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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오의 222 3~4주 쓰면서 느낀 점.

아토로카
댓글: 3 개
조회: 1739
추천: 4
2025-11-14 12:03:02
장점 1. 무력이랑 파괴가 준수함.

3800점대라 더퍼는 못 가고 하드만 돌고 있는데 1관문에서 잘 치면 무력 1만 넘길거 같고

2관문에서는 1.4~1.5 나옴. 제물 안 들어감. 2바드긴 했음.

파괴는 싸이클당 나선경 2번에 화룡 최대 4번까지 써서

싸이클(약 15초)당 2(나선경) + 1(뇌명각) + 8(화룡) + 2(창룡) = 13까지 가능함.

2. 넘치는 경피면.

화룡은 기본적으로 피면기로 쓰는데, 폭풍의 눈을 쓰면 그 시간이 많이 짧아지긴 하지만

자주 쓰기 때문에 나름 활용이 가능함.

그리고 경면이 없는 용포 대신 경면 있는 나선경을 써서 경면이 없어서 바속이랑 붕천퇴 빼면 전부 경면이 달려있음.

그래서 종막 2-2에서 경면으로 씹는 패턴에서 예전에 비해 조금 편해지긴 했음.


단점 1. 절망적인 사거리의 설치형 스킬

가장 메인인 화룡천상이 폭풍의 눈 코어를 끼면서 딜이 들어가는 속도가 많이 느려짐.

애초에도 짧았지만 기존에는 트포에 있는 공속 20% 덕분에 꽤 빨랐음.

그러다보니 화룡 반쯤 들어갔을 때에 보스가 도망가는 일이 많아졌는데 전부 딜 로스임.


2. 이중 뎀감으로 인한 낮은 피해량.

달인 화룡진천과 별인 폭룡천상 둘 다 뎀감이 달려있는데, 기존 25%&30%에서 20%&20%로 낮아짐.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 모르겠지만, 곱연산이라고 생각하고 기존 64% 데미지로 싸이클당 3~4번 넣는다고

계산하면 화룡천상의 데미지는 기존 192%~256%임.(실제론 이 정도가 절대 안 나오는데 이는 뒤에 후술함.)

딜지분이 약 15%쯤 되는 스킬이 이렇게 된거니까, 13.8%~23.4% 쌔진 셈임.

23.4%나 쌔졌다고 하면 굉장히 많이 쌔진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님.


3. 실전성 낮은 싸이클과 부족한 바속 지속시간.

3화룡의 싸이클은 이렇게 됨.

바속 -> 나선경 -> 화룡 -> 창룡 -> 붕천퇴 -> 화룡 -> 풍신 -> 뇌명각 -> 폭쇄 -> 나선경 -> 화룡 -> 붕천퇴 -> 화룡

만약 금뢰각이 있으면 (간소화)금뢰각 -> 풍신을 씀.

텍스트 길이만 봐도 알겠지만 8초 안에 절대 안 들어감. 안 끊기고 했다는 가정 하에 나선경 넣고 나면 바속이 끝남.

한 마디로 화붕화는 바속이 절대 안 묻음.

금뢰각을 쓰게 되면 폭쇄진 누르는 타이밍에 보통 바속이 꺼짐.

그렇기 때문에 실제 허수 dps 기준으로 23.4%는 절대 안 나오고 예상 딜 증가량은 15%쯤 될 거 같음.

근데, 여기서 2번째 문제가 만약 화룡을 4번 쓰면, 다음 싸이클이 밀림.

4번째 화룡을 쓴 경우 바속이 돌아왔을 때에 화룡 쿨이 약 2~3초쯤 됨.

그러면 바속이랑 나선경 썼을 때에 화룡 쿨이 1~2초쯤 돼서 다른 스킬들도 1~2초쯤 밀리게 됨.

그렇다고 4번째 화룡을 안 쓰는 방향을 생각하면 딜 증가량이 10%대도 안 됨. 너무 약함.

거기다 허수랑 달리 실전은 보스가 움직임.

화룡 풀틱 들어가는데 3초 좀 안 걸리는데 이 정도로 가만히 있는 보스는 모르둠 정도 뿐임.


4. 구린 모션

레이드를 하다보면 스페로 모션을 씹어야 할 때가 있음.

특히 타직업, 예를 들면 디트 같은 경우에는 기본으로 깔고가는 잡기술이고.

창룡 후딜 씹으려다가 버블 환급 안된 경우 많이들 있으실거임.

화룡 같은 경우 폭눈 트포를 찍으면 모션 캔슬이 가능함. 이건 나름 큰 장점으로 치는데

문제는 폭눈의 경우 모션이 거의 끝까지 나가야 스킬이 나감.

모션이 어퍼컷을 날리는데, 주먹이 어깨 정도까지 올라갈 쯤에 스킬이 시전되기 때문에

그 전에 스페를 누르면 스킬이 시전되지 않고 쿨만 돌음.

그래서 모션 캔슬을 시도하려고 하면 스킬이 안 나갈 확률이 많이 높음.


단점이 이렇게 많은데 왜 쓰냐면 다른 코어가 하나도 없음...

4막 하드 종막 하드 다 첫 주 클인데 갖고 있는 질서 유물이 연격강타(팽이 해) 화룡순환(정가) 오기강체(버블) 화룡진천 폭룡천상(정가) 용류 강화(고대경매입찰) 이 끝임...

정가 치면 되는데 혼돈도 1유물(재빠른 공격) 2전설이라...


어쨌든 결론만 말하면 이 세트는 실전성이 있으려면

1. 바속 지속시간 2~3초 늘어나거나 화룡 쿨을 더 줄여야함.

2. 풀틱 들어가는데 걸리는 시간 줄어야됨.

3. 범위 늘려줘야됨.

세 가지 전부 해주는거 아니면 못 씀.

1,2번 대신 뎀감이 0에 가까우면 딜은 쓸만할듯?

일단 하자가 너무 많아서 12월 10일에도 제대로 패치 안 될거라고 생각함. 팽이랑 마찬가지로 사실상 꽝 코어일듯.

Lv3 아토로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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