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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딜레이 없는 해:불패-달:진천 2싸 3창 사이클

아이콘 Methe덕
조회: 130
추천: 1
2025-09-27 04:43:17

문제 정의 및 접근 방향
  • 현재 패황불패 기반 2싸 3창 사이클은 강한 성능을 괜찮은 최적화를 보이나, 2번째 사이클 마무리 후 다음 루프로 넘어갈 때 쿨타임에 의한 지연이 발생(1~2초)한다. 

  • 꽤나 걸리적거리는 요소고, 사이클이 늘어짐으로 인해 DPS적인 하락 또한 존재한다. (포피셜 계산 기준 2% 수준)

  • 현재 존재하는 패황불패 사이클들이 공통적으로 지연이 발생하는 이유는, 첫 번째 사이클과 두 번째 사이클에서 창룡이 사용되는 순서가 다르기 때문이다.

      *  첫 번째 사이클 예시 : [바□용창...]
      *  두 번째 사이클 예시 : [바□용풍뇌창..]

    두 번째 사이클에서 창룡을 쓸려면 풍신을 창룡보다 먼저 써야하고, 창룡 전 4버블을 채우기 위해서 사용되는 뇌명(혹은 붕천) 시전시간이 대략 1~2초인 것이다.  

  • 만약 사용하는 스킬, 트포 등을 변경하여 DPS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해당 지연을 해결한다면 일종의 등가교환으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세팅
특화컷은 기존과 동일하고, 패황불패 17P+, 화룡진천 17P+가 필수적이다. 별 코어의 경우 나선경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창풍극의가 best이지만 폭룡천상만 아니면 상관없다.

특성비는 극특 베이스로 치명/신속 비율을 개인 기호에 맞춰 조정. 
300/1800/300 베이스가 무난하나 신속에 더 줘도 괜찮음.

아크패시브 진화 2티어의 경우 '최적화 훈련 2 + 한돌 1' 추천하나 보석 높은 경우 한돌 3도 선택은 가능.
진화 3티어는 일격 고정. 4티어는 입타.

사용하는 일반스킬은

(보석은 용포 X, 바속/붕천/뇌명 작열)
트포 및 룬 또한 일반적인 오의배마와 같으나 룬의 경우 붕천 뇌명이 1.5버블 수급이 되는 선에서 기호에 맞게 변경 가능하다. 바속에 정화 / 용포에 영웅 풍요 추천.

사용하는 오의 스킬은

(오의 보석은 겁화/작열 둘 다 주면 된다.  일반스킬 보석까지 취합하면 총 4겁 7작)
이때, 트포의 경우 
 화룡 : 강인함 - 집타 - 최후
 풍신 : 번폭 - 약포 - 폭소
 폭쇄 : 화폭 - 집폭 - 약포
 창룡 : 순환 - 화룡 - 용분(용비도 레이드, 취향따라 가능)

룬은 폭쇄 창룡 질풍 고정에, 화룡 풍신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나
(화룡:속행 or 비전압도, 풍신:출혈중독 or 속행)를 추천. 두 스킬 관련은 사이클 부분에서 추가서술.


사이클
다음과 같은 과정이 반복된다.
  1. 용창뇌풍붕(금)화 - 뇌창 - 붕화뇌

  2. 용창화뇌폭 - 붕화

  3. (붕천 1타 버리고) 바화용창뇌풍붕(금)화 - 뇌창 - 붕화뇌 (이후 반복)
    이후 2로 돌아감. 

주요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스킬 사용횟수를 바탕으로 사이클을 취합하면, 2싸 3창 5화 1폭이다. 화룡 사용횟수가 굉장히 많아 피면인 타이밍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 1사이클은 바화용창, 2사이클은 바풍용창으로 시작된다.
    1사이클과 2사이클 모두 창룡이 동일한 순서에 있으므로, 기존과 같은 사이클 밀림이 없다.

  • '1사이클의 첫 화룡이 용포를 받지 못하는데 왜 폭눈을 쓰지않는가?'는 의문이 들 수 있으나 화룡 5회 중 딱 한번에, 불완전한 용포 한번, 받아보겠다고 '최후의 한방' 트포 대비 데미지가 9% 가까이 떨어지는 '폭풍의 눈'을 쓰는건 DPS적으로 매우 좋지 않은 선택이었다. 최후의 한방에 있는 공격속도 20% 증가의 가치도 유의미하다.

  • 폭쇄진이 딱 한번 사용되는 것은 화룡을 3번 굴려서 빡빡한 첫 번째 사이클과 다르게 두 번째 사이클은 첫 화룡 이후 다음 화룡까지 붕천퇴 쿨타임을 기다리는 동안 바속시간이 매-우 남는데, 해당 공백을 사이클과 상관없는 (그나마)가장 강한 스킬로 채운 것이다.

