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패시브 관련하여 저의 견해와 의견 공유를 위해 글을 써봅니다.
저는 아크패시브를 아직 활성화하지 않았고, 이론적으로만 생각을 해보았기 때문에 실전과는 다를 수 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또한 일반적이고 안정적인 세팅보다는, 디트의 실전성 있는 고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편의를 위해 중력해방이라는 용어를 중수로 썼습니다)
1) 아드레날린 각인 채용
저는 아주 오래전부터 333331에는 아드1, 97돌을 깎은 이후부터는 아드2를 채용해왔습니다.
사실 숙제보다는 트라이에서의 실전성과 유효함을 더욱 중요시 생각하는 저에게 아드란 가끔 족쇄처럼 작용하기는 하나, 저는 디트에게 아드레날린 각인은 꽤나 쓸만한 각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아드레날린이 다른 각인에 비해 매우 좋은 효율로 올라가게 된 현재로서 저는 어떠한 세팅을 적용하든,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할 것 같습니다.
또한 중력해방이 나온 지금, 아드레날린의 최대 맹점 중 하나였던 "조우, 컷씬이나 기믹후의 아드 예열"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기존에 

- 스페 -

사용시 아드가 5스택이였어서 굉장히 불편했는데,
이제는 사믹 스페 이후에

- 스페 -
(아이콘 없어서 대체. 중수) - 

사용시 퍼스에 아드 6스택을 묻힐 수 있어서 더욱 더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에기르 트라이에서도 깎는 과정에서 굉장히 헤드로서 힘든 레이드였으나, 막상 돌려보니 아드가 그렇게 자주 꺼지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영상 첨부하겠습니다). 아드레날린의 유지에 대해 걱정하는 디트 유저분들도 아드레날린 채용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의 셋팅들 또한 모두 아드레날린 채용을 기준으로 얘기하겠습니다
각인: 원한 슈차 결대 아드 + 저받/바리/안상 중 1택
2) 뭉툭한가시 vs 마나용광로
뭉가와 마용의 효율은 직접 허수아비도 쳐보고, 실전에서 굴려봐야지 알 수 있는 문제이긴하나, 저의 판단으로는 마나용광로의 효율이 뭉가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뭉가 채용시 최대효율을 위해서 특화 약 700에서 많아봐야 900정도까지밖에 줄 수 없는데, 진화형 피해의 합연산, 디트의 특화계수 손해, 무엇보다 65%라는 괴랄한 피증을 가진 중력해방의 가치를 살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중력해방을 채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마나용광로를 채용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어스이터 제외 24% 효율, 어스이터 22% 효율)
3) 사이클 / 세팅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39601
우선 이상적인 사이클에 대해서는 좋은 연구글이 하나 있었습니다. 좋은 연구글 써주신 디스or디로 님 감사합니다!
간단히 소개를 드리자면
이상적인 상황에서 가장 쿨이 깔끔한 5해방 사이클을 기준으로,
(반복..)
윗 글의 작성자님은 해당 사이클의 충족조건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 어스, 풀스 중력충전트포 채용 > 특화 1050 이상
- 풀스 중력충전트포 채용 > 특화 1200 이상
하지만 중력충전 트포는 해방기의 딜에 너무나 큰 영향을 미칩니다.
4개의 해방기에 고루고루 딜 지분이 분포해있는 디트의 특성상 중력충전 트포를 쓴다면 해방기의 딜이 너무 약해집니다.
따라서 중력충전트포 채용 없이 굴릴 방법이 필요한데,
제 계산에 따르면 이는 특화 1832 1833 이상 달성시 가능합니다.
극특 1500 + 기본 72 + 펫 160 = 1732
정확히 팔찌에서 100 101 이상의 특화를 땡겨오면 가능합니다.
4티어 팔찌에도 특성이 적용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나와봐야 알지만, 현재 아크패시브에서 주는 특성합은 기존 악세 5부위의 최대 합인 2000과 동일하기에, 팔찌에서도 특성을 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봅니다.)
이럴 경우 치적을 계산해보면,
치명 500+66 = 566 => 20.25%
진화 28% (예리한감각2 & 일격2) +수정) 예리한감각이 아닌 금단의주문 고려 가능함, 이 경우 치적 조정
깨달음 15%
아드 20%
-----------------------------------------------
여기까지 83.25%
이외의 치적시너지 10%, 반지의 치적 최대 3.1%, 약노하옵 1.8%, 팔찌의 치명수치 약 3-4%를 고려하면
치적 시너지가 있는 파티에서는 치적 100%까지도 맞출 수 있습니다.
라는 꿈을 꾸어보지만..
(4) 실전성
다만 이 사이클은 제 경험상 실전에서 완벽히 굴리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오히려 해방기 순서에 집착하게 된다면, 날아가버리거나 스킬이 끊겨서 플레이가 굉장히 꼬여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트는 다른 직업처럼 안정적으로 정해진 사이클을 돌릴 수 없습니다.
또한 경면이 없는


이 끊겨서 코어를 못 쌓는 일이 허다한 디트의 입장에서는, 모든 해방기를 3코어로 박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데, 이런 경우 중수를 못 채울뿐 아니라 극특에서 효율을 받아야하는 해방기 피해량 증가 또한 온전히 받지 못합니다.
이외에도 디트에게는 해결해야 할 여러 숙제들이 생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무튼 이런것들은 실전에서 굴러봐야 감이 잡힐 것 같아서, 차후에 제가 여러 세팅으로 직접 플레이를 해보고 다시 한 번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정리하자면,
- 아크패시브 치명 500 & 특화 1500 & 특화펫
팔찌에서 특화 100이상을 챙긴다면 해방기 7개만에 중수가 찬다.
(각인: 원한 슈차 결대 아드 + 저받/바리/안상 중 택1)
- 이때의 치적은 아드 각인 채용, 치적 시너지, 여러가지 스펙을
챙긴다면 100%까지도 도달 가능하다.
- 하지만 이상적인 사이클은 실전성이 낮다.
해결해야 할 여러가지 과제들이 존재한다.
(반복..)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