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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붕쯔붕쯔디붕] 볼텍스 초기화 공략! 딜 압축 중수!

뽑잇뽑잇앙
댓글: 37 개
조회: 9406
추천: 10
2025-09-07 14:11:17
안녕하세요 볼텍스 그라비티 초기화 트리 세팅 및 공략 작성합니다.

먼저 '볼텍스 그라비티' 라는 단어가 생소하실 것 같습니다.

중력수련 아덴 ON 이후에 Z를 눌렀을 때 나가는.. 카운터로 주로 많이 쓰시던 바로 그 스킬입니다.



Z로 카운터 치는 것조차 DPS손해라 그 시간에 중수 평타 한번 더 때리면서 "카운터 해줘!" 하던 그 스킬이 대격변이 일어 났습니다...

신규 아크그리드 세팅을 통하여 볼텍스 그라비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하면서 딜을 하는 세팅

'볼텍스 초기화 트리' 에 대해서 공략 들어갑니다~


먼저 어떤 느낌인지 영상을 보시면 바로 감이 오실 겁니다.

가디언 토벌
https://youtu.be/y2IasKu3jE8

트리시온 2분 DPS 2억8천~3억(뭉가 크리율에 따라)  영상 촬영 당시 전투력은 2705입니다.  
https://youtu.be/pIuu1oGM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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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매커니즘

아크그리드는 다음의 3세트를 세팅합니다. (전설 그리드로 14P/ 3세트 활성화 하기만 해도 꽤 강해집니다.)



1. Z를 쓰면 스페이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된다.


2. 스페이스를 쓰면 Z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된다.


3. 치명타 피해증가와 시전속도 40% 증가로 중수 러닝타임의 딜 압축효과를 가져 간다.


한 마디로 사이즈믹 -> 중수ON -> Z -> 스페-> Z -> 스페 -> Z -> 스페 -> Z의 반복 입니다.

3세트 활성화 시 최소 9회 볼텍스를 사용 할 수 있고 프레임을 아주 정확한 타이밍에 쪼개면(스페캔슬) 10번까지도 가능합니다 (10회는 사실 실전에서 굉장히 쓰기 어렵기 때문에 9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볼텍스 초기화 트리의 장/단점

장점 (작성자가 느끼는 좋은 순서대로 나열)

1. 재밌다. 
2. 무한 스페이스 초기화로 헤드 추노가 가능하다. (이 부분은 넘사벽 장점 입니다..)
3. 카운터와 딜을 동시에 하면서 기믹 수행력이 좋아진다. (카제로스 협카? 응 맡겨줘)
4. 딜 하다가 여차하면 언제든지 빤스런 가능하다. (z1타 스페 -> 1타 스페 하면 엄청 빨리 ㅌㅌ 가능)
5. 중수 러닝타임을 줄여줘서 딜 압축이 가능하다 (기존 10초-> 압축 7초) 
6. 무력화가 강력하다 (볼텍스 무력화 [상])
7. 중수ON 때 언제든지 스페써서 힘구 먹고 올 수 있다.
8. 해방기의 크리율이 올라간다.
9. 아드레날린 각인채용이 가능하다. 

단점 (작성자가 느끼는 안 좋은 순서대로 나열)

1. 시너지 유지 (볼텍스에는 시너지 갱신이 없기 때문에 중수 ON전에 반드시 시너지를 묻히고 진입해야 한다.)
2. 손가락 아프다 (z->스페->z-> 스페)
3. 프레임 신경써야 한다. (스페 타이밍 잘못 맞추면 볼텍스가 1타만 딜이 들어가므로...신경 써줘야 함)
4. 무절제 퍼스가 강요된다. (추후 기술)
5.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해야 한다. (디붕이는 기본적으로 움직임이 느려서 아드 갱신하기가 조금 번거로움...)


각인 세팅 
1. 저주받은 인형 대신 안정된 상태 채용 가능
2. 아드레날린 전각 대신 정밀단도 유각 채용 가능
3. 고점은 아드 유각채용


[예리한 둔기]각인을 쓰지 않는 이유

질서 -별 코어에 있는 치명타피해량 100% 증가 옵션 때문.



