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패+진천 트리에 대한 선요약
밸패 이후 불패+진천 트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고, 지난 1개월 간 불패+진천을 사용해온 제 이론도 스 스로 정리해볼 겸 부족한 지식과 실력으로나마 공략을 써봅니다.
하단에 플레이 영상도 올려놓았으니, 못 친 판이나마 참고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드리는 유형 : 폭쇄진이 싫어요, 용포 운명 불편해요, 손이 바쁜 게 재밌어요, 나선경을 쓰고 싶어요
개요 : 2사이클 동안 2풍신, 3창룡, 4화룡, 4나선을 넣는 트리
장점 : 높은 고점, 우수한 상황대처 능력, 준수한 무력화, 금뢰각의 높은 쿨타임 비율
단점 : 3버블 오의의 불쾌감, 지딜화로 인한 피로도, 저받/안상 강제 채용
2. 아크그리드/아크패시브 세팅 - !심안은 창풍이 더 쌔요!
아크그리드 : 패황불패-화룡진천-패황권(없으면 창풍극의) (패황권 > 창풍극의)(~0.56%)
*불패, 진천은 유물 필수, 패황권은 등급 무관, 패황권이 범용성은 별로라 정가는 비추
아크패시브 : 특화컷, 치적컷 제외 쿨감에 투자
입식타격가(회심) : 최적화훈련2, 한돌1/일격2/입식2
특화 1736 -> 치적 100퍼(백어택 기준) -> 나머지 신속(풀공속까지) -> 특화 투자
뭉툭한가시(달인) : 최적화훈련1, 예감2/일격2/뭉가2 (팔찌 치적 보유 시 예감1, 최적화훈련2)
특화 1736 -> 치적 119퍼(백어택 기준) -> 나머지 신속, 에아달린 축복 -> 특화 투자
*팔찌 치적이 없어서 최적화훈련을 1만 찍을 시 고작열 필요
*팔찌 노치적, 반지 치적 상 2개 기준
깨달음 노드 : 오의 노드 전부 찍고 사이드는 엘리멘탈 연소 2개
도약 노드 : 간소화를 채용하고, 초각스쿨감 3, 시전속도 3을 찍습니다.
3싸1금을 해야 한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불패의 보너스 바속으로 인해 쿨마다 털기가
쉬워진 금뢰각이기 때문에 초각스쿨감 1포인트 덜줘도 0.3~0.4퍼 차이밖에 안납니다.
차라리 확실하게 박고 다른 오의를 터는 게 실전성이 높습니다.
3. 스킬트리
용포/바속/뇌명/붕천 : 기존과 동일(뇌명 영웅 풍요, 붕천 전설 풍요)
*용포에 풍요 필수
창룡패황권 : 순환의 자세-화룡권-용의 비상 - 전설 질풍(고정)
*1타를 먼저 써놓을 수 있는 용비 특성을 활용하여 프레임 이득 도모, 용분 사용도 괜찮음
풍신초래 : 번개 폭풍-약점 포착-폭풍 소환 - 전설 압도(권장), 모든 룬 소화 가능
*휘몰은 프레임 상 거의 불가능, 딜적으로도 이득보기 힘듬
화룡천상 : 강인함-집중 타격-폭풍의 눈 - 전설 질풍 or 영웅 비전(무력 필요 시)
*딜적인 부분은 확실히 최후의 한방이 우위지만 실전성은 폭풍의 눈이 우위
나선경 : 흡수 타격-재빠른 손놀림-약점 포착 - 전설 속행(정화 채용 가능)
중독/출혈 채용 시 : 중독/출혈을 채용하고자 하신다면 나선경/풍신초래에 채용하시면 됩니다.
딜 지분은 합쳐서 1.2~1.7%정도 나옵니다.
4. 스킬 사이클
https://www.youtube.com/watch?v=zyAPzrADzP0
입식타격가(로펙 3842) : 3.341억 - 0.869
https://www.youtube.com/watch?v=C5Zn2OyNELA
뭉툭한가시(로펙 3837) : 3.477억 - 0.906 (창룡 크리가 너무 잘 떠서 사용 횟수에 따른 기댓값으로 보정)
보시는 것처럼 뭉가는 쿨이 좀 걸리기 때문에 9작 이하는 입식타격가, 10작열은 뭉툭한가시 추천드립니다.
