오의 스킬에 마나를 사용하는 방안도 생각해봤었는데, 그건 뭔가 배마만의 '엘리멘탈 구슬'이라는 아이덴티티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하여 내려놓았습니다)
따라서 1버블의 상태로도 모든 오의 스킬을 발동할 수 있으며, 오의 스킬마다 버블을 운용할 수 있는 최대 개수를 지정하였습니다. '창룡패황권'의 경우 수정된 깨달음 4노드 '엘리멘탈 해방'을 채용할 경우 최대 4버블 소모로 운용할 수 있어 기존과 같이 높은 딜 기댓값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용맹의 포효'와 '바람의 속삭임'의 이중 버프로 나뉘어있던 구조를 '바람의 속삭임'으로 통합하였으며, 바람의 속삭임의 버프 지속시간을 8초로 늘려 사이클에서의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용맹의 포효가 빠진 자리에는 아덴 수급기겸 무력기로 활용할 수 있는 '승천각'을 추가하였습니다.
여기까지 가상 업데이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었습니다. 절대로 이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개선방안에서도 버블 시스템에 관한 문제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풀 버블 상태에서 부득이하게 기믹 등의 이유로 오의 스킬을 사용할 경우 최소 버블 소모를 지정해놓은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래도 변경된 깨달음 노드를 통해 '엘리멘탈 해방' 상태를 자유롭게 온오프 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과소비'를 채용한 경우 보다는 버블 운용에 있어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마가 워낙 노후화된 클래스다 보니 많은 부분들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 보이지만 당장 급한 불부터 끌 수 있는 해결 방안은 이 방법이 괜찮지 않을까 싶어 작성해봤습니다. 댓글 통해 많은 의견 부탁드리며, 그냥 배마를 사랑하는 한 유저의 재미난 상상력이라고 여기고 즐겁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