아크패시브 세팅1중충 극특 뭉가

1. 진화 

극특인데 뭉가를 쓴다고요??
이유는 아래의 깨달음에서 치명 40%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
마을 치명 57%-> 아드 20% -> 깨달음 40%-> 117% 


2. 깨달음

4티어 메인코어 [새로운코어] 는 그리드 활성조건인 1레벨만 맞추고 
나머지 포인트는 중력변환+영역강화를 각각 5Lv씩 투자

새로운 코어는 중수의 평타를 강화하는 노드이며, 볼텍스 데미지에는 관여 하지 않음

3. 도약

체인스트라이크 (중력보존) 을 쓰는 이유
이것 밖에 쓸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수의 평타로인한 도약스킬의 쿨감소 효과를 못받기 때문에... (체스:집중공격, 슈퍼노바:순환력)

수정: 세트 다 맞춰서 dps다시 재어보니 체스 중력 보존보다 dps적으로 슈노 순환력이 더 좋은 듯 합니다.
실전에서도 딜몰이 하고 쿨돌리기에도 장점이 있고요
체스 중력 보존은 상시 피면 정도의 장점이 있겠네요 
취향따라 슈노 순환력 or 체스 중력 보존 쓰시면 될 듯 합니다. 


스킬 및 룬
아래 그림을 참조 (드레드노트와 파워스트라이크는 취향에 따라 선택)


스킬세팅의 중요 포인트

퍼펙트 스윙의 [무절제] 트포를 써야 합니다.



이유는 질서-달 코어에 중력게이지 소모가 50%증가되는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중수 러닝타임이 7초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해방기의 즉발트포를 사용 했을 경우 10레벨 작열을 채용한다 하더라도 산책시간이 발생합니다.
(해방기의 빠른준비 트포로도 해결이 안됨.. 사이즈믹 쿨이 돌지를 않아서 사믹 -> 스페 -> 중수ON을 못하기 때문)

결론: 무절제 퍼스를 채용하여 DPS방어 및 산책시간을 해소


플레이 운용 포인트 :  퍼펙트스윙 무절제트포 채용한 것만 다르고 일반 중수 스타일과 크게 다르지 않음

아드로핀물약 타이밍 : 체인스트라이크 3타 or 슈퍼노바 타격 직전 사용-> 사믹-스페->중수ON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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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붕쯔 공략글에서의 단점을 보완하고 사이클을 더욱 압축시켜서 DPS를 끌어 올렸습니다.
기존 공략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 해주시고 기존 트리의 단점을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존 공략의 단점
1. 시너지 유효율의 저하 : 헤크에 편중된 시너지 유지 문제.
2. 아덴의 러닝타임 압축(7초)으로 인한 무절제 퍼스가 강제되고 사이클이 늘어지는 문제.

이 두 가지가 가장 큰 단점이었고, 

최근 공개해주신 특신 정단+아드 트리의 경우는 정단 채용으로 인한 인게임 전투력 감소라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 치명을 맞추기 위한 달인 엘릭서 및 치적 반지& 팔찌 등의 문제와 아드 유각이 강요 된다는 점도 있지요..

그래서 저 같은 범부를 위한 8렙보석 + 아드 전각으로 굴러가는 특치 붕쯔의 MK.2를 소개합니다. 

<<아크패시브>>

진화 : 특치 뭉가

 
깨달음 : 새코 1렙 , 중변5렙, 영강 5렙


도약 (슈노 순환력과 체스 중력보존은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슈노: 딜 압축  체스: 안정적인 딜 + 상시피면


스킬 및 보석


각인 : 아드 전각 가능, 저받 대신 안상 가능, 고점은 아드 유각


[스킬 트리 설명] 

스킬트리의 가장 중요 포인트 (사이클의 시작은 반드시 드레드노트로 시작해야 합니다!)

MK.2의 목적: 사이클 단축으로 인한 딜 압축 입니다. 
어스스매셔 대신에 파워숄더를 채용해서 이동기를 확보하셔도 됩니다만 1.5~2초 정도 사이클이 늘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은 [선택 사항]입니다
파워숄더 채용으로 이동기 확보 vs 어스스매셔 채용으로 딜 압축

1. 드레드노트를 채용하고 강인함 대신 시너지 [갑옷 파괴]를 채용합니다.
   a. 파워스트라이크의 경면 부재를 드레드 노트로 해결합니다.
   b. 드레드노트의 강인함 부재를 어스 스매셔로 해결합니다.