    바꿔말하면, 폭쇄진이 남은 스킬 중 1회 사용 데미지가 가장 강해서 사용한 것이지 딜 조금 포기하고 나선경을 넣어도, 극단적으로는 연소갑옷 내연(초의배마ㅋㅋ), 잠룡, 심지어 화조강림으로 채워도 문제는 없다는 의미이다. 물론 배마 스킬들은 엥간하면 다 하자가 있어서 카운터 및 틈틈히 쓸 수 있는 경면기 필요시 나선경, 정말 너무 아파서 못버티겠다 싶으면 내연 정도를 고려할 수 있겠다.(그럴거면 초심이 낫다는 나쁜 말은 금지)

  • 사이클의 순서가 매우 중요하며, 붕천퇴를 사용해서 화룡 쿨을 줄여야함을 항상 의식하는게 좋다.
    특히, 위에서 표시했듯 첫 번째~두 번째 바속사이클을 마무리하고, 다음 첫 번째 사이클로 넘어갈때
    (붕천 1타 버리고)
    이게 매우 중요하다. 사이클을 정확히 순서대로 굴렸다면, 바속이 돌기 직전에 붕천퇴가 돌텐데, 그 붕천퇴를 허공에 버리지 않으면 으로 시작하는 콤보에서 화룡 쿨이 돌지않아 딜로스가 나게된다.

  • 사이클은 웬만한 경우 고정이겠지만, 경면 유지(종막 2-2 4검은구슬 패턴 등) 시 4버블 화룡 -> 2버블 폭쇄 등으로 이어가거나 첫 사이클에서 보스가 사라지려하는 경우 폭쇄진을 미리 터는 등 실전에서 사용자의 센스에 따라 조정하여 이득을 볼 수 있는 경우들이 존재한다.  

  • 2사이클(금뢰 제외)에 사용되는 오의를 카운팅하면 창룡 3번, 화룡 5번, 풍신 2번, 폭쇄 1번으로 기대 무력화 수치가 낮지 않은 편이다. 기믹이나 버스 등에서 긍정적인 부분.

  • 창룡, 폭쇄는 질풍룬으로 고정이나, 화룡과 풍신은 룬의 선택이 꽤나 자유로우므로 취향 혹은 레이드의 요구사항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화룡에 비전이나 압도(2-1 악마의 불 억까 싫으면 정화), 풍신에 속행이나 출혈, 압도를 추천한다.
    화룡에 속행도 괜찮으나, 첫 사이클 시작하는 에서 속행이 터져버리면 두 번째 바속 쿨에 맞춰서 눌렀는데 풍신이 안돌아와서 신경론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 살짝 애매한 감이 있다. 그러나 발동은 눈에 띄게 많이해서 포텐셜도 분명히 존재한다. 신경론을 벗어난다면 취향의 영역.



사이클 탐구 과정에서 정리된 사실들
  • 화룡 휘몰은 사용할 수 없다. 첫 사이클에선 차징이 될지 모르나 다음 사이클에서 휘몰로 땡기는 시간만큼 다음 첫번째 사이클이 돌아오는 시간이 늘어난다. 그렇다고 두번째 사이클에 딸깍하느니, 그냥 폭소를 쓰는게 낫다. (휘몰 사랑단으로서, 아쉬웠던 부분)

  • 나선경 또한, 어떻게든 사용해보려고 했으나 이미 사이클이 매우 바쁜 편이고 아름답게 사용될 수 있는 위치가 2개 사이클 중 지금의 폭쇄진 자리 뿐이고, 나선경을 두 사이클에 한 번 쓰기엔 유틸이 쓸만한 것이지 체급이 좋은 스킬이 아니라 반려하였다.(700줄 무한카운터 압수...)

  • 인생의 8할 이상이 바속 공증(공이속은 애매) 효과를 받으나, 실전에서는 바속 공증 안에 화룡이 안들어갈 때도 존재한다.(특히 크라티오스) 하지만 사이클이 '바O용' 형태라 용포가 조금 더 오래가고, 붕천 공증이 어느 정도 채워줘 멘징이 된다.

  • 화룡 폭눈을 쓰지 않는 이유는 사이클 부분에서 설명해놨으므로 생략. 폭눈쓰니까 화룡진천 효과 받아서 폭쇄보다 약한 화룡이 탄생한다....


※ 심안과 화룡진천의 자세한 딜 비교, 사이클의 딜 기댓값 등은 다루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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