A사이클 : [바화용-창-뇌풍]-붕(금)나화-[뇌창]-붕나화뇌or붕화뇌나
B사이클 : [바풍용-창-붕화]-뇌(금)나-붕<화>뇌나-<붕1타>
[ ]는 반드시 박아야 하는 구간
< >는 무력이 급하거나, 모르둠 같은 극한의 허수아비 상황에 사용(평소에는 안 씀)
(금)은 금뢰각, 가장 빠른 4버블 or 3버블 시점에 사용 (창룡 앞에 써도 큰 상관 없음)
5. 디테일 및 자료 영상(전투분석)
*저랑 같이 하신 서폿 분이 개잘하시는 분이라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q-ol0KZtDY
아드 6스택에 주력기 : 창룡, 금뢰는 반드시 아드 6스택 시점에 털리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ex) 조우사이클 뇌붕-바화-용창
4버블 강박 버리기 : 사이클을 굴려보시면 상당수의 오의 스킬을 3버블에 박습니다.
3버블-4버블의 차이는 6.4% 가량의 딜증인데 실전에서는 그냥 오의 하나 더 박는 게 더 강합니다.
금뢰각은 되도록 백어택 : 입식타격가를 채용하던 뭉툭한가시를 채용하던 금뢰각은 1~2초 늦게 박더라도
백어택으로 박는게 좋습니다. 딜적인 부분보다는 치적이 10퍼센트나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복구 사이클 :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A사이클 2번째 창룡을 늦게 박은 경우, B사이클에서 화룡을 두 번 쓴 경우
A사이클에서 2번째 창룡을 늦게 박은 경우 :
A사이클에서 2번째 창룡을 3~4초 이상 늦게 박으실 경우(바속 끝나고)는 사실 안 박고
A사이클 한 번 더 굴리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이미 써버렸다면 B사이클을 굴리시되, 창룡이 돌 때까지
화룡이나 나선을 미리 넣어놓고 창룡을 박으시면 됩니다. 이후 바속이 도는 시점에 창룡 쿨이 4초 이하라 면 창룡 쿨이 2초일 때 A사이클 진입하시면 되고, 5초 이상이라면 B사이클 한 번 더 해주시면 됩니다.
B사이클에서 화룡을 두 번 쓴 경우 :
두 번째 화룡을 바로 써버려서 바속이 돌기 전에 붕천 1타를 쓸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그게 아니라면
바용창으로 시작하여 A사이클에서는 2번의 화룡만 쓰고 B사이클에서 바풍-용창-뇌화-붕나...화를 하시면
DPS도 유지하면서 사이클 안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창룡 쿨을 기다려야 하는가 :
개인적으로는 4초를 기준으로 삼고 4초 이하로 남았다면 2초가 될 때까지 기다린 뒤 A사이클,
5초 이상 남았다면 B사이클을 굴리는 편인데 개인마다 데이터를 쌓아서 기준을 정하시면 좋습니다.
창룡 스페로 버블을 날리면 어떻게 하는가 :
상당히 자주 발생하는 상황인데, 창룡-스페를 할 상황이 나와서 버블을 1개 날렸다면 창룡 이후 오는
나선-화룡에서 나선만 사용한 후 B사이클에서 화룡을 두 번 쓴 경우의 내용을 참고하여 밸류를 복구
하시면 됩니다.
포인트는 나선을 쿨마다 돌리는 것이 화룡 횟수를 채우는 것보다 우선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나선은 못 박으면 밸류 복구 불가, 화룡은 복구 가능)
전투분석 : 

8300억 넘게 넣은 판도 있고, 간절해서 과하게 안전하게 친 판이라 딜은 잘 안나왔지만 올려봅니다.
용포 대비 나선경/화룡천상 사용횟수 1.6은 넘겨야 이 빌드를 쓰는 의미가 있습니다. (연습하면 올라감)
6. 끝으로
저도 처음 이 사이클을 고안하고 쓰기 시작할 때에는 사용 횟수도 엉망에 버블 계산도 못 했었는데 하니까
다 되네요. 휘몰을 쓰거나 최후의 한방을 쓰는 등 이보다 고점을 보는 방법도 있겠지만, 기복 없이 잘 치려면
저는 이 트리가 한계인 것 같습니다.
성불 당시에는 지금 보면 이 갈리는 플레이가 많았지만 다시 가면 5.4억은 뽑을 것 같아요.
제 공략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동영상 편집 및 업로드에 좀 시간이 걸렸네요, 늦게 올려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