2. 어스 스매셔 (7렙)를 채용하여 사이클은 단축시키고 드래드노트의 강인함 부재를 커버 합니다.
   a. 어스 스매셔의 경우 강인함+ 3코어 획득이라는 아주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지만
   b. 24초라는 긴 쿨타임이 발목을 잡습니다. 기존 트리에서 작열을 투자하기도 애매하고요
   c. 하지만 붕쯔 MK.2에서는 어스웨이브에서 작열을 뺏어오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

3. 사이즈믹 빠른준비를 채용하여 8작으로도 쿨밀림 없이 사이클을 돌립니다.
   a. 빠준 채용으로 인한 dps감소는 어떻게 하나요?
   -> 사이즈믹 딜트포 하나 더 채용하는 것 보다 아덴 사이클 압축에서 오는 딜 상승이 더욱 큽니다.

4. 어스웨이브의 작열을 어스 스매셔에게 주고 어스웨이브는 빠준을 채용합니다.
 
5. 파워숄더가 빠지는데 그럼 이동기 없는 뚜벅이 인가요?
  -> 붕쯔의 최대 장점이 무한 스페초기화 입니다. 이동기가 없다니요...??? 
  -> 다만 아덴이 없는 경우 이동기가 절실한 상황에서는 강인함으로 버티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붕쯔 MK.2의 장점]

1. 기존 붕쯔 트리의 시너지 유효율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론상 100% 유지 가능)
2. 어스스매셔를 채용을 통하여 전체 사이클을 단축 시킵니다. (한 번에 3코어)
3. 즉발 퍼스를 채용하여 전체 사이클을 단축 시킵니다.
4. 드레드노트를 채용하여 파워스트라이크의 경직면역이 저세상으로 가버린 문제를 해결합니다.
5. 기존 무절제 트리 보다 DPS가 상승합니다. 
   기존 : 3억3천
   MK.2: 3억 5천
6. 정단을 채용하지 않는 즉발 트리이기 때문에 인게임 점수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저 같은 범부에게 매우 중요)


[붕쯔 MK.2의 단점]

이제 딱 한 가지 단점이 남았습니다.
노아덴 상태에서의 뚜벅이 문제 <- 이것은 스페의 활용도를 높이고 강인함을 통한 운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시너지 유효율 100% 붕쯔MK.2 스킬 영상

https://youtu.be/F5SJKdRq66c


실전에서 시너지 유효율 99% 나오는 영상

https://youtu.be/afWULZVASrs?si=CuGP0iiajsD3EWcP

딜 비중


시너지 유효율 100%



[Q&A]

Q. 이동기 없어지는 것 너무 큰 단점 아님?
-> 선택사항 입니다. 어스스매셔 대신에 파워숄더를 채용해서 이동기를 확보하셔도 됩니다. 
-> 다만 전체 스킬 사이클이 1.5~2초 정도 늘어집니다. 
-> 딜악귀가 되느냐? VS 안정성을 확보 하느냐? 선택 하세요!!(대략 국회의원 짤)

Q. 기존 특치붕쯔와 MK.2가 그래서 뭐가 더 좋음?
-> 허수에서도 MK.2가 좋은데... 실전에 들어가면  MK.2가 더욱 좋습니다. 

Q. 어스스매셔 사용감 구린 스킬 아님?
-> 7레벨만 찍고 사용해 보세요 진짜 이런 효자 스킬이 따로 없습니다.

Q. 약팔이 아님?
-> 대 아크그리드의 시대!!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할 때 입니다. 어스스매셔는 아주 효과가 좋은 약일 수 있습니다:)

Q. 4겁 7작인데 이게 정말 유효함?
-> 전분을 보시면 붕쯔의 딜 비중이 80%에 육박합니다. 4겁 7작 충분히 가능합니다.

Q. 어스이터 딜 지분 1.17% 밖에 안되는데 왜 풀차징 함?
->1사이클만 놓고 보면 사이즈믹이 쿨이 돌아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스이터 노차징으로 털면서 압축을
   시킬 수 있지만, 즉발로 턴 만큼 2사이클 째 부터 인듀어 쿨이 밀리는 현상이 있기때문에 풀차징 합니다.
->기믹 직전의 상황이라든가 빨리 우겨넣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노차징 <